$\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CEO의 내·외부 활동이 혁신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탐색적 연구
An Exploratory Study on the Effects of Innovation and Business Performance of CEO's Internal and External Activitie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11, 2016년, pp.302 - 313  

최성표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인력개발학과) ,  어수봉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산업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기업에서 CEO의 내 외부 활동(정보, 지식경영, 학습조직)이 혁신활동(활용적, 탐색적)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국내 기업의 CEO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토대로 통계분석을 하였다. 분석 결과 정보와 학습조직 활동은 활용적 혁신활동과 탐색적 혁신활동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지식경영 활동은 탐색적 혁신활동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끼치지 못하였다. 또한, CEO 내 외부 활동에서 정보, 지식경영, 학습조직 활동의 영향을 받은 활용적, 탐색적 혁신활동은 기업의 경영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으나 영향력의 세기는 차이를 보였다. 따라서 기업의 경영에서 CEO의 내 외부 활동 중에서 정보, 지식경영, 학습조직 활동에 의한 활용적 혁신과 탐색적 혁신활동 발현으로 경영성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한 모색은 선행 연구에서 지각된 활동을 기반으로 하여 기업의 경영 환경을 고려하여 유리한 활동을 추출하고 이를 경영 전략에 반영하는 것이 기업에서 최상의 경영성과 목표달성에 유리함을 본 연구결과에서 시사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nducts statistical analysis based on a survey of 300 CEOs from Korean companies in order to examine the effects of a CEO's internal?external activities (information, knowledge management, learning organization) on business innovation activity (exploitative, exploratory) and business pe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CEO의 내⋅외부 활동들 중에서도 특히, 정보활동과 지식경영활동 그리고 학습조직 활동의 수행이 기업에서 혁신활동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 대하여 실증분석을 함으로서 학문적인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기업에서 CEO의 내⋅외부활동인 정보활동과 지식경영활동 학습조직활동이 혁신활동(활용적, 탐색적)과 경영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 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첫째, CEO의 내⋅외부활동 중에서 정보, 지시경영, 학습조직과 같은 활동이 활용적, 탐색적 혁신활동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 분석하고 이를 검증한 연구로서 학문적 가치가 있다.
  • 지금까지 기업의 CEO활동이 혁신활동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관련된 선행연구들은 지식, 학습, 정보와 관련된 각각에 대한 활동과 혁신활동의 관계를 탐색한 연구들이 대부분이고[50-52], 이 모두를 함께 아울러 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종합적으로 분석연구는 찾아보기 힘들었다. 이에 본 연구는 혁신의 주체인 학습조직활동과 지식경영활동, 그리고 경영전략 차원에서 정보활동이 혁신활동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분석으로 기업의 생존과 지속적 발전을 도모키 위한 효과적인 혁신활동 수립의 기반 자료로써 학문적인 의의가 있다.

가설 설정

  • 둘째, 에서 “정보, 지식경영, 학습조직활동은 탐색적 혁신활동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셋째, 의 “활용적 혁신활동과 탐색적 혁신활동은 경영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첫째, 에서 “정보, 지식경영, 학습조직활동은 활용적 혁신활동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8> 탐색적 혁신 활동은 경영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경쟁정보활동과 경제정보활동은 무엇인가? 정보활동은 경쟁정보활동과 경제정보활동으로 나눌 수 있다. 경쟁정보활동은 경쟁사는 물론 시장, 기술, 고객, 산업동향, 정부정책, 경제동향 등 기업과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여 분석하고 그 결과로 얻은 새로운 정보지 식과 통찰력을 기업의 관리자나 경영자들에게 전달하여 보다 명확한 환경의 이해와 의사결정 및 계획과정을 위해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 공식적, 비공식적 프로세스이다. 이러한 경쟁정보활동은 오늘날과 같이 경쟁 환경의 불확실성 정도가 높아져 효과적인 의사결정이 어려워진 상황에서 기업의 경영성과 제고를 위해 필요한 하나의 핵심 역량이라고 할 수 있다[5,6]. 경제정보활동이란 프랑스에서 세계화와 혁신을 위한 지식정보의 역할에 대한 연구를 통해 ‘경제정보활동과 기업전략’이란 연구 보고서가 출간되면서 구체화되고 공식화된 활동이다[7]. 이 보고서에서는 경제정보활동을 국가경제를 위해 경제행위자들이 지식정보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는 관점에서 설명하고 있는데, 이는 경제행위자들이 유용한 지식정보의 수집, 분석, 확산을 통해 기업의 전략과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8-10].
최근 기업들의 동향은 어떤 추세를 보이는가? 최근 기업들의 동향은 기업가치 평가에서 CEO가 차지하는 비중이 늘어남을 인지하고 유능한 CEO를 육성 하는 것에 대해 점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는 추세를 보인다. 특히, IMF 경제위기 이후에 소유경영 체제에 대한 많은 문제점이 지적되었으며, 글로벌 경영과 경영성과 제고를 통한 경쟁력 고취를 위하여 전문 CEO의 역할에 대한 중요성이 한층 더 강조되고 있다.
전문 CEO의 역할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는? 최근 기업들의 동향은 기업가치 평가에서 CEO가 차지하는 비중이 늘어남을 인지하고 유능한 CEO를 육성 하는 것에 대해 점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는 추세를 보인다. 특히, IMF 경제위기 이후에 소유경영 체제에 대한 많은 문제점이 지적되었으며, 글로벌 경영과 경영성과 제고를 통한 경쟁력 고취를 위하여 전문 CEO의 역할에 대한 중요성이 한층 더 강조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5)

  1. K. Matsuno, J. T. Mentzer, A. Ozsomer, "The effects of entrepreneurial proclivity and market orientation on business performance", Journal of marketing, 66(3), pp. 18-32, 2002. DOI: https://doi.org/10.1509/jmkg.66.3.18.18507 

  2. S. F. Slater, J. C. Narver, "Market orientation and the learning organization", Journal of Marketing, 59(3), 63-74, 1995. DOI: https://doi.org/10.2307/1252120 

  3. R. A. Swanson, E. F Holton, Foundations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San Francisco: Berrett-Koehler, 2001. 

  4. J. H. Hong, Y. S. Cho, H. H. Park, J. Choi, "The Impact of CEO Business Propensity, Innovation Orientation and Employee Innovation Activity on Business Performances: Focused on the Small, Medium and Venture Enterprises", Journal of Product Research, 30(7), pp. 19-32, 2012. 

  5. J. E. Prescott, "The evolution of competitive intelligence", International Review of Strategic Management, 6, pp. 71-90, 1995. 

  6. R. I. Simon, C. Eppert, M. Clamen, L. Beres, "Witness as study: The difficult inheritance of testimony", The Review of Education/Pedagogy/ Cultural Studies, 22(4), pp. 285-322, 2000. DOI: https://doi.org/10.1080/1071441000220402 

  7. H. Martre, P. Clerc, C. Harbulot, "Intelligence economique et strategie des entreprises", Rapport du commissariat general au Plan, Paris, La documentation francaise, 17, 1994. 

  8. P. Levy, L'intelligence collective: pour une anthropologie du cyberspace, Ed. La Decouverte, 1997. 

  9. D. Uzunidis, L'innovation et l'economie contemporaine: espaces cognitifs et territoriaux, De Boeck Superieur, 2004. 

  10. P. Carayonm, "Human factors of complex socio technical systems", Applied ergonomics, 37(4), pp. 525-535, 2006. DOI: https://doi.org/10.1016/j.apergo.2006.04.011 

  11. Committee of Informaion Management in Daelim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his is the Point of the Information Management, Seoul: Chang-Hae, 1999. 

  12. I. S. Kim, S. M. Shin, "A Structural Analysis of Knowledge Management Activities, Teacher Professionalism, and Social Exchange Relations",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31(3), pp. 153-174, 2013. 

  13. D. A. Garvin, "Building a learning organization", Harvard Business Review, 71(4), pp. 78-91, 1993. 

  14. R. M. Kanter, "When a thousand flowers bloom: Structural, collective, and social conditions for innovation in organization", Entrepreneurship: the social science view, pp. 167-210, 2000. 

  15. J. Galbraith, "Designing the Innovating Organization", Organizational Dynamics, 11(3), pp. 5-25, 1982. DOI: https://doi.org/10.1016/0090-2616(82)90033-X 

  16. S. G.Scott, R. A. Bruce, "Determinants of innovative behavior: A path model of individual innovation in the workplace",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7(3), pp. 580-607, 1994. DOI: https://doi.org/10.2307/256701 

  17. R. Deshpande, J. U. Farley, & F. E. Webster, "Corporate Culture, Customer Orientation, and Innovativeness in Japanese Firms: A Quadrad Analysis", Journal of Marketing, 57(1), pp. 23-37, 1993. DOI: https://doi.org/10.2307/1252055 

  18. R. F. Hurley, G. T. Hult, "Innovation, Market Orientation and Organizational Learning: An Integration and Empirical Examination", Journal of Marketing, 62, pp. 42-54, 1998. DOI: https://doi.org/10.2307/1251742 

  19. P. M. Senge, The fifth discipline: art and practice of the learning organization, New York: Double day, 1990. 

  20. W. E. Baker, J. M. Sinkula, "Market Orientation, Learning Orientation and Product Innovation: Delving Inside the Organization's Black Box", Journal of Market Focused Management, 5(1), pp. 5-23, 2002. DOI: https://doi.org/10.1023/A:1012543911149 

  21. F. Liao, A. Liu, "Relationships between knowledge inertia, organizational learning and organizational innovation", Technovation, 28(4), pp. 183-195, 2008. DOI: https://doi.org/10.1016/j.technovation.2007.11.005 

  22. M. Gloet, M. Terziovski, "Exploring therelationship between knowledge management practices and innovation performance", Journal of Manufacturing Technology Management, 15(5), pp. 402-409, 2004. DOI: https://doi.org/10.1108/17410380410540390 

  23. M. Gilbert, M. Cordey-Hayes, "Understanding the process of knowledge transfer to achieve successful technological innovation", Technovation, 16(6), pp. 301-312, 1996. DOI: https://doi.org/10.1016/0166-4972(96)00012-0 

  24. D. I. Prajogo, D. J. Power, A. S. Sohal, "The role of trading partner relation ships in determining innovation performance: An empirical examination", European Journal of Innovation Management, 7(3), pp. 178-186, 2004. DOI: https://doi.org/10.1108/14601060410549874 

  25. D. Leonard, A. Sensiper, "The Role of Tacit Knowledge in Group Innovation",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40(3), pp. 112-132, 1998. DOI: https://doi.org/10.2307/41165946 

  26. J. D. Miller, "The measurement of civic scientific literacy", Public understanding of science, 7(3), pp. 203-223, 1998. DOI: https://doi.org/10.1088/0963-6625/7/3/001 

  27. I. A. Nonaka, "Dynamic theory of organizational knowledge creation", Organization science, 5(1), pp. 14-37, 1994. DOI: https://doi.org/10.1287/orsc.5.1.14 

  28. B. Besson, J. L. Levet, M. Fourez, D. Fonviel, J. P. Lionnet, "Le modele AFDIE d'intelligence economique", Economica, 2004. 

  29. S. Larivet, "La realite de l'intelligence economique enpme, These de doctoraten sciences de gestion", Universite de Toulon et du Var, 2002. 

  30. J. L. Levet, "L'intelligence Economique - Mode de pensee, Mode d'action", Economica, Paris, 2001. 

  31. Y. C. Lee, "Social Capital, Knowledge Management,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The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16(4), pp. 223-241, 2007. 

  32. M. S. Heo, M. J. Cheon, "Relationships among Learning Organization, "Knowledge Management Activity, and Work Performance: A Comparative Analysis of Models", Korean Managemnet Review, 38(6), pp. 1467-1504, 2009. 

  33. K. D. Chin, E. S. Choi, "Relationship of Activities of Learning Organization on Organizational Performance in the manufacturing and non-manufacturing industries", Journal of Corporate Education, 10(1), pp. 1-26, 2008. 

  34. B. Yang, K. E. Watkins, V. J. Marsick, "The construct of the learning organization: Dimensions, measurement, and validation", Human Resources Development Quarterly, 15(1), pp. 31-55, 2004. DOI: https://doi.org/10.1002/hrdq.1086 

  35. J. Rhee, J. M Lee, I. H Jung, "Relationships between Activities of Learning Organizations and Transfer of Learning to the Jobs and Innovativeness:Focused on the Moderating Effects of Self-Regulated Learning", Management Education Review, 57, pp. 183-207, 2009. 

  36. O. Janssen, "Job demands, perceptions of effort- reward fairness and innovative work behaviour", Journal of Occupation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73(2), pp. 287-302, 2000. DOI: https://doi.org/10.1348/096317900167038 

  37. D. M. Yang, D. S. Shim, "The Effects of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n In-Role Behavior, OCB and Innovative Behavior: The Mediating Effects of Personal Identification and Social Identification", Korean Managemnet Review, 42(1), pp. 121-152, 2013. 

  38. V. Govindarajan, J. Fisher, Strategy, "Control systems, and resource sharing: Effects on business-unit performance",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3(2), pp. 259-285, 1990. DOI: https://doi.org/10.2307/256325 

  39. A. K. Gupta, "SBU strategies, corporate-SBU relations, and SBU effectiveness in strategy implementation",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0(3), pp. 477-500, 1987. DOI: https://doi.org/10.2307/256010 

  40. F. E. Webster, "Rediscovering The Marketing Concept", Business Horizons, 31(3), pp. 29-39, 1988. DOI: https://doi.org/10.1016/0007-6813(88)90006-7 

  41. G. C. O'Connor, "Market Learning and Radical Innovation: A Cross Case Comparison of Eight Radical Innovation Projects", Journal of Product Innovation Management, 15(2), pp. 151-166, 1998. DOI: https://doi.org/10.1111/1540-5885.1520151 

  42. J. K. Han, N. Kim, & R. K. Strivastava, "Market Orientation and organisational performance: Is innovation a missing link", Journal of Marketing, 62(4), pp. 30-45, 1998. DOI: https://doi.org/10.2307/1252285 

  43. B. G. Kim, "An Study on the Role of Organizational Learning in the Technology Planning: An Empirical Study of Technology Planning on National R&D Program", Journal of Technology Innovation, 21(1), pp. 303-330, 2013. 

  44. C. K. Lee,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Exploration Learning and the Exploitation Learning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15(1), pp. 1-23, 2012. 

  45. S. J. Hong, Yun-Seock Lee, "Importance and Utilization Strategy for Company & Research Institute", Journal of Korean Powder Metallurgy Institute, 20(5), pp. 388-395, 2013. DOI: https://doi.org/10.4150/KPMI.2013.20.5.38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