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령기 아동의 스트레스와 대처행위 및 사회적지지 지각과의 관계
The correlation among stress, coping behaviors and perceived social support in school age childre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10, 2016년, pp.373 - 381  

김경운 (서정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학령기 아동의 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행위, 그리고 아동이 인지하는 사회적지지 지각과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연구이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A 광역시의 일개 초등학교 3, 4, 5학년으로, 연구자가 연구기관을 직접 방문하여 기관과 학생들의 동의를 얻은 후 총 481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이 중 불성실에게 응답한 72부를 제외한 409부의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3.0을 이용하여 기술통계와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스트레스 점수는 학업으로 인한 스트레스 점수가 가장 높았다($9.30{\pm}4.41$). 스트레스 대처행위는 저학년이 고학년보다 사회적지지 추구 대처행위 점수가 유의하게 높았고(F=3.181, p=.043),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공격적 대처행위 점수가 유의하게 높았다(t=-3.399, p=.001). 사회적지지 지각점수는 가족($33.01{\pm}7.61$), 친구($28.43{\pm}7.89$), 교사($25.71{\pm}6.30$)의 순서이었고,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친구(t=3.842, p=.000)와 교사(t=3.037, p=.003) 지지 지각에서 유의하게 높았다. 스트레스 점수가 증가할수록 소극적 대처행위(r=.410, p=.000)와 공격적 대처행위(r=.445, p=.000)는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사회적지지 지각이 높을수록 적극적 대처행위(r=.455, p=.000)와 사회적지지 추구 대처행위(r=.429, p=.000)는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따라서 아동에게 스트레스 관리는 매우 중요하며 아동의 공격적, 소극적 대처행위를 줄이고 사회적지지 지각을 증진시키기 위한 간호중재 프로그램 개발 연구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is a descriptive correlation research to examine the relationship among stress, coping behaviors, and perceived social support in school-age children. Students in third, fourth, and fifth grades at one elementary school in A metropolitan city were included for this research. A researc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학령기 아동의 스트레스 요인과 대처행위,그리고 아동들이 인지하는 사회적지지 지각과의 상호관련성을 파악함으로써 학령기 아동의 건강 유지와 증진을 담당하는 보건교사 뿐만 아니라 아동을 지도하는 담임선생님이 학생들을 효과적으로 지도하며 상담, 관리하는데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령기 아동은 기술을 습득하고 사회적 규칙을 배우는 과업을 완성했을 때 어떤 것을 획득하게 되는가? 아동은 자신이 속한 학교에서 인지적,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고 경쟁과 협동 같은 사회적 규칙을 배운다. 이러한 과업을 완수했을 때 타인으로부터의 인정과 성취감을 경험하며, 과제들을 성실히 수행하고 주의를 기울이는 동안 근면성을 획득하게 된다. 만약 인지적 기술과 사회적 기술을 개발하지 못하게 되면 아동은 열등감을 느끼게 된다.
학령기 아동은 어떤 시기인가? 열등감은 아동이 그가 속한 세계에 대처함에 있어서 자신의 무능력이나 자신이 중요하지 않음을 지각하면서 생겨난다[2]. 학령기 아동은 인지 발달 단계로 전조작기의 자아중심적 사고를 탈피하여 인지 구조가 점차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발달하는 시기이다. 여러 형태의 조작에 의해 문제 해결이 가능하고 가역적 조작을 할 수 있게 되며 추론은 특정한 것에서 일반적인 것으로 이루어지는 귀납적 경향이 있다.
열등감은 왜 생겨나는가? 만약 인지적 기술과 사회적 기술을 개발하지 못하게 되면 아동은 열등감을 느끼게 된다. 열등감은 아동이 그가 속한 세계에 대처함에 있어서 자신의 무능력이나 자신이 중요하지 않음을 지각하면서 생겨난다[2]. 학령기 아동은 인지 발달 단계로 전조작기의 자아중심적 사고를 탈피하여 인지 구조가 점차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발달하는 시기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2)

  1. Gu, J. A., Kwon, Y. J., Kim, K. O., Kim, K. U., et. al. Pediatric Health Nursing, Seoul: Pacific Books, 2012. 

  2. Chung, O. B. Theories of Life-Span Development, Seoul: Hakjisa, 2010. 

  3. Kang, J. R., & Yeon, M. H. counseling: guidance. Paju: Yangseowon, 2009. 

  4. Han, S. A. A Structural Analysis on School-Aged Children's Daily Hassles Coping Behaviors And Its Related Variables. Doctoral Thesis, Daegu Catholic University, 2013. 

  5. Kim, S. J., & Kang, K. H., The Effects of Group Musical Activities on Self-esteem and Stress of Maladjusted Elementary School Children, The Journal of Education Studies, vol. 49, no. 1, pp. 1-28, 2012. 

  6. Chosunilbo, The child's child asks his stress, 29, May, 2012. 

  7. Yoon, B. S., & Jung, B. K. (A) study on O University students' stress factors and symptoms. Students studies, vol. 30, no. 1, pp. 27-57, 1999. 

  8. Medeiros, C., LeBlanc, R., & Coler, R. A. An in situ assessment of the acute toxicity of urban runoff to benthic macroinvertebrates. Environmental Toxicology and Chemistry, vol.. 2, pp. 119-126, 1983. DOI: http://dx.doi.org/10.1002/etc.5620020113 

  9. Kang, M. S., Choi, H. K., & Lee, S. H. The effects of middle school students daily life stress and stress coping strategies on their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Institude for Social Sciences, vol. 24, no. 4, pp. 23-43, 2013. DOI: http://dx.doi.org/10.16881/jss.2013.10.24.4.23 

  10. Cho, B. H. Development of Daily Hassles Scale and Daily Hassles Coping Behaviors Scale for Elementary School Children. Child education, vol. 15, no. 3, pp. 5-21, 2006. 

  11. Park, W. H., & Oh, Y. J. The Stresses and Stress coping styles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Child education, vol. 17, no. 4, pp167-176, 2008. 

  12. Lee, E. J. The Relationships between stress and adjustment of children : Focused on the stress-buffering effects of personal and environmental variables, Master's thesis, Busan University, 2002. 

  13. Shermis. M. D., & Webb P. M. Stress-buffering factors related to adolescent coping: A Path Analysis, Adolescence, vol. 20, pp. 247-271, 1999. 

  14. Kim, H. S. Influence of children's stress on behavior problems:the buffering effects of ego-esteem and social support. Master's thesis, Busan University, 2006. 

  15. Park, Y. A. The Mediating Effects of Ego-resiliency, Social Support in the Relation between Stress and School Adjustment: With its Focus on Adolescents Living in Orphanages.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2010. 

  16. Shim, J. S. (The) Effects of stress coping program on the stress and school-life adjustment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6. 

  17. Park, J. A. Relationship between coping with stress in school-aged children and their behavior problems,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2001. 

  18. Yoon, Y. K. The Relationships among Social Support, Stress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f High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2003. 

  19. Han, M. H. (A) study on stress, perceived social supports, and behavior problems of children. Doctoral thesis, Seoul University, 1996. 

  20. Min, H. Y., & Yoo, A. J. Development of a Daliy Hassles Scale for School Age Children. Korean J Child Study, vol. 19, no. 2, pp. 77-96, 1998. 

  21. Chung, S. M. The Effect of Social Supports and Self Concept Perceived by Children on the Social Competence,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005. 

  22. Han, M. H. Children's daily Stress and Behavioral Problems depending on Variables related to Family Environment, Truth Forum, no. 2, pp. 33-56, 1998. 

  23. Chu, J. O. A Study on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Stress Type and Stress Coping Style,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2000. 

  24. Frazier, P. A., Tix, A. P., Klein, C. D., & Arikian, N. J. Testing theoretical models of the relations between social support, coping, and adjustment to stressful life events. Journal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vol. 19, pp. 314-334, 2000. DOI: http://dx.doi.org/10.1521/jscp.2000.19.3.314 

  25. Jung, W. J., & Yoon, J. H. A Review of Literature on Children's Stress. Dongduk Women's University동대논총, vol. 27, no. 1, pp. 239-260, 1997. 

  26. La hey, B. B., Goodman, S. H., SchwabStone, M., Waldman, I. D., & Bird, H. Age and gender differences in oppositional behavior and conduct problems: A cross-sectional household study of middle childhood and adolescence.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vol. 109, pp. 488-503, 2000. DOI: http://dx.doi.org/10.1037/0021-843X.109.3.488 

  27. Yang, M. H., & Cheong, Y. S. A Study on the Exploration of Social Support Profil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vol. 26, no. 3. pp. 119-142, 2013. 

  28. Kim, M. S. (The)relation between social support and maladjustment of children, Doctoral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1995. 

  29. Cho, Y. J, (The) relation of stress and perceived social support to children's self-esteem,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2002. 

  30. Gottman, J. M., Katz, L. F., & Hooven, C. Meta Emotion: How Families Communicate Emotionally.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1997. 

  31. Lee, E. J. The Effect of Social Support and Self-Efficacy on Children's Achievement Motivation, Master's thesis, Kyungnam University, 2007. 

  32. Bru, E., Boyesen, M., Munthe, E., & Roland. Perceived social support at school and emotional and musculoskeletal colplains among Norwegian 8th grade students, Scandinavi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 42, no. 4, pp. 339-356, 1998. DOI: http://dx.doi.org/10.1080/003138398042040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