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2 no.4, 2016년, pp.151 - 181
김명순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신윤승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이세원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서재화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This study examined professional development systems in America, England, and Australia, and devised ways to enhance early childhood teachers' professional development in Korea. To suggest effective ways to improve current professional development system and its operation, this research aimed to inv...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교사의 전문성 발달이란? | 교사의 전문성 발달이란 영유아의 학습과 경험을 증진시킬 수 있는 전문적 지식, 기술, 태도를 향상시키도록 디자인 하는 과정, 체계를 말하며, 그 과정은 의도적, 지속적, 체계적이어야 한다 (Cherrington & Thornton, 2013). Fromberg(2003)에 따르면, 교사들이 전문가로 성장, 발달하기 위해 갖추어야할 조건들이 있다. | |
미국의 어떤 체계를 고찰하는 것이 우리나라의 교사양성과 방향설정에 도움이 되는가? | 또한 교사와 기관의 질을 관리하기 위하여 각 주 단위로 질평정체계(Quality Rating System: QRS) 시스템 등을 시행하는데, 그 예로Pennsylvania주의 Pennsylvania Key stone STARS 프로그램이 있다(Office of Planning, Research and Evaluation, 2010). 이와 같이 미국의 국가적 차원의 보육교사 자격 체계와 중앙 교육당국이 중심이 된 체계화된 질 평정체계를 고찰하는 것은 우리나라의 교사양성과 방향설정에 도움이 될 것이다. | |
교사들이 전문가로 성장, 발달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조건은 무엇인가? | Fromberg(2003)에 따르면, 교사들이 전문가로 성장, 발달하기 위해 갖추어야할 조건들이 있다. 첫째, 윤리적, 도덕적이어야 하고, 둘째, 인턴쉽, 실습, 4년제 학사이상, 지속적인 훈련 등 자신의 자격기준을 높이고자 해야 한다. 셋째, 전문화된 지식, 기술, 태도 형성은 물론 지식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지녀야 하고, 넷째, 전문성을 유지하고 향상시키기 위한 재교육을 지속적으로 받아야한다. 즉, 영유아교사들의 전문성은 양성과정, 자격증 취득과정 등 직전 교육을 통하여 기초가 형성되지만 교사가 된 이후에도 지속적인 재교육과정 참여를 하며 계속 습득하는 것이 중요하다. |
교육과학기술부 (2013).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교사용 지침서. 서울: 교육과학술부.보건복지부.
권미경, 도남희, 황성온 (2012). OECD 회원국의 보육서비스 (연구보고 2012-4). 서울: 육아정책 개발센터.
김명순 (2015, 5). 보육교직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보수교육체계의 다각적 고찰 및 현행체계 진단과 개선방안. 보육관련 5개 학회 2015년 춘계통합학술대회, 서울.
김은설, 황미영 (2011). 보육교직원의 효율적 보수교육 추진체계 구축 방안 연구 (연구보고 2011-4). 서울: 육아정책개발센터.
김의향, 서문희, 임양미, 민미희 (2010). 보육종사자 보수교육 운영현황 및 개선방안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14(6), 405-438.
보건복지부 (2015). $교사i^{+}$ 보육과정 컨설팅. 서울: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보건복지부 (2016). 2016 보육사업안내. 세종: 보건복지부.
서문희, 이혜민 (2013). 호주의 보육.유아교육 정책동향.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유희정, 김은설, 유은영 (2006). 육아지원기관의 공공성 제공방안 연구 (연구보고 2006-2). 서울: 육아정책개발센터.
이미정 (2013). 통합 시 자격체계 방안의 모색. 한국보육학회지, 13(4), 387-402.
이미화, 김경회, 김문정 (2008). 육아지원인력의 재교육 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 (연구보고 2008-5). 서울: 육아정책개발센터.
이미화, 임승렬, 조형숙, 유은영, 송신영 (2007). 육아지원인력 양성교육과정 모형 개발 연구 (연구보고 2007-05). 서울: 육아정책개발센터.
이병래, 김진호, 강정원 (2005). 영유아교사 양성을 위한 기준교육과정 구성 및 운영 방향모색: 영유아교사의 덕목에 대한 현직교사의 인식과 평가를 기준으로. 유아교육학논집, 9(1), 53-79.
임승렬 (2013, 9). 누리과정의 효율적 시행과 유아교사 자격제도 개선 및 수급정책. 제 5회 교원정책포럼, 31, 서울.
장혜진, 송신영 (2014). 유아교육.보육 질 관리 국제비교 (연구보고 2014-14). 서울: 육아정책개발센터.
지성애 (2007). 보육교사 보수교육 현황 분석 및 개선 방안. 유아교육학논집, 11(3), 155-180.
한국보육진흥원 (2016). 어린이집 평가인증 안내(40인 이상 어린이집). 서울: 한국보육진흥원.
황옥경 (2013, 5). 영국 보육정책의 변화와 혁신, 그 의미탐색. 한국아동학회 2013 춘계학술대회, 서울.
황해익, 박성미, 김정신, 박선해 (2008). 보육교사 승급보수교육에 대한 교사와 원장의 인식조사. 한국영유아보육학, 53(6), 173-198.
Australian Children's Education & Care Quality Authority (2013). Guide to the education and care ser vices national law and the education and care services national regulations 2011. Retrieved O ctober 23, 2015 from http://files.acecqa.gov.au/files/National-Quality-Framework-Resources-Kit/2014/NQF02%20Guide%20to%20ECS%20Law%20and%20Regs_web.pdf
Australian Children's Education & Care Quality Authority (2013). Guide to the national quality framework. Retrieved October 23, 2015 from http://files.acecqa.gov.au/files/National-Quality-Framework-Resources-Kit/NQF01-Guide-to-the-NQF-130902.pdf
Australian Children's Education & Care Quality Authority (2013). Guide to the national quality standard. Retrieved October 23, 2015 from http://files.acecqa.gov.au/files/National-Quality-Framework-Resources-Kit/NQF03-Guide-to-NQS-130902.pdf
Australian Children's Education & Care Quality Authority (2014). ACECQA Annual report 2013-2014. Retrieved October 23, 2015 from http://files.acecqa.gov.au/files/Annual%20Report/ACECQAAnnualReport-2014.pdf
Australian Qualifications Framework Council (2013). Australian qualifications framework. Retrieved October 23, 2015 from http://www.aqf.edu.au/wp-content/uploads/2013/05/AQF-2nd-Edition-January-2013.pdf
Bryant, D., Downer, J., Hammre, B., Hong, S., Howes, C., & Pianta, R. (2011). Ensuring effective teaching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through linked professional development systems, quality rating systems and state competencies: The role of research in an evidence-driven system. In C. Howes & R. C. Pianta (Eds.), Foundations for teaching excellence: Connecting early childhood quality rating professional development, and competency systems in States (pp. 151-170). Baltimore, ML: Brookes.
Cherrington, S., & Thornton, K. (2013). Continuing professional development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New Zealand, Early Years: An International Research Journal, 33(2), 119-132.
Commission on Teacher Credentialing (2016). Child development permits. Retrieved January 14, 2016 from http://www.ctc.ca.gov/credentials/leaflets/cl797.pdf
Council for Professional Recognition (2015). About the child development associate credential. Retrieved January 11, 2016, from http://www.cdacouncil.org/about/cda-credential
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 (2007). Head Start Act. Retrieved July, 2016 from https://eclkc.ohs.acf.hhs.gov/hslc/standards/law#define_21
Department for Education (2014). Childcare and family years providers survey: 2013. Retrieved May 12, 2015 from https://www.gov.uk/government/statistics/childcare-and-early-years-providers-survey-2013
Dilworth, M. E., & Imig, D. G. (1995). Professional teacher development. The ERIC Review, 3(3), 5-11.
Eeva, H., Elina, F., & Janniina, E. (2012). Evaluating the quality of the child care in Finland.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82(3-4), 299-314.
Fontaine, N. S., Torre, L. D., Grafwallner, R., & Underhill, B. (2006). Increasing quality in early care and learning environments.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76(2), 157-169.
Fromberg, D. P. (2003). Professionalism in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in an era of elevated standardization and minimalist testing. Journal of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24(2), 103-109.
Fukkink, R. G., & Lont, A. (2007). Dose training matter? A meta-analysis and review of care-giver training studied.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2(3), 290-311.
GOV.UK (2016, May, 16). Compare different qualifications. Retrieved June 5, 2015, from https://www.gov.uk/what-different-qualification-levels-mean/compare-different-qualification-levels
Gowrie Victoria (2015). Professional learning program guide. Retrieved December 11, 2015 from http://www.gowrievictoria.org.au/Portals/12/PSC/PL_Program_Guide_Sem-1-2015.pdf
Head Start (2013). Head Start program facts: Fiscal year 2014. Retrieved June 19, 2015 from http://eclkc.ohs.acf.hhs.gov/hslc/data/factsheets/docs/hs-program-fact-sheet-2013.pdf
Her Majesty's Inspectors (1982). The new teacher in school. London: Her Majesty's Stationery Office.
Hong, S. L., Walters, T., & Mintz, T. (2011). Professional development systems for early childhood educators within a state and federal policy context. In C. Howes & R. C. Pianta (Eds.), Foundation for teaching excellence: Connecting early childhood quality rating professional development, and competency systems in states (pp. 117-131). Baltimore, ML: Brookes.
Jung, Y., Tsao, C., & Vu, J. (2011). What do state quality rating systems say about early childhood education competencie and professional development?. In C. Howes & R. C. Pianta (Eds.), Foundation for teaching excellence: Connecting early childhood quality rating professional development, and competency systems in states (pp. 95-116). Baltimore, ML: Brookes.
Laughlin, L. (2013). Who's minding the Kids? Child care arrangements: Spring 2011. Household economic studies. Retrieved June, 22, 2015 from https://www.census.gov/prod/2013pubs/p70-135.pdf
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 (2015). About NAEYC. Retrieved January 28, 2016 http://www.naeyc.org/content/about-naeyc
New York State Education Department (2015). Types of certificates and licenses. Retrieved May 27, 2015 from http://www.highered.nysed.gov/tcert/certificate/typesofcerts.html
OECD (2012). Starting strong III: A quality toolbox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Retrieved June 12, 2015 from http://www.oecd.org/edu/school/startingstrongiii-aqualitytoolboxforearlychildhoodeducationandcare.htm
Office of Planning, Research and Evaluation (2010). Compendium of quality rating systems and evaluation. Retrieved January 16, 2016 from https://www.acf.hhs.gov/sites/default/files/opre/qrs_compendium_final.pdf
Office of Planning, Research and Evaluation (2010). The Child Care Quality Rating System (QRS) Assessment: Pennsylvania Keystone STARS: QRS profile United States. Retrieved January 11, 2016 from http://www.researchconnections.org/childcare/resources/18600/pdf
Office of Teaching Initiatives-certification (2015). Types of certificates and licenses. Retrieved January 16, 2016 from http://www.highered.nysed.gov/tcert/certificate/typesofcerts.html
PACEY (2016). Thinking becoming a childminder. Retrieved January 16, 2016 from www.pacey.org.uk/training-and-qualifications/training-from-pacey
Sheridan, S., & Schuster, K. (2001). Evaluation of pedagogical qualit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A cross-national perspective. Journal of Research in Childhood Education, 16(1), 109-124.
Smylie, M. A., & Conyers, J. G. (1991). Changing conceptions of teaching influence; The future of staff development. Journal of Staff Development, 12(1), 12-16.
Standing Council on School Education and Early Childhood (2012). Early years workforce strategy. Retrieved January 16, 2016 from https://docs.education.gov.au/system/files/doc/other/early_ years_workforce_ strategy_0_0_0.pdf
The White House (2013). Preschool for All Initiative. Retrieved January 11, 2016 from https://www.whitehouse.gov/blog/2013/02/14/what-you-need-know-about-president-obamas-planprovide-high-quality-early-education
UCAS (2016). Getting results and what happens next. Retrieved January 16, 2016 from https://www.ucas.com/connect/blogs/category/TeacherTraining
United States Department of Education (2015). No Child Left Behind. Retrieved April 11, 2015 from http://www2.ed.gov/nclb/landing.jhtml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