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유아교사 전문성 관련체제 고찰: 미국, 영국, 호주를 중심으로
Study on Early Childhood Teachers' Professional Development Systems: Focused on America, England, and Australia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2 no.4, 2016년, pp.151 - 181  

김명순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신윤승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이세원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서재화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professional development systems in America, England, and Australia, and devised ways to enhance early childhood teachers' professional development in Korea. To suggest effective ways to improve current professional development system and its operation, this research aimed to inv...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사의 전문성 발달이란? 교사의 전문성 발달이란 영유아의 학습과 경험을 증진시킬 수 있는 전문적 지식, 기술, 태도를 향상시키도록 디자인 하는 과정, 체계를 말하며, 그 과정은 의도적, 지속적, 체계적이어야 한다 (Cherrington & Thornton, 2013). Fromberg(2003)에 따르면, 교사들이 전문가로 성장, 발달하기 위해 갖추어야할 조건들이 있다.
미국의 어떤 체계를 고찰하는 것이 우리나라의 교사양성과 방향설정에 도움이 되는가? 또한 교사와 기관의 질을 관리하기 위하여 각 주 단위로 질평정체계(Quality Rating System: QRS) 시스템 등을 시행하는데, 그 예로Pennsylvania주의 Pennsylvania Key stone STARS 프로그램이 있다(Office of Planning, Research and Evaluation, 2010). 이와 같이 미국의 국가적 차원의 보육교사 자격 체계와 중앙 교육당국이 중심이 된 체계화된 질 평정체계를 고찰하는 것은 우리나라의 교사양성과 방향설정에 도움이 될 것이다.
교사들이 전문가로 성장, 발달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조건은 무엇인가? Fromberg(2003)에 따르면, 교사들이 전문가로 성장, 발달하기 위해 갖추어야할 조건들이 있다. 첫째, 윤리적, 도덕적이어야 하고, 둘째, 인턴쉽, 실습, 4년제 학사이상, 지속적인 훈련 등 자신의 자격기준을 높이고자 해야 한다. 셋째, 전문화된 지식, 기술, 태도 형성은 물론 지식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지녀야 하고, 넷째, 전문성을 유지하고 향상시키기 위한 재교육을 지속적으로 받아야한다. 즉, 영유아교사들의 전문성은 양성과정, 자격증 취득과정 등 직전 교육을 통하여 기초가 형성되지만 교사가 된 이후에도 지속적인 재교육과정 참여를 하며 계속 습득하는 것이 중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5)

  1. 교육과학기술부 (2013).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교사용 지침서. 서울: 교육과학술부.보건복지부. 

  2. 권미경, 도남희, 황성온 (2012). OECD 회원국의 보육서비스 (연구보고 2012-4). 서울: 육아정책 개발센터. 

  3. 김명순 (2015, 5). 보육교직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보수교육체계의 다각적 고찰 및 현행체계 진단과 개선방안. 보육관련 5개 학회 2015년 춘계통합학술대회, 서울. 

  4. 김은설, 황미영 (2011). 보육교직원의 효율적 보수교육 추진체계 구축 방안 연구 (연구보고 2011-4). 서울: 육아정책개발센터. 

  5. 김의향, 서문희, 임양미, 민미희 (2010). 보육종사자 보수교육 운영현황 및 개선방안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14(6), 405-438. 

  6. 보건복지부 (2015). $교사i^{+}$ 보육과정 컨설팅. 서울: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7. 보건복지부 (2016). 2016 보육사업안내. 세종: 보건복지부. 

  8. 서문희, 이혜민 (2013). 호주의 보육.유아교육 정책동향.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9. 유희정, 김은설, 유은영 (2006). 육아지원기관의 공공성 제공방안 연구 (연구보고 2006-2). 서울: 육아정책개발센터. 

  10. 이미정 (2013). 통합 시 자격체계 방안의 모색. 한국보육학회지, 13(4), 387-402. 

  11. 이미화, 김경회, 김문정 (2008). 육아지원인력의 재교육 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 (연구보고 2008-5). 서울: 육아정책개발센터. 

  12. 이미화, 임승렬, 조형숙, 유은영, 송신영 (2007). 육아지원인력 양성교육과정 모형 개발 연구 (연구보고 2007-05). 서울: 육아정책개발센터. 

  13. 이병래, 김진호, 강정원 (2005). 영유아교사 양성을 위한 기준교육과정 구성 및 운영 방향모색: 영유아교사의 덕목에 대한 현직교사의 인식과 평가를 기준으로. 유아교육학논집, 9(1), 53-79. 

  14. 임승렬 (2013, 9). 누리과정의 효율적 시행과 유아교사 자격제도 개선 및 수급정책. 제 5회 교원정책포럼, 31, 서울. 

  15. 장혜진, 송신영 (2014). 유아교육.보육 질 관리 국제비교 (연구보고 2014-14). 서울: 육아정책개발센터. 

  16. 지성애 (2007). 보육교사 보수교육 현황 분석 및 개선 방안. 유아교육학논집, 11(3), 155-180. 

  17. 한국보육진흥원 (2016). 어린이집 평가인증 안내(40인 이상 어린이집). 서울: 한국보육진흥원. 

  18. 황옥경 (2013, 5). 영국 보육정책의 변화와 혁신, 그 의미탐색. 한국아동학회 2013 춘계학술대회, 서울. 

  19. 황해익, 박성미, 김정신, 박선해 (2008). 보육교사 승급보수교육에 대한 교사와 원장의 인식조사. 한국영유아보육학, 53(6), 173-198. 

  20. Australian Children's Education & Care Quality Authority (2013). Guide to the education and care ser vices national law and the education and care services national regulations 2011. Retrieved O ctober 23, 2015 from http://files.acecqa.gov.au/files/National-Quality-Framework-Resources-Kit/2014/NQF02%20Guide%20to%20ECS%20Law%20and%20Regs_web.pdf 

  21. Australian Children's Education & Care Quality Authority (2013). Guide to the national quality framework. Retrieved October 23, 2015 from http://files.acecqa.gov.au/files/National-Quality-Framework-Resources-Kit/NQF01-Guide-to-the-NQF-130902.pdf 

  22. Australian Children's Education & Care Quality Authority (2013). Guide to the national quality standard. Retrieved October 23, 2015 from http://files.acecqa.gov.au/files/National-Quality-Framework-Resources-Kit/NQF03-Guide-to-NQS-130902.pdf 

  23. Australian Children's Education & Care Quality Authority (2014). ACECQA Annual report 2013-2014. Retrieved October 23, 2015 from http://files.acecqa.gov.au/files/Annual%20Report/ACECQAAnnualReport-2014.pdf 

  24. Australian Qualifications Framework Council (2013). Australian qualifications framework. Retrieved October 23, 2015 from http://www.aqf.edu.au/wp-content/uploads/2013/05/AQF-2nd-Edition-January-2013.pdf 

  25. Bryant, D., Downer, J., Hammre, B., Hong, S., Howes, C., & Pianta, R. (2011). Ensuring effective teaching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through linked professional development systems, quality rating systems and state competencies: The role of research in an evidence-driven system. In C. Howes & R. C. Pianta (Eds.), Foundations for teaching excellence: Connecting early childhood quality rating professional development, and competency systems in States (pp. 151-170). Baltimore, ML: Brookes. 

  26. Cherrington, S., & Thornton, K. (2013). Continuing professional development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New Zealand, Early Years: An International Research Journal, 33(2), 119-132. 

  27. Commission on Teacher Credentialing (2016). Child development permits. Retrieved January 14, 2016 from http://www.ctc.ca.gov/credentials/leaflets/cl797.pdf 

  28. Council for Professional Recognition (2015). About the child development associate credential. Retrieved January 11, 2016, from http://www.cdacouncil.org/about/cda-credential 

  29. 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 (2007). Head Start Act. Retrieved July, 2016 from https://eclkc.ohs.acf.hhs.gov/hslc/standards/law#define_21 

  30. Department for Education (2014). Childcare and family years providers survey: 2013. Retrieved May 12, 2015 from https://www.gov.uk/government/statistics/childcare-and-early-years-providers-survey-2013 

  31. Dilworth, M. E., & Imig, D. G. (1995). Professional teacher development. The ERIC Review, 3(3), 5-11. 

  32. Eeva, H., Elina, F., & Janniina, E. (2012). Evaluating the quality of the child care in Finland.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82(3-4), 299-314. 

  33. Fontaine, N. S., Torre, L. D., Grafwallner, R., & Underhill, B. (2006). Increasing quality in early care and learning environments.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76(2), 157-169. 

  34. Fromberg, D. P. (2003). Professionalism in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in an era of elevated standardization and minimalist testing. Journal of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24(2), 103-109. 

  35. Fukkink, R. G., & Lont, A. (2007). Dose training matter? A meta-analysis and review of care-giver training studied.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2(3), 290-311. 

  36. GOV.UK (2016, May, 16). Compare different qualifications. Retrieved June 5, 2015, from https://www.gov.uk/what-different-qualification-levels-mean/compare-different-qualification-levels 

  37. Gowrie Victoria (2015). Professional learning program guide. Retrieved December 11, 2015 from http://www.gowrievictoria.org.au/Portals/12/PSC/PL_Program_Guide_Sem-1-2015.pdf 

  38. Head Start (2013). Head Start program facts: Fiscal year 2014. Retrieved June 19, 2015 from http://eclkc.ohs.acf.hhs.gov/hslc/data/factsheets/docs/hs-program-fact-sheet-2013.pdf 

  39. Her Majesty's Inspectors (1982). The new teacher in school. London: Her Majesty's Stationery Office. 

  40. Hong, S. L., Walters, T., & Mintz, T. (2011). Professional development systems for early childhood educators within a state and federal policy context. In C. Howes & R. C. Pianta (Eds.), Foundation for teaching excellence: Connecting early childhood quality rating professional development, and competency systems in states (pp. 117-131). Baltimore, ML: Brookes. 

  41. Jung, Y., Tsao, C., & Vu, J. (2011). What do state quality rating systems say about early childhood education competencie and professional development?. In C. Howes & R. C. Pianta (Eds.), Foundation for teaching excellence: Connecting early childhood quality rating professional development, and competency systems in states (pp. 95-116). Baltimore, ML: Brookes. 

  42. Laughlin, L. (2013). Who's minding the Kids? Child care arrangements: Spring 2011. Household economic studies. Retrieved June, 22, 2015 from https://www.census.gov/prod/2013pubs/p70-135.pdf 

  43. 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 (2015). About NAEYC. Retrieved January 28, 2016 http://www.naeyc.org/content/about-naeyc 

  44. New York State Education Department (2015). Types of certificates and licenses. Retrieved May 27, 2015 from http://www.highered.nysed.gov/tcert/certificate/typesofcerts.html 

  45. OECD (2012). Starting strong III: A quality toolbox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Retrieved June 12, 2015 from http://www.oecd.org/edu/school/startingstrongiii-aqualitytoolboxforearlychildhoodeducationandcare.htm 

  46. Office of Planning, Research and Evaluation (2010). Compendium of quality rating systems and evaluation. Retrieved January 16, 2016 from https://www.acf.hhs.gov/sites/default/files/opre/qrs_compendium_final.pdf 

  47. Office of Planning, Research and Evaluation (2010). The Child Care Quality Rating System (QRS) Assessment: Pennsylvania Keystone STARS: QRS profile United States. Retrieved January 11, 2016 from http://www.researchconnections.org/childcare/resources/18600/pdf 

  48. Office of Teaching Initiatives-certification (2015). Types of certificates and licenses. Retrieved January 16, 2016 from http://www.highered.nysed.gov/tcert/certificate/typesofcerts.html 

  49. PACEY (2016). Thinking becoming a childminder. Retrieved January 16, 2016 from www.pacey.org.uk/training-and-qualifications/training-from-pacey 

  50. Sheridan, S., & Schuster, K. (2001). Evaluation of pedagogical qualit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A cross-national perspective. Journal of Research in Childhood Education, 16(1), 109-124. 

  51. Smylie, M. A., & Conyers, J. G. (1991). Changing conceptions of teaching influence; The future of staff development. Journal of Staff Development, 12(1), 12-16. 

  52. Standing Council on School Education and Early Childhood (2012). Early years workforce strategy. Retrieved January 16, 2016 from https://docs.education.gov.au/system/files/doc/other/early_ years_workforce_ strategy_0_0_0.pdf 

  53. The White House (2013). Preschool for All Initiative. Retrieved January 11, 2016 from https://www.whitehouse.gov/blog/2013/02/14/what-you-need-know-about-president-obamas-planprovide-high-quality-early-education 

  54. UCAS (2016). Getting results and what happens next. Retrieved January 16, 2016 from https://www.ucas.com/connect/blogs/category/TeacherTraining 

  55. United States Department of Education (2015). No Child Left Behind. Retrieved April 11, 2015 from http://www2.ed.gov/nclb/landing.jhtml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