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의 기질, 어머니의 산후우울, 우울 및 양육스트레스가 유아의 외현화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Preschooler Temperament and Maternal Postnatal Depression, Depression, and Parenting Stress on Preschooler Externalizing Problem Behavior 원문보기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 아동학회지, v.37 no.6, 2016년, pp.69 - 82  

한지현 (전북대학교 아동학과) ,  이진숙 (전북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preschooler temperament and maternal postnatal depression, depression, and parenting stress on preschooler externalizing problem behavior. Methods: The participants consisted of 98 preschoolers (ages 4-5 years) and their mo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대표적인 개인적 특성이라고 할 수 있는 기질과 유아에게 있어서 일차적인 주요한 대상인 어머니의 심리적 특성인 산후우울, 우울과 양육스트레스에 대해서 살펴보고 이들 변인들이 유아의 외현화 문제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피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유아의 외현화 문제행동을 이해하기 위하여 유아의 개인적 변인으로 기질을 선정하고, 환경적 변인으로 어머니의 산후우울, 우울, 양육스트레스를 선정하여 이들 변인들과의 관계와 영향력을 밝히고자 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를 실시하기에 앞서 조사도구의 문항들에 대해 어머니와 교사가 충분히 쉽게 이해하고 응답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예비조사를 통해 질문지의 구성의 적절성, 실시방법, 소요시간 등을 체크하였다.
  • 어머니의 심리·정서적인 측면은 자녀양육행동으로 연결되어 궁극적으로 아동의 발달결과로 이어지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어머니의 심리적 특성과 유아의 문제행동과의 관련성을 밝힘으로써 유아의 문제 행동을 해결하기 위해서 어머니의 심리상태에 관심을 기울여야 함을 시사한다.
  • 80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담임교사가 기질을 측정하도록 하였는데, 만3세 이상의 유아들의 경우 유아교육기관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기 때문에 충분한 관찰이 가능하고 또래와의 집단생활 내에서 보다 객관적인 평가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었기 때문이다. 이전에 주양육자가 주로 평가하였던 기질도 부모개인의 편견이 작용할 수 있음을 고려하여 상대적 비교가 가능한 교사 평가 척도들을 활용한 연구들(M.
  • 척도의 항목은 전혀 없었다(0점)에서 항상 그랬다(3 점)의 4점 척도로 이루어졌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산후우울의 정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해당 유아를 출산한 이후 6개월까지 느꼈던 감정을 회상하여 응답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 신뢰도는 Cronbach’s α = .
  • 이처럼 유아의 성은 유아개인의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일 뿐만 아니라 어머니의 심리 내적 특성에 있어서도 관련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에 각변인에 대한 유아의 성차를 검증함으로써 성별에 따른 특성들을 보다 면밀하게 살펴보고 이해하고자 한다.
  • 이처럼 자녀에게 있어서 어머니의 영향력은 강력하고 지속적인 특성을 갖는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어머니의 현재의 우울뿐만 아니라 산후우울도 포함함으로써 우울의 지속성 뿐만 아니라 우울과 자녀 문제행동과의 관련성을 보다 세밀히 살펴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개인적 특성 변인으로 기질을 선정하고, 환경적 변인으로 어머니의 산후우울, 우울, 양육스트레스를 선정하여 이들 변인이 어머니와 교사가 평정한 유아의 외현화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해 선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어머니의 심리적 변인을 고려한 연구는 유아의 기질과 어머니의 우울, 불안, 양육스트레스와 같은 심리적 특성 중에 유아의 부정적 정서 기질과 어머니의 우울의 영향력을 검증한 연구(Meen & Moon, 2009)와 성별에 따른 내재화·외현화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관한 연구에서 유아의 정서성 기질과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가 외현화 문제행동에 영향요인임을 밝힌 연구(Lim, 2015)만 있을 뿐이다. 이에 유아의 기질과 어머니의 심리적 특성에 관해 실증적으로 규명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유아의 기질, 외현화문제행동, 어머니의 산후우울, 우울, 양육 스트레스는 유아의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의 문제행동이란 무엇인가? 전세계적으로 저출산율 문제가 이슈가 되고 있는 현재, 아동에 대한 관심은 이전보다 높아지고 있지만, 여러 문제행동으로 인하여 소아정신과나 아동상담기관을 찾는 내담자들은 증 가하고 있는 현실이다. 유아의 문제행동은 유아의 발달적·환경적·상황적 규준을 기초로하여 유아의 정상적인 성장과 발달을 저해하거나 왜곡하는 행동 형태로 볼 수 있다(Wenar, 1982). 선행연구들은 유아의 문제행동은 일시적으로 나타났 다가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약 60% 정도가 그 문제를 지속적으로 보이는 특성이 있다고 보고하였다(Campell & Ewing, 1990, McGuire & Richman, 1988, as cited in Y.
외현화 문제행동을 지닌 아동들은 어떠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가? 특히 유아기는 가정 내에서 벗어 나서 다양한 사회집단에서 활동하는 경험을 하게 되는 시기로이 과정에서 외현화 문제행동은 꼭 다루어야 하는 중요한 과제이다. 외현화 문제행동을 지닌 유아는 그들의 행동이 눈에 띄기 쉽기 때문에 다른 유아나 교사에게 문제유아로 오해받거나 낙인 찍히기 쉽다. 이러한 문제를 지닌 아동들을 이해하고잘 다루어 사회적으로 적응적인 개인으로 성장하도록 돕는 것이 부모나 교사의 중요한 역할이다.
유아의 외현화 문제행동에 부모의 심리적 특성 환경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선행연구들은 어머니의 양육태도나 행동과 같은 실제 양육과 관련된 변인들에 대한 연구들이 주로 많이 이루어져왔 으며 어머니의 심리내적인 특성에 관해 실증적으로 규명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저조한 편이다. 어머니의 대표적인 심리내적 요인으로 우울을 들 수 있는데, 어머니의 우울과 자녀의 발달 결과와의 관련성이 보고되었고(Cummings & Davies, 1994), 특히 우울한 어머니의 자녀들이 더 많은 외현화 문제행동을 보이며, 어머니의 우울의 지속성과 심각성이 유아의 외현화 문제행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Brennan et al., 2000; Dawson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6)

  1. Abidin, R. R. (1990). Introduction to the special issue: The stresses of parenting.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19(4), 298-301. doi:10.1207/s15374424jccp1904_1 

  2. Achenbach, T. M., & Rescorla, L. A. (2000). Manual for the ASEABA Preschool Forms & Profiles. Burlington: University of Vermont, Department of Psychiatry. 

  3. Arsenio, W. F., Cooperman, S., & Lover, A. (2000). Affective predictors of preschoolers' aggression and peer acceptance: Direct and indirect effects. Developmental Psychology, 36(4), 438-448. doi:10.1037//0012-1649.36.4.438 

  4. Avan, B., Richter, L. M., Ramchandani, P. G., Norris, S. A., & Stein, A. (2010). Maternal postpartum depression and children's growth and behaviour during the early years of life: Exploring the interaction between physical and mental health. Archives of Disease in Childhood, 95(9), 690-695. doi:10.1136/adc.2009.164848 

  5. Barber, B. K. (1994). Effects of family, marital and parent-child conflict on adolescents self-derogation and suicidal ideation.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55(4), 964-974. doi:10.2307/352776 

  6. Belsky, J. (1984). The determinants of parenting: A process model. Child Development, 55(1), 83-96. doi:10.1111/1467-8624.ep7405453. 

  7. Berdan, L. E., Keane, S. P., & Calkins, S. D. (2008). Temperament and externalizing behavior: Social preference and perceived acceptance as protective factors. Development Psychology, 44(4), 957-968. doi:10.1037/0012-1649.44.4.957 

  8. Berk, L. (1997). Child development (4th ed.). New York: Allyn and Bacon. 

  9. Brennan, P. A., Hammen, C., Andersen, M. J., Bor, W., Najman, J. M., & Williams, G. M. (2000). Chronicity, severity, and timing of maternal depressive symptoms: Relationships with child outcomes at age 5. Developmental Psychology, 36(6), 759-766. doi:10.1037//0012-1649.36.6.759 

  10. Brockington, I. (2004). Diagnosis and management of postpartum disorders: A review. World Psychiatry, 3(2), 89-95. Retrieved from http://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1414675 

  11. Buss, A. H. & Plomin, R. (1984). Temperament: Early developing personality traits. Hillsdale, NJ: Erlbaum. 

  12. Cai, X., Kaiser, A. P., & Hancock, T. B. (2004). Parent and teacher agreement on child behavior checklist item a sample of preschoolers from low-income and predominantly African American families. Journal of Clinical Child and Adolescent Psychology, 33(2), 303-312. doi:10.1207/s15374424jccp3302_12 

  13. Cox, J. L., Holden, J. M., & Sagovsky, R. V. (1987). Detection of postnatal depression: Development of the 10-item Edinburgh Postnatal Depression Scale. The British Journal of Psychiatry, 150(6), 782-786. doi:10.1192/bjp.150.6.782 

  14. Crane, J., Mincic, M. S., & Winsler, A. (2011). Parent-teacher agreement and reliability in the Devereux Early Childhood Assessment (DECA) in English and Spanish for ethnically diverse children living in poverty.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22(3), 520-547. doi:10.1080/10409289.2011.565722 

  15. Crnic, K. A., & Booth, C. L. (1991). Mothers' and Fathers' perceptions of daily hassles of parenting across early childhood.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53(4), 1042-1050. doi:10.2307/353007 

  16. Crnic, K. A., & Greenberg, M. T. (1990). Minor parenting stresses with young children. Child Development, 61(5), 1628-1637. doi:10.1111/j.1467-8624.1990.tb02889.x 

  17. Cummings, E. M., & Davies, P. T. (1994). Children and marital conflict. New York: The Guilford Press. 

  18. Davies, P. T., & Dumenci, L. (1999). The interplay between maternal depressive symptoms and marital distress in the prediction of adolescent adjustment.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61(1), 238-254. doi:10.2307/353897 

  19. Dawson, G., Ashman, S. B., Panagiotides, H., Hessl, D., Self, J., Yamada, E., & Embry, L. (2003). Preschool outcomes of children of depressed mothers: Role of maternal behavior, contextual risk, and children's brain activity. Child Development, 74(4), 1158-1175. doi:10.1111/1467-8624.00599 

  20. Eisenberg, N., Sadovsky, A., Spinrad, T. L., Fabes, R. A., Losoya, S. H., Valiente, . . . Shepard, S. A. (2005). The relations of problem behavior status to children's negative emotionality, effortful control, and impulsivity: Concurrent relations and prediction of change. Developmental Psychology, 41(1), 193-211. doi:10.1037/0012-1649.41.1.193 

  21. Field, T. (1995). Infants of depressed mothers. Infant Behavior & Development, 18(1), 1-13. doi:10.1016/0163-6383(95)90003-9 

  22. Gilliom, M., & Shaw, D. S. (2004). Codevelopment of externalizing and internalizing problems in early childhood.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16(2), 313-333. doi:10.1017/S0954579404044530 

  23. Kingston, D., Tough, S., & Whitfield, H. (2012). Prenatal and postpartum maternal psychological distress and infant development: A systematic review. Child Psychiatry & Humman Development, 43(5), 683-714. doi:10.1007/s10578-012-0291-4 

  24. Loeber, R., & Hay, D. F. (1997). Key issues in the development of aggression and violence from childhood to early adulthood. Annual Review of Psychology, 48, 371-410. doi:10.1146/annurev.psych.48.1.371 

  25. Lorber, M. F., del Vecchio, T., & Slep, A. M. S. (2015). The emergence and evolution of infant externalizing behavior.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 y, 27(3), 663-680. doi:10.1017/S0954579414000923 

  26. Lyons-ruth, K., Easterbrooks, M. A., & Cibelli, C. D. (1997). Infant attachment strategies, infant mental lag, and maternal depressive symptoms: Predictors of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problems at age 7. Developmental Psychology, 33(4), 681-692. doi:10.1037/0012-1649.33.4.681 

  27. Mesman, J., Bongers, I. L., & Koot, H. M. (2001). Preschool developmental pathways to preadolescent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problems. The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42(5), 679-689. doi:10.1017/S0021963001007351 

  28. Miner, J. L., & Clarke-Stewart, K. A. (2008). Trajectories of externalizing behavior from age 2 to age 9: Relations with gender, temperament, ethnicity, parenting, and rater. Developmental Psychology, 44(3), 771-786. doi:10.1037/0012-1649.44.3.771 

  29. O'Brien, M. (1996). Child-rearing difficulties reported by parents of infants and toddlers. Journal of Pediatric Psychology, 21(3), 433-446. doi:10.1093/jpepsy/21.3.433 

  30. Preddy, T. M., & Fite, P. J. (2012). Differential associations between relational and overt aggression and children's psychosocial adjustment. Journal of Psychopathology and Behavioral Assessment, 34(2), 182-190. doi:10.1007/s10862-011-9274-1 

  31. Smith, C. L., Calkins, S. D., Keane, S. P., Anastopoulos, A. D., & Shelton, T. L. (2004). Predicting stability and change in toddler behavior problems: Contributions of maternal behavior and child gender. Developmental Psychology, 40(1), 29-42. doi:10.1037/0012-1649.40.1.29 

  32. Thomas, A., & Chess, S. (1977). Temperament and development. New York: Bruner/Mazel. 

  33. Wenar, C. (1982). Developmental psychology: Its nature and models.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11(3), 192-201. doi:10.1207/s15374424jccp1103_1 

  34. Winsler, A., & Wallace, G. L. (2002). Behavior problem and social skills in preschool children: Parent-teacher agreement and relations with classroom observations. Early Education & Development, 13(1), 41-58. doi:10.1207/s15566935eed13013 

  35. Chae, J.-Y. (2009). Influences of fathers' attachment representations and parenting behaviors on preschoolers' attachment representations and social competence (Doctoral dissertation).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1809337 

  36. Cheon, H. Y. (1992). The type of Korean children's temperament and mother's parenting attitud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37. Cho, M. J., & Kim, K. H. (1993). Diagnostic validity of the CES-D (Korean version) in the assessment of DSM-III-R major depression. Journal of the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32(3), 381-399.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996175 

  38. Choi, I. A., Lee, K. S., Shin, Y. J., & Park, J. A. (2012). Mental health of infants and their mothers depending on changes in mothers' pre-and post-natal depression.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25(3), 125-148. Retrieved from http://kiss.kstudy.com/ 

  39. Do, H. S., Shin, N. A., Park, A. K., Kim, M. J., & Kim, H. I. (2014). The effects of mothers' depression and parenting behavior on preschoolers' externalizing problem behavior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5(4), 179-198.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0083579 

  40. Han, M.-O. (2000). A study on kindergarten children's aggressiveness through its observations by their mothers and teachers (Master's thesis).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8424460 

  41. Hur, S. Y., Lee, K. O., & Kim, Y. H. (2005). Poorness-of-fit temperament, mother's parenting practice & children's problem behavior. The Journal of Play Therapy, 9(2), 1-17.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75622246 

  42. Hwang, H.-J. (2006). Agreement between parents' and teachers' ratings of preschoolers' emotional and behavioral problems. The Korea Association of Child Care and Education, 45, 339-359.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75110649 

  43. Jo, H. S., & Seu, S. I. (1998). Relation between maternal and teacher's perceptions of behavioral problems of childre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8, 165-181.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3166085 

  44. Jo, J. O., & Na, J. (2016).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mental health of mothers and the problem behaviors of preschoolers. Journal of Children's Literature and Education, 17(2), 375-398.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1962575 

  45. Joun, M. S., & Lee, Y. A. (2009). The effect of maternal stress on maternal responses to children's negative emotion. Korean Journal of Play Therapy, 12(4), 97-116.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76591595 

  46. Kang M.-J. (1997). The relation between teacher's perception of children's temperament and maladjustment behavior in kindergarten (Master's thesis).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4624909 

  47. Kim, E. K. (2009). The effects of temperament and mother's parenting behavior on child behavior problem. The Journal of Play Therapy, 13(3), 35-45.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76620799 

  48. Kang, H. K., & Cho, H. S. (2008). A comparison between parents' and teachers' ratings on preschoolers' behavioral problems.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12(2), 171-193. Retrieved from http://www.eceteacher.com/ 

  49. Kim, H. J. (2009). Effects of marital conflict & mother's depression and young children's emotional regulation on anxiety (Master's thesis).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1579589 

  50. Kim, H. R., & Ryu, S. M. (2015). The effects of mother's parenting stress and mother's marital satisfaction on child's behavior problems: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s of mother's parenting style.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19(2), 193-209.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0494814 

  51. Kim, K. H., & Kang, H. K. (1997). Development of the parenting stress scale.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35(5), 141-150.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75471534 

  52. Kim, M.-E. (2016). The effect of a child's temperament and a parent's rearing attitude on a child's problem behavior (Master's thesis).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4007253 

  53. Kim, M.-Y. (2011). The relation between young children's temperament perceived by teachers and peer competence (Master's thesis).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2333614 

  54. Kim, Y. (2007).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of the child's temperament, psychological family environment variables and behavior problems (Doctoral dissertation).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1340606 

  55. Kong, Y. S., & Lim, J. Y. (2013). The effects of temperament and executive function on preschooler's externalizing and internalizing problems: Focusing on testing latzman's problem behavior theory. The Korean Journal Child Education, 22(4), 5-24.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99871562 

  56. Kwon, H. J., & Chun, S. Y. (2015). A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preschoolers's temperament, mothers' parenting competency, and externalizing behavior problems.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11(6), 79-96. doi:10.14698/jkcce.2015.11.079 

  57. Lee, H. M., Park, H. W., Kim, M. K., Chang, Y. K., & Choi, Y. L. (2008). The stability of temperament during infancy: A short-term longitudinal study.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6(7), 47-58.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82585282 

  58. Lee, J. S., & Mun, B. G. (2010). The effects of preschoolers' temperament on behavior problems: The mediating roles of maternal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23(4), 55-74.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0633998 

  59. Lee, K. O. (2014). Effects of postnatal depression on mental health of mothers and infants and mother-child relationship (Master's thesis).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3387251 

  60. Lim, H. J. (2015).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the internalizing problem behaviors and externalizing problem behaviors by the child's sex.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5(2), 97-115.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1005525 

  61. Meen, H. S. & Moon, Y. K. (2009). Effects of preschooler's temperament and mother's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on preschooler's problem behaviors. Korean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Policy, 3(1), 137-158.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0223672 

  62. Na, Y. J., Lee, B. M., Jang, J. S., Choi, O. H., & Kim, W. W. (1993). A clinical study on the postpartum depression. Obstetrics & Gynecology Science, 36(10), 3539-3549.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3359349 

  63. Nam, H. S. (2003). A difference of parenting stress dependent on children's temperament perceived by their mothers. The Korean Journal Child Education, 12(2), 121-135.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40102280 

  64. Oh, J., & Shim, S. (2013). Children's social-emotional behavior problems and maternal related variables by mediating parenting efficacy. Journal of Korean Council for Children & Rights, 17(1), 79-108.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99599887 

  65. Oh, K. J., & Kim, Y. A. (2008). The Korean version of the Child Behavior Checklist (CBCL) for Ages 1.5-5 Manual. Seoul: Huno. 

  66. Park, H. (2010). Agreement between parents and teachers of school children's emotional/behavioral problems in Korea (Master's thesis).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2127503 

  67. Park, M. J., & Kang, J. H. (2012). Effects of infant temperament, their parents' conflict and parenting behaviors on externalizing problem behaviors of infants. Journal of Emotional & Behavioral Disorders, 28(4), 331-352.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99602091 

  68. Ryu, K. (2015). The relation between young children's cognitive ability and behavior problem (Master's thesis).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3674590 

  69. Seo, S. W., & Woo, S. K. (2016). The effects of mothers' parenting stress on children's problem behaviors: Mediating effects of mothers'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20(2), 519-539.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1870040 

  70. Shin, Y. K. (2011). Factors affecting postpartum depression: Focusing on self efficacy, marital conflicts and prenatal depression (Master's thesis).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2543560 

  71. Song, M. J., & Han, S. Y. (2011). Effects of mother's neuroticism, parenting stress and young children's stress on problem behaviors.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9(5), 117-127.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82601281 

  72. Um, S.-M. (2013). A study on the perception of the behavioral problem and ego-resiliency of 5-year-old-children by mother and teacher (Master's thesis).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3059346 

  73. Won, Y. M., Park, H. W., & Lee, G. O. (2004). Children's temperament and home environment in relation to behavior problems: A comparative study of Korean-Chinese and Korean children.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4(2), 311-333.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99534671 

  74. Yang, D. S. (2015). The effects of children's temperament, emotion regulation and child-teacher relationships on children's behavior problems (Master's thesis).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3800919 

  75. Yoon, H.-M., & Choi, M.-J. (2006). Effects of mothers' depression and marital conflict on problem behaviors of young children-Focused on mediating effects of child neglect. The Korea Association of Child Care and Education, 12(1), 21-44.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75110674 

  76. Yune, H. S., Kang, J. H., & Oh, K. J. (2011). Stability of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behavior problems in preschoolers: A one-year follow-up study.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30(2), 617-627.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062757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