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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립드 러닝을 적용한 '임신, 분만 및 산욕간호' 수업경험: 혼합연구
Class Experience of the Students on 『Pregnancy, Delivery and Puerperium』 Nursing Course through Flipped Learning: Mixed Method Research 원문보기

KJWHN :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v.22 no.4, 2016년, pp.221 - 232  

이병주 (안동과학대학교 간호학과.한양대학교 대학원) ,  황선영 (한양대학교 간호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applicability of a flipped learning course in Women's Health Nursing for nursing students. Methods: A total of 200 senior nursing students participated in flipped learning class of pregnancy, delivery and postpartum area, which included team-bas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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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대상 학습자는 간호학과 4학년 학생으로 간호학과의 교육과정에 따라 1학년에서 교양과목을 이수하였고, 2~3학년 동안 간호학에 대한 기초지식 및 전공지식을 습득하였으며, 직전학기의 수업방법은 여성건강간호학을 포함한 대부분의 수업에서 전통적인 강의식 수업이었다. 따라서 4학년 학생 200명을 대상으로 수업 초반에 학습자의 특성 및 요구도 조사를 위하여 기초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교육 요구도 기초설문 분석을 위하여 학습흥미와 관련한 문헌고찰을 바탕으로 본 연구자가 수업내용에 맞게 구성한 학습자 요구도 기초조사 내용은 간호학과 교수 1인의 자문을 받아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 여성건강간호학(Women’s Health Nursing) 교과목 중 ‘임신, 분만 및 산욕간호’ 학습은 임신기간에 따른 임부의 신체 기관별 해부 및 생리적 변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임신, 분만, 산욕기에 나타나는 정상 또는 고위험에 대한 생식기계 변화과정에 적절한 간호계획 및 간호중재를 수립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여성건강간호학 교과목에서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 전략 중 수업 개선 및 수업 혁신의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는 플립드 러닝 학습방법을 기반으로 팀 활동 및 성찰일지 작성 등을 접목한 수업설계를 하여 학습자의 반응을 평가하고자 한다. 이는 간호학 이론교과목에서 플립드 러닝의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고 플립드 러닝 수업설계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임신, 분만 및 산욕 간호’ 영역을 한 학기동안 플립드 러닝 수업 교수-학습전략의 설계 및 적용을 통하여, 수업 적용 전과 후의 학습동기 변화와 학습만족도 정도를 확인하고, 성찰일지 분석을 통하여 학생들의 경험 현상을 파악하기 위함이었다. 따라서 플립드 러닝 개발과정과 학습자 평가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임신, 분만 및 산욕 간호’ 영역을 한 학기동안 플립드 러닝 수업 교수-학습전략의 설계 및 적용을 통하여, 수업 적용 전과 후의 학습동기 변화와 학습만족도 정도를 확인하고, 성찰일지 분석을 통하여 학생들의 경험 현상을 파악하기 위함이었다.
  • 본 연구는 여성건강간호학 교과목의 ‘임신, 분만 및 산욕 간호’ 영역에서 교수-학습 수업설계 절차에 따라 학습자 분석, 플립드 러닝 수업설계 및 개발, 수업적용 및 평가단계를 거쳐 플립드 러닝 수업안을 개발하고 운영하여 학습자의 능동적 참여를 유도하는 교수-학습 전략으로서의 근거 마련을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양적자료의 결과를 보완하고자 플립드 러닝의 경험에 대한 학생들의 성찰일지 및 수업적용 후 평가지의 내용을 분석하였다. 학생들이 진술한 내용을 바탕으로 반복되고 의미 있는 진술문의 중심주제들은 ‘능동적 학습태도 함양‘, ‘학습량에 대한 부담감’, ‘팀 활동의 가치부여’로 분류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여성건강간호학 교과목에서 ‘임신, 분만 및 산욕간호’ 영역을 한 학기동안 플립드 러닝 수업으로 설계하고 적용하여, 적용 전과 후의 학습동기의 변화와 학습만족도의 정도를 확인하고, 성찰일지의 분석을 통하여 학생들의 경험 현상을 파악하고자 함이다.
  • 본 연구자가 소속된 대학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플립드 러닝 수업을 진행함에 있어 학습내용에 대한 형평성을 고려할 때 교수학습 방법을 다르게 적용할 수 없어 4학년 학생 전수를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자가 대상 학생들에게 직접 연구에 대한 목적을 충분히 설명 후 일지 작성 및 구조화된 설문지에 대한 목적을 설명하고 동의를 구하였으며, 연구에 참여하지 않아도 불이익이 없으며 설문에 응하지 않을 권리가 있음을 알려주었다. 수집된 자료는 학습과 연구 이외의 목적으로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과 설문을 원하지 않을 경우 언제든지 철회할 수 있음을 설명하였다.
  • 학습자료 중 사례형 문제는 문헌조사를 바탕으로 임상상황과 유사한 상황으로 구성하도록 하였다. 사례형 시나리오를 구성함에 있어 병원현장과 유사한 상황을 제시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도록 디브리핑 자료를 제시하여 간호사 국가시험 대비와 단순 암기식 교육이 아닌 임상상황에서 일어날 수 있는 사례를 통하여 이를 해결하는 능력을 함양하도록 학습 자료에 반영하여 팀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함으로써 간호교육의 방향성을 따르고자 노력하였다. 하지만 선행연구에서도 제시하였듯이 학습자의 적극적인 학습활동을 높이기 위해서는 수업활동에 활용할 다양한 콘텐츠 개발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본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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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교육의 목표는? 간호교육의 목표는 간호학생들이 교육과정을 마친 후 다양한 간호 상황에서 대상자에게 전문성을 바탕으로 질적인 간호를 제공하기 위한 임상수행능력을 갖춘 전문직 간호사를 배출하는 것이다[1]. 특히 의료정보의 대중화, 대상자의 건강에 대한 관심 및 요구수준의 증가로 최근 의료 환경 변화는 임상현장의 간호사들에게 이러한 간호교육의 목표에 부합하도록 보다 정확한 임상수행능력을 실천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팀 기반의 학습활동에서 필수적인 과정은? 팀 기반의 학습활동은 학습자가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문제 상황을 바탕으로 팀 구성원들을 중심으로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통하여 상호작용함으로써 성과를 달성하도록 한다[3]. 팀 활동에서 팀원 스스로가 자신의 학습과정을 성찰하는 과정은 필수적인데, 이러한 성찰일지(reflective journal) 작성은 자기 자신과 자신의 학습과정을 스스로 반성하며 갖게 되는 소감이나 의견을 자기 자신에게 표현하는 학습기록이다[8]. 이러한 성찰적 사고를 객관화하고 의식화할 수 있는 방법 중의 하나가 ‘성찰적 글쓰기’이며 이는 학생의 인지적 성찰 능력 개발을 위한 중요한 ‘학습방법’이자 자신의 학습방법을 재평가하는 ‘평가방법’이기도 하다[9].
플립드 러닝이란? 국내에서 플립드 러닝은 2014년 일 공영방송에서 방영한 ‘거꾸로 교실’이라는 제목으로 소개된 이후 전국 주요대학에서 도입하여 적용하기 시작하였다. 플립드 러닝은 기존의 강의식 수업을 ‘뒤집는(flip)’ 학습을 의미한다[7]. 즉, 학습자는 교실 수업에서 교수자가 전달하는 강의를 일 방향적으로 듣는 방식에서 탈피하여 수업에 임하기 전에 교수자가 제공하는 수업 활용 전략에 따라 스스로 능동적인 사전학습을 하고, 수업에서는 학습된 지식의 적용을 위하여 사례기반 학습, 문제중심 학습, 팀 기반 학습, 성찰일지 작성 등의 다양한 학습방법이 구성되도록 하는 교수-학습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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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Chaung SK.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11;18(1):71-78. 

  2.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Guide for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Internet]. Seoul: Author; 2014 [cited 2016 March 10]. Available from:http://www.kabone.or.kr/kabon02/index04.php 

  3. Roh YS, Ryoo EN, Choi DW, Baek SS, Kim SS. A survey of student perceptions, academic achievement, and satisfaction of Team-based learning in a nursing cours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2;18(2):239-247. 

  4. Son YJ, Song YA. Effects of simulation and problem-based learning courses on student critical thinking, problem solving abilities and learning.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2;18(1):43-52. 

  5. Shin KR, Ha JY, Kim KH. A longitudinal study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s & critical thinking skills in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05;35(2):382-3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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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Hwang SY, Jang KS. Perception about problem-based learning in reflective journals among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05;35(1):65-76. 

  9. Wetherell J, Mullins G. The use of student journals in problem-based learning. Medical Education. 1996;30(2):105-111. 

  10. Buxton T, Buxton J, Jackson A. Hybrid and flipped strategies in a blended RN-BSN program: Determining student and faculty perceptions. Nurse Educator. 2016;41(1):1-2. 

  11. Bergmann J, Sams A. Flip your classroom: Reach every student in every class every day. Oregon: 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 Education; 2012. p. 13. 

  12. Korean Society of Nursing Science. Nursing Learning Objectives. 3rd ed. [Internet]. Seoul: Korean Society of Nursing Science;2012 [cited 2016 September 12]. Available from:http://www.kan.or.kr/kor/sp_library/sp_library02.php?modeview&number3705&page1&b_namenurse_da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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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Leem JH. Teaching and learning strategies for flipped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A case study.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016;32(1):165-199. 

  24. Missildine K, Fountain R, Summers L, Gosselin K. Flipping the classroom to improve student performance and satisfaction.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2013;52(10):597-599. 

  25. Lim CI, Kim SY, Lee JH, Kim HS, Han HJ. Comparative case study on designing and applying flipped classroom at universities. Paper presented at: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gnition and exploratory learning in digital age (CELDA); 2014 October 25-27; Porto, Portug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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