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사회적 지지, 자기효능감 및 희망의 관계
Effects of Social Support and Self-efficacy on Hope among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2 no.1, 2016년, pp.34 - 41  

박미정 (호서대학교 간호학과) ,  전원희 (계명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in order to explore the factors affecting the hope in nursing students. Methods: A total of 166 nursing students participated in the study. Data was analyzed using SPSS WIN 18.0. Results: The mean scores for social support, self-efficacy, and hope were above-averag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그러나 대부분의 연구들이 만성질환자나 청소년을 중심으로 이루어졌고, 사회적 지지, 자기효능감, 희망 간에 관련성을 조사한 연구가 매우 미흡하며, 특히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찾아보기조차 힘든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지지, 자기효능감과 희망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이들 변인을 중심으로 희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함으로서 간호대학생의 희망 증진을 위한 중재방안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적 지지란 무엇인가? , 2002)에서 규명된 희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스트레스, 적응, 학업성취도, 사회적지지, 대인관계 등이 있다. 이 중 사회적 지지는 한 개인을 둘러싸고 있는 의미 있는 주변사람들 즉, 가족, 친지, 친구, 동료, 전문가 등으로부터 제공되는 애정과 관심이 내재된 감정적 배려와 다양한 형태의 긍정적인 원조를 의미한다(Hagen, Myers, & Mackintosh, 2005; Jung & Chung, 2012). 사회적 지지는 실패를 경험하고 절망스런 상황에 처하여도 의미 있는 주변 사람들의 지지를 통해 이를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자신감과 기대감을 갖게 함으로서 앞날에 대한 믿음에 영향을 줄 수 있다(Jang & Lim, 2010).
사회적 지지가 앞날에 대한 믿음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이유는? 이 중 사회적 지지는 한 개인을 둘러싸고 있는 의미 있는 주변사람들 즉, 가족, 친지, 친구, 동료, 전문가 등으로부터 제공되는 애정과 관심이 내재된 감정적 배려와 다양한 형태의 긍정적인 원조를 의미한다(Hagen, Myers, & Mackintosh, 2005; Jung & Chung, 2012). 사회적 지지는 실패를 경험하고 절망스런 상황에 처하여도 의미 있는 주변 사람들의 지지를 통해 이를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자신감과 기대감을 갖게 함으로서 앞날에 대한 믿음에 영향을 줄 수 있다(Jang & Lim, 2010). 비록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사회적 지지와 희망 간의 관계를 확인한 연구는 찾아볼 수 없었으나 만성질환자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선행연구들에서는 사회적 지지가 희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보고되고 있어(Jang & Lim, 2010; Kim & Lee, 2012) 간호대학생의 경우에서도 사회적 지지가 높을수록 자신의 가치를 인정하고 자신의 앞날에 대한 믿음을 갖는 희망의 정도가 높으리라 예측해볼 수 있다.
간호교육 학생의 전공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한 이유는? 그 외 간호대학생의 희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전공만족도가 있었다. 간호대학생들은 전공만족도가 높을수록 전반적인 삶에 대해 만족감과 행복감을 더 많이 느낄 수 있고(Jun, Cha, & Lee, 2015) 이는 결과적으로 미래에 대한 긍정적인 기대감으로 이어져 희망을 증진시킬 수 있다. 따라서 간호교육은 학생들의 전공만족도에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인들을 수업이나 교과 외 활동에 반영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Cho, H. (2010). The effects of hope on life stress, psychopathology and life satisfaction.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9(3), 839-852. 

  2. Hagen, K. A., Myers, B. J., & Mackintosh, V. H. (2005). Hope, social support, and behavioral problems in at-risk children. American Journal of Orthopsychiatry, 75(2), 211-219. 

  3. Ham, K. A., Byeon, B. H., & Cheon, S. M. (2011). The relationship between gratitude and psychological well-being in adolescents: The moderating effect of stress coping strategy.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2(6), 2163-2176. 

  4. Hong, H. Y. (1995). The relationships of perfectionism, self-efficacy and depress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5. Hospital Nurses Association. (2011). 2010 Actual condition survey report of nurse staffing. Retrieved March 9, 2011, from http://www.khna.or.kr/web/information/resource.php 

  6. Jang, H. J., & Lim, J. H. (2010). Hope in relation to social support in adolesc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Practical Arts Education, 22(1), 67-78. 

  7. Jang, H. J., Yang, S. O., & Lee, M. O. (2007).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self-efficacy according to the need for advanced practice nurse among Korean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4(1), 110-119. 

  8. Jo, G. Y., & Park, H. S. (2011). Predictors of subjective happiness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2(1), 160-169. 

  9. Jun, W. H., Cha, K. S., & Lee, K. L. (2015). Factors affecting subjective well-being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of Nursing Education, 21(2), 276-284. 

  10. Jung, H. J., & Chung, H. I. (2012). Effects of self-esteem, emotional intelligence and social support on college adjustment in first year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1(3), 188-196. 

  11. Jung, Y. M. (2011). Factors influencing meaning in life among the middle-aged.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3(3), 209-220. 

  12. Kim, J., Ahn, S., & Han, S. (2009). The positive contribution of spirit. Korean Journal of Psychological and Social Issues, 15(1), 207-226. 

  13. Kim, M. Y., & Lee, I. J. (2012). The effect of program environment and social support on the hope of people with mental illness. Mental Health and Social Work, 40(1), 263-291. 

  14. Kim, Y. J. (2004). The effects of interpersonal caring behaviors on self-esteem, hope and life quality of inpatients with mental disorder.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15. Lee, G. W., Moon, I. O., & Park, S. K. (2013).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support, college adjustment and academic adjustment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Health Education, 14(2), 15-27. 

  16. Lee, H. K., & Lee, D. G. (2007). A positive psychology perspective on understanding of Human beings and change. Journal of Human Studies, 13, 16-43. 

  17. Mattioli, J. L., Repinski, R., & Chappy, S. L. (2008). The meaning of hope and social support in patients receiving chemotherapy. Oncology Nursing Forum, 35(5), 822-829. 

  18. Min, S.. Yu, G. W., & Kim, H. S. (2010). The effect of self leadership training program on hope and happiness of nursing students. Korean Association of Business Administration Autumn Annual Conference, 381-397. 

  19. Moon, Y. S., & Han, S. J. (2011). Impact of self-efficacy and nursing professionalism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ic of Nursing Education, 17(1), 72-79. 

  20. Nowotny, M. L. (1989). Assessment of hope in patients with cancer: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Oncology Nursing Forum, 16(1), 57-61. 

  21. Oh, E. J., Lee, S. Y., & Sung, K. M. (2013). Interpersonal relations, hope,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turnover intention according to adult attachment styles in early stage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9(4), 491-500. 

  22. Park, H. S., & Jeong, K. S. (2013). Influence of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creativity on college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of Nursing Education, 19(4), 549-557. 

  23. Park, M. Y. (2004). The perceived causal structure model on stress experienced by nursing students during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ic of Nursing Education, 10(1), 54-63. 

  24. Seligman, M. P., Steen, T. A., Park, N., & Peterson, C. (2005). Positive psychology progress: Empirical validation of interventions. American Psychologist, 60(5), 410-421. 

  25. Sherer, M., Maddux, J., Mercandante, B., Prentice-Dunn, S., & Jacobs, B. (1982). The self-efficacy scal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s, 51, 663-671. 

  26. Shin, E. J. (2008). A study related to self-efficacy, satisfaction with practice and fundamentals of nursing practicum.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 Nursing, 15(3), 380-386. 

  27. Shin, J. S., & Lee, Y. B. (1999). The effects of social supports on psychosocial well-being of the unemployed.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37, 241-269. 

  28. Snyder, C. R., Rand, K. L., & Sigmon, D. R. (2002). Hope theory: A member of the positive psychology family. In C. R. Snyder, & S. J. Lopez (Eds). Handbook of positive psychology (pp. 257-276). NY: Oxford University Press. 

  29. Su, Y. S., & Kim, Y. C. (2007).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the turnover intention and job involvement of nurses. The Journal of Business Education, 12, 151-172. 

  30. Zimet, G. D., Dahlem, N. W., Zimet, S. G., & Parley, G. K. (1988). The multidimensional scale of perceived social support.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52, 30-4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