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2 no.1, 2016년, pp.34 - 41
박미정 (호서대학교 간호학과) , 전원희 (계명대학교 간호대학)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in order to explore the factors affecting the hope in nursing students. Methods: A total of 166 nursing students participated in the study. Data was analyzed using SPSS WIN 18.0. Results: The mean scores for social support, self-efficacy, and hope were above-averag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사회적 지지란 무엇인가? | , 2002)에서 규명된 희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스트레스, 적응, 학업성취도, 사회적지지, 대인관계 등이 있다. 이 중 사회적 지지는 한 개인을 둘러싸고 있는 의미 있는 주변사람들 즉, 가족, 친지, 친구, 동료, 전문가 등으로부터 제공되는 애정과 관심이 내재된 감정적 배려와 다양한 형태의 긍정적인 원조를 의미한다(Hagen, Myers, & Mackintosh, 2005; Jung & Chung, 2012). 사회적 지지는 실패를 경험하고 절망스런 상황에 처하여도 의미 있는 주변 사람들의 지지를 통해 이를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자신감과 기대감을 갖게 함으로서 앞날에 대한 믿음에 영향을 줄 수 있다(Jang & Lim, 2010). | |
사회적 지지가 앞날에 대한 믿음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이유는? | 이 중 사회적 지지는 한 개인을 둘러싸고 있는 의미 있는 주변사람들 즉, 가족, 친지, 친구, 동료, 전문가 등으로부터 제공되는 애정과 관심이 내재된 감정적 배려와 다양한 형태의 긍정적인 원조를 의미한다(Hagen, Myers, & Mackintosh, 2005; Jung & Chung, 2012). 사회적 지지는 실패를 경험하고 절망스런 상황에 처하여도 의미 있는 주변 사람들의 지지를 통해 이를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자신감과 기대감을 갖게 함으로서 앞날에 대한 믿음에 영향을 줄 수 있다(Jang & Lim, 2010). 비록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사회적 지지와 희망 간의 관계를 확인한 연구는 찾아볼 수 없었으나 만성질환자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선행연구들에서는 사회적 지지가 희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보고되고 있어(Jang & Lim, 2010; Kim & Lee, 2012) 간호대학생의 경우에서도 사회적 지지가 높을수록 자신의 가치를 인정하고 자신의 앞날에 대한 믿음을 갖는 희망의 정도가 높으리라 예측해볼 수 있다. | |
간호교육 학생의 전공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한 이유는? | 그 외 간호대학생의 희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전공만족도가 있었다. 간호대학생들은 전공만족도가 높을수록 전반적인 삶에 대해 만족감과 행복감을 더 많이 느낄 수 있고(Jun, Cha, & Lee, 2015) 이는 결과적으로 미래에 대한 긍정적인 기대감으로 이어져 희망을 증진시킬 수 있다. 따라서 간호교육은 학생들의 전공만족도에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인들을 수업이나 교과 외 활동에 반영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
Cho, H. (2010). The effects of hope on life stress, psychopathology and life satisfaction.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9(3), 839-852.
Hagen, K. A., Myers, B. J., & Mackintosh, V. H. (2005). Hope, social support, and behavioral problems in at-risk children. American Journal of Orthopsychiatry, 75(2), 211-219.
Ham, K. A., Byeon, B. H., & Cheon, S. M. (2011). The relationship between gratitude and psychological well-being in adolescents: The moderating effect of stress coping strategy.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2(6), 2163-2176.
Hong, H. Y. (1995). The relationships of perfectionism, self-efficacy and depress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Hospital Nurses Association. (2011). 2010 Actual condition survey report of nurse staffing. Retrieved March 9, 2011, from http://www.khna.or.kr/web/information/resource.php
Jang, H. J., & Lim, J. H. (2010). Hope in relation to social support in adolesc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Practical Arts Education, 22(1), 67-78.
Jang, H. J., Yang, S. O., & Lee, M. O. (2007).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self-efficacy according to the need for advanced practice nurse among Korean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4(1), 110-119.
Jung, H. J., & Chung, H. I. (2012). Effects of self-esteem, emotional intelligence and social support on college adjustment in first year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1(3), 188-196.
Jung, Y. M. (2011). Factors influencing meaning in life among the middle-aged.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3(3), 209-220.
Kim, J., Ahn, S., & Han, S. (2009). The positive contribution of spirit. Korean Journal of Psychological and Social Issues, 15(1), 207-226.
Kim, M. Y., & Lee, I. J. (2012). The effect of program environment and social support on the hope of people with mental illness. Mental Health and Social Work, 40(1), 263-291.
Kim, Y. J. (2004). The effects of interpersonal caring behaviors on self-esteem, hope and life quality of inpatients with mental disorder.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Lee, G. W., Moon, I. O., & Park, S. K. (2013).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support, college adjustment and academic adjustment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Health Education, 14(2), 15-27.
Lee, H. K., & Lee, D. G. (2007). A positive psychology perspective on understanding of Human beings and change. Journal of Human Studies, 13, 16-43.
Mattioli, J. L., Repinski, R., & Chappy, S. L. (2008). The meaning of hope and social support in patients receiving chemotherapy. Oncology Nursing Forum, 35(5), 822-829.
Min, S.. Yu, G. W., & Kim, H. S. (2010). The effect of self leadership training program on hope and happiness of nursing students. Korean Association of Business Administration Autumn Annual Conference, 381-397.
Nowotny, M. L. (1989). Assessment of hope in patients with cancer: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Oncology Nursing Forum, 16(1), 57-61.
Park, M. Y. (2004). The perceived causal structure model on stress experienced by nursing students during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ic of Nursing Education, 10(1), 54-63.
Seligman, M. P., Steen, T. A., Park, N., & Peterson, C. (2005). Positive psychology progress: Empirical validation of interventions. American Psychologist, 60(5), 410-421.
Sherer, M., Maddux, J., Mercandante, B., Prentice-Dunn, S., & Jacobs, B. (1982). The self-efficacy scal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s, 51, 663-671.
Shin, E. J. (2008). A study related to self-efficacy, satisfaction with practice and fundamentals of nursing practicum.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 Nursing, 15(3), 380-386.
Shin, J. S., & Lee, Y. B. (1999). The effects of social supports on psychosocial well-being of the unemployed.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37, 241-269.
Snyder, C. R., Rand, K. L., & Sigmon, D. R. (2002). Hope theory: A member of the positive psychology family. In C. R. Snyder, & S. J. Lopez (Eds). Handbook of positive psychology (pp. 257-276). NY: Oxford University Press.
Su, Y. S., & Kim, Y. C. (2007).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the turnover intention and job involvement of nurses. The Journal of Business Education, 12, 151-172.
Zimet, G. D., Dahlem, N. W., Zimet, S. G., & Parley, G. K. (1988). The multidimensional scale of perceived social support.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52, 30-4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