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액션러닝을 활용한 노인간호학실습 수업 운영의 효과
The Effects of a gerontological nursing clinical practice course using action learning o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5, 2016년, pp.421 - 427  

권상민 (영남이공대학 간호대학) ,  권말숙 (경운대학교 간호대학) ,  박지연 (경성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노인간호학실습 교육에 액션러닝의 팀 학습 방법을 활용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능력 및 팀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시도되었다. 연구대상은 2015년 3월 9일부터 2015년 6월 19일까지 Y대학 간호학과의 노인간호학 실습 교과목을 수강신청한 간호학과 3학년생 전체를 편의표집 대상으로 하여 실험군은 A, B병원으로 실습을 나가는 학생들 중에서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참여에 동의한 학생 40명, 대조군은 동일 간호대학 3학년 학생들 가운데 실험군과 겹치지 않는 병원(C, D, E병원)에 실습을 낙가는 학생 40명을 선정하여 액션러닝을 2주간 적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1.0 program을 이용하여 하여 일반적 특성과 실험군과 대조군의 사전 동질성 검증${\chi}^2$-test, t-test, 실험처치 효과에 대한 검증은 independent t-test를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액션러닝을 적용한 결과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해 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능력 점수는 유의하게 향상되었으나, 팀 효능감은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결론적으로 액션러닝은 간호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 및 의사소통능력의 향상을 가져올 수 있고 학습성과 기반 교육과정에서 매우 유용한 교수학습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라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xamine the effects of a gerontological nursing clinical practice course using action learning o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The subjects were 75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from Y University. Data were analyzed using SPSS/Win 21.0. There were significant improvem...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액션러닝을 활용한 노인간호학실습 수업운영방식이 간호 대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능력 및 팀 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 가설 1. 액션러닝을 활용한 노인간호학실습을 받은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문제해결능력 점수가 더 높을 것이다.
  • 가설 2. 액션러닝을 활용한 노인간호학실습을 받은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의사소통능력 점수가 더 높을 것이다. 가설 3.
  • 액션러닝을 활용한 노인간호학실습을 받은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의사소통능력 점수가 더 높을 것이다. 가설 3. 액션러닝을 활용한 노인간호학실습을 받은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팀효능감 점수가 더 높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액션러닝이 성과중심교육에 적합한 이유는? 이 중에서 액션러닝은 소그룹 활동을 통해 동료 학습자와 함께 과제나 프로젝트를 해결해 나가는 수업방법으로, 학습자는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지식을 습득하고 질문, 피드백 및 성찰 등을 통해 문제해결과정을 학습하게 된다[5]. 액션러닝은 학습자로 하여금 지식습득뿐만 아니라 학습자 중심의 교육으로 수업 목표 달성, 팀워크, 올바른 질문과 문제 상황에서의 실행력, 비판적 성찰, 강의 만족도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6]는 점에서 성과중심교육에 매우 적합하다.
간호사에 대한 효과적이고 다양한 교수학습 전략으로 대두되고 있는 것은?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이미 활용되고 있는 문제중심 학습 외에 웹기반 학습, 블렌디드 러닝, 팀 기반 학습,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 협력학습, 액션러닝 등이 대두되고 있다[4].
액션러닝이란? 이 중에서 액션러닝은 소그룹 활동을 통해 동료 학습자와 함께 과제나 프로젝트를 해결해 나가는 수업방법으로, 학습자는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지식을 습득하고 질문, 피드백 및 성찰 등을 통해 문제해결과정을 학습하게 된다[5]. 액션러닝은 학습자로 하여금 지식습득뿐만 아니라 학습자 중심의 교육으로 수업 목표 달성, 팀워크, 올바른 질문과 문제 상황에서의 실행력, 비판적 성찰, 강의 만족도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6]는 점에서 성과중심교육에 매우 적합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Y. M. Kim,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ction learning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management.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0(6), pp. 312-322, 2010.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0.10.6.312 

  2. I. Y. Cho, The relationship of self-directedness, clinical practice experiences and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5(6), pp. 3635-3647, 2014.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4.15.6.3635 

  3.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Key competencies and learning outcomes. Retrieved November 5, 2012, from http://www.kabon.or.kr/HyAdmin/upload/goodFile/120121105102905.pdf, 

  4. K. S. Jang, S. J. Park, Effects of action learning approaches on learning outcomes in nursing management courses. J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8(4), pp. 442-451, 2012. DOI: http://dx.doi.org/10.11111/jkana.2012.18.4.442 

  5. Y. S. Kim, Y. J. Kim, The effect of the cultural competence in multicultural nursing education by action learning.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5(11), pp. 6527-6535, 2014.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4.15.11.6527 

  6. S. H. Jang, Search on morality that Korean society requires: Focused on the case of teaching-learning in elementary moral education applying action learning, Elementary Moral Education, 36, pp. 111-142, 2011. 

  7. H. L. Roh, W. Y. Ryoo, The study for degree of transfer and identification of factors to facilitate transfer in the context of action learning, The Korean Society for Educational Techmology, 20(3), pp. 137-174, 2004. 

  8. M. J. Marquardt, Action learning in action: Transforming top companies are re-creating their leaders and themselves, Jossey-Bass, 1999. 

  9. K. S. Jang, E. A. Kim, H. Y. Park, The effects of an evidenced-based nursing course using action learning o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Soc Nurs Educ, 21(1), pp. 119-128, 2015.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5.21.1.119 

  10. S. M. Kwon, M. S. Kwon, O. G. Kwag, Factors influencing the perception of the elderl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2), pp. 1129-1136, 2015.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5.16.2.1129 

  11. F. Faul, E. Erdfelder, A. Lang, A. Buchner, G*Power 3: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program for the social, behavioral and biomedical science. Behavior Research Methods, 39, pp. 175-191, 2007. DOI: http://dx.doi.org/10.3758/BF03193146 

  12. S. J. Lee, Y. K. Chang, H. N., Lee, K. Y. Park,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ife-skills: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Seoul: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03. 

  13. L. C. Marshall, The relationship between efficacy, teamwork, effort and patient satisfac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LA, 2003. 

  14. E. M. Kwon, The correlation among team efficacy, interpersonal understanding, preactivity in problem solving and team performa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010. 

  15. K. S. Jang, M. Baek, Y. J. Choi, S. H., Ahn, S. J. Lee, J. Y. Sim, et al. An analysis of nurse managers's common fundamental competencies changes and responses to the application of the action learn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2(3), pp. 424-433, 2006. 

  16. E. J. Hardacre, J. Keep, From intent to impact: developing clinical leaders for service improvement. Learning in Health and Social Care, 2(3), pp. 169-176, 2003. DOI: http://dx.doi.org/10.1046/j.1473-6861.2003.00046.x 

  17. R. Diana, C. Hazel, A. Helen, Developing leadership through action learning. Nursing Standard, 16(29), pp. 37-39, 2002. DOI: http://dx.doi.org/10.7748/ns2002.04.16.29.37.c3177 

  18. Y. C. Kim, E. C. Lee, An effect of blended action learning program on the self directed learning skill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5(15), pp. 658-671, 2015.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5.15.11.658 

  19. Y. W. Kim, The effects of action learning program on common fundamental competenci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 2003. 

  20. Y. H. Kim, M. S. Kang, The effects action learning in communicative competence and interpersonal competence of university.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9(4), pp. 211-243, 2015. 

  21. K. Wilson, K. Flower, Assessing the impact of learning environments on students' approaches to learning: Comparing conventional and action learning designs. Assessment & Evaluation in Higher Education, 30(1), pp. 87-101, 2005. DOI: http://dx.doi.org/10.1080/0260293042003251770 

  22. H. Ingram, K. Biermann, J. Cannon, J. Neil, C. Waddle, Internalizing action learning: A company perspectives. Establishing critical success factors of action learning course. Internal Journal of Contemporary Hospitality Management, 12(2), pp. 107-113, 2000. DOI: http://dx.doi.org/10.1108/09596110010307369 

  23. K. L. Rich, K. E. Nugent, A united states perspective on the challenges in nursing education. Nurse Education Today, 30(3), pp. 228-232, 2010. DOI: http://dx.doi.org/10.1016/j.nedt.2009.10.015 

  24. Y. M. Kim, K. Jang, An action research study on the effects of an action learning-based nursing professionalism course for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 41(4), pp. 123-147, 2014. 

  25. Y. M. Lee, T. J. Kim, J. I. Kim, S. P. Jang, J. Y. Hong, The effects of task types and collaboration procedures on task performance and group efficacy in web-based situational learning environment.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37(3), pp. 47-75, 2006. 

  26. J. M. Lee, S. h. Yoon, H. S. You, Identifying predictability of team efficacy, metacognition on PBL(Problem-Based Learning) outcomes. Asia Journal of Education, 13(1), pp. 105-123, 2012. DOI: http://dx.doi.org/10.15753/aje.2012.13.1.005 

  27. H. C. Bong, Do action learning for success. Seoul: Hangseong B wave, 201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