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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션러닝기반 간호과정 학습프로그램이 문제해결능력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Action Learning Approaches on Problem-solving Skills and Self Directed Learning Skills of Nursing Undergraduat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2, 2016년, pp.35 - 42  

김수미 (동신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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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액션러닝을 적용한 간호과정 학습프로그램이 간호학과 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 실험연구이다. 연구대상은 G시와 J도에 소재한 4년제 간호학과 2학년 중 실험군 53명, 대조군 52명으로 총 105명이었다. 주 2회, 4주간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으며 실시 전과 후에 문제해결능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를 측정하였다. 측정된 결과는 ${\chi}^2$-test와 Chi-Square test, t-test, paired t-test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액션러닝 학습프로그램은 문제명료화, 원인분석, 대안개발, 계획/실행, 수행평가로 구성된 학습자의 문제해결능력을 증진시켰고 학습계획, 학습실행, 학습평가로 구성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증진시켰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학습방법으로의 액션러닝이 간호학과 학생들의 간호과정 수업을 하는데 효과적임을 파악한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지니며, 향후 간호관련 전공학문 분야의 효과적인 교수법으로 확대적용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 of action learning approaches on problem-solving skills and learning agency of nursing undergraduate students. This experimental study is designed for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The program was put into practice 2 times a week for 4 weeks. The 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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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간호과정을 학습함에 있어 새로운 학습전략으로 액션러닝프로그램을 적용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G시와 J도에 소재한 4년제 간호학과 2학년을 대상으로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본인이 연구에 참여하기로 서면 동의한 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G*Power 3.
  • 본 연구는 간호과정 교육에 있어 액션러닝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한 후 문제해결능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 실험연구이다.
  • 본 연구는 액션러닝을 적용한 간호과정 학습프로그램이 간호학과 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며, 연구결과를 통해 교수법으로서 액션러닝의 확대적용가능성을 검토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액션러닝을 적용한 간호과정 학습프로그램이 간호학과 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 액션러닝 학습프로그램은 문제명료화, 원인분석, 대안개발, 계획/실행, 수행평가로 구성된 학습자의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켰고 학습계획, 학습실행, 학습평가로 구성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향상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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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에서 역량기반학습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현재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수업방법은 전통적인 강의식 수업이며 이러한 강의식 수업은 태도의 변화, 다양한 사고의 촉진, 가치관 형성 및 행동의 변화를 목적으로 하는 교육에는 많은 한계점을 지닌다[3]. 따라서 대학에서는 학습자들에게 문제해결학습과 협동 학습방법, 학습자의 학문, 직업, 생활영역에서 과업과 역할을 능숙하게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는 역량기반학습이 필요하다[4].
교수학습법에는 어떤것들이 있는가? 따라서 대학에서는 학습자들에게 문제해결학습과 협동 학습방법, 학습자의 학문, 직업, 생활영역에서 과업과 역할을 능숙하게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는 역량기반학습이 필요하다[4]. 이러한 필요성에 의하여 문제 중심학습, 사례중심학습, 팀기반학습, 시뮬레이션기반학습, 액션러닝 등과 같이 다양한 교수학습법이 시도되고 있다. 이 가운데 액션러닝은 소규모의 팀을 구성하여 동료 학습자와 함께 과제나 프로젝트를 해결하는 수업방법으로, 학습자는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지식을 습득하고 질문, 피드백 및 성찰 등을 통해 과제의 내용과 문제해결과정을 학습한다[5].
간호는 어떠한 학문인가? 간호는 건강관련 문제에 대한 인간의 반응을 진단하고 이를 해결하는데 초점을 둔 응용학문으로[1] 간호사의 역할이 확대되고 업무가 다양화됨에 따라 유연한 사고와 협력적 태도, 창의적이고 주도적인 문제해결역량을 갖춘 간호사의 양성이 필요하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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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권상민, 권말숙, 박지연, "액션러닝을 활용한 노인간호학실습 수업 운영의 효과,"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7권, 제8호, pp.421-427, 2016. 

  2. 장금성, 박순주, "액션러닝 기반 간호관리학 강의 및 실습 운영의 효과," 간호행정학회지, 제18권, 제4호, pp.442-451, 2012. 

  3. 김연순, 김진영, "액션러닝 기반의 다문화 간호교육이 문화적 역량 증진에 미치는 효과,"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5권, 제11호, pp.6527-6535, 2014. 

  4. 김연철, 이은철, "블렌디드 액션러닝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11호, pp.658-670, 2015. 

  5. 봉현철, 엄우용, 액션러닝, 학지사, 2014. 

  6. 박수홍, 안영식, 정주영, "핵심역량강화를 위한 체계적 액션러닝 프로그램 개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1권, 제4호, pp.95-124, 2005. 

  7. C. Brook and C. Milner, "Reflections on 'creative' action learning in business education: some issues in its theory and practice," Teaching in Higher Education, Vol.19, No.2, pp.126-137, 2014. 

  8. 김윤민, 김윤희, "간호관리학 임상실습에서 액션러닝의 개발 및 평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6호, pp.312-322, 2010. 

  9. T. Bourner, A. Coopper, and L. France, "Action learning across a university community," Innovations in education and training international, Vol.37, No.1, pp.2-9, 2000. 

  10. 이숙자, 장금성, "액션러닝이 간호사의 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 정서창의성 및 혁신행동에 미치는 효과," 보건의료산업학회지, 제8권, 제2호, pp.73-87, 2014. 

  11. 김윤민, 장금성, "액션러닝 기반 간호전문직 수업설계 및 운영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 제41권, 제4호, pp.123-147, 2014. 

  12. 성미혜, 홍영혜, 정향미, 김영희, 간호과정의 적용, 수문사, 2015. 

  13. 박수홍, 안영식, 정주영, 체계적인 액션러닝, 학지사, 2010. 

  14. 이석재, 장유경, 이헌남, 박광엽, 생애능력 측정도구 개발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03. 

  15. 김소명, 박상연, "액션러닝을 활용한 수업운영의 효과,"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22권, 제1호, pp.42-50, 2016. 

  16. 김혜경, 한상길, "지방공기업 종사자의 고객지향성과 문제해결능력 향상을 위한 액션러닝 적용효과," 한국지방공기업학회, 제11권, 제2호, pp.1-20, 2015. 

  17. 김미영, "액션러닝을 적용한 비서실무 수업운영 및 교육효과," 비서학논총, 제25권, 제1호, pp.83-107, 2016. 

  18. 김흥수, 황경수, 권순철, 홍성욱, 오진숙, 고보숙, 고봉조 "액션러닝을 적용한 대학의 핵심역량 강의 효과성 분석," 탐라문화, 제41권, pp.77-108, 2012. 

  19. F. Terzioglu, "The perceived problem-solving ability of nurse managers," Journal of nursing management, Vol.41, No.7, pp.340-347, 2006. 

  20. 김조자, 김용순, 박지원, 박진희, 양선희, 비판적 사고와 간호과정, 현문사, 2012. 

  21. 박수정, "액션러닝을 적용한 교육행정학 강의에 대한 형성적 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29권, 제4호, pp.389-416, 2015. 

  22. Wolfgang Braun and Daimler Chrysler, "Global leadership development using action - oriented and distance learning approaches," In Yury Boshyk(Ed), Business driven action learning global best practice, New York: St, Martin's Press,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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