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2 no.1, 2016년, pp.63 - 71
박규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최순희 (전남대학교 간호대학)
Purpose: This study was done in order to identify the effectiveness of open laboratory self-directed practice on knowledge, self-confidence, skill competency, and satisfaction of intravenous infusion in nursing students. Methods: This is a quasi-experimental study using a non-equivalent control pr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전국 72개 대학의 90.3%가 부족한 간호 술기 연습을 위해 실습실 개방 자율실습을 운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기본간호수행능력의 주요 영향요인이 학습만족도와 자기주도성으로 나타났고(Song, Kim, & Yu, 2012), 자기효능감과 개방실습실 이용횟수가 기본간호수기 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쳤던 결과(Park & Lee, 2008)들은 자기주도성, 자기효능감 및 개방 실습실 이용이 술기수행능력향상에 중요한 요인임을 보여주고 있다. 그래서 전국 72개 대학의 90. | |
정맥주입관련 술기가 환자의 불편감을 유발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정맥주입관련 술기는 절차의 복잡성, 혈관확보의 어려움 및 정맥염, 패혈증 등 합병증 위험이 있으며, 학생이나 간호사들이 대상자 교육뿐만 아니라 정맥주입을 시작해서 관찰, 유지, 제거에 대한 책임을 지면서 가장 자주 수행해야 하는 간호로서 전반적으로 실수가 잦고 환자의 불편감을 유발하는 간호 술기 중 하나이다(Cho & Kwon, 2007; Ko et al., 2008). | |
사례중심 실습이 갖는 장점은 무엇인가? | 이 간호술기는 먼저 기본간호 실습시간에 정맥주입용 마네킹을 이용한 반복 훈련을 통해 익힌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임상 실습현장에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하고 있다. 이러한 실습과정에서 정맥주사관련 술기 수행능력을 강화시켜줄 수 있는 방법을 확인한 결과 사례중심 실습이 전통적 실습보다 학습만족도와 정맥주사 수행능력 증가에 더 효과적이었다 (Kim & Park, 2011). 실습 시 사용한 마네킹군과 컴퓨터 시뮬레이터군간 정맥주사 자신감의 차이가 없었으며(Hwang & Kim, 2014), 모형군이 동영상군이나 컴퓨터시스템군보다 정맥 주사 성공률은 유의하게 더 높았으나 수행자신감과 만족도는 차이가 없었고 성공군의 수행자신감과 만족도가 실패군보다 더 높았던 점(Jeong, Choi, Kim, & Jeon, 2012)들을 통해서 정맥주사실습 시에는 다양한 교육매체이용보다도 반복적으로 성공적인 수행을 경험토록 하는 것이 자신감과 만족도를 높일 수 있고 술기 수행능력을 습득할 수 있음을 예측할 수 있었다. |
Byeon, Y. S. (2005). The present status and future direction of practicum of fundamentals of nursing in baccalaureate nursing program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1(2), 169-176.
Cho, M. H., & Kwon, I. S. (2007). A study on the clinical practice experiences on nursing activities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1(1), 54-64.
Dent, J. A. & Harden, R. M. (2009). A practical guide for medical teachers (3rd ed.). Philadelphia: Churchill Livingstone
Elsevier Korea L.L.C. (2012). Mosby's nursing skills. Retrieved from http://www.elsevierkorea.com
Engum, S. A., Jeffries, P., & Fisher, L. (2003). Intravenous catheter training system: Computer-based education versus traditional learning methods. The American Journal of Surgery, 186(1), 67-74.
Gaberson, K. B., & Oermann, M. H. (2007). Clinical strategies for nursing (2nd ed.). NewYork: Springer Publishing Company
Jeong, H. C., Choi, N. Y., Kim, M. S., & Jeon, M. Y. (2012). Effects of simulation-based training on the clinical competence and confidence of nursing students in intravenous injection performance and the satisfaction of cli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3(6), 2600-2606.
Joo, G. E., Song, K. Y., & Kim, H. J. (2015). Effects of a standardized patient simulation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on nursing competence, communication skill, self-efficacy and critical thinking ability for blood transfusion.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22(1), 49-58.
Kim, H. S., Sim, I. O., Jeong, S. H., Kim, Y. J., Park, J. H., Choi, J. S., et al. (2011). Fundamentals of nursing skills. Seoul: Hyunmoomsa.
Kim, J. I., Kim, K., Paik, H. J., Sohng, K. Y., Eom, M. R., Oh, S. Y., et al. (2010). A study on the present status of practicum of fundamentals of nursing and test for competency of nursing skills.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17(3), 362-370.
Kim, Y. H. (2005). Evaluation of practice education using checklists in fundamentals of nursing - Focused on measuring blood pressure on the upper arm and sterilized gloving(open method).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12(3), 298-306.
Ko, I. S., Kim, K. H., Kim, M. S., Son, Y. J., Jeon, E. M., Ham, M. Y., et al. (2008). Fundamentals of nursing. Seoul: Jungdam Media Publishing Co.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2012). Accreditation Manual with interpretive guidelines for four-year nursing programs. Retreived May, 15, 2012, from http://kabon.or.kr/kabon02/120120319133351.pdf
Nam, M. R. (2005). Effectiveness of web-based learning in basic nursing practice education : focusing on asepsis technique practice.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12(3), 290-297.
Paik, H. J. (2004). Educational evaluation of competency in nursing skills through open laboratory self-directed practice.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11(1), 13-20.
Park, S. N., & Lee, S. K. (2008). Factors influencing basic nursing skil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15(1), 6-13.
Song, M. R., Kim, E. M., & Yu, S. J. (2012). Analysis on the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basic nursing skills.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nts, 12(6), 390-40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