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유아 배려교육에 관한 연구동향 분석 - 2006년~2018년 국내 연구를 중심으로 -
Analysis on the Research Trend of Child Care Education - Based on Domestic Research from 2006 to 2018 -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4 no.6, 2018년, pp.219 - 239  

문연심 (강남대학교 유아교육과) ,  박영숙 (강남대학교 일반대학원 유아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research trend of domestic child care education, and to seek directions for future research related to child care education based on analysis results. Methods: A total of 91 theses were selected in journals released in Korea from January 2006 to August 2018....

주제어

표/그림 (1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진 유아 배려교육에 대한 연구의 동향을 파악하고 향후 유아 배려교육과 이에 대한 연구 방향을 제언하고자 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유아 배려교육과 관련하여 수행된 석사학위논문 54편, 박사학위논문 12편, 학술지논문 25편의 총 91편의 논문을 선정하여 그 동향을 분석하였다.
  • 따라서 최근 급증하고 있는 유아 배려교육의 연구 동향의 분석을 통하여, 유아 배려교육의 증진을 위한 실천적 방법을 모색하는 학문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본다. 이에 유아 배려교육에 관한 연구가 처음 시작된 2006년부터 2018년 8월까지 12년 동안 발표된 유아 배려교육에 관한 석, 박사 학위논문과 학술지 논문을 분석하여 전체적인 연구 동향을 살펴보고, 연구시기, 연구주제, 연구대상, 연구방법에 대한 미흡한 연구 분야를 파악하여 균형 있는 유아 배려교육의 방향성을 위한 기본 토대를 제시해 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을 바탕으로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배려교육의 목적은? 배려교육은 인격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어린 시절부터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조화롭게 살아갈 수 있는 사회적응력을 길러주는 교육으로 강조되어야 한다. 어린 나이일수록 새로운 성향을 습득하는데 이롭다는 점에서(김정림, 2015; 교육과학기술부, 2012) 유아기 때부터 타인에 대한 배려가 증진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 바람직하다(이은경, 2017).
배려란? 즉 배려(care)란, 다른 사람과의 상호의존적인 관계를 기초로 하여 다른 사람에 대한 관심을 갖고 공감을 하며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수용하여 다른 사람의 성장을 돕기 위해서 책임감 있게 돌봐주는 행위를 말한다(윤성운, 성은영, 2012). 배려는 인간관계를 소중하게 생각하고 인간관계의 소외와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으로 Noddings(1992)에 의해 체계화된 개념(오새니,2016)으로서, 우리는 사회 속에서 다른 사람과 함께 생활하며 그들과의 긍정적인 관계를 지향하고 있다.
배려 교육 프로그램이 신체활동 및 예술 활동 등과 같은 역동적인 활동에서도 필요한 이유는? 이를 종합해보면, 유아 배려 교육 프로그램 개발 시, 특성 활동에만 국한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그림책이나 동화와 같은 독서 관련 활동은 상대적으로 정적인 측면이 있는데, 배려는 유아들의 정서이기 때문에 외부로 표출되는 행동이나 태도에 영향을 더 크게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신체활동 및 예술 활동등과 같은 보다 역동적인 활동을 통해서도 배려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질 필요가 있음을 제언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9)

  1. 고미숙 (2004). 배려윤리와 배려교육. 한국교육학연구, 10(2), 37-62. 

  2. 강은덕, 신지혜 (2016). 유아음악교육의 연구동향 분석: 1985-2015. 한국보육지원학회, 12(1), 83-101. doi:10.14698/jkcce.2016.12.083 

  3. 교육과학기술부 (2009. 12. 9). 유아교육 선진화를 위한 종합적인 발전 방안 마련. http://www.korea.kr/briefing/pressReleaseView.do?newsId155407772에서 2018년 06월 30일 인출. 

  4. 교육과학기술부 (2011). 유치원 기본과정 내실화를 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5. 교육과학기술부?보건복지부 (2012). 5세 누리과정 해설서. 서울: 교육과학기술부?보건복지부. 

  6. 교육과학기술부?보건복지부 (2013). 3-5세 연령별 누리 과정 해설서.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7. 국립국어원 (2014). 표준국어대사전. 서울: 국립국어원. 

  8. 김규정 (2017). 협동적 동극활동이 유아의 셀프리더십과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김민정 (2011. 6). 유아인성교육을 위한 선행과제. 한국유아교육?보육행정학회 2011년 하계전국 학술대회 포스트발표 논문, 서울. 

  10. 김정림 (2015). 유아 배려행동 척도의 개발.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1. 김지영, 박찬옥 (2013). 일상적 내러티브를 활용한 극화활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력과 배려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33(6), 21-37. doi:10.18023/kjece.2013.33.6.002 

  12. 김치곤, 채영란 (2013). 유아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연구동향. 유아교육학논집, 17(6), 305-333. 

  13. 김효숙 (2017). 인성교육이 유아의 사회성발달과 공감능력에 미치는 효과: '배려 활동'을 중심으로.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4. 박경주 (2018). 통합예술교육이 유아의 배려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 박리나, 황해익 (2017). 유아인성 및 인성교육 관련 연구의 동향과 과제. 유아교육 연구, 37(4), 7-32. doi:10.18023/jkece.2017.37.4.001 

  16. 박민혜 (2012). 어머니가 실시한 반응적 상호작용 중재가 발달지체 유아와 어머니의 상호작용 행동에 미치는 영향.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7. 박찬옥 (2010. 11). 유아교육에서 인성 개발 방안. 2010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추계학술대회 포스터발표 논문, 서울. 

  18. 박찬옥, 황지영 (2012). 그림책을 활용한 배려활동이 유아의 자아존중감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육문제연구, 30(4), 221-244. 

  19. 박찬옥, 이예숙 (2015). 유아 배려 검사도구 개발. 유아교육학논집, 19(4), 49-67. 

  20. 박현진 (2013). 공존지향 유아 인성교육 프로그램 모형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1. 변윤희, 최경, 연혜민 (2017).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인성교육 연구의 동향분석. 어린이 미디어연구, 16(1), 75-101. doi:10.21183/kjcm.2017.03.16.1.75 

  22. 서현, 허혜윤, 박미자 (2015). 전래동화를 활용한 배려교육 활동이 유아의 조망수용능력과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미디어연구, 14(2), 275-311. 

  23. 서효주 (2018). 국내 학위논문에 제시된 영유아인성교육의 연구동향 분석. 중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4. 양옥승 (2004). 보살핌의 텍스트로서 유아교육과정 이해. 유아교육연구, 24(4), 247-262. 

  25. 오새니 (2016). 배려중심의 유아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6. 유연옥, 송서정 (2014). 유아의 연령별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연구경향. 사고개발, 10(3), 87-103. 

  27. 윤성운, 성은영 (2012). 어린이집 교사들이 인식하는 만 5세 유아들의 행동특성과 배려교육에서의 어려움 탐색. 아동보육연구, 8(1), 37-56. 

  28. 이기영, 조안나 (2018). 유아조망수용능력 관련 연구동향 분석: 2000-2017년 국내학술지 수록 연구를 중심으로. 열린유아교육연구, 23(4), 299-321. doi:10.20437/KOAECE23-4-13 

  29. 이민정, 박주연, 황은민 (2015). 창의인성교육에 관한 연구동향 분석. 유아교육연구, 35(6), 421-436. doi:10.18023/kjece.2015.35.6.020 

  30. 이은경 (2017). 협동미술활동이 유아의 몰입, 창의성 및 배려행동에 미치는 효과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22(2), 471-498. doi:10.20437/KOAECE22-2-19 

  31. 이은화 (2017). 스토리텔링 기반 유아 핵심 인성역량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경성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32. 이병래, 박용석 (2015). 선행연구 동향 분석을 통한 유아인성교육 연구 방향 탐색. 유아교육학논 집, 19(6), 311-335. 

  33. 이춘희, 정대련 (2008). 철학적 탐구공동체 활동을 통한 유아의 배려적 사고 증진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28(3), 225-242. 

  34. 장경은 (2013). 포스트모던 관점을 통한 한국의 유아 인성교육 담론 분석. 한국영유아보육학, 77, 1-20. 

  35. 장원주, 이화도 (2017). 유아인권교육관련 연구동향 분석: 2000년부터 2016년까지 학회지 논문을 중심으로. 아동교육, 26(2), 327-347. doi:10.17643/KJCE.2017.26.2.16 

  36. 정희영, 방승미, 유희진 (2012). 유아 인성교육관련 연구동향 분석. 유아교육연구, 32(5), 277-296. 

  37. 조희정 (2014). 노자의 자연주의 관점에서 본 유아 배려교육. 열린유아교육연구, 19(2), 67-89. 

  38. 최미숙, 윤현숙, 김미진 (2007). 배려지향적 도덕성의 유아교사교육 적용을 위한 탐색적 연구. 아동교육, 16(2), 71-83. 

  39. 최민수, 임은영 (2013). 3-5세 누리과정 내실화를 위한 유아 인성교육 방안.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1), 1-36. 

  40. 최자윤 (2009). 유아 셀프리더십 평가도구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1. 최혜순 (2014). 유아사회교육에 관한 최근 연구동향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9(6), 195-223. 

  42. 하영주 (2014). 배려동화를 활용한 통합활동이 유아의 정서조절 및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3. 허정아, 김정미 (2013). 유아의 배려지향적 도덕성 양상에 대한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1), 277-298. 

  44. 황정숙 (2008). 유아 창의성 교육에 관한 연구 동향. 광주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5. Best, J. W., & Kahn, J. V. (1989). Research in education (6th ed).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46. Gilligan, C. (1997). In a different voice: Psychological theory and women's development, 다른 목소리 심리이론과 여성의 발달(허란주 옮김). 서울: 동녘(원판 1993). 

  47. Lipman, M. (2003). Thinking in education (2nd ed).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doi:10.1017/CBO9780511840272 

  48. Noddings, N. (1992). The challenge to care in schools: An alternative approach to education.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49. Noddings, N. (2009). Caring: A feminine approach to ethics and moral education, 윤리와 도덕교육 에 대한 여성적 접근법 배려(한평수 옮김). 서울: 천지(원판 1984).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