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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인증 운영과정에서 국공립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직무수행 시간과 심리적 어려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Working Time and Psychological Difficulties of National and Public Daycare Center Teachers in the Operation Process of an Accreditation System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2 no.1, 2016년, pp.203 - 223  

안소영 (인덕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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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평가인증 운영과정에서 국공립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직무수행 시간과 심리적 어려움을 드러냄으로서, 이를 해결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서울, 경기, 인천 지역의 291개소 국공립 어린이집 보육교사 41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보육교사 7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평가인증 운영 과정에서 교사는 매일 11시간의 과중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었고, '영유아와의 상호작용과 그 외 업무 사이', '자유로운 탐색과 안전 건강 사이', '우리 이야기와 외부 기준'사이에서 갈등하며 심리적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평가인증 운영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교사의 인식전환이 요구됨을 알 수 있다. 첫째, 평가지표 수행보다는 질 높은 보육에 관심을 두는 인식전환이 필요하다. 둘째, 부분 최적화가 아닌 전체 최적화에 관심을 두는 인식전환이 필요하다. 이상과 같이 본 논문은 교사의 심리적 어려움을 탐색함으로서, 평가인증 운영과정에서 놓쳐서는 안 될 기본 방향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veal working time and psychological difficulties of national and public daycare center teachers in the operation process of an accreditation system and seek ways of resolving them. For this purpose, a survey was conducted on 413 teachers in 291 national and public d...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평가인증제도란 무엇인가? 평가인증제도란 보육계와 일반사회에서 공히 인정을 받은 대표기관이 보육서비스의 질을 평가하기 위한 표준을 수립하고, 개별 어린이집이 자발적으로 지원하여 인증기관이 설정한 표준을 충족하거나 그 이상의 수준에 있으면 그 사실을 인정하는 증서를 부여하는 제도를 말한다 (Doherty-Derkowski, 1995). 우리나라에서는 어린이집의 질적인 측면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면서 2005년 시범 운영을 거쳐 2006년부터 본격적으로 확대․시행된 제도이다.
우리나라에서 평가인증제도가 시행된 이유는 무엇인가? 평가인증제도란 보육계와 일반사회에서 공히 인정을 받은 대표기관이 보육서비스의 질을 평가하기 위한 표준을 수립하고, 개별 어린이집이 자발적으로 지원하여 인증기관이 설정한 표준을 충족하거나 그 이상의 수준에 있으면 그 사실을 인정하는 증서를 부여하는 제도를 말한다 (Doherty-Derkowski, 1995). 우리나라에서는 어린이집의 질적인 측면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면서 2005년 시범 운영을 거쳐 2006년부터 본격적으로 확대․시행된 제도이다. 그 후 2009년까지 1차 시행을 마치고, 2010년에는 2차 어린이집 평가인증을 통해 평가지표의 개선, 보완, 기본사항 확인 절차가 추가되었다.
2차 평가지표와 비교해볼 때, 3차 평가지표의 특징은 무엇인가? 그리고 2015년에는 제 3차 평가지표가 시범 적용되고 있다. 3차 평가지표는 2차 평가지표와 비교해볼 때, 평가지표가 간소화되었고 명확한 평가기준을 제시하고 있 으며, 변별력 강화, 현장의 문서 준비 부담 완화, 아동 학대 및 안전사고 예방 강화, 보육교직원의 처우개선 강화 등 보육환경의 변화에 따른 요구사항이 반영되었다(한국보육진흥원, 2015). 또한 2014년 영유아보육교육통합추진단은 어린이집 평가인증 지표와 유치원 평가지표를 반영하여 어린이집과 유치원에서 공동으로 적용할 수 있는 지표도 개발(서문희, 2015)하여 현장 적용을 앞에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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