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2 no.1, 2016년, pp.203 - 223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veal working time and psychological difficulties of national and public daycare center teachers in the operation process of an accreditation system and seek ways of resolving them. For this purpose, a survey was conducted on 413 teachers in 291 national and public d...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평가인증제도란 무엇인가? | 평가인증제도란 보육계와 일반사회에서 공히 인정을 받은 대표기관이 보육서비스의 질을 평가하기 위한 표준을 수립하고, 개별 어린이집이 자발적으로 지원하여 인증기관이 설정한 표준을 충족하거나 그 이상의 수준에 있으면 그 사실을 인정하는 증서를 부여하는 제도를 말한다 (Doherty-Derkowski, 1995). 우리나라에서는 어린이집의 질적인 측면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면서 2005년 시범 운영을 거쳐 2006년부터 본격적으로 확대․시행된 제도이다. | |
우리나라에서 평가인증제도가 시행된 이유는 무엇인가? | 평가인증제도란 보육계와 일반사회에서 공히 인정을 받은 대표기관이 보육서비스의 질을 평가하기 위한 표준을 수립하고, 개별 어린이집이 자발적으로 지원하여 인증기관이 설정한 표준을 충족하거나 그 이상의 수준에 있으면 그 사실을 인정하는 증서를 부여하는 제도를 말한다 (Doherty-Derkowski, 1995). 우리나라에서는 어린이집의 질적인 측면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면서 2005년 시범 운영을 거쳐 2006년부터 본격적으로 확대․시행된 제도이다. 그 후 2009년까지 1차 시행을 마치고, 2010년에는 2차 어린이집 평가인증을 통해 평가지표의 개선, 보완, 기본사항 확인 절차가 추가되었다. | |
2차 평가지표와 비교해볼 때, 3차 평가지표의 특징은 무엇인가? | 그리고 2015년에는 제 3차 평가지표가 시범 적용되고 있다. 3차 평가지표는 2차 평가지표와 비교해볼 때, 평가지표가 간소화되었고 명확한 평가기준을 제시하고 있 으며, 변별력 강화, 현장의 문서 준비 부담 완화, 아동 학대 및 안전사고 예방 강화, 보육교직원의 처우개선 강화 등 보육환경의 변화에 따른 요구사항이 반영되었다(한국보육진흥원, 2015). 또한 2014년 영유아보육교육통합추진단은 어린이집 평가인증 지표와 유치원 평가지표를 반영하여 어린이집과 유치원에서 공동으로 적용할 수 있는 지표도 개발(서문희, 2015)하여 현장 적용을 앞에 두고 있다. |
곽진숙 (2012). 교육의 원리에 근거한 대학평가인증제 발전방향 탐색. 교육원리연구, 17(1), 1-33.
권혜진 (2015, 8). 분야별 인증제 사례분석연구. 어린이집 평가인증제도 개편 토론회, 서울.
김경란, 서동미 (2012). 1차, 2차 평가인증 통과에 대한 국공립 어린이집의 원장과 교사의 인식 : 1, 2차 평가인증을 통과한 A시 국?공립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아동보육연구, 8(2), 23-44.
김동례 (2007). 보육시설 종사자가 인식한 평가인증제의 운영과정과 사후유지관리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복희 (2010). 보육시설 평가인증제도의 효과에 관한 연구-보육시설의 시설장과 교사의 인식을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수향, 최연희 (2009). 평가인증에 통과한 보육시설의 시설장과 보육교사의 평가인증제도에 대한 인식연구. 아동교육, 18(2), 65-78.
김영명 (2014, 11). 안전을 위한 안전인가, 아동을 위한 안전인가?. 대한아동복지학회. 한국방과후아동지도학회 공동추계학술대회 포스터발표논문, 서울.
김영천 (2012). 질적연구방법론 I. 파주: 아카데미프레스.
김용진 (2015). 경영학 사용설명서. 서울: 클라우드나인.
김은영 (2013).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 및 수행여부 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30(2), 121-145.
네이버 국어사전 (2016). 갈등. http://www.naver.com에서 2016년 2월 8일 인출.
노진호 (2002). 존 듀이의 교육이론 : 반성적 사고와 교육. 서울: 문음사.
변경선 (2008). 평가인증 참여 보육시설 교사의 보육의 질 향상과 유지에 관한 인식 연구. 변형영유아 교육연구, 2(1), 47-72.
보건복지부 (2009). 전국보육실태조사. 서울: 보건복지부.
보건복지부 (2012). 전국보육실태조사. 서울: 보건복지부.
서문희 (2015, 8). 수요자 중심의 어린이집 평가체계 개발. 어린이집 평가인증제도 개편 토론회, 서울.
서문희, 신희연, 송신영 (2009). 보육시설 평가인증 효과분석. 서울: 보건복지부.육아정책연구소.
양기용 (2015, 8). 수요자중심의 어린이집 평가결과 공개 및 적용방안. 어린이집 평가인증제도 개편 토론회, 서울.
이나영 (2006). 보육시설 유형에 따른 평가인증제에 관한 보육시설 종사자들의 인식.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송이, 손여경 (2009). 보육시설 평가인증지표 관련연구에 관한 메타분석. 한국유아교육.보육행정연구, 13(4), 247-266.
이 옥 (2002). 보육시설 평가인증제 도입과 보육의 질. 사회과학연구, 8, 213-229.
이은정 (2011). 보육교사의 직무시간 운영에 대한 연구. 총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진옥 (2008). 보육시설 평가인증제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에 대한 인식조사 : 인천광역시 보육시설 종사자를 중심으로. 인천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장상란, 서현아 (2009). 평가인증 후 보육시설 종사자의 평가인증에 대한 인식 및 사후 관리 실태. 생태유아교육연구, 8(3), 191-222.
정원주 (2007). 보육시설 평가인증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한국영유아보육학, 51, 45-64.
정은정 (2012). 어린이집 평가인증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과 분석.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재은, 정은정 (2012). 어린이집 평가인증 제도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과 실태 분석. 한국교육문제연구, 30(1), 67-94.
조경서, 유준호 (2009). 보육시설 평가인증과정에 참여한 시설장과 교사의 인식에 관한 연구. 한국유아교육.보육행정연구, 13(1). 67-95.
차영숙, 유희정, 강민정 (2012). 민간어린이집 보육교사가 들려주는 평가인증 참여과정에서 경험한 어려움과 변화에 대한 이야기. 유아교육연구, 32(6), 83-109.
채영란, 김치곤(2013). 어린이집 평가인증에 따른 보육서비스 질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변화 및 요구도 분석. 한국교육문제연구, 31(4), 313-346.
채혜선, 현정희 (2008). 보육시설 평가인증 참여유무에 따른 보육교사의 자기평가 전문성 발달수준에 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52, 63-84.
한국보육진흥원 (2015). 2015 어린이집 평가인증 안내. 서울: 한국보육진흥원.
한국보육진흥원 (2016). 평가인증 관련통계. http://www.kcpi.or.kr/ 에서 2016년 1월 30일 인출.
홍성희, 김미정, 이경화 (2009). 직장보육시설 종사자의 보육시설 평가인증지표에 대한 인식. 열린유아교육연구, 14(4), 433-456.
황인숙 (2006). 보육시설 평가인증제도에 관한 조사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Bogdan, R. C., & Bikelen, S. K. (1992). Qualitative research for education: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methods. Boston: Allyn & Bacon.
Creswell, J. W. (2012). Qualitative inquiry and research design 2E, 질적 연구방법론(조흥식, 정선욱, 김진숙, 권지성 옮김). 서울: 학지사(원판 2007)
Dahlberg, G., Moss, P., & Pence, A. (2007). Beyond qualit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포스트모던 유아교육-새로운 이해와 실천을 열어가기(김희연, 신옥순, 염지숙 옮김). 서울: 창지사 (원판 1999).
Doherty-DerKowski, G. (1995). Quality matters: Excellence in early childhood programs. Don Mills, Ontario:Addison-Wesley Publishers Limited.
Katz, L. G. (1993) Five perspectives on quality in early childhood programs. Urbana, IL:ERIC/EECE.
Phillips, D., Voran, M., Kisker, E., & Howes, C. (1994). Child care for children in poverty : opportunity or inequity?, Child Development, 65(2), 472-292.
Tobin, J. (2005). Quality in early education: An anthropologist's perspective, Early Education & Development, 16(4), 421-43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