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50 no.7, 2012년, pp.109 - 116
손승희 (Welfare and Development & Guidance, Hannam University) , 김명순 (Department of Child and Family Studies, Yonsei Universit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scale for evaluation of Parent's Literacy Interaction Rating Scale (PLIRS) for preschool children and to examine its validity and reliability.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342 Korean mothers with children of 3 to 5 year olds. The methods for data anal...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은 문명화된 현대사회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 |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은 문명화된 현대사회에서 인간이 유능하게 생활하기 위한 필수적인 능력이다. 어린 영유아의 경우에도 자신을 둘러싼 수많은 문자언어를 접하며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주변의 성인 특히, 부모와 상호작용하며 생활한다. | |
가정에서의 문해 활동에 대한 연구 결과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한편, 가정에서의 문해 활동에 대한 연구들을 살펴보면, 책읽기를 아동에게 즐거움이나 의미를 전달하는 것이 아닌 읽기 연습을 시키기 위한 것으로 인식하거나, 부모가 적절한 읽기와 쓰기의 모델이 되지 못할 경우 이들 자녀의 문해 발달이 더디게 이루어진다고 밝혔고[17], 읽고 싶은 책을 아동스스로 선택하게 하고 어머니와 더 많은 언어적 상호작용을 하는 가정의 유아가 언어능력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6]. 또 다른 연구에서는 가정에서 부모가 아동에게 어느 정도 책을 읽어주는지, 아동이 문해 활동에 어느 정도 참여하는지, 부모가 아동의 문해 활동을 얼마나 도와주는지와 아동의 읽기 능력과의 상관을 살펴보았다. | |
영유아에게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은 어떨 때 접하게 되는가? |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은 문명화된 현대사회에서 인간이 유능하게 생활하기 위한 필수적인 능력이다. 어린 영유아의 경우에도 자신을 둘러싼 수많은 문자언어를 접하며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주변의 성인 특히, 부모와 상호작용하며 생활한다. 자신보다 유능한 파트너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읽기, 쓰기 능력이 발달한다고 주장하는 연구자들은[3, 7] 문해 활동에서의 부모와 자녀 간 상호작용을 중요시한다. |
Baker, L., & Scher, D. (2002). Beginning reader's motivation for reading in reading in relation to parental beliefs and home reading experience. Reading Psychology, 23, 239-269.
Britto, P. R. (2001). Family literacy environments and young children's emerging literacy skills. Reading Research Quarterly, 36(4), 346-349.
Burgess, S. R., Hetch, S. A., & Lonigan, C. J. (2002). Relations of the home literacy environment (HLE) to the development of reading-related abilities: A one-year longitudinal study. Reading Research Quaterly, 37, 408-426.
Caldwell, B. M., & Bradley, R H. (2003). HOME inventory administration mannual: Comprehensive edition. Little Rock, AR: University of Arkansas at Little Rock.
Cho, H. S. (2004). Perception of kindergarten teachers and parents about reading & writing education for early childhood.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Clark, M. M. (1984). Language at home and at school: Insights from a study of fluent readers. In J. Goelman, A. A. Oberg, & F. Smith (Eds.), Awakening to literacy. (pp. 122-130). London: Heinemann.
Foy, J. G., & Mann, V. (2003). Home Literacy environment and phonological awareness in preschool children: Differential effects for rhyme and phoneme awareness. Applied Psycholinguistics, 24, 59-88.
Hindman, A. H. (2008). School-family partnership and early learning: The role of school outreach and family involvement preschooler's literacy and learningrelated social skill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Michigan, Ann Arbor, USA.
Hwang, H. Y. (2005). Influence of the family income, children's language ability and home literacy environ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Jung, J. Y. (2006). The relationships between home literacy environment and children's print concep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Kim, M. S. (1999). Mother's belief in the reading and writing development of young children and home literacy environment. Human Ecology Journal, 13, 120-131.
Lee, J. H., & Kim, Y. J. (2005). The effects of explicit vocabulary instruction through picture book reading on young children's acquisition of words.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0(4), 297-31.
Lee, M. S. (2011). A study of factors influencing preschoolers' emergent english as a second language literacy skills: maternal language behavior in picture book read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Lee, S. H., & Park, H. K. (2007). The effects of the balanced literacy program for young children. Ewha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39(2), 113-135.
Mason, J. M. (1980). When do children begin to read? An exploration of four-year-old children's letter and word reading competencies. Reading Research Quarterly, 15(1), 203-227.
McGee, L. M., & Richgels, D. J. (2000). Literacy's beginnings: Supporting young readers and writers. (M. S. Kim & Y. L. Shin, Trans.). Seoul: Hakjisa. (Original work published 1996)
Morrow, L. M., Sharkey, E., & Firestone, W. A., (1993). Promoting independent reading and writing through self-directed literacy activities in a collaborative setting. Reading research report No. 2. Athens, GA: National Reading Research Center.
Park, C. H., & Kim, G. S. (2008). The development and validity of the home literacy environment rating scale.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6(9), 87-97.
Roberts, J., Jurgens, J., & Burchinal, M. (2005). The role of home literacy practices in preschool children's language and emergent literacy skill.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Research, 48, 345-350.
Sung, T. J. (2010). Validity and reliability. Seoul: Hakjisa.
Weigel, D. J., Martin, S. S., & Bennett, K. K. (2006). Contributions of the home literacy environment to preschool-aged children's emerging literacy and language skills.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7(3), 357-378.
Xue, Y. (2002). The influence of early literacy instruction on children's learning in kindergarte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Michigan, Ann Arbor, USA.
Yim, Y. G. (2005). Effect of balanced-approach using young children's name lette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Wonkwang University, Iksan, Korea.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