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의 의도귀인과 정서귀인 및 언어능력이 주도적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유아의 연령과 상대 유아의 정서조건에 따른 차이
Effect of Intention Attribution, Emotional Attribution and Language Ability on Proactive Aggression by Preschoolers According to Age and Emotional Condition of Counterpart Child 원문보기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 fer, v.54 no.1, 2016년, pp.45 - 56  

정현심 (명지대학교 아동학과) ,  이순형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생활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1) children's proactive aggression according to age and the emotional condition of the counterpart child, (2) if children's intention attribution, emotional attribution (victim and perpetrator) and language ability influences proactive aggression according to age and the em...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특히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한 목적의 공격성이 빈번하게 나타나는 유아를 대상으로 주도적 공격성의 하위유형별 경향은 제대로 검증되지 못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3세,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주도적 공격성의 하위유형에서 의미 있는 연령차가 있는지를 확인해 보고자 한다.
  • 사회적 상황에서 단서를 해석하는 과정은 이후 유아의 행동을 결정하는 토대가 되므로, 행동의 원인과 정서의 원인을 인지하는 귀인이 공격성과 관련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의도귀인과 정서귀인과 주도적 공격성의 관련성을 살펴 보고자 한다. 사회정보처리과정의 해석 단계에서 행동의 원인을 인지하는 의도귀인은 사회적 단서를 해석하고 다른 사람의 동기를 추론하는 것을 말한다.
  • 본 연구에서는 3세,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상대 유아의 정서 조건을 기쁨, 슬픔, 화남, 두려움으로 구분하여 유아의 주도적 공격성과 그 하위유형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유아의 연령과 상대 유아의 정서 조건에 따라 유아가 주도적 공격성을 표출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인지요인과 정서요인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는 몇 가지 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정서 단서가 주어지지 않은 중립 정서 조건을 추가한 과제를 구성하여 상대 유아의 정서 조건별 놀이 상황과 비교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귀인에 초점을 두어 의도귀인과 정서귀인이 유아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외 다른 개인적 특성이나 어머니의 양육방식 등 사회화 요인도 유아의 공격성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므로, 추후 이에 대해 검증해 볼 것을 제언한다.
  • 본 연구에서 연구대상의 연령을 3세와 5세로 선정한 이유는 5세에서 8세 사이의 공격성 행동 패턴이 매우 안정적이므로[16], 이전 시기에 공격성에 대한 정보를 파악해 유아기 또래거부 및 아동기 부적응 문제를 예측하여 사전에 중재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함이다. 특히 유아기 공격성은 보육현장에서 다른 문제 행동에 비해 발생빈도가 높을 뿐만 아니라 교사가 가장 어렵다고 지각하는 문제 행동이므로[30],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 재원 중인 유아를 대상으로 이들의 공격성을 알아볼 필요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3세,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상대 유아의 정서 조건을 기쁨, 슬픔, 화남, 두려움으로 구분하여 유아의 주도적 공격성과 그 하위유형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유아의 연령과 상대 유아의 정서 조건에 따라 유아가 주도적 공격성을 표출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인지요인과 정서요인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실제 공격 행동이 아닌 공격성에 대한 판단을 알아보았다. 가상적 놀이 상황에서 유아의 판단을 직접 물어보는 면접법을 이용해 유아의 공격성을 평가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도적 공격성이란 무엇인가? 공격성은 초기에 신체적 공격성이라는 단일 개념으로 보았으나[11], 이후 다양한 개념으로 구분되고 있다. 특히 주도적 공격성은 유아가 자신이 원하는 목적을 이루기 위해 혹은 해를 끼치기 위해 공격 행동을 표출하는 것으로[46], 유아기에 매우 빈번하게 나타난다. 유아기의 공격성 이해에 있어 주도적 공격성은 큰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유아의 공격성을 알아보기 위해서 상황의 정서 맥락을 고려할 필요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유아의 공격성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상황의 정서 맥락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정서 맥락은 행동을 해석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35]. 상대 유아의 정서가 유아의 인지과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나[31], 지금까지 연구는 주로 유아 자신의 정서에 초점을 두어 유아와 상호작용하는 상대 유아의 정서에 대한 연구는 제대로 검증되지 못하였다.
공격성과 연령은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먼저 공격성의 연령차를 살펴본 연구에서 신체적 공격성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감소하고[36], 관계적 공격성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증가하였다[17]. 이와 달리 연령차가 유의하지 않은 연구들도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8)

  1. Alink, L. R. A., Mesman, J., Van Zeijl, J., Stolk, M. N., Juffer, F., Koot, H. M., et al. (2006). The early childhood aggression curve: Development of physical aggression in 10-to 50-month-old children. Child Development, 77(4), 954-966. http://dx.doi.org/10.1111/j.1467-8624.2006.00912.x 

  2. Arsenio, W. F., Adams, E., & Gold, J. (2009). Social information processing, moral reasoning, and emotion attributions: Relations with adolescents' reactive and proactive aggression. Child Development, 80(6), 1739-1755. http://dx.doi.org/10.1111/j.1467-8624.2009.01365.x 

  3. Arsenio, W. F., Cooperman, S., & Lover, A. (2000). Affective predictors of preschoolers' aggression and peer acceptance: Direct and indirect effects. Developmental Psychology, 36(4), 438-448. http://dx.doi.org/10.1037//0012-1649.36.4.438 

  4. Arsenio, W. F., & Fleiss, K. (1996). Typical and behaviourally disruptive children's understanding of the emotional consequences of sociomoral events. British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14(2), 173-186. http://dx.doi.org/10.1111/j.2044-835X.1996.tb00700.x 

  5. Arsenio, W. F., Gold, J., & Adams, E. (2006). Children's conceptions and displays of moral emotions. In M. Killen & J. G. Smetana (Eds.), Handbook of moral development (pp. 581-610). Mahwah, NJ: Erlbaum. 

  6. Arsenio, W. F., & Kramer, R. (1992). Victimizers and their victims: Children's conceptions of the mixed emotional consequences of moral transgressions. Child Development, 63(4), 915-927. http://dx.doi.org/10.2307/1131243 

  7. Bandura, A. (1973). Aggression: A social learning analysis.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8. Barker, E. D., Tremblay, R. E., Nagin, D. S., Vitaro, F., & Lacourse, E. (2006). Development of male proactive and reactive physical aggression during adolescence.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47(8), 783-790. http://dx.doi.org/10.1111/j.1469-7610.2005.01585.x 

  9. Bonica, C., Arnold, D. H., Fisher, P. H., Zeljo, A., & Yershova, K. (2003). Relational aggression, relational victimization, and language development in preschoolers. Social Development, 12(4), 551-562. http://dx.doi.org/10.1111/1467-9507.00248 

  10. Camodeca, M., & Goossens, F. A. (2005). Aggression, social cognitions, anger and sadness in bullies and victims.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46(2), 186-197. http://dx.doi.org/10.1111/j.1469-7610.2004.00347.x 

  11. Crick, N. R., & Dodge, K. A. (1994). A review and reformulation of social information processing mechanisms in children's social adjustment. Psychological Bulletin, 115(1), 74-101. http://dx.doi.org/10.1037//0033-2909.115.1.74 

  12. Crick, N. R., Grotpeter, J. K., & Bigbee, M. A. (2002). Relationally and physically aggressive children's intent attributions and feelings of distress for relational and instrumental peer provocations. Child Development, 73(4), 1134-1142. http://dx.doi.org/10.1111/1467-8624.00462 

  13. Cummings, E. M., Iannotti, R. J., & Zahn-Waxler, C. (1989). Aggression between peers in early childhood: Individual continuity and developmental change. Child Development, 60(4), 887-895. http://dx.doi.org/10.2307/1131030 

  14. Dodge, K. A. (2006). Translational science in action: Hostile attributional style and the development of aggressive behavior problems.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18(3), 791-814. http://dx.doi.org/10.1017/s0954579406060391 

  15. Dodge, K. A., Lochman, J. E., Harnish, J. D., Bates, J. E., & Pettit, G. S. (1997). Reactive and proactive aggression in school children and psychiatrically impaired chronically assaultive youth.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106(1), 37-51. http://dx.doi.org/10.1037/0021-843x.106.1.37 

  16. Fite, P. J., Stoppelbein, L., & Greening, L. (2009). Proactive and reactive aggression in a child psychiatric inpatient population. Journal of Clinical Child & Adolescent Psychology, 38(2), 199-205. http://dx.doi.org/10.1080/15374410802698461 

  17. Garner, P. W., & Lemerise, E. A. (2007). The roles of behavioral adjustment and conceptions of peers and emotions in preschool children's peer victimization.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19(1), 57-71. http://dx.doi.org/10.1017/s0954579407070046 

  18. Gulay, H. (2011). The peer relations of 5-6 year old children in relation to age and gender. Eurasian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43), 107-124. 

  19. Guralnick, M. J., Connor, R. T., Hammond, M. A., Gottman, J. M., & Kinnish, K. (1996). The peer relations of preschool children with communication disorders. Child Development, 67(2), 471-489. http://dx.doi.org/10.1111/j.1467-8624.1996.tb01746.x 

  20. Halligan, S. L., Cooper, P. J., Healy, S. J., & Murray, L. (2007). The attribution of hostile intent in mothers, fathers and their children.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5(4), 594-604. http://dx.doi.org/10.1007/s10802-007-9115-6 

  21. Hubbard, J. A., Parker, E. H., Ramsden, S. R., Flanagan, K. D., Relyea, N., Dearing, K. F., et al. (2004). The relations among observational, physiological, and self-report measures of children's anger. Social Development, 13(1), 14-39. http://dx.doi.org/10.1111/j.1467-9507.2004.00255.x 

  22. Jung, H. S., & Yi, S. H. (2004). The relationship between intention perspective taking and cognitive cuing of Korean children. The Korean Journal of Human Development, 11(4), 95-114. 

  23. Keil, V., & Price, J. M. (2009). Social information-processing patterns of maltreated children in two social domains.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30(1), 43-52. http://dx.doi.org/10.1016/j.appdev.2008.10.003 

  24. Keller, M., Lourenco, O., Malti, T., & Saalbach, H. (2003). The multifaceted phenomenon of 'happy victimizers': A cross-cultural comparison of moral emotions. British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21(1), 1-18. http://dx.doi.org/10.1348/026151003321164582 

  25. Kempes, M., Matthys, W., Maassen, G., van Goozen, S., & van Engeland, H. (2006). A parent questionnaire for distinguishing between reactive and proactive aggression in children. European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15(1), 38-45. http://dx.doi.org/10.1007/s00787-006-0502-2 

  26. Kim, J., & Park, K. J. (2009). Social information processing according to sex and types of aggression of children.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7(1), 105-113. 

  27. Kim, Y. E. (2012). Social information processing of reactive and proactive aggressive adolesc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Ajou University, Suwon, Korea. 

  28. Kim, Y. T., Seong, T. S., & Lee, Y. K. (2003). Preschool receptiveexpressive language scale: PRES . Seoul: Seoul Community Rehabilitation Center. 

  29. Koolen, S., Poorthuis, A., & van Aken, M. A. G. (2012). Cognitive distortions and self-regulatory personality traits associated with proactive and reactive aggression in early adolescence. Cognitive Therapy and Research, 36(6), 776-787. http://dx.doi.org/10.1007/s10608-011-9407-6 

  30. Lee, S. B., & Shin, Y. L. (2011). Effects of child, day care, and home variables on physical and relational aggression of preschool children.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9(9), 111-120. http://dx.doi.org/10.6115/khea.2011.49.9.111 

  31. Lemerise, E. A., & Arsenio, W. F. (2000). An integrated model of emotion processes and cognition in social information processing. Child Development, 71(1), 107-118. http://dx.doi.org/10.1111/1467-8624.00124 

  32. Lemerise, E. A., Gregory, D. S., & Fredstrom, B. K. (2005). The influence of provocateurs' emotion displays on the social information processing of children varying in social adjustment and age.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 90(4), 344-366. http://dx.doi.org/10.1016/j.jecp.2004.12.003 

  33. Malti, T., Gasser, L., & Gutzwiller-Helfenfinger, E. (2010). Children's interpretive understanding, moral judgments, and emotion attributions: Relations to social behaviour. British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28(2), 275-292. http://dx.doi.org/10.1348/026151009x403838 

  34. McAuliffe, M. D., Hubbard, J. A., Rubin, R. M., Morrow, M. T., & Dearing, K. F. (2006). Reactive and proactive aggression: Stability of constructs and relations to correlates. The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167(4), 365-382. http://dx.doi.org/10.3200/gntp.167.4.365-382 

  35. Miller, A. L., & Olson, S. L. (2000). Emotional expressiveness during peer conflicts: A predictor of social maladjustment among high-risk preschooler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28(4), 339-352. 

  36. Murray-Close, D., & Ostrov, J. M. (2009). A longitudinal study of forms and functions of aggressive behavior in early childhood. Child Development, 80(3), 828-842. http://dx.doi.org/10.1111/j.1467-8624.2009.01300.x 

  37. Orobio de Castro, B., Merk, W., Koops, W., Veerman, J. W., & Bosch, J. D. (2005). Emotions in social information processing and their relations with reactive and proactive aggression in referred aggressive boys. Journal of Clinical Child & Adolescent Psychology, 34(1), 105-116. http://dx.doi.org/10.1207/s15374424jccp3401_10 

  38. Ostrov, J. M., Murray-Close, D., Godleski, S. A., & Hart, E. J. (2013). Prospective associations between forms and functions of aggression and social and affective processes during early childhood.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 116(1), 19-36. http://dx.doi.org/10.1016/j.jecp.2012.12.009 

  39. Piel, J. A. (1990). Unmasking sex and social class differences in childhood aggression: The case for language maturity.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84(2), 100-106. http://dx.doi.org/10.1080/00220671.1990.10885999 

  40. Roos, S., Salmivalli, C., & Hodges, E. V. E. (2011). Person ${\time}$ context effects on anticipated moral emotions following aggression. Social Development, 20(4), 685-702. http://dx.doi.org/10.1111/j.1467-9507.2011.00603.x 

  41. Schultz, D., Ambike, A., Logie, S. K., Bohner, K. E., Stapleton, L. M., VanderWalde, H., et al. (2010). Assessment of social information processing in early childhood: Development and initial validation of the Schultz test of emotion processing-preliminary version.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8(5), 601-613. http://dx.doi.org/10.1007/s10802-010-9390-5 

  42. Shin, Y. (2008). Physical and relational aggression in preschoolers: Gender differences and links to language ability and social competence.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8(2), 95-111. http://dx.doi.org/10.18023/kjece.2008.28.2.005 

  43. Sijtsema, J. J., Ojanen, T., Veenstra, R., Lindenberg, S., Hawley, P. H., & Little, T. D. (2010). Forms and functions of aggression in adolescent friendship selection and influence: A longitudinal social network analysis. Social Development, 19(3), 515-534. http://dx.doi.org/10.1111/j.1467-9507.2009.00566.x 

  44. Smetana, J. G., Campione-Barr, N., & Yell, N. (2003). Children's moral and affective judgments regarding provocation and retaliation. Merrill-Palmer Quarterly, 49(2), 209-236. http://dx.doi.org/10.1353/mpq.2003.0010 

  45. Smithmyer, C. M., Hubbard, J. A., & Simons, R. F. (2000). Proactive and reactive aggression in delinquent adolescents: Relations to aggression outcome expectancies.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9(1), 86-93. http://dx.doi.org/10.1207/s15374424jccp2901_9 

  46. Vitaro, F., Brendgen, M., & Tremblay, R. E. (2002). Reactively and proactively aggressive children: Antecedent and subsequent characteristics.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43(4), 495-505. http://dx.doi.org/10.1111/1469-7610.00040 

  47. Weller, D., & Hansen Lagattuta, K. (2013). Helping the in-group feels better: Children's judgments and emotion attributions in response to prosocial dilemmas. Child Development, 84(1), 253-268. http://dx.doi.org/10.1111/j.1467-8624.2012.01837.x 

  48. Yun, H. J., & Yu, Y. O. (2009). The relationship of young children's affect expression and creativity in pretend play.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18(3), 151-164.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