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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2, 2016년, pp.211 - 220
It is very common to produce fairytales, folktales, or fables into animations. If they often transform existing works into animations, we may have to examine how they change the original to communicate with the audience and also how they change the original's subject matter or theme to create mean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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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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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이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지는 이유는? | <오세암>, <천년여우 여우비>는 구비문학에서, <홍길동>, <별주부 해로>, <왕후심청> 등은 고전소설에서, 국내 애니메이션 중 가장 큰 흥행성적을 거둔 <마당을 나온 암탉>도 창작동화를 원작으로 한 작품들이다. 이렇듯 문학이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지는 이유는 문학작품보다는 애니메이션이 관객들에게 더 쉽게 다가설 수 있을 뿐 아니라, 작품의 의미도 더 쉽게 전달할 수 있기 때문이지 않을까 싶다. 그러나 동화를 원작으로 하여 원작의 명성을 드높이고 흥행에 성공한 대부분의 디즈니 애니메이션과는 달리, 국내 애니메이션은 <마당을 나온 암탉>을 제외하곤 원작에 비해 이렇다할 주목을 받지 못하였다. | |
애니메이션 <겨울왕국>은 어떤 작품을 모티브로 하였는가? | 위와 같은 연구목적에 따라 이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개봉된 애니메이션 중 최고의 흥행성적을 거둔 <겨울 왕국>을 선정하였다. 안데르센의 동화 「눈의 여왕」을 모티브로 하여 제작된 애니메이션 <겨울왕국>의 선풍적인 인기로 인하여 원작인 안데르센의 동화 「눈의 여왕」이 다시 주목받아 읽혀지고 있는 시점이다. 그렇다면 <겨울왕국>의 어떠한 점이「눈의 여왕」을 읽게 하는 것인가?, 「눈의 여왕」이 <겨울왕국>에서는 어떻게 표현되고 있으며 어떠한 의미를 창출하고 있는가?라는 의문이 들 수밖에 없다. | |
행위소 모형은 주인공이 사건을 해결하기 위한 주변 인물들 간의 구조를 나타낸 것으로 욕망의 축, 전달의 축, 능력의 축 이렇게 3개의 축으로 구성되는데, 각각의 축은 구체적으로 무엇인가? | 행위소 모형은 주인공이 사건을 해결하기 위한 주변 인물들 간의 구조를 나타낸 것으로 욕망의 축, 전달의 축, 능력의 축 이렇게 3개의 축으로 구성된다. 욕망의 축은 주체(sujet)가 욕망하는 대상(objet)에 대한 축이고, 전달의 축은 주체가 대상을 욕망하게 만드는 발신자(destinateur)와, 주체가 대상을 획득했을 때 대상을 전달받는 수신자(destinataire)에 대한 축이며, 능력의 축은 주체가 대상을 획득하기 위해 도와주는 조력자 (adjuvant)와 그것을 방해하는 적대자(opposant)에 대한 축이다. 행위소 모형은 서술구조 내 존재하는 모든 행위자들을 포함하지 못하지만, 텍스트 내의 의미구성과 관련된 이야기의 전개도식을 발견하게 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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