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 대한간호학회지, v.46 no.1, 2016년, pp.90 - 99
최소은 (국립목포대학교 간호학과) , 김은아 (호남대학교 간호학과)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xamine effects of a learning portfolio by identifying the learning of nursing students taking a learning portfolio-utilized nursing management class. Methods: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was used. Participants were 83 senior students 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대학생들에게 포트폴리오를 활용한 학습활동은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가? | 이에 학습자의 주도적이고 능동적인 역량 강화가 중요해지면서 대학생의 실천적 지식 구성, 반성적 사고 능력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포트폴리오(portfolio) 를 활용한 학습활동이 활용되고 있다[3,4]. 학생의 학습과 성장을 타당하게 평가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활용한 학습활동은 학생들의 학습 최종결과물을 평가하는 체계적인 과정인 동시에 역동적인 수업전략으로, 많은 국가에서 간호사의 전문직 개발과정에 대한 기록과 간호학생들의 학습 성장과정 평가(formative assessment) 및 성과평가(summative assessment)를 위한 효과적인 접근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다[5,6]. | |
학습포트폴리오 작성 활동을 통해 결과적으로 어떤 의의를 갖는가? | 학습포트폴리오 작성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자기주도학습 능력, 이론과 실제를 통합하는 능력이 향상되고, 교수자로 하여금 학생이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는데 도움을 주며[5,6,10,11], 학습자 중심의 학습 유도 및 학습자의 자기성찰 촉진[7,12], 학습과정과 학습성과의 연결[13], 학습자의 적극성 지지와 학습역량 개발 [14,15] 등이 촉진되게 된다. 즉, 학습포트폴리오는 학습과정과 결과에 대한 종합적 관리 및 비판적으로 성찰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지원시스템으로, 자신의 학습활동에 대한 성찰을 통해 반성과 책임의 식을 갖고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학습을 주도해 나간다는데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학습을 통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향상되면, 학습자는 학습 과정 전체에 대한 긍정적 심리상태라는 내적 보상을 경험 하면서 학습과정에 몰입하게 된다. | |
주도적이고 능동적인 역량 강화로 인해 어떤 학습활동이 생기는가? | 이에 학습자의 주도적이고 능동적인 역량 강화가 중요해지면서 대학생의 실천적 지식 구성, 반성적 사고 능력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포트폴리오(portfolio) 를 활용한 학습활동이 활용되고 있다[3,4]. 학생의 학습과 성장을 타당하게 평가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활용한 학습활동은 학생들의 학습 최종결과물을 평가하는 체계적인 과정인 동시에 역동적인 수업전략으로, 많은 국가에서 간호사의 전문직 개발과정에 대한 기록과 간호학생들의 학습 성장과정 평가(formative assessment) 및 성과평가(summative assessment)를 위한 효과적인 접근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다[5,6]. |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Nurses' core competencies and nursing education learning outcomes [Internet]. Seoul: Author; 2012 [cited 2012 December 10]. Available from: http://kabon.or.kr/HyAdmin/upload/goodFile/120121127132143.pdf.
Kuisma R. Portfolio assessment of an undergraduate group project. Assessment & Evaluation in Higher Education. 2007;32(5):557-569. http://dx.doi.org/10.1080/02602930601116904
Timmins F. Take time to facilitate self-directed learning. Nurse Education in Practice. 2008;8(5):302-305. http://dx.doi.org/10.1016/j.nepr.2008.02.004
Timmins F, Dunne PJ. An exploration of the current use and benefit of nursing student portfolios. Nurse Education Today. 2009;29(3):330-341. http://dx.doi.org/10.1016/j.nedt.2008.12.010
Buckley S, Coleman J, Davison I, Khan KS, Zamora J, Malick S, et al. The educational effects of portfolios on undergraduate student learning: A best evidence medical education (BEME) systematic review. BEME Guide No. 11. Medical Teacher. 2009;31(4):282-298. http://dx.doi.org/10.1080/01421590902889897
Zubizarreta J, Millis BJ. The learning portfolio: Reflective practice for improving student learning. 2nd ed. San Francisco, CA: Jossey-Bass; 2009.
Van Tartwijk J, Driessen EW. Portfolios for assessment and learning: AMEE Guide no. 45. Medical Teacher. 2009;31(9):790-801. http://dx.doi.org/10.1080/01421590903139201
Baeten M, Dochy F, Struyven K. Students' approaches to learning and assessment preferences in a portfolio-based learning environment. Instructional Science. 2008;36(5):359-374. http://dx.doi.org/10.1007/s11251-008-9060-y
Kicken W, Brand-Gruwel S, van Merrie nboer J, Slot W. Design and evaluation of a development portfolio: How to improve students' self-directed learning skills. Instructional Science. 2009;37(5):453-473. http://dx.doi.org/10.1007/s11251-008-9058-5
Jones E. A professional practice portfolio for quality learning. Higher Education Quarterly. 2010;64(3):292-312. http://dx.doi.org/10.1111/j.1468-2273.2010.00458.x
Kear ME, Bear M. Using portfolio evaluation for program outcome assessment.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2007;46(3):109-114.
Park SH, Bae SH. A case study about the learning competency for students through learning portfolio.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08;8(2):159-179.
Bahreini M, Moattari M, Shahamat S, Dobaradaran S, Ravanipour M. Improvement of Iranian nurses' competence through professional portfolio: A quasi-experimental study. Nursing & Health Sciences. 2013;15(1):51-57. http://dx.doi.org/10.1111/j.1442-2018.2012.00733.x
Park HG. An analysis of the mediating effect of the learning flow in the relationship between study motivation factors and self-directed learning [dissertation]. Seoul: Hong-Ik University; 2010.
Lee JH.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to learn, metacogniti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learning flow, and school achievement.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2010;48(2):67-92.
Kim A, Tack H, Lee CH.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learning flow scale for adult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010;24(1):39-59.
Rossetti J, Oldenburg N, Fisher-Robertson J, Coyer SM, Koren ME, Peters B, et al. Creating a culture of evidence in nursing education using student portfolios.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2012. Forthcoming.
Lee SJ, Chang YK, Lee HN, Park KY.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ife-skills: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Seoul: Korean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2003. Report No.: RR 2003-15-3.
Biggs J, Kember D, Leung DY. The revised two-factor study process questionnaire: R-SPQ-2F. The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001;71(Pt 1):133-149.
Hwang SJ. The effect of utilization of learning portfolios on approaches to learning and learners' perception [master's thesis]. Andong: Andong National University; 2011.
Tompkins M, Paquette-Frenette D. Learning portfolio models in health regulatory colleges of Ontario, Canada. The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the Health Professions. 2010;30(1):57-64. http://dx.doi.org/10.1002/chp.20057
Zubizarreta J. The learning portfolio: Reflective practice for improving student learning. Bolton, MA: Anker; 2004.
Struyven K, Dochy F, Janssens S. Students' perceptions about evaluation and assessment in higher education: A review. Assessment and Evaluation in Higher Education. 2005;30(4):325-341. http://dx.doi.org/10.1080/02602930500099102
LoBiondo-Wood G, Haber J. Nursing research: Methods and critical appraisal for evidence-based practice. 8th ed. St. Louis, MO: Mosby; 2014.
McMullan M. Using portfolios for clinical practice learning and assessment: The pre-registration nursing student's perspective. Nurse Education Today. 2008;28(7):873-879. http://dx.doi.org/10.1016/j.nedt.2007.11.00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