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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해사기구 해사안전규정의 새로운 제정방향에 대한 연구
New Regulatory Formulation Approaches for IMO Maritime Safety Regulations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2 no.7, 2016년, pp.773 - 781  

박주성 (한국선급) ,  하원재 (한국해양대학교 해사글로벌학부)

초록

현행 SOLAS 협약은 기존의 규범적 기술 형식의 규정으로 규범적이다. 규범적인 규정은 해상 운송수단의 기술적 진보와 변화된 상황을 시기적절하게 반영하지 못한다. 이 연구에서는 규범적인 방식의 안전규정이 아닌 안전성능기반의 해사안전규정을 제정하기 위해 고려되어야 할 사항들을 제시하여 해사안전규정의 제정방향 설정을 위한 선행연구로서의 역할을 하고자 한다. 연구의 방법으로는 최소기준에 대한 개념과 특성, 규정이 가지는 상업적, 기술적 및 전략적 특성, 구조적인 요건과 운항 요건의 상호보완 관계, 하드웨어 요건을 충족하기 위한 최종기능에 대한 요건, 안전규정의 시행 주체 및 대상의 재확인 및 안전규정과 환경규정의 충돌로 인한 모순에 관한 문제점들을 검토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하드웨어적 요건과 소프트웨어적 요건의 고려, 다단계 승인 프로세스, 복잡한 시스템에 대한 새 안전요건, 인적요인의 고려, 규정영향 평가, 행정부담의 경감을 위한 안전기준 같은 해사안전협약 제정 및 개정 시 고려하여야 사항 10가지 원칙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OLAS Convention has maintained safety regulations in a largely prescriptive form and this has become overly prescriptive now. The prescriptive rules do not properly reflect technical advances and changing environments in the maritime sector in a timely manner. The purpose of this study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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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먼저, 최소기준에 대한 개념과 특성, 규정이 가지는 상업적, 기술적 및 전략적 특성, 안전확보를 위한 하드웨어적인 요건과 소프트웨어적인 요건의 상호보완 관계, 하드웨어 요건을 충족하기 위한 최종 기능에 대한 요건, 안전규정의 시행 주체 및 대상의 재확인 및 안전규정과 환경규정의 충돌로 인한 모순에 관한 문제점들을 검토하였다. 나아가 다단계 승인 프로세스, 복잡한 시스템에 대한 새 안전요건등과 같은 해사안전협약 제정 및 개정 시 고려하여야 사항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해사안전규정의 특성과 규정제정 시 주요 고려사항들을 검토하였다. 먼저, 최소기준에 대한 개념과 특성, 규정이 가지는 상업적, 기술적 및 전략적 특성, 안전확보를 위한 하드웨어적인 요건과 소프트웨어적인 요건의 상호보완 관계, 하드웨어 요건을 충족하기 위한 최종 기능에 대한 요건, 안전규정의 시행 주체 및 대상의 재확인 및 안전규정과 환경규정의 충돌로 인한 모순에 관한 문제점들을 검토하였다.
  • 협약의 경우 안전규정의 제정 및 시행주체는 주관청이며 인정단체 등에서 이를 대행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항만국, 선급, 유류터미널, 검정회사, 화주등과 같은 여러 종류의 기관들이 적용되는 안전요건의 검증을 위한 검사를 시행하고 있다. 이러한 각 단체들은 자체적인 관심사항에 초점을 맞추어 안전업무를 수행하며, 이러한 다각화된 안전규정의 시행은 선박운항자들에게 안전업무의 중복 및 반복에 따른 불편과 경제적 부담을 초래할 뿐 아니라 가중된 업무부하로 인하여 오히려 선박의 안전을 저해하는 요소가 되기도 한다.

가설 설정

  • 10) 새로 도입될 규정이 산업계에 미칠 영향과 파급효과, 기술적 가용성 등 영향평가가 충분히 되어야 한다.
  • 7) 인적요인이 체계적으로 반영된 규정이 제정되어야 한다. 선박의 장비나 기계류, 시스템(인터페이스 포함), 구조물과 이들의 배치, 안전한 작업환경 등에 인간공학적요건이 도입되어야 한다.
  • 9) 지역적 기준보다 국제적으로 합의된 단일의 규정이 되도록 해결책을 모색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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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제선급연합회 소속 선급의 규칙이 다루고 있는 점은 무엇인가? 특히, 국제선급연합회(International Association of Classification Societies: IACS) 소속 선급의 규칙들은 선박의 설계, 건조 및 운항에 관한 최소기준으로 간주되어왔다. 이 선급규칙들은 선박이라는 재산을 보호하고 선박의 감항성 유지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주로 선체구조, 기관, 전기 설비 등 선박의 하드웨어에 대한 요건 및 이들의 주기적인 검사에 대한 요건을 다루고 있다.
국제해사기구(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MO) 협약에서는 어떤 분야를 다루고 있는가? 선박에 대한 안전분야를 다루는 국제해사기구(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MO) 협약에는 국제해상인명안전협약(International Convention on Safety of Life at Sea: SOLAS), 국제만재흘수선협약(International Convention on Load Lines: ILLC), 국제해상충돌방지규칙(Convention on the International Regulations for Preventing Collisions at Sea: COLREG), 선원의 훈련·자격증명 및 당직근무 기준에 관한 협약(International Convention on Standards of Training and Watchkeeping for Seafarers: STCW) 등이 있으며 이 중에서도 SOLAS 협약은 선박의 구조, 구획 및 복원성, 소화, 구명, 항해통신 설비, 안전경영시스템, 보안 등 선박의 안전에 관한 가장 포괄적인 규정들을 담고 있는 협약이다. SOLAS 협약은 타이타닉호 사고 후속조치로 1914년 최초 제정되어 몇 번의 제정 및 개정을 거친 후 1974년에 묵시수락 절차를 담은 현재 형태의 SOLAS 협약이 되었으며, 해운산업에서의 안전기록(Safety Records)을 현저하게 개선시킨 IMO의 주요 동력중의 하나임은 자명한 일이다.
국제해사기구(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MO) 협약에는 어떤 협약이 있는가? 선박에 대한 안전분야를 다루는 국제해사기구(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MO) 협약에는 국제해상인명안전협약(International Convention on Safety of Life at Sea: SOLAS), 국제만재흘수선협약(International Convention on Load Lines: ILLC), 국제해상충돌방지규칙(Convention on the International Regulations for Preventing Collisions at Sea: COLREG), 선원의 훈련·자격증명 및 당직근무 기준에 관한 협약(International Convention on Standards of Training and Watchkeeping for Seafarers: STCW) 등이 있으며 이 중에서도 SOLAS 협약은 선박의 구조, 구획 및 복원성, 소화, 구명, 항해통신 설비, 안전경영시스템, 보안 등 선박의 안전에 관한 가장 포괄적인 규정들을 담고 있는 협약이다. SOLAS 협약은 타이타닉호 사고 후속조치로 1914년 최초 제정되어 몇 번의 제정 및 개정을 거친 후 1974년에 묵시수락 절차를 담은 현재 형태의 SOLAS 협약이 되었으며, 해운산업에서의 안전기록(Safety Records)을 현저하게 개선시킨 IMO의 주요 동력중의 하나임은 자명한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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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Baker, C. C., K. P. McSweeney and D. B. McCafferty (2002), Human Factors and Ergonomics in Safe Shipping: The ABS approach, Proceedings of the Maritime Operations: Human Element-7th Annual Conference, Washington D.C., pp. 1-6. 

  2. EU(2005), EU Funded ATMOS, Development of Advanced Technology Systems for Future Ships, The results of Project. 

  3. IACS(2000a), Recommendation No. 9 Guidelines for Assessing the Application of Ergonomics to the Development Process of Shipboard Complex Systems, pp. 1-7. 

  4. IACS(2000b), Recommendation No. 10 Guidance for Approval of Marine Equipment based on Ergonomic Principles, pp. 1-7. 

  5. IACS(2014), IACS Objectives, Strategy and Action Plan (2014-2015). 

  6. IMO(2010a), Resolution MSC.287(87), Adoption of the International Goal-Based Ship Construction Standards for Bulk Carriers and Oil Tankers (Tier I Goals), pp. 2-3. 

  7. IMO(2010b), Res. MSC 296(87), Adoption of the Guidelines for the Verification of Conformity with Goal-based Ship Construction Standards for Bulk Carriers and Oil Tankers, pp. 1-29. 

  8. IMO(2011), Res. A. 1043 Periodic review of administrative requirements in mandatory IMO instruments, pp. 1-2. 

  9. IMO(2013a), MSC.1/Circ.1455 Guidelines for the approval of alternatives and equivalents as provided for in various IMO instruments (Para. 1.2.4), p. 2. 

  10. IMO(2013b), MSC-MEPC.2/Circ.13 Guidelines for the Application of HEAP Process, pp. 1-8. 

  11. IMO(2015a), MSC-MEPC.1/Circ.4/Rev.4 Guidelines on the Organization and Method of Work, Annex 5 Checklist for identifying administrative requirements and burdens, pp. 1-29. 

  12. IMO(2015b), MSC.1/Circ.1394/Rev.1, Generic Guidelines for Developing IMO Goal-Based Standards, pp. 1-9. 

  13. IMO(2015c), MSC.1/Circ.1512 Guidelines on Software Quality Assurances and Human-Centred Design for E-Navigation, pp. 1-19. 

  14. IMO(2015d), MSC-MEPC.2/Circ.12/Rev.1 Revised Guidelines for FSA, Appendix 1 Guidance on HRA, pp. 18-32. 

  15. IMO(2016), Definition described in IMO web page: www.imo.org (Accessed : 2016.10.04.). 

  16. ISO(2002), ISO/TR 16982:2002, Ergonomics of human-system interaction-Usability methods supporting human-centred design, pp. 1-42. 

  17. ISO(2005), ISO 17984:2005, General principles for the development and use of PES in marine applications, pp. 1-63. 

  18. Pomeroy, R. V. and C. M. Tomlinson(2000), A Systems Approach to Integrating the Human Element into Marine Engineering Systems, pp. 1-8. 

  19. Squire, D.(2004), The Human Element in Shipping, CBE, FNI, Published in The International Maritime Human Element Bulletin, pp. 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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