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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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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해사기구(IMO)와 세계 해운계에서는 해양환경 보호 및 해상안전 확보를 위해 각종 국제협약을 시행하고 있으나 개발도상국에서는 이를 이행하지 못해 해양사고의 주요 요인이 되고 있다. IMO A그룹 이사국으로 부상한 우리나라는 해사안전기술 이전실적이 마마하여 해사안전기술 분야의 국제협력 사업 발굴 및 추진이 요구되고 있다. 국제협력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해사안전 분야의 중요도가 높고 개발도상국에서 필요도가 높은 기술을 선정하여 추진하여야 하는 등 선택과 집중이 요구된다. 따라서 해사안전기술의 우선순위 도출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해사안전기술의 평가요인을 도출하고 그 요인에 따라 대상 해사안전기술을 평가하여 우선순위를 결정하여야 한다. 이때 평가요인 간의 중요도를 나타내는 중요 가중치가 평가요인마다 상이하며, 요인간에 종속성이 발생하므로 이를 고려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해사안전기술 평가요인으로 해사안전기술성숙도, 국제협력사업추진가능성, 해사안전기술중요도의 세 그룹으로 구분하고 각 그룹별로 세부 요인을 도출하였다. 또한 평가요인 간의 중요 가중치와 상관 가중치를 고려하기 위해 Fuzzy AHP 기법과 극한확률 이론을 사용한 평가모델을 개발하였다. 본 평가모델의 적용을 위해 해양안전정보 분야에 9개의 해사안전 기술을 선정하고 각 기술의 평가 점수를 계산하였다. 적용 결과 전자해도관련기술이 0.0139로 가장 우선순위가 높았으며 선박모니터링기술과 유류유출확산예측및대응기술이 각각 0.0133, 0.0132로 계산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MO(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and the Shipping World rave complied with various kinds of international regulations for maritime safety and marine environmental protection, but the main reason of maritime accidents is that developing countries cannot implement maritime safety related regu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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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08 년에는 코이카 프로젝트 사업 추진사례로서 선박안전기술공단 (KST)에서 수행한 "알제리 선박안전성 제고 사업”이 완료된바 있다. 본 사업은 알제리 선박안전 법령 시스템을 개선하고 연수생 초청 교육, 현지 교육을 통한 한국의 노하우 및 기술 이전, 선박검사 관련 교육기자재 및 선박검사 공구 제공을 주요 내용으로 사업 수행을 통한 양국 간의 협력관계 증진 및 국내 관련 업체의 알제리 진출기반 확보를 목적으로 하였다. 유상원조인 EDCF 사업의 경우 해사안전분야의 추진 실적은 저조하며, 현재 추진을 위해 진행 중인 사업으로 방글라데시의 재난구조선 구매사업과 해안통신국 현대화 및 해상조난안전시스템 구축 사업 (GMDSS : Global Maritime Distress and Safety System)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국제협력사업 추진을 위한 해사안전기술 평가를 위해 평가요인을 도줄하고 평가모델을 수립하였다. 또한 수립한 평가모델을 적용하기 위해 해양안전정보분야 후보기술을 도출하고, 평가요인의 가중치와 후보기술의 평가 점수 산정을 위해 해양안전정보분야 전문가를 상대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에서 도출한 해사안전기술 중 해양안전정보야 기술과 국내에서 개발하여 현재 성공적으로 운영 중인 대표적인 해양안전정보 기술을 도출 하였다(한국해양연구원, 2008).
  • 항로표지통합관리기술은 각 지역에 각기 설치된 다수의 항로표지를 통합적으로 원격 관리하는 기술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와 관련 문헌 분석을 통해 위 9개의 해양안전정보 분야 해사안전기술을 도출하였으며, 국제협력 사업의 추진 차원에서 해사안전기술을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전문가 설문 결과를 입력하고 Fuzzy AHP와 극한확률 알고리즘에 따라 최종 평가값을 계산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언어는 C#을 이용하였으며 개발 플랫폼은 마이크로소프트사의 비주얼 스튜디오 2005을 이용하였다.
  • 국제협력사업 추진의 관점에서 해사안전 기술을 평가하고자 할 때에는 다각적인 관점에서 고려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해사안전기 술의 평 가요인 도출을 위해 국제협 력사업 중 유상원조 EDCF 사업 담당기관인 수출입은행 전문가, 무상원조 KOICA 사업 담당 기관인 한국국제협력단 전문가, 그리고 KOICA 사업의 추진 경험이 있는 해사안전분야 기관의 전문가 등 전문가 4인으로부터 해사안전기술의 국제협력 시 요구되는 주요 사항에 대해 의견을 수렴하였다. 국제협력 대상 기술은 국제협력 경쟁국에 비해 경쟁력이 구비되어야 하며, 기술 유출에 대한 점검이 요구된다.
  • 본 평가모델의 적용을 위해 해양안전정보 분야에 9개의 해사안전 기술을 선정하고 각 기술의 평가 점수를 계산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해사안전기술 평가모델의 적용 결과를 확인하고, 평가한 해사안전기술의 우선순위에 대해 검토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해사안전기술 평가요인의 중요 가중치와 상관 가중치, 후보 기술의 평가 입력값을 얻기 위해 설문지를 작성하고 해사안정정보 분야 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을 수행하였다. Table 2는 평가요인의 상관도 측정을 위한 설문 양식으로 두 평가요인 간의 상관정도를 없음, 낮음, 보통, 높음의 척도로 구분하여 작성하였다.
  • 다기준 의사결정 연구에서는 본 계층 분석법을 이용하고 있으나, 방법론의 단순함에도 불구하고 해당 분야에 대한 계층적 의사결정방법 연구가 개별적으로 이루어져 왔기 때문에 다 기준 의사결정문제를 지원할 수 있는 보편적인 도구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기준의사결정 문제에 적용할 수 있는 평가 모델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의사결정 도구에는 극한확률이론을 이용하여 평가기준 간의 상호연관성을 고려하였으며, Fuzzy AHP를 이용하여 판단 시의 모호성과 애매함을 도구에 반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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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지충열(2008), 상관관계를 고려한 Fuzzy AHP 의사결정 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석과과정 논문, p. 38. 

  2. 한국해양연구원(2008), 해사안전 기술이전을 통한 국제협력 활성화 기획연구, 국토해양부 기획연구 보고서, pp. 74-136. 

  3. Bayazit, O.(2005), Use of AHP in decision-making for flexible manufacturing systems, Journal of Manufacturing Technology Management Vol.16, No.17, pp. 808-819. 

  4. Chang, Da-Yong(1996), Applications of the Extent Analysis Method on fuzzy AHP,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 95, No. 3, pp. 649-655. 

  5. Eddi, W. L. and L. Hang(2001), Analytic hierarchy process, an approach to determine measured for business performance, Measuring Business Performance, Vol. 5(3), pp. 30-36. 

  6. Elkarmi, F. and I. Mustafa(1993), Increasing the utilization of solar energy technologies(SET) in Fordan, Energy Policy, Vol.21, pp. 978-984. 

  7. Kablan, M. M.(2004), Decision support for energy conservation promotion : an analytic hierarchy process approach, Energy Policy 32, pp. 1151-1158. 

  8. Kahraman, C., U. Cebeci, and D. Ruan(2004), Multi-attribute comparison of catering service companies using fuzzy AHP : The case of Trkey, International Journal of Economics, Vol. 87, pp. 171-184. 

  9. Kwong, C. K. and H. Bai(2003), Determining the importance weights for the customer requirements in QFD using a fuzzy AHP with an extent analysis approach, IIE Transactions, Vol. 35, pp. 619-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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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Yang, J. and H. Lee(1997), An AHP decision model for facility location selection, Facilities Vol. 15, No. 9/10, pp. 241-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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