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해사기구(IMO)와 세계 해운계에서는 해양환경 보호 및 해상안전 확보를 위해 각종 국제협약을 시행하고 있으나 개발도상국에서는 이를 이행하지 못해 해양사고의 주요 요인이 되고 있다. IMO A그룹 이사국으로 부상한 우리나라는 해사안전기술 이전실적이 마마하여 해사안전기술 분야의 국제협력 사업 발굴 및 추진이 요구되고 있다. 국제협력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해사안전 분야의 중요도가 높고 개발도상국에서 필요도가 높은 기술을 선정하여 추진하여야 하는 등 선택과 집중이 요구된다. 따라서 해사안전기술의 우선순위 도출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해사안전기술의 평가요인을 도출하고 그 요인에 따라 대상 해사안전기술을 평가하여 우선순위를 결정하여야 한다. 이때 평가요인 간의 중요도를 나타내는 중요 가중치가 평가요인마다 상이하며, 요인간에 종속성이 발생하므로 이를 고려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해사안전기술 평가요인으로 해사안전기술성숙도, 국제협력사업추진가능성, 해사안전기술중요도의 세 그룹으로 구분하고 각 그룹별로 세부 요인을 도출하였다. 또한 평가요인 간의 중요 가중치와 상관 가중치를 고려하기 위해 Fuzzy AHP 기법과 극한확률 이론을 사용한 평가모델을 개발하였다. 본 평가모델의 적용을 위해 해양안전정보 분야에 9개의 해사안전 기술을 선정하고 각 기술의 평가 점수를 계산하였다. 적용 결과 전자해도관련기술이 0.0139로 가장 우선순위가 높았으며 선박모니터링기술과 유류유출확산예측및대응기술이 각각 0.0133, 0.0132로 계산되었다.
국제해사기구(IMO)와 세계 해운계에서는 해양환경 보호 및 해상안전 확보를 위해 각종 국제협약을 시행하고 있으나 개발도상국에서는 이를 이행하지 못해 해양사고의 주요 요인이 되고 있다. IMO A그룹 이사국으로 부상한 우리나라는 해사안전기술 이전실적이 마마하여 해사안전기술 분야의 국제협력 사업 발굴 및 추진이 요구되고 있다. 국제협력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해사안전 분야의 중요도가 높고 개발도상국에서 필요도가 높은 기술을 선정하여 추진하여야 하는 등 선택과 집중이 요구된다. 따라서 해사안전기술의 우선순위 도출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해사안전기술의 평가요인을 도출하고 그 요인에 따라 대상 해사안전기술을 평가하여 우선순위를 결정하여야 한다. 이때 평가요인 간의 중요도를 나타내는 중요 가중치가 평가요인마다 상이하며, 요인간에 종속성이 발생하므로 이를 고려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해사안전기술 평가요인으로 해사안전기술성숙도, 국제협력사업추진가능성, 해사안전기술중요도의 세 그룹으로 구분하고 각 그룹별로 세부 요인을 도출하였다. 또한 평가요인 간의 중요 가중치와 상관 가중치를 고려하기 위해 Fuzzy AHP 기법과 극한확률 이론을 사용한 평가모델을 개발하였다. 본 평가모델의 적용을 위해 해양안전정보 분야에 9개의 해사안전 기술을 선정하고 각 기술의 평가 점수를 계산하였다. 적용 결과 전자해도관련기술이 0.0139로 가장 우선순위가 높았으며 선박모니터링기술과 유류유출확산예측및대응기술이 각각 0.0133, 0.0132로 계산되었다.
IMO(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and the Shipping World rave complied with various kinds of international regulations for maritime safety and marine environmental protection, but the main reason of maritime accidents is that developing countries cannot implement maritime safety related regul...
IMO(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and the Shipping World rave complied with various kinds of international regulations for maritime safety and marine environmental protection, but the main reason of maritime accidents is that developing countries cannot implement maritime safety related regulations. Although Korea has been a member of the "A group" council of IMO, maritime technology transfer records of Korea are not good. To promote the project of 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in Korea, it is required to select the technology which has a high degree of importance in the fields of maritime safety and has a high degree of demand on the transfer to developing countries, and to concentrate on the selected technology. So, it is necessary to draw valuation factors for maritime safety technology and to decide the priority in order among maritime safety technologies on the basis of valuation factors. Because the weights which show the degree of importance among valuation factors are different from factor to factor, interdependent relationship between factors should be considered on evaluation. In this study, the valuation factors were divided into three groups as the maturity of maritime safety technology, the promotion probability of projects and the degree of importance of technology, and the detailed factors of each group were drawn. A model which used Fuzzy AHP and limiting probability to consider the weights of importance and correlation among valuation factors was developed. To adopt this model, nine types of maritime safety technology in the field of maritime safety information were selected and points were scored for each technology through evaluation. In conclusion, first, ENC related technology was scored to be the highest as 0.0139. Second, the point of ship monitoring technology was scored as 0.0133. Last, oil spill response technology was scored as 0.0132.
IMO(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and the Shipping World rave complied with various kinds of international regulations for maritime safety and marine environmental protection, but the main reason of maritime accidents is that developing countries cannot implement maritime safety related regulations. Although Korea has been a member of the "A group" council of IMO, maritime technology transfer records of Korea are not good. To promote the project of 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in Korea, it is required to select the technology which has a high degree of importance in the fields of maritime safety and has a high degree of demand on the transfer to developing countries, and to concentrate on the selected technology. So, it is necessary to draw valuation factors for maritime safety technology and to decide the priority in order among maritime safety technologies on the basis of valuation factors. Because the weights which show the degree of importance among valuation factors are different from factor to factor, interdependent relationship between factors should be considered on evaluation. In this study, the valuation factors were divided into three groups as the maturity of maritime safety technology, the promotion probability of projects and the degree of importance of technology, and the detailed factors of each group were drawn. A model which used Fuzzy AHP and limiting probability to consider the weights of importance and correlation among valuation factors was developed. To adopt this model, nine types of maritime safety technology in the field of maritime safety information were selected and points were scored for each technology through evaluation. In conclusion, first, ENC related technology was scored to be the highest as 0.0139. Second, the point of ship monitoring technology was scored as 0.0133. Last, oil spill response technology was scored as 0.0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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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2008 년에는 코이카 프로젝트 사업 추진사례로서 선박안전기술공단 (KST)에서 수행한 "알제리 선박안전성 제고 사업”이 완료된바 있다. 본 사업은 알제리 선박안전 법령 시스템을 개선하고 연수생 초청 교육, 현지 교육을 통한 한국의 노하우 및 기술 이전, 선박검사 관련 교육기자재 및 선박검사 공구 제공을 주요 내용으로 사업 수행을 통한 양국 간의 협력관계 증진 및 국내 관련 업체의 알제리 진출기반 확보를 목적으로 하였다. 유상원조인 EDCF 사업의 경우 해사안전분야의 추진 실적은 저조하며, 현재 추진을 위해 진행 중인 사업으로 방글라데시의 재난구조선 구매사업과 해안통신국 현대화 및 해상조난안전시스템 구축 사업 (GMDSS : Global Maritime Distress and Safety System)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제협력사업 추진을 위한 해사안전기술 평가를 위해 평가요인을 도줄하고 평가모델을 수립하였다. 또한 수립한 평가모델을 적용하기 위해 해양안전정보분야 후보기술을 도출하고, 평가요인의 가중치와 후보기술의 평가 점수 산정을 위해 해양안전정보분야 전문가를 상대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에서 도출한 해사안전기술 중 해양안전정보야 기술과 국내에서 개발하여 현재 성공적으로 운영 중인 대표적인 해양안전정보 기술을 도출 하였다(한국해양연구원, 2008).
항로표지통합관리기술은 각 지역에 각기 설치된 다수의 항로표지를 통합적으로 원격 관리하는 기술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와 관련 문헌 분석을 통해 위 9개의 해양안전정보 분야 해사안전기술을 도출하였으며, 국제협력 사업의 추진 차원에서 해사안전기술을 평가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전문가 설문 결과를 입력하고 Fuzzy AHP와 극한확률 알고리즘에 따라 최종 평가값을 계산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언어는 C#을 이용하였으며 개발 플랫폼은 마이크로소프트사의 비주얼 스튜디오 2005을 이용하였다.
국제협력사업 추진의 관점에서 해사안전 기술을 평가하고자 할 때에는 다각적인 관점에서 고려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해사안전기 술의 평 가요인 도출을 위해 국제협 력사업 중 유상원조 EDCF 사업 담당기관인 수출입은행 전문가, 무상원조 KOICA 사업 담당 기관인 한국국제협력단 전문가, 그리고 KOICA 사업의 추진 경험이 있는 해사안전분야 기관의 전문가 등 전문가 4인으로부터 해사안전기술의 국제협력 시 요구되는 주요 사항에 대해 의견을 수렴하였다. 국제협력 대상 기술은 국제협력 경쟁국에 비해 경쟁력이 구비되어야 하며, 기술 유출에 대한 점검이 요구된다.
본 평가모델의 적용을 위해 해양안전정보 분야에 9개의 해사안전 기술을 선정하고 각 기술의 평가 점수를 계산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해사안전기술 평가모델의 적용 결과를 확인하고, 평가한 해사안전기술의 우선순위에 대해 검토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해사안전기술 평가요인의 중요 가중치와 상관 가중치, 후보 기술의 평가 입력값을 얻기 위해 설문지를 작성하고 해사안정정보 분야 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을 수행하였다. Table 2는 평가요인의 상관도 측정을 위한 설문 양식으로 두 평가요인 간의 상관정도를 없음, 낮음, 보통, 높음의 척도로 구분하여 작성하였다.
다기준 의사결정 연구에서는 본 계층 분석법을 이용하고 있으나, 방법론의 단순함에도 불구하고 해당 분야에 대한 계층적 의사결정방법 연구가 개별적으로 이루어져 왔기 때문에 다 기준 의사결정문제를 지원할 수 있는 보편적인 도구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기준의사결정 문제에 적용할 수 있는 평가 모델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의사결정 도구에는 극한확률이론을 이용하여 평가기준 간의 상호연관성을 고려하였으며, Fuzzy AHP를 이용하여 판단 시의 모호성과 애매함을 도구에 반영하였다.
제안 방법
끝으로, 본 연구 방법은 전문가가 평가한 설문 결과를 이용하여 평가요인의 가중치를 계산하고 후보 기술을 평가하였으며 그 계산 값을 결합하여 도출하였다. 그러나 설문 대상인 전문가집단의 의견에 따라 다른 결과를 도출할 수 있고, 본 연구에서 고려하지 못한 평가 요인을 추가하여 계산한다면 후보 기술의 우선 순위가 변경될 수도 있다.
또한 수립한 평가모델을 적용하기 위해 해양안전정보분야 후보기술을 도출하고, 평가요인의 가중치와 후보기술의 평가 점수 산정을 위해 해양안전정보분야 전문가를 상대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 결과를 정리하여 계산 프로그램에 입력하였으며, 그 결과 해양안전정보 분야 후보 기술 중 전자해도관련기술이 가장 높게 평가되었으며, 다음으로 선박모니터링기술과 유류유출확산예측 및 대응기술 순으로 계산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해사안전기 술 평 가요인을 해사안전기 술성 숙도, 국제 협 력사업 추진 가능성, 해사안전기술중요도의 세 그룹으로 구분하고 각 그룹별로 세부 요인을 도출하였다. 또한 평가요인 간의 중요 가중치와 상관 가중치를 고려하기 위해 Fuzzy AHP 기법과 극한확률 이론을 사용한 평가모델을 개발하였다. 본 평가모델의 적용을 위해 해양안전정보 분야에 9개의 해사안전 기술을 선정하고 각 기술의 평가 점수를 계산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출한 평가모델을 해사안전기술 중 해양안전정보 분야에 적용 하였다. 해사안전기술 중 해양안전정보 기술은 선박의 모니터링 정보, 전자해도 정보, 선박조난 정보, 유류유출 정보, 항로표지 정보 등 해사안전 분야의 정보를 이용한 정보 시스템을 말한다.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개별 기술을 고려하기 위해 GICOMS 에 포함된 기술을 선박모니터링 기술, 해사안전정보 통합연계제공기 술, 선박보안감시정보 처리기술, 선박장거리 위치 추척대응기술로 구분하였다. Table 1은 해양안전정보 분야에서 국제협력 사업 추진이 가능한 해사안전기술올 정리한 표이다.
본 연구에서는 상기 작성한 설문지를 이용하여 해양안전분야 전문가 20명을 상대로 대면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를 종합 정리하여 해사안전기술 평가모델에 적용하였다. 설문 결과 입력 시 평가요인의 상관도 설문의 입력치를 선행연구의 사례를 참고하여 없음 - 낮음 - 보통 - 높음을 0 - 1 - 3 - 9의 수치로 입력하였으며, 평가요인의 중요도와 후보 기술의 우선도 설문 결과는 Chang(1996)의 삼각퍼치척도에 따라 Table 5 와 같이 11 단계의 수준 값으로 입력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여 Fig.2와 같이 해사안전기술의 평가요인을 크게 해사안전기술성숙도, 국제협력 사업 추진가능성, 해사안전기술 중요도로 구분하였다.
이때 평가요인 간의 중요도를 나타내는 중요 가중치가 평가요인마다 상이하며, 요인 간의 독립 혹은 종속의 특성이 존재하여 이에 대한 고려가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해사안전기 술 평 가요인을 해사안전기 술성 숙도, 국제 협 력사업 추진 가능성, 해사안전기술중요도의 세 그룹으로 구분하고 각 그룹별로 세부 요인을 도출하였다. 또한 평가요인 간의 중요 가중치와 상관 가중치를 고려하기 위해 Fuzzy AHP 기법과 극한확률 이론을 사용한 평가모델을 개발하였다.
또한 평가요인 간의 중요 가중치와 상관 가중치를 고려하기 위해 Fuzzy AHP 기법과 극한확률 이론을 사용한 평가모델을 개발하였다. 본 평가모델의 적용을 위해 해양안전정보 분야에 9개의 해사안전 기술을 선정하고 각 기술의 평가 점수를 계산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해사안전기술 평가모델의 적용 결과를 확인하고, 평가한 해사안전기술의 우선순위에 대해 검토 하였다.
probability) 개념을 적용하였다. 일반적으로 다 기준의사결정 문제는 평가요인을 계층적으로 분류하고 상위요인 가중치, 하위 요인의 가중치, 평가항목의 평가 단계로 구성된匸 본 연구에서는 다기준의사결정 문제 처리를 위해 평가값 입력단계, Matrix 생성단계, 평가값 계산딘계, 최종평가치 계산단계, 의사결정 단계의 5단계 구조로 설계하였다.
이론/모형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기준의사결정 문제에 적용할 수 있는 평가 모델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의사결정 도구에는 극한확률이론을 이용하여 평가기준 간의 상호연관성을 고려하였으며, Fuzzy AHP를 이용하여 판단 시의 모호성과 애매함을 도구에 반영하였다. Fig 3은 본 연구에서 개발한 평가모델로서 요인 간의 중요 가중치와 상관 가중치를 계산하기 위해 Fuzzy AHP 기법과 마코프 체인의 극한확률의 적용에 관한 그림이다.
본 연구에서는 다기준 의사결정문제의 평가요인의 중요 가중치와 평가요인 간 상호연관 가중치를 계산하기 위하여 Fuzzy AHP 기법과 마코프 체인(Maikov chains)을 이용한 극한확률 (Limiting probability) 개념을 적용하였다. 일반적으로 다 기준의사결정 문제는 평가요인을 계층적으로 분류하고 상위요인 가중치, 하위 요인의 가중치, 평가항목의 평가 단계로 구성된匸 본 연구에서는 다기준의사결정 문제 처리를 위해 평가값 입력단계, Matrix 생성단계, 평가값 계산딘계, 최종평가치 계산단계, 의사결정 단계의 5단계 구조로 설계하였다.
많아 전통적인 AHP으로 현실적인 의사결정을 내리기에 부적절하다는 의견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Chang(1996)의 확장 Fuzzy AHP 기법을 이용하였다. Fuzzy AHP 기법은 AHP 기법을 보완하기 위해 퍼지 삼각수(TFNs)를 이용하여 각 대안의 중요도를 산출하는 방법으로 AHP 기법과 같이 계층적으로 나누어 대안 간 상대 비교를 수행하는 기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평가기준 간의 상호연관성을 고려하기 위해마코프 체인(Markov chains)을 이용한 극한확률(Limiting probability) 개념을 적용하였다. 이산 시간적 확률과정이 상태의 개수가 유한하고, 마코비안 성격을 만족하며, 초기상태에 대한 확률과 안정적인 전이확률을 가질 경우 이를 이산 시간적 유한상태 마코프 체인이라고 한다.
시스템을 마코프 체인화 하면 초기상태에 대한 확률을 구할 수 있으며, 분석을 위해서는 n 단계의 전이가 필요하다. 초기상태의 확률이 i 상태에 있고, n 기간 후 상태있을 확률과 같이 2단계 이상의 전이확률은 다음의 체프만-콜모고로프(Chapman-Kolmogorov)식을 이용하여 구할 수 있다.
Matrix 생성단계는 Fuzzy AHP 기법이 쌍대비교 방식으로 n-3의 평가값으로 bea 평가값을 계산하여 평가요인 중요도 가중치 계산을 위한 행렬을 생성하는 단계이다. 평가값 계산단계에서는 Fuzzy AHP 기법의 로직에 따라 평가요인 중요도 가중치와 평가항목 점수를 계산하고, 마코프 체인 (Markov chains)을 이용한 극한확률(Limiting probability) 개념을 이용하여 평가요인 상관도 가중치를 계산하게 된다. 최종 평가치 계산단계에는 평가요인 중요도 가중礼 평가요인 상관도 가중치, 평가항목 점수를 계산하여 최종의 평가요인 평가치를 계산한다.
성능/효과
사업이다. 그에 따라 기 술경 쟁 력 수준, 기 술국산화비 율, 유사사업 유발도, 기술이전적합도, 국제협력사례 등의 요인에서 고루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유류유출예측및대응기술은 전자해도를 기반으로 방제DB를 구축하고 유출유확산모델을 이용하여 유출 유의 확산을 예측하고 방제전략을 지원하는 기술로서,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개발도상국에서 해상 교통량의 증가와 선박의 대형화, 고속화로 인해 발생되는 유출유 피해를 방지하고자 강력히 요구하고 있는 기술이며, 해사 안전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기술이라 할 수 있다.
유류유출예측및대응기술은 전자해도를 기반으로 방제DB를 구축하고 유출유확산모델을 이용하여 유출 유의 확산을 예측하고 방제전략을 지원하는 기술로서,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개발도상국에서 해상 교통량의 증가와 선박의 대형화, 고속화로 인해 발생되는 유출유 피해를 방지하고자 강력히 요구하고 있는 기술이며, 해사 안전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기술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기술은 기술경쟁력 수준, 기술국산화비율, 개발도상국필요도, 해사안전 중요도 요인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마코프 체인의 모든 상태들이 상호방문하면서 비주기일경우에 이 마코프 체인의 상태가 유한하며, 다단계의 전이가 진행될수록 초기 확률에 상관없이 값이 일정한 값으로 수렴되는에르고딕 마코프 체인일 경우에 한하여 안정적인 전이확률을 얻을 수 있다. 마코프 체인의 상태확률은 일반적으로 초기 상태의 영향을 받지만 에르고딕일 경우 다단계의 전이가 진행될수록 초기 확률에 상관없이 확률 RP의 값이 일정한 값으로 수렴하게 된다.
또한 수립한 평가모델을 적용하기 위해 해양안전정보분야 후보기술을 도출하고, 평가요인의 가중치와 후보기술의 평가 점수 산정을 위해 해양안전정보분야 전문가를 상대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 결과를 정리하여 계산 프로그램에 입력하였으며, 그 결과 해양안전정보 분야 후보 기술 중 전자해도관련기술이 가장 높게 평가되었으며, 다음으로 선박모니터링기술과 유류유출확산예측 및 대응기술 순으로 계산되었다. 해사안전기술 분야의 국제협력사업 추진 담당기관 혹은 기획자는 본 연구에서 도출한 평가 결과를 참고하여 추진한다면 국내적으로 실현 가능성이 높으며, 국외적으로 개발도상국에서 필요로 하는 사업을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이상으로 해양안전정보분야의 후보기술의 평가 순위는 전자해도제작기술, 선박모니터 링 기술, 유류유출확산예측및 대응기술, 전세계 해상조난및 안전 제도 구축기술, 선박보안감시정보처리기술, 해사안전정 보통합연계제공기 술, 선박장거 리위치추적 대응기술, 선박관제기 술, 항로표지통합관리기술 순으로 계산되었다.
전자해도관련기술은 전자해도 제작 및 관리체계 구축 및 교육에 관련된 기술로서 선박모니터링기술과 유류유출확산예측 및 대응기술에 비해 기술경쟁력수준과 기술국산화비율에서 낮은 점수를 받았지만, 전자해도 기술의 보안성이 낮아 기술 유출 보안도가 우수하고, 기술이전비용이 적게 소요되어 기술이전비용 측면에 유리하며, 해상교통체계에 있어서 기반정보 인프라가 된다는 점에서 유사사업유발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그동안 KOICA 사업을 통한 개발도상국 담당인력 인력의 해도 제작 및 품질관리 연수 실시, 동아시아수로위원회를 통한 공해 지역의 공동 전자해도 제작 및 품질향상 협력으로 인해 국제협력사례 요인에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국제해사기구의 ECDIS 강제탑재 추진을 위한 SOLAS 협약의 수정으로 인한 국제기구 차원에서의 높은 필요성 때문에 국제기준요구도 요인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3690으로 높게 나왔고, 제2그룹에서는 4개의 요인 중요도가 다소 비슷한 수치로 계산되었다. 제3그룹에서는 국제기구 기준에서 요구하는 기술을 의미하는 국제기준요구도 요인이 0.5013으로 0.2512, 0.2475의 값으로 계산된 개도국필요도, 해사안전중요도 요인보다 월등히 높은 값으로 계산되었다. 한편 해사안전기술 평가요인의 상관도에 있어서 기술경쟁력수준, 국제기 준요구도, 개발도상국의 필요도, 해사안전중요도 요인이 다른 요인과의 상관도가 높아 상관 가중치가 높게 계산되었다.
2475의 값으로 계산된 개도국필요도, 해사안전중요도 요인보다 월등히 높은 값으로 계산되었다. 한편 해사안전기술 평가요인의 상관도에 있어서 기술경쟁력수준, 국제기 준요구도, 개발도상국의 필요도, 해사안전중요도 요인이 다른 요인과의 상관도가 높아 상관 가중치가 높게 계산되었다.
해사안전기술 평가요인의 3개의 상위 요인 중 국제협력사업추진 가능성 요인이 0.4401로 가장 높게 나왔으며, 해사안전기술 중요도, 해사안전기술 성숙도 요인이 0.3918, 0.1681의 순으로 계산되었다. 하위 가중치의 경우 제1그룹에서는 기술경쟁력 수준 요인이 0.
후속연구
계산 값을 결합하여 도출하였다. 그러나 설문 대상인 전문가집단의 의견에 따라 다른 결과를 도출할 수 있고, 본 연구에서 고려하지 못한 평가 요인을 추가하여 계산한다면 후보 기술의 우선 순위가 변경될 수도 있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가 절대적인 것은 아니며, 해사안전분야 국제협력사업 추진 의사결정 시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그러나 설문 대상인 전문가집단의 의견에 따라 다른 결과를 도출할 수 있고, 본 연구에서 고려하지 못한 평가 요인을 추가하여 계산한다면 후보 기술의 우선 순위가 변경될 수도 있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가 절대적인 것은 아니며, 해사안전분야 국제협력사업 추진 의사결정 시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설문 결과를 정리하여 계산 프로그램에 입력하였으며, 그 결과 해양안전정보 분야 후보 기술 중 전자해도관련기술이 가장 높게 평가되었으며, 다음으로 선박모니터링기술과 유류유출확산예측 및 대응기술 순으로 계산되었다. 해사안전기술 분야의 국제협력사업 추진 담당기관 혹은 기획자는 본 연구에서 도출한 평가 결과를 참고하여 추진한다면 국내적으로 실현 가능성이 높으며, 국외적으로 개발도상국에서 필요로 하는 사업을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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