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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스마트폰 음성 인터페이스의 사용 현황 및 사용자 인식에 대한 조사 연구

A Survey Study on the Utilization Status and User Perception of the VUI of Smartphones

초록

음성 사용자 인터페이스(VUI)는 인간에게 가장 친숙하고 편안한 인터페이스이다. VUI는 이미 스마트폰에 적용되어 있으며 최근에는 클라우드 및 AI 기술의 발전으로 VUI 적용 제품은 더욱 확대되고 있다. 그러나 가장 많이 보급되어 있는 스마트폰의 경우에도 VUI를 사용하는 사용자는 매우 적은 상황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스마트폰에서 사용되고 있는 VUI의 이용 현황 및 사용자 인식을 조사하고 문제점을 파악하여 향후 VUI 사용성 제고를 위한 연구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163명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VUI의 사용 현황에 대한 설문 조사를 수행하였다. 조사 결과 VUI의 인지도는 높지만 사용률은 매우 낮았으며, 많은 사용자가 음성 인식 속도, 반응 속도 및 작동 방법에 대해 불편함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의 사용자가 호기심에서 VUI를 사용해봤지만 일부만이 계속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많은 사용자들이 기계에게 말하는 것과 다른 사람들이 듣는 것에 거부감을 가지고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VUI의 활용도를 제고하기 위한 향후 연구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Voice User Interface (VUI) is the most familiar and comfortable interface to human. Recently, with the development of cloud and AI technologies VUI has been applied to various products.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problems of the current VUI and to find the direction of future study by investigating the utilization status and user perception of the VUI of smartphones. A survey was conducted with 163 college students using Google Forms. The results showed that the level of recognition of VUI is high but the rate of usage is very low, and many users feel uncomfortable about the voice recognition rate, reaction speed and operation method. Most of the survey participants tried VUI out of curiosity, but only a small portion of them found it useful to continue to use it. Many participants disliked talking to machines and also did not want others to listen. The study results will guide future research efforts for improving the utilization of VUI.

질의응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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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음성 인터페이스
음성 인터페이스란 무엇인가?
음성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기계가 인간의 음성에서 의미를 분석하여 인간과 기계간에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는 인터페이스 방식

음성 인터페이스(Voice User Interface, VUI)는 음성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기계가 인간의 음성에서 의미를 분석하여 인간과 기계간에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는 인터페이스 방식이다[20]. 음성 인터페이스는 자동응답시스템(ARS), 스마트폰, 자동차 네비게이션, 가전제품 등 이미 다양한 시스템에 적용되고 있다[3].

음성 인터페이스
음성 인터페이스는 가장 자연스럽고 편안한 인터페이스 방식이라고 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인간 고유의 정보전달 방식인 말을 사용하므로

음성 인터페이스는 인간 고유의 정보전달 방식인 말을 사용하므로 별도의 훈련 없이 사용할 수 있는 가장 자연스럽고 편안한 인터페이스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13]. 또한 이동 중이나 다른 작업을 하면서 손을 사용하지 않고 조작이 가능하므로 모바일 기기에 가장 적합한 인터페이스라고 할 수 있으며, 손 조작을 대신 할 수 있어 장애인이나 노약자들에게 더욱 유용하게 사용 될 수 있다.

음성 인터페이스
음성 인터페이스의 장점들은 무엇인가?
- 음성은 인간에게 가장 친숙하고 편한 정보 전달 방식으로, 별도의 학습이나 훈련 없이도 일상 제품의 복잡한 기능을 제어하는 데 용이하다.- 이동 시 정보 입력에 유리하여, 모바일 기기 사용이나 운전 중 기기 조작 시 안전성과 효율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화자의 음성을 통해 신원, 심리, 건강상태, 언어 능력 등을 파악할 수 있어 개인별 서비스 제공에도 적합하여, 보안 및 개인 인증이나 언어 교정 및 외국어 교육에도 활용될 수 있다.- 입력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신속하게 원하는 정보의 입력과 검색이 가능하다.

- 음성은 인간에게 가장 친숙하고 편한 정보 전달 방식으로, 별도의 학습이나 훈련 없이도 일상 제품의 복잡한 기능을 제어하는 데 용이하다. - 이동 시 정보 입력에 유리하여, 모바일 기기 사용이나 운전 중 기기 조작 시 안전성과 효율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 화자의 음성을 통해 신원, 심리, 건강상태, 언어 능력 등을 파악할 수 있어 개인별 서비스 제공에도 적합하여, 보안 및 개인 인증이나 언어 교정 및 외국어 교육에도 활용될 수 있다. - 입력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신속하게 원하는 정보의 입력과 검색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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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의 다른 논문

참고문헌 (20)

  1. 1. Ahn, E., Lee, M., and Kim, J., "The future direction of the portable mobile device interface," The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 Sciences, Vol. 29, No. 7, pp. 3-7, 2012. 
  2. 2. Baek, S. J. and Lee, Y. J., "Game Interface based on Voice Recognition for Smartphone," Proceedings of KIIT Summer Conference, 2012. 
  3. 3. Chae, H. S. Hong, J. Y., Jeon, M. H., and Han, K. H., "A Study on Voice User Interface for Domestic Appliance,"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ol. 10, No. 1, pp. 55-68, 2007. 
  4. 4. Chae, H. S., Hong, J. Y., Han, K. H., "Usability evaluation of Speech Recognition in Wearable Computer," Proceedings of The HCI Society of Korea Conference, 2005. 
  5. 5. Dybkjaer, L. and Bernsen, N. O., "Usability Evaluation in Spoken Language Dialogue Systems," Proceeding of the ACL 2001 Workshop on Computational Natural Language Learning, 2001. 
  6. 6. Han, Y. S., Choi, J. K., Bo, H. H., Go, S. M., Yoon, S. H., Ji, Y. G., "A Study on Elderly for Improvement of Usability on Smartphon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ol. 17, No. 1, pp. 39-52, 2012. 
  7. 7. http://kr.besuccess.com/2016/06/globalspeechrecognition5/. 
  8. 8. http://platum.kr/archives/36191. 
  9. 9. http://smartincome.tistory.com/464. 
  10. 10. http://techm.kr/bbs/board.php?bo_tablearticle&wr_id1904. 
  11. 11. James, F., Rayner, M., Hockenmy, B., "Do that again: Evaluating spoken dialogue interfaces," HCIaero2000, 2000. 
  12. 12. Jang, M. and Kim, S., "Speech Interface Technology and Standardization,"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10, No. 1, pp. 83-97, 2006. 
  13. 13. Jeong, J., Jeong, S., Cho, H., and Shin, D. H., "A Study of Smartphone Voice-User Interfaces(VUI) for Non-Verbal Communication," Proceedings of The HCI Society of Korea Conference, 2014. 
  14. 14. Kang, Y. H., Jeong, S. W., Jung, G. H., Choe, J. H., and Jung, E. S., "Usability Improvement for the Speech Interface of Mobile Phones While Driving,"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Vol. 35, No. 1, pp. 109-118, 2009. 
  15. 15. Kim, S. H., Ahn, J. Y., "A Study on the Voice Interface for Mobile Environment,"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ol. 13, No. 1, pp. 199-204, 2013. 
  16. 16. KOCCA, Trends and Prospects of Speech Recognition Technology, 2011. 
  17. 17. Kwon, J. and Hong, K., "A Survey on Voice User Interface Design Methodology," Journal of Computing Science and Engineering, Vol. 24, No. 1, pp. 27-36, 2006. 
  18. 18. Lee, M. and Hong, K.,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Usability Testing Tool for User-oriented Design of Command-and-Control Voice User Interfac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peech Sciences, Vol. 3, No. 2, 2011. 
  19. 19. Lim, D. E. and Wang, L., "Interaction and Interface Design of Smart Watche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5, No. 3, pp. pp. 11-20, 2015. 
  20. 20. Michael, H., James P. Giangola, Jennifer Balogh, Voice user interface design, Addison-Wesley, Boston, 2004. 

이 논문을 인용한 문헌 (7)

  1. 1. 김찬우, 서창교 2017. "지능형 개인비서(IPA)의 기능특성과 사용의도의 연관성" 정보시스템연구 = The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26(4): 163~188 
  2. 2. 이희준, 조창환, 이소윤, 길영환 2019. "인공지능 스피커(AI 스피커)에 대한 사용자 인식과 이용 동기 요인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9(3): 138~154 
  3. 3. 홍정림, 최보름 2020. "인공지능 스피커와 아동들의 상호작용 :유형별 성공/실패 사례 도출을 위한 현장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0(7): 19~29 
  4. 4. 홍정림, 최보름 2020. "인공지능 스피커와 아동들의 상호작용 :유형별 성공/실패 사례 도출을 위한 현장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0(7): 19~29 
  5. 5. 주이모, 상님여, 임현찬, 황미경 2021. "인공지능 음성사용자 인터페이스 사용성 평가 기준 검증 : 중국 내비게이션 VUI를 중심으로"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24(7): 913~921 
  6. 6. Shin, Jong-Gyu, Choi, Ga-Young, Hwang, Han-Jeong, Kim, Sang-Ho 2021. "Evaluation of Emotional Satisfaction Using Questionnaires in Voice-Based Human-AI Interaction" Applied sciences, 11(4): 1920~ 
  7. 7. Namkung, Kiechan 2021. "A Study of the Usefulness of Voice Commands by In-Vehicle Operation Functions according to Driver's Variables"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22(8): 1273~12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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