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음성 인터페이스의 사용 현황 및 사용자 인식에 대한 조사 연구

A Survey Study on the Utilization Status and User Perception of the VUI of Smartphones

한국전자거래학회지 =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21 no.4, 2016년, pp.29 - 40  

최재호 (Department of Industrial & Management Engineering, Daejin University) ,  김훈태 (Department of Industrial & Management Engineering, Daejin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음성 사용자 인터페이스(VUI)는 인간에게 가장 친숙하고 편안한 인터페이스이다. VUI는 이미 스마트폰에 적용되어 있으며 최근에는 클라우드AI 기술의 발전으로 VUI 적용 제품은 더욱 확대되고 있다. 그러나 가장 많이 보급되어 있는 스마트폰의 경우에도 VUI를 사용하는 사용자는 매우 적은 상황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스마트폰에서 사용되고 있는 VUI의 이용 현황 및 사용자 인식을 조사하고 문제점을 파악하여 향후 VUI 사용성 제고를 위한 연구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163명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VUI의 사용 현황에 대한 설문 조사를 수행하였다. 조사 결과 VUI의 인지도는 높지만 사용률은 매우 낮았으며, 많은 사용자가 음성 인식 속도, 반응 속도 및 작동 방법에 대해 불편함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의 사용자가 호기심에서 VUI를 사용해봤지만 일부만이 계속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많은 사용자들이 기계에게 말하는 것과 다른 사람들이 듣는 것에 거부감을 가지고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VUI의 활용도를 제고하기 위한 향후 연구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oice User Interface (VUI) is the most familiar and comfortable interface to human. Recently, with the development of cloud and AI technologies VUI has been applied to various products.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problems of the current VUI and to find the direction of future study by...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일반인들에게 가장 널리 보급되어 있는 스마트폰의 음성 인터페이스를 대상으로 사용 실태를 조사하여 음성 인터페이스 사용에 대한 사용자들의 인식을 파악하고 향후 음성 인터페이스의 개선 및 활용 확대를 위한 문제점들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 스마트폰 음성 인터페이스 사용 현황과 사용자들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대학과 대학원생 166명을 대상으로 Google Forms를 사용하여 설문을 수행하였으며, 설문에 참여한 대상자들은 평균연령 22.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음성 인터페이스란 무엇인가? 음성 인터페이스(Voice User Interface, VUI)는 음성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기계가 인간의 음성에서 의미를 분석하여 인간과 기계간에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는 인터페이스 방식이다[20]. 음성 인터페이스는 자동응답시스템(ARS), 스마트폰, 자동차 네비게이션, 가전제품 등 이미 다양한 시스템에 적용되고 있다[3].
음성 인터페이스는 가장 자연스럽고 편안한 인터페이스 방식이라고 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음성 인터페이스는 인간 고유의 정보전달 방식인 말을 사용하므로 별도의 훈련 없이 사용할 수 있는 가장 자연스럽고 편안한 인터페이스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13]. 또한 이동 중이나 다른 작업을 하면서 손을 사용하지 않고 조작이 가능하므로 모바일 기기에 가장 적합한 인터페이스라고 할 수 있으며, 손 조작을 대신 할 수 있어 장애인이나 노약자들에게 더욱 유용하게 사용 될 수 있다.
음성 인터페이스의 장점들은 무엇인가? - 음성은 인간에게 가장 친숙하고 편한 정보 전달 방식으로, 별도의 학습이나 훈련 없이도 일상 제품의 복잡한 기능을 제어하는 데 용이하다. - 이동 시 정보 입력에 유리하여, 모바일 기기 사용이나 운전 중 기기 조작 시 안전성과 효율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 화자의 음성을 통해 신원, 심리, 건강상태, 언어 능력 등을 파악할 수 있어 개인별 서비스 제공에도 적합하여, 보안 및 개인 인증이나 언어 교정 및 외국어 교육에도 활용될 수 있다. - 입력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신속하게 원하는 정보의 입력과 검색이 가능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Ahn, E., Lee, M., and Kim, J., "The future direction of the portable mobile device interface," The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 Sciences, Vol. 29, No. 7, pp. 3-7, 2012. 

  2. Baek, S. J. and Lee, Y. J., "Game Interface based on Voice Recognition for Smartphone," Proceedings of KIIT Summer Conference, 2012. 

  3. Chae, H. S. Hong, J. Y., Jeon, M. H., and Han, K. H., "A Study on Voice User Interface for Domestic Appliance,"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ol. 10, No. 1, pp. 55-68, 2007. 

  4. Chae, H. S., Hong, J. Y., Han, K. H., "Usability evaluation of Speech Recognition in Wearable Computer," Proceedings of The HCI Society of Korea Conference, 2005. 

  5. Dybkjaer, L. and Bernsen, N. O., "Usability Evaluation in Spoken Language Dialogue Systems," Proceeding of the ACL 2001 Workshop on Computational Natural Language Learning, 2001. 

  6. Han, Y. S., Choi, J. K., Bo, H. H., Go, S. M., Yoon, S. H., Ji, Y. G., "A Study on Elderly for Improvement of Usability on Smartphon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ol. 17, No. 1, pp. 39-52, 2012. 

  7. http://kr.besuccess.com/2016/06/globalspeechrecognition5/. 

  8. http://platum.kr/archives/36191. 

  9. http://smartincome.tistory.com/464. 

  10. http://techm.kr/bbs/board.php?bo_tablearticle&wr_id1904. 

  11. James, F., Rayner, M., Hockenmy, B., "Do that again: Evaluating spoken dialogue interfaces," HCIaero2000, 2000. 

  12. Jang, M. and Kim, S., "Speech Interface Technology and Standardization,"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10, No. 1, pp. 83-97, 2006. 

  13. Jeong, J., Jeong, S., Cho, H., and Shin, D. H., "A Study of Smartphone Voice-User Interfaces(VUI) for Non-Verbal Communication," Proceedings of The HCI Society of Korea Conference, 2014. 

  14. Kang, Y. H., Jeong, S. W., Jung, G. H., Choe, J. H., and Jung, E. S., "Usability Improvement for the Speech Interface of Mobile Phones While Driving,"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Vol. 35, No. 1, pp. 109-118, 2009. 

  15. Kim, S. H., Ahn, J. Y., "A Study on the Voice Interface for Mobile Environment,"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ol. 13, No. 1, pp. 199-204, 2013. 

  16. KOCCA, Trends and Prospects of Speech Recognition Technology, 2011. 

  17. Kwon, J. and Hong, K., "A Survey on Voice User Interface Design Methodology," Journal of Computing Science and Engineering, Vol. 24, No. 1, pp. 27-36, 2006. 

  18. Lee, M. and Hong, K.,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Usability Testing Tool for User-oriented Design of Command-and-Control Voice User Interfac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peech Sciences, Vol. 3, No. 2, 2011. 

  19. Lim, D. E. and Wang, L., "Interaction and Interface Design of Smart Watche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5, No. 3, pp. pp. 11-20, 2015. 

  20. Michael, H., James P. Giangola, Jennifer Balogh, Voice user interface design, Addison-Wesley, Boston, 2004.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