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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네트워크 빅데이터 기반 택배업체 고객만족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ustomer Satisfaction for Courier Companies based on SNS Big data 원문보기

한국전자거래학회지 =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21 no.4, 2016년, pp.55 - 67  

이동준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System,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  원종운 (Logistics system Research Team,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권용장 (Logistics system Research Team,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김미례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System,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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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내외 택배업체들은 가격경쟁에 의한 수익성 악화로 서비스의 차별화를 통한 고객 및 수익성 확보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따라서, 택배 서비스의 품질 개선을 통한 고객만족도를 높이는 노력이 어느 때 보다 중요한 실정이다. 하지만 기존의 택배서비스 품질 측정은 오프라인 설문조사로 이루어져 많은 시간과 비용을 들어간다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 이러한 한계는 온라인상의 소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다면 보다 적은 비용과 노력으로 극복 가능할 것이며, 택배업체 경쟁력 강화에 크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SNS상의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국내외 택배업체들에 대한 의견을 수집하고, R을 통해 각 택배업체들의 고객만족도를 분석하고 이를 미국고객만족도(ACSI), 한국국가고객만족도(NCSI)와 비교하여 검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SNS 분석 결과와 고객만족도가 뚜렷한 양적 선형관계를 형성하였다. 이는 향후 실시간 소셜 네트워크의 정보를 이용하여 간편하게 고객만족도 결과를 예측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lobal courier companies have been devoting to get more customers and profits with different service because of the worse profits from price competition. So, the effort of improving satisfaction of customers through improving courier service qualities is more important than any other time. However,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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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는 트윗 문장이 주관적인 성향을 나타낸다는 가정 하에 연구를 진행한 것이다. 긍정 및 부정어 사전 내 단어와 트윗 문장의 단어와의 매치 여부를 확인 하여 문장 전체의 긍정 및 부정 성향을 파악한다. 분석을 위해 사용한 감성 사전은 미국 일리노이 시카고 대학[2]의 긍정 및 부정 사전을 활용하였다.
  • 이러한 가정을 확인하기 위해서 본 연구는 SNS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택배업체 고객만족도를 분석에 활용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빅데이터 분석 기법과 택배서비스, 고객만족도에 대해서 이론적 고찰을 선행하였다. 그 후 연구를 설계하고, SNS 빅데이터를 수집하고, 실험을 진행하여 산출한 결과 값과 실제 고객만족도와 비교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고객만족도 설문조사를 소셜 네트워크(SNS, Social Network Service) 빅데이터를 활용한 분석으로 대체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는 생각에서 출발하였다. SNS상의 빅데이터를 활용하면 택배 이용 고객들의 만족도 및 요구사항을 예측할 수 있을 것이라는 가정하고,  미국 및 국내 택배업체들에 대한 SNS상의 트윗 의견을 수집하여 R을 통해 각 택배업체들의 소비자 이미지를 분석하였다.
  • 이러한 가정을 확인하기 위해서 본 연구는 SNS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택배업체 고객만족도를 분석에 활용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빅데이터 분석 기법과 택배서비스, 고객만족도에 대해서 이론적 고찰을 선행하였다.
  • 이러한 연구는 택배서비스 품질 개선을 위해서 중요한 요인이 어느 분야인지 밝히게 됨으로 택배산업의 변화와 혁신을 해야 하는 분야를 제시한다. 다만 그 분석 자료가 설문에 의한 수집된 자료이며 그 표본의 수가 약 100~300건으로 제한적이며, 설문조사를 위해서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어간다는 점이 단점으로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 미국 업체 트윗 분석 시에는 영문 감성사전을 바탕으로 한 스코어함수의 결과 값을 바탕으로 극성분석을 진행하였다. 한국 업체 트윗 분석 시에는 정확도가 상대적으로 너무 낮아 극성분석 결과의 신뢰성 향상을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4개 업체 트윗 400건에 대해서 문장의 긍정 및 부정 성향을 확인하여 일부 값을 보정해 주었다.

가설 설정

  • 트윗 문장을 단어 단위로 구성한 후 필요한 단어를 추출하기 위해서 긍정 및 부정어 사전을 구축하였다. 이는 트윗 문장이 주관적인 성향을 나타낸다는 가정 하에 연구를 진행한 것이다. 긍정 및 부정어 사전 내 단어와 트윗 문장의 단어와의 매치 여부를 확인 하여 문장 전체의 긍정 및 부정 성향을 파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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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빅 데이터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빅 데이터(Big Data)란 기존 데이터베이스 관리도구로 데이터를 수집, 저장, 관리, 분석할 수 있는 역량을 넘어서는 대량의 정형 또는 비정형 데이터 집합 및 이러한 데이터로부터 가치를 추출하고 결과를 분석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다양한 종류의 대규모 데이터에 대한 생성, 수집, 분석, 표현을 그 특징으로 하는 빅 데이터 기술의 발전은 다변화된 현대 사회를 더욱 정확하게 예측하여 효율적으로 작동케 하고 개인화된 현대 사회 구성원 마다 맞춤형 정보를 제공, 관리, 분석 가능케 하며 과거에는 불가능했던 기술을 실현시키기도 한다[6].
빅데이터의 관심 및 활용도가 증가함에 따라 유통업계에서는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가? 최근 빅데이터의 관심 및 활용도가 더욱 증가하고 있다. 유통업계에서는 인터넷상의 빅데이터 자료를 활용하여 마케팅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고객의 니즈를 실시간으로 파악하여 사업모델에 적극반영하고 있는 것이다.
택배업계 M&A의 근본적인 원인은 무엇인가? 택배업계의 변화 동향을 살펴보면, 기업택배고객의 급속한 증가로 인하여 1992년 한진택배를 시작으로 2000년 이후 현대, 동부, 동원, 그리고 유진그룹 등과 같은 대기업의 중견 택배기업 인수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왔을 뿐만 아니라 2011년에는 CJ GLS가 금호그룹의 대한통운을 인수하여 택배물동량 1위를 차지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택배업계 M&A의 근본적인 원인은 원가절감에 기반을 둔 지나친 가격경쟁에 따른 수익성 악화에서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즉, 무분별한 택배단가의 하락은 중견 및 소규모 택배업체의 사업포기로 이어지게 되었으며, 고객서비스에도 매우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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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Bae, K. B., "The Analysis of Economic Effects of Door to door transport Industry," Korea Logistics Review, Vol. 22, No. 1, pp. 163-181, 2012. 

  2. http://www.cs.uic.edu. 

  3. http://www.ncsi.or.kr. 

  4. http://www.theacsi.org. 

  5. https://cran.r-project.org/web/packages. 

  6. https://ko.wikipedia.org. 

  7. https://mran.revolutionanalytics.com/posts/twitter.html. 

  8. Kim, J. S., "Utilize big data and analytics review," Korea University MA Dissertation, 2012. 

  9. Kim, J. W., Lee, S. G., and Choi, J. H., "Measuring Parcel Service Quality," Korean management review, Vol. 31, No. 2, pp. 283-294, 2002. 

  10. Kim, M. K. and Jung, H. S., "An Analysis of Customer Perception on the Differentiated Parcel Service using Kano Model and Timko's Customer Satisfaction Coefficient: Focusing on Online Shopping Customers," Korean Journal of Logistics, Vol. 24, No. 2, pp. 33-47, 2016. 

  11. Koo, H. Y., "A Method of Economic Analysis for RFID Applications Focused on Courier Sector,"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ol. 15, No. 1, pp. 119-137, 2010. 

  12. Lee, C. K. and Lee, M. K., "Antecedents of Satisfaction with Internet News Sites,"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ol. 9, No. 3, pp. 17-37, 2004. 

  13. Li, B., Riley, M. W., and Hsieh, C.-T., "Assessing customer satisfaction in parcel delivery industry: An empirical study among university customers," International Journal of Services and Standards, Vol. 1, No. 2, pp. 172-192, 2004. 

  14. NIA, "3 elements for successful utilizing Big Data," Seoul, 2012. 

  15. NIA, "Technology classification and status of Big Data," Seoul, 2013. 

  16. Oh, P. H. and Hwang, B. Y., "Real-time Spatial Recommendation System based on Sentiment Analysis of Twitter,"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ol. 21, No. 3, pp. 15-28, 2016. 

  17. Oh, S. G. and Lee, C. S., "The effect of the quality determinant of Korea-China Courier Service on Customer value and Satisfaction," Korea research academy of distribution and management review, Vol. 19, No. 4, pp. 5-19, 2016. 

  18. Parasuraman, A., Zeithaml, V. A., and Berry, L. L., "SERVQUAL-A Multiple-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Vol. 64, No. 1, pp. 12-40, 1988. 

  19. Park, J. H. and Lee, S. H., "The Effects of Logistics Service Quality, Relationship Quality among Customer Loyalty in Courier Company," Korea Marketing Review, Vol. 23, No. 4, pp. 23-50, 2008. 

  20. PWC, "Big Data: The next frontier for innovation," Price waterhouse Coopers, 2012. 

  21. Seo, M. K., Kwon, J. H., and Choi, Y. J., "Impact of Logistics Service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in Parcel Service," Korea Logistics Review, Vol. 23, No. 5, pp. 239-262, 2013. 

  22. Seo, S. M. and Lee, J. H., "An Introduction on the Customer Reaction Encouragement System for E-Commerce Customer Satisfaction: Extension of Customer Response System,"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ol. 9, No. 1, pp. 237-254, 2004. 

  23. Song, J. G. and Kim, T. R., "The Performance Formation Model of Service Quality Factors for Courier Service,"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Vol. 10, No. 4, pp. 37-45, 2012. 

  24. Yoon, H. K., "Research on the Application Methods of Big Data within the Cultural Industry," Academic association of global cultural contents, No. 10, pp. 157-180,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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