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중점고등학교 학생들의 이공계 진로동기에 대한 종단분석
A Longitudinal Study of Science Core School Students' STEM Career Motivation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6 no.6, 2016년, pp.835 - 849  

신세인 (전북대학교) ,  아리프 라흐마툴라흐 (강원대학교) ,  하민수 (강원대학교) ,  이준기 (전북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과학중점고등학교 학생들의 이공계 진로동기 변화의 양상을 확인하고, 학생들의 이공계 진로동기의 변화양상과 그들의 계열(인문계열, 자연계열, 과학중점계열)간의 관계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과학중점고등학교에 다니는 고등학생 256명으로부터 7개의 구인으로 구성된 이공계 진로동기를 5학기 동안 주기적으로 측정하여 종단자료를 얻었으며, 이 자료들을 바탕으로 집단중심추세모형(Group-based trajectory modeling)분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각 구인들의 추세 집단과 계열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고자 카이스퀘어 검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우선 이공계 진로 교육 경험과 이공계 진로에 대한 가치 인식 구인은 학생 모두가 유사한 추세 양상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의 사회적 지지, 이공계 진로 관련 교과에 대한 자아효능감, 이공계 진로동기 구인의 추세는 '상위집단'과 '하위집단'의 두 추세집단으로 구별됨을 확인하였다. 또한 이공계 진로 자아효능감과 이공계 진로 흥미 구인의 추세는 '다소 감소 집단', '대폭 감소 집단', '증가집단'의 세 추세집단으로 구별되어 나타났다. 각 추세집단의 추세양상을 확인한 결과, 대부분의 이공계 진로동기 구인의 수준이 고등학교 2학년 1학기 말 증가했다가 학년이 올라갈수록 감소하는 양상을 나타내었다. 또한 각 구인들의 추세 집단은 계열과 모두 유의미한 관계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반면 인문계열 학생들의 경우 이공계 진로 동기 변화 양상이 서로 다르게 나타나는 집단으로 구별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이 연구에서는 이공계 진로교육 환경이 학생들의 다양한 진로변화 양상을 고려하여 이루어져야 함을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is to analyze the trajectory of science core school students' STEM career motivation and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trajectory patterns and students' tracks. Longitudinal STEM career motivation data with seven constructs were collected from 256 students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진로는 개인에게 어떤 요소인가? 진로와 직업은 현대사회에서 개인의 삶의 형태를 결정하는 가장 큰 요소 중 하나이다. 현대사회를 사는 사람들에게 있어 진로는 물리적 삶을 유지할 수 있게 하는 요소이며, 나아가 개인의 적성과 능력을 펼치며 자아를 형성할 수 있는 장으로서의 역할을 한다. 사회적 측면에서 진로는 개인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장이 되기도 한다.
사회적 측면에서 진로란? 현대사회를 사는 사람들에게 있어 진로는 물리적 삶을 유지할 수 있게 하는 요소이며, 나아가 개인의 적성과 능력을 펼치며 자아를 형성할 수 있는 장으로서의 역할을 한다. 사회적 측면에서 진로는 개인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장이 되기도 한다. 결과적으로 개개인이 자신에게 적합한 진로를 찾고, 진로와 관련된 일들을 긍정적으로 수행하는 것은 개인의 만족스러운 삶의 질은 물론, 건강한 사회를 유지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일이다.
이공계 기피 현상이 생겨난 이유는? 2000년대 초반 제기되었던 이공계 기피현상의 문제의 근간에는 이공계열 진로의 경우 불안정하고 사회적 처우가 좋지 않은 반면, 의약계열 등과 같이 특정 대학 및 전공에 진학해야 안정적이고 고소득 진로로 이어질 것이라는 결정론적인 시각이 있었다(Jang & Seo, 2005; Kim, 2010). 이러한 결정론적 시각을 중심으로 한 진로 지도 및 진로 선택과정에서 학생 개인의 진로발달 양상은 고려되지 않았고, 결과적으로 많은 이공계 진로들이 외면 받았던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0)

  1. An, H. J., & Chung, M. K. (2015). Longitudinal analysis of the effects of self concept, social support on career maturity mediated by self efficacy using youth panel survey. The Korea Educational Review, 21(3), 279-303. 

  2. Boone, W. J., Staver, J. R., & Yale, M. S. (2014). Rasch analysis in the human sciences. New York, NY: Springer. 

  3. Cho, H. C. (2015). The relations of personality and vocational interests to career development of the scientifically gifted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he Gifted and Talented, 14(4), 149-171. 

  4. Cho, J. M., & Jung, H. (2013). Population inferences and variance estimation based on PISA sampling designs.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26(4), 875-896. 

  5. Choi, J. A., & Lee, H. (2012). 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academic achievements, learning attitudes, and career compromising processes of the undergraduate students in the colleges of engineering according to their levels of major-career connection : Focusing on the engineering students in Seoul National University.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15(2), 20-29. 

  6. Erosheva, E. A., Matsueda, R. L., & Telesca, D. (2014). Breaking bad: Two decades of life-course data analysis in criminology, developmental psychology, and beyond. Annual Review of Statistics and Its Application, 1, 301-332. 

  7. Franklin, J. M., Shrank, W. H., Pakes, J., & Sanfe, G. (2013). Group-based trajectory models: A new approach to classifying and predicting long-term medication adherence. Medical Care, 51(9), 789-79 

  8. Glynn, S. M., Brickman, P., Armstrong, N., & Taasoobshirazi, G. (2011). Science Motivation Questionnaire II: Validation With Science Majors and Nonscience Major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8(10), 1159-1176. 

  9. Ha, M., Shin, S., & Lee, J. K. (2016). Exploring the motivation for science learning of 3rd year high school students who chose different college majors from their track.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6(2), 317-324. 

  10. Hackett, G., & Betz, N. E. (1981). A self-efficacy approach to the career development of women.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18, 326-339. 

  11. Han, K. H.(2004). Reinterpretation of the crisis in science and technology sector and self-reflection of engineers. Korean Journal of Sociology, 38(4), 73-99. 

  12. Heo, M. (2010). High-achieving high school students' science activities, self-concept, and choice of a science major.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20(3), 885-899. 

  13. Hong, S. M. (2015). An analysis of the deviation from S&T workforce career-path in Korea.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18(1), 11-19. 

  14. Hwang, S. M., & Chung, H. H. (2012). The moderating effects of academic self-efficacy and self-esteem on the relation between parental achievement pressure and high school students' test anxiety.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9(5), 1-20. 

  15. Hwang, Y. J. (2007). Determinants of career decision and perceived level of career information of general high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17(1), 131-158. 

  16. Jang, S. M., & Seo, H. A. (2005). Economic diagnosis of natural science and engineering avoidance phenomenon. The Journal of Economics and Finance of Education, 14(2), 25-52. 

  17. Jung, C. Y., Jeong, J., Lee, J., Jeong, D., Lim, H., Lee, S., & Lim, J. (2015). Career education in South Korea: Current status and future direction.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28(3), 155-171. 

  18. Jung, Y. H., Shin, S., & Lee, J. K. (2015). The qualitative case study on science core school teachers' experiences of reflective practice.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1(2), 1-35. 

  19. Kang, S. H. (2010). Relationships between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decision efficacy and career attitude maturity of engineer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2(2), 151-164. 

  20. Kim, E. (2010). Factors influencing the choice of major for high achievement students in high school.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13(6), 80-86. 

  21. Kim, E., Ahn, Y., Jung, W. Y., Kye, Y. H., Kim, H. B., Noh, T., Yoo, J., Choe, S., & Kim, C. J. (2014). Comparison of four factors: Reasons for jobs, science and math preferences, interests in science, and science aspirations for children hoping for careers in science, engineering or medicin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4(8), 779-786. 

  22. Kim, M. S., & Seo, Y. S. (2010). A longitudinal study on the influence of self-efficacy, status and contextual variables on adolescents' career indecision. Studies on Korean Youth, 21(2), 67-96. 

  23. Kim, S. C., & Moon, H. Y. (2014). An exploratory study of the influence factors for career decision making by science and engineering college students. Korea Business Review, 29(3), 1-17. 

  24. Kim, S. K. & Yoo, M. H. (2012). Comparison on the vocational values and the science career orientation between middle school scientifically gifted students and non-gifted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2(7), 1222-1240. 

  25. Kim, Y. H. (2010). A study on the policy guideline on the re-structurization of social position for scientific technologists through the analysis of the avoidance of engineering course. Journal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Research, 17(2), 183-202. 

  26. Krumboltz, J. D. (2009). The happenstance learning theory. Journal of Career Assesment, 17(2), 135-154. 

  27. Lee, B. W., Choi, J. H., Son, J. W., Kim, J. H., Park, J. S., Seo, H. A., & Shim, K. C. (2012). A study on the development plan for a science core school through a satisfaction survey. New Physics, 62(8), 826-839. 

  28. Lee, J. (2006). The relationship among parent's social support,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career identity in the third grade of high school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0(3), 571-586. 

  29. Lee, J. A., Park, S., & Kim, Y. (2012). An analysis of educational factors on career choice of science-gifted students to science and technology bound universitie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2(1), 15-29. 

  30. Lee, M. K. (2008). Analysis of college students' narratives about their educational experience - Focusing on the college students' signification of their experience on the college preparation and the college entrance examination - .The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 31, 79-102. 

  31. Lee, S. H., & Shin, S. (2012). Concept mapping analysis of happenstance in career choice. Journal of Human Understanding and Counseling, 33(1), 1-20. 

  32. Lee, S. Y. (2011). Effects of elementary students' perception and experiences of science and mathematics on their science-related career aspiration.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22(1), 99-117. 

  33. Lee, U. J., Sbeglia, G. C., Ha, M., Finch, S. J., & Nehm, R. H. (2015). Clicker score trajectories and concept inventory scores as predictors for early warning systems for large STEM classes.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24(6), 848-860. 

  34. Lent, R. W., Brown, S. D., & Hackett, G. (1994). Toward a unifying social cognitive theory of career and academic interest, choice, and performance.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45(1), 79-122. 

  35. Lim, H. J. (2014). The relationship between elementary students' perception of science learning and their perception of science career.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25(3), 227-238. 

  36. Min, H. J. (2012). Mothers? employment experience surrounding a first childbirth in South Korea: An Application of group-based trajectory model. Korean Journal of Sociology, 46(2), 61-87. 

  37. Min, Y. S., Baek, K. S., & Han, H. C. (2012). A study on designing the effective scheme for organizing and implementing ‘Pathway-focused course' in 2009 revised high school curriculum.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2(2), 143-164. 

  38. Ministry of Education &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2015). Guide for management science-core school and STEAM. Retrieved from https://www.kofac.re.kr/wp-content/plugins/kboard/execute/download.php?uid6056&filefile1 

  39. Nagin, D. S. & Tremblay, R. E. (2001) Analyzing developmental trajectories of distinct but related behaviors: A group-based method. Psychological Methods, 6(1), 18-34. 

  40. Nagin, D. S. (2016). Group-based trajectory modeling and criminal career research. Journal of Research in Crime and Delinquency, 53(3), 356-371. 

  41. Nagin, D. S., & Odgers, C. L. (2010). Group-based trajectory modeling in clinical research. Annual Review of Clinical Psychology, 6, 109-138. 

  42. Neumann, I., Neumann, K., & Nehm, R. (2011). Evaluating instrument quality in science education: Rasch­based analyses of a nature of science test.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3(10), 1373-1405. 

  43. Nielsen, J. D., Rosenthal, J. S., Sun, Y., Day, D. M., Bevc, I., & Duchesne, T. (2012). Group-based criminal trajectory analysis using cross-validation criteria group-based criminal trajectory analysis using cross-validation criteria, Communications in Statistics - Theory and Methods, 43(20), 4337-4356. 

  44. Oh, H. S., Bae, J. H., Lee, S. E., & Jang, H. J. (2010). The comparative study on career decision level of high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29(2), 245-265. 

  45. Oh, S. H., & Kang, J. T. (2011). An ethnographic study on school life of 3rd graders of an academic high school. The Korean Society of Phenomenological and Hermeneutic Educational Practice, 8(1), 29-55. 

  46. Park, M. H. & Hong, B. E. (2014). A study on the type of school-to work transition and its determinants. Social Welfare Policy, 41(4), 21-49. 

  47. Rauch, D. P., & Hartig, J. (2010). Multiple-choice versus open-ended response formats of reading test items: A two-dimensional IRT analysis. Psychological Test and Assessment Modeling, 52, 354-379. 

  48. Ryoo, J. S. C., Yun, J., & Lee, Y. O. (2014). A case study on curriculum management of science core high school.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4(10), 305-328. 

  49. Seon, H. Y., Lee, J. K., & Kim, S. K. (2012). Career problems of college students: A concensual qualitative research study. Asian Journal of Education, 13(2), 1-24. 

  50. Shim, K. C., Son, J., Cha, J. H., Park, J., Lee, B., Choi, J., Lee, K., Kim, J., & Seo, H. A. (2016). Study on cognition of graduates from Science core schools about the management of science core schools. New Physics: Sae Mulli, 66(7), 845-852. 

  51. Shin, S., Ha, M., & Lee, J. K. (2015).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instrument for measuring high school students' STEM career motiv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6(1), 75-86. 

  52. Shin, S., Lee, J. K, Ha, M., Lee, T. K., & Jung, Y. H. (2015). Analyzing the structure of science gifted and general middle school students' values of career: Social network approach.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25(2), 199-220. 

  53. Song, B. R., Lee, J. W., Choi, H. S., Heo, J. G., & Lee, K. H. (2014). Adult's lifelong career satisfaction: The meta-analysis study on the social cognitive career variables by life stage and life satisfaction.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5(5), 1791-1810. 

  54. Super, D. E. (1990). A life-span, life-space approach to career development. In D. Brown, L. Brooks, & Associates (Eds.), Career choice and development (pp. 197-261). San Francisco: Jossey-Bass. 

  55. Super, D. F. (1963). Career development: Self-concept theory. In D. E. Super, R. Starishevshky, N. Matlin, & J. P. Jordan (Eds.), Self-concepts in vocational development (pp. 17-31). New York: College Entrance Examination Board. 

  56. Wright, B.D. & Linacre, J.M. (1994). Reasonable mean-square-fit values. Rasch Measurement Transactions, 8(3), 370. 

  57. Woo, J. I., & Lee, J. K. (2014).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pre-scientist experience program in biotechnology for career education of high school students. Biology Education, 42(3), 304-325. 

  58. Wu, M. (2005). The role of palusible values in large-scale surveys. Studies in Educational Evaluation, 31, 114-128. 

  59. Wu, M. L., Adams, R. J., Wilson, M. R., & Haldane, S. A. (2007). ACER ConQuest version 2.0: Generalized item response modeling software. Camberwell, Australia: ACER Press. 

  60. Yoon, J. (2007). The analysis of causal relationship among students' science-related career choice and its factor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7(7), 570-582.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