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반계 여자고등학교 학생들의 과학관련 진로선택 및 변화 이해 -과학진로 문화자본 관점을 중심으로-
Understanding Female High School Students' Science-Related Career Choice and it's Change -Focus on the Science Career Cultural Capital Perspective-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7 no.1, 2017년, pp.49 - 61  

안주영 (서울대학교) ,  윤선미 (서울대학교) ,  김찬종 (서울대학교) ,  최승언 (서울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과학진로 문화자본의 관점에서 일반계 고등학생들의 과학관련 진로선택 및 그 변화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연구목적에 맞게 설문지를 개발하여 일반계 여자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고, 과학관련 진로를 선택한 학생들의 과학진로 문화자본의 요인 및 특징을 알아보았다. 설문 결과 과학관련 진로의 포기, 중간 선택, 유지한 경우에서 각각 4명씩의 참여자를 선별하였고, 12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심층면담을 통해 과학진로 문화자본의 각 요인이 학생들의 진로 선택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학생들은 외재적 자원을 기반으로 가정, 학교, 지역사회라는 구조 안에서 의무 및 상호관계 규범을 통해 내재적 자원을 형성하였다. 이 때 형성된 내재적 자원은 과학관련 진로에 대한 희망 여부를 결정하였다. 초등학교 때는 주로 과학 및 과학관련 직업에 대한 흥미를 중요시 한 반면, 고등학교로 가면서 진로인식, 적성인식, 진로 가치 요인을 함께 고려하여 과학관련 진로를 선택하였다. 과학에 대한 흥미는 교육 활동과 일상 활동의 영향을 받아 형성되었으며 학년이 높아질수록 교육 활동의 영향이 증가하였다. 과학관련 직업에 대한 흥미는 초등학교 때는 주로 일상 활동을 통해 형성되며, 고등학교로 가면서 다양한 내재적, 외재적 자원이 영향을 주어 형성되었다. 과학관련 진로를 꾸준히 유지한 학생들은 과학 및 과학관련 직업에 대한 흥미를 바탕으로 외재적 자원을 유입시키면서 흥미를 갖는 과학 분야를 좀 더 세분화하고 과학관련 진로를 구체화하였으며, 다양한 외재적 자원과 상호작용하여 내재적 자원을 강화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결과는 학생들의 과학관련 진로선택에 있어 과학교육에 시사점을 제공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eeks to explore high school students' changing attitudes toward science-related career choices with focus on the scientific career cultural capital perspective. We developed a questionnaire and surveyed female high school students. We used the survey results to explore the scientific car...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교육이 추구해온 목표는 무엇인가? 과학교육은 오랫동안 학생들이 고등교육기관에서 과학을 계속 공부하고 과학이나 기술 분야로 진출할 수 있도록 하는 목표를 추구해 왔으며(Woolnough, 1997), 실제로 이러한 노력을 통해 과학기술의 발전을 이루기도 하였다. 특히, 과학 기술 분야의 인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이 목적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Kim, 2009).
초,중,고 학생들은 과학관련 진로 선택에서 어떠한 것들을 중요하게 생각하는가? 연구에 참여한 학생들의 경우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로 가면서 과학관련 진로 선택에서 내재적 자원의 요인이 다양해지고, 그 영향도 증가하였다. 초등학교 때는 주로 과학에 대한 흥미와 과학관련 직업에 대한 흥미를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중학교, 고등학교로 가면서 진로인식, 적성인식, 진로 가치를 함께 고려하여 진로를 선택하였다.​​​​​​​
과학관련 직업에 대한 흥미는 주로 어떻게 형성되는가? 과학에 대한 흥미는 교육 활동과 일상 활동의 영향을 받아 형성되었으며 학년이 높아질수록 교육 활동의 영향이 증가하였다. 과학관련 직업에 대한 흥미는 초등학교 때는 주로 일상 활동을 통해 형성되며, 고등학교로 가면서 다양한 내재적, 외재적 자원이 영향을 주어 형성되었다. 과학관련 진로를 꾸준히 유지한 학생들은 과학 및 과학관련 직업에 대한 흥미를 바탕으로 외재적 자원을 유입시키면서 흥미를 갖는 과학 분야를 좀 더 세분화하고 과학관련 진로를 구체화하였으며, 다양한 외재적 자원과 상호작용하여 내재적 자원을 강화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Archer, L., Osborne, J., DeWitt, J., Dillon, J., Wong, B., & Willis, B. (2013). ASPIRES: Young people's science and career aspirations, age 10-14. London: King's College. 

  2. Bourdieu, P. (1984). Distinction: A social critique of the judgement of taste. Harvard University Press. 

  3. Eiduson, B. T. (1973). Psychological Aspects of Career Choice and Development. Science as a Carreer Choice: Theoretical and Empirical Studies, 3. 

  4. Gilmartin, S. K., Li, E. & Aschbacher, P. (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interest in physical science/engineering, science class experiences, and family contexts: Variations by gender and race/ethnicity among secondary students. Journal of Women and Minorities in Science and Engineering, 12(2-3), 179-207. 

  5. Hwang, Y. J. (2007). Determinants of career decision and perceived level of career information of general high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Society of Education, 17(1), 131-158. 

  6. Im, H. J. (2013). Factors in Choosing to Enter General High Schools. Journal of Korean Education, 40(1), 25-48. 

  7. Jang, G. (2004). An Analysis on the Factors Affecting on the Procedures of Becoming a scientis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4(6), 1131-1142. 

  8. Jo, H. (2014). The characteristics of scientific cultural capital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with high aspirations in science and their in- and out-of -school science related experiences. (Unpublished master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9. Kang, E., Kim. Ch., Choe. S., Noh. T., Yoo. J., Shim. S., Kim. H. (2014).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4(7): 613-624. 

  10. Kim, E. (2005). Relation Analysis of High School Students' Science Related Career Desire and Science Related Career Choice Factor. (Unpublished master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11. Kim, H. (2009). Future Knowledge Social Technique Demand Change And Science Technique Field Core Talented Person's Role,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12. Korean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1989). High School Career Education Guide Plan, Seoul: Korean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13. Kwak, Y. S. (2009). Qualitative research. Kyoyookgwahaksa, Seoul. 

  14. Lee, C. J. (2016) Aspects of proximal processes in the develop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terest in science, (Unpublished master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15. Lee, J., Kim. H., Joo. E., Lee. S., (2009). The Relationship between Students' Images of Science and Science Learning and Their Science Career Choice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9(8): 934-950. 

  16. Lent, R. W., Brown, S. D., & Larkin, K. C. (1987). Comparison of three theoretically derived variables in predicting career and academic behavior: Self-efficacy, interest congruence, and consequence thinking.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4(3), 293. 

  17. Lewis, B. F., & Collins, A. (2001). Interpretive investigation of the science­ related career decisions of three African­American college student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8(5), 599-621. 

  18. McNeal Jr, Ralph B. (2014). Parent Involvement, Academic Achievement and the Role of Student Attitudes and Behaviors as Mediators. Universal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2(8), 564-576. 

  19. Rejskind, G. (1993). Choosing Science. Paper presented at Esther Katz Rosen Symposium on the Psychological Development of Gifted Children (2nd, Lawrence, KS, February 28-29, 1992). 

  20. Scherz, Z. & Oren, M. (2006). How to change students' images of science and technology. Science Education, 90(6), 965-985. 

  21. Son, E. (2003). (An)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the students' career choice related to science. (Unpublished master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22. Spradly, J. P. (2016). The ethnographic interview. Waveland Press. 

  23. Wang, J., & Staver, J. R. (2001). Examining relationships between factors of science education and student career aspiration.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94(5), 312-319. 

  24. Woolnough, B. E. (1993). Teachers' perception of reasons students choose for, or against, science and engineering. School Science Review, 75, 112-112. 

  25. Woolnough, B. E. (1994). Factors affecting students’ choice of science and engineer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6(6), 659-676. 

  26. Woolnough, B. E. (1997). Motivating students or teaching pure science? School Science Review 78(285), 67-72. 

  27. Yoon, J. (2002). Factors of Students' Career Choice Related to Scien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2(4): 906-921. 

  28. Yoon, J. (2007). The Analysis of Causal Relationship among Students' Science-related Career Choice and its Factor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7(7): 570-582 

  29. Yun, J. & Park. S. (2003). A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of the Process of Science Related Career Choi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3(5): 517-530.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