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통합교육의 효과변인 추출을 위한 델파이 연구
Identification of Variables as the Effects of Integrated Education Using the Delphi Method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6 no.6, 2016년, pp.959 - 968  

윤회정 (이화여자대학교) ,  김지영 (둔촌중학교) ,  방담이 (가톨릭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통합교육을 통해 성취할 수 있는 효과변인을 추출하기 위하여 통합교육 교육과 연구 전문가 46명을 대상으로 델파이 연구를 진행하였다. 델파이 조사는 3차에 걸쳐 진행하였다. 1차 설문은 통합교육을 통해 성취해야 하는 능력에 대한 개방형 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2차 설문에서는 1차 설문 결과의 분석을 통해 추출된 효과변인에 대한 동의정도를 응답하도록 하였다. 3차 설문에서는 2차 설문결과로부터 얻은 효과변인의 평균, 표준편차사분위수 값을 제시한 후 다시 동의정도를 응답하도록 하여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였다. 3차 설문에서는 범주 타당도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상위 다섯 개 변인을 선정하는 문항을 추가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1차 설문의 응답결과를 분석하여 총 19개의 효과변인을 추출하였다. 2차 설문의 분석 결과, 1차 설문에서 얻은 효과변인들 중 1개(진로의식)를 제외한 18개 변인이 기준에 부합하여 이들을 최종 변인으로 확정하였고, 각 변인의 의미와 속성에 기초하여 다섯 가지로 범주화하였다. '창의성 관련 변인'으로 사고의 유연성, 연관적 사고력, 직관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문제해결 관련 변인'으로 메타인지능력, 문제인식 및 해결방안 도출, 비판적 사고력, 의사결정능력, 적용력, 지식정보처리능력, '통합인지와 감성 관련 변인'으로 여러 교과에 대한 관심과 흥미, (학문/의견/문화/개인/사회 등의)차이에 대한 이해와 수용, 통합적 사고력, '대인관계 관련 변인'으로 의사소통능력, 협동성, '학문적 소양 관련 변인'으로 인문학적 상상력, 기초학문지식과 소양, 학습동기를 분류하였다. 동의정도가 높게 나타난 변인은 '창의성과 문제해결 관련 변인'에 해당하였으며 중요도에 대한 선택 빈도가 높게 나타난 변인은 '통합인지와 감성 관련 변인'에 해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통합교육의 실행과 평가와 관련된 교육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Delphi Method was conducted to extract variables as effects of integrated education. Forty-six experts engaged in both the integrated education and research fields participated in this study. The Delphi survey was conducted for three rounds. In the first round, an open questionna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 2015) 통합교육을 통해 추구하고자 하는 목표를 명확히 인식하고 통합교육을 통해서 함양할 수 있는 효과변인에 대해 재정립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정책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융합인재교육을 포함하여 단일 교과 영역을 넘어서는 간학문적 또는 다학문적인 접근을 추구하는 모든 교육적 시도와 방식을 포괄하는 의미에서의 통합교육을 중등학교에서 시행하고자 할 때 학습자들이 교육을 통해 성취하여야 하는 효과 변인을 선정하는 것이다. 이 연구에서 추출하고자 한 효과 변인은 통합교육의 목표 이자 평가 준거이며 통합교육을 위한 교육내용 선정 및 조직, 통합교육 효과에 대한 평가준거 개발의 기초자료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정책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융합인재교육을 포함하여 단일 교과 영역을 넘어서는 간학문적 또는 다학문적인 접근을 추구하는 모든 교육적 시도와 방식을 포괄하는 의미에서의 통합교육을 중등학교에서 시행하고자 할 때 학습자들이 교육을 통해 성취하여야 하는 효과 변인을 선정하는 것이다. 이 연구에서 추출하고자 한 효과 변인은 통합교육의 목표 이자 평가 준거이며 통합교육을 위한 교육내용 선정 및 조직, 통합교육 효과에 대한 평가준거 개발의 기초자료이다. 이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판적 사고력이란? 문제해결 과정에서 정보의 탐색, 수집, 변환, 재조직화 등 다양한 종류의 지식정보처리능력이 관여하며, 문제해결의 결과를 실생활에 응용하고 일반화하는 과정에서 적용력이 요구된다. 한편 ‘비판적 사고력’은 추론 능력으로 개인적 편견과 잘못된 정보, 그리고 외적 간섭에 영향을 받지 않는 공정한 입장에서 합리적인 문제 해결과 의사결정을 위한 것으로 해결방안의 평가와 검증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Paul, 1984). 어떤 문제의 해결은 윤리적인 가치 판단이 관여하는 의사결정을 요구하기도 한다.
통합교육의 필요성이 지식 획득 과정의 속성, 학문 자체의 속성, 교육의 효과성 측면에서 논의되는 이유는? 통합교육의 필요성은 지식 획득 과정의 속성, 학문 자체의 속성, 교육의 효과성 측면에서 논의된다. 지식을 획득하는 과정 자체가 다양한 영역의 지식에 통일성, 관계성, 규칙성을 부여하여 세계에 대한 통찰을 제공하는 과정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지식 획득은 지식의 통합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 자연적이라는 것이다(Lee, 1991). 또한 학문 자체의 속성을 고려해 볼 때 학문은 여러 분과 영역으로 구분할 수 있는 대상이 아니라 하나의 통합체라는 입장이다. 예를 들어 과학은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과 같은 학문 영역의 경계로 나뉘어 구분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통합체로서 자연을 이해하고자 하는 학문으로 볼 수 있다(Choi & Choi, 1999).
의사결정능력이란? 어떤 문제의 해결은 윤리적인 가치 판단이 관여하는 의사결정을 요구하기도 한다. ‘의사결정능력’은 사회적, 윤리적, 도덕적인 문제들에 대해 여러 지식들을 적용하여 합리적으로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으로(Cho & Choi, 1998) 근본적으로는 학문 통합적 시각을 요구한다. ‘메타인지’는 사고에 대한 사고를 일컫는 것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전 적절한 방법이나 전략을 계획하고, 전략의 효용성을 지속적으로 평가하며 이를 조절해 나가는 과정을 포함하므로(Schoenfeld, 1987) 문제해결 과정에 관여하는 이 모든 인지적 사고를 관장하는 사고력을 메타인지능력으로 볼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8)

  1. Amabile, T. M. (1983). Motivational synergy: Toward new conceptualization of 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 in the workplace. Human resource management review, 3(3), 185-210. 

  2. Bernstein, R., & Bernstein, M. (2007). Spark of Genius(Park, J. Trans). Seoul: Eco's Library. (Original work published 2001) 

  3. Bernstein, R., (1999). Discovery. In M. A. Runco & S. R. Pritzker (Eds.). Encyclopedia of Creativity(pp. 559-571). London: Academic Press 

  4. Brown, S. W. (2008). Assessment is not a dirty word. (Eds.) D. M. Moss, T. Osborn, & D. Kaufman, Interdisciplinary education in the age of assessment. N.Y.: Routledge. 

  5. Cho, E., Lee, S., Shin, J., & Hong, Y. (2015). A Study of the Key Factors and Expected Outcomes of Convergence Education using a Delphi Technique.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25(1), 37-58. 

  6. Cho, H. & Choi, K. (1998). The Necessities and Current States of Educating Ethical Characteristics of Scien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18(4), 559-570. 

  7. Choi, H., & Kim, T. (2012). The influences on the adolescent sociality of parents rearing attitudes family members. Human right & wellfare research, 12, 63-84. 

  8. Choi, M., & Choi, B. (1999). Content Organization of Middle School Integrated Science Focusing on the Integrated Them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19(2), 204-216. 

  9. Deci, E. L., & Ryan, R. M. (1985). Intrinsic motivation and self-determination in human behavior. N.Y. : Plenum. 

  10. Drake, S. M. (2007). Creating standards-based integrated curriculum:Aligning curriculum, content, assessment and instruction. Thousand Oaks, CA: Corwin Press, Inc. 

  11. Drake, S. M., & Burns, R. C. (2006). Integrated curriculum (Park, Y., Kang, H., Kim, I., & Hur, Y. Trans). Seoul: Wonmisa. (Original work published 2004) 

  12. Erickson, H. L. (2008). Stirring the head, heart, and soul(3rd ed.). CA: Corwin Press. 

  13. Fogarty, R. (1991). Ten ways to integrated curriculum. Educational Leadership, 49(2), 61-65. 

  14. Han, H. & Lee, H. (2012). A Study on the Teachers' Perceptions and Needs of STEAM Education.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2(3), 573-603. 

  15. Han, S., & Kim, W. (2016). A Study on the Effects of Communicative Competence on Information Literacy of Undergraduates. Journal of th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50(1), 377-394. 

  16. Haylock, D. W. (1997). Recognizing mathematical creativity in schoolchildren. Zentralblatt fur Didaktik der Mathematik, 29(3), 68-74. 

  17. Hu, W., & Adey, P. (2002). A scientific creativity test for secondary school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4(4), 389-403. 

  18. Im, H. P. (2007). Korean linguistics and humanistic imagination. The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146, 7-34. 

  19. Ingram, J. B. (1995). Curriculum integration and lifelong education (Bae, J., & Lee, Y. Trans). Seoul: Hakjisa. (Original work published 1979) 

  20. Isaksen, S. C., Murdock, M. C., Firestein, R. L., & Treffinger, D. J. (Eds.) (1993). Nurturing and developing creativity: The emergence of a discipline. Norwood, NJ: Ablex. 

  21. Kallio, E. (2011). Integrative thinking is the key: An evaluation of current research into the development of adult thinking. Theory & Psychology, 21(6), 785-801. 

  22. Kang, C., Jeing, K., Kim, H., & Kwon, D. (2010). The Study on the Validation of Integrated Thinking Disposition Inventory for Elementary School Children. The Journal of Thinking Development, 6(1), 105-124 

  23. Kang, I. A. (1998). Why is the constructivism. Seoul: Moonumsa. 

  24. Kim, D. (1993). Developing the Integrated Curriculum at School. Journal of Korean Education, 20(1), 89-104. 

  25. Kim, J. S. (2011). The plan to strengthen STEAM education by which creative Human resources can be cultivated in the field of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Policy Forum, 215, 4-7. 

  26. Kim, J., Park, E., Park, J., Bang, D., Lee, Y., & Yoon, H. (2015). A meta-analysis on the effects of integrated education research.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5(3), 403-417. 

  27. Kim, K., & Ohn, J. (2011). Understanding by design. Seoul: Education Academy. 

  28. Kwak, B. (1983). Curriculum. Seoul: Jooyoungmunhwasa. 

  29. Kwak, H., & Ryu, H. (2016). Analysis on the Research Trends in STEAM Education.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40(1), 72-89. 

  30. Kwon, H., & Ahn, J. (2012). The analysis on domestic research trends for convergence and integrated science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2(20), 265-278. 

  31. Kwon, S. (2012). A Prospect on Concept Mapping for Learning of Music Elements, Korean Journal of Research in Music Education, 41(2), 67-100. 

  32. Latham, G., Latham, S. D., & Whyte, G. (2004). Fostering integrative thinking: adapting the executive education model to the MBA program. Journal of Management Education, 28(1), 3-18. 

  33. Lawshe, C. H.(1975). A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Personnel Psychology, 28(4), 563-575. 

  34. Lee, H., Kwon, H. S., Park, K., Jung, C. R., Oh, H. J., & Nam, J. C. (2012). The effects of integrated science instruction: A meta-analysis on scientific knowledge, scientific inquiry ability, and science-related attitude.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28(2), 223-246. 

  35. Lee, H., Kwon, Y., Kim, S., Son, S., Han, W. S., Hong, S. K., Park, B. Y., & Jeon, J. (2014). An analysis of the trends of domestic research related to integrated education in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Instruction, 18(2), 295-319. 

  36. Lee, J. (2001). Delphi method. Seoul: Kyoyookbook. 

  37. Lee, J. W. (1991). Reinterpretation of knowledge integration understood by ‘structure of knowledge'.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10(3), 33-45. 

  38. Lee, K., & Choi, I. (2009). The effective operation of integrated curriculum. Seoul: Hakjisa. 

  39. Lee, K., & Kim, K. (2012). Exploring the Meanings and Practicability of Korea STEAM Education.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25(3), 55-81. 

  40. Lee, Y. D. (1983). Concept of curriculum integration. Korean Educationa Development Institute(Ed.). Seoul: Kyoyookbook. 

  41. Lim, Y. N. (2012). Problems and ways to improve korean STEAM Education based on integrated curriculum.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25(4), 53-80. 

  42.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09). 2009 Revised National Curriculum of Science. Seoul: Daehan Textbook Publishing. 

  43. Ministry of Education. (2015). 2015 revised curriculum -Science-. Seoul: Ministry of Education. 

  44. Oh, C. S. (2015). Issues and tasks of the practical application ways of convergence education in secondary school.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53(3), 229-264. 

  45. Oh, H., & Sung, E. (2013). Competency Modeling of Convergence Talent. Asian journal of education, 14(4), 202-228. 

  46. Osborne, H. (1984). Creativity, progress and personality. Journal of Philosophy of Education, 18(2), 213-221. 

  47. Park, J. W. (2013). What kind of humanistic imagination do we need: Humanities as a new approach to communication studies. communication theory, 9, 9-39. 

  48. Park, J., & Lee, J. (2013). A systematic review of the studies of integrative education. Asian Journal of Education, 14(1), 97-135. 

  49. Park, K. M., Choi, Y. H., Hong, J. H., Lee, K. N., Moon, S. H., Tae, J. M., Lee, K. P., Min, B. K., & Noh, K. S. (2014). A validity study on the key competencies factors of STEAM. The Korean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14(3), 214-234. 

  50. Paul, R. W. (1984). Critical thinking: Fundamental to education for a free society. Educational Leadership, 42(1), 5-14. 

  51. Repko, A. F. (2012). Interdisciplinary research: Process and theory. Washington DC: SAGE. 

  52. Schoenfeld, A. H. (1987). What's all the fuss about metacognition? In A. H. Schoenfeld(Eds.), Cognitive science and methematics education (189-215),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53. Sim, J., Lee, Y., & Kim, H. K. (2015). Understanding STEM, STEAM education, and addressing the issues facing STEAM in the Korean contex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5(4), 709-723. 

  54. Snow, C. P., & Collini, S. (2001). Two cultures (Oh, Y. Trans). Seoul: Sciencebooks. (Original work published 1959) 

  55. Sternberg, R. J., & Lubart, T. I. (1991). An investment theory of creativity and its development. Human Development, 34, 1-32. 

  56. Wolfinger, D. M., & Stockard, J. S. Jr. (1997). Elementary method: an integrated curriculum. Needham Heights, MA: Allyn & Bacon. 

  57. Yang, J. M. (2013). The Research of the Music-centered Convergent Education Method. The Research of the Music-centered Convergent Education Method, 6, 57-74. 

  58. You, Y. (2009). Educational technology and prospect of knowledge integration in the educational field. The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Education Conference, 3, 43-55.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