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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산유체역학을 이용한 PEMFC의 성능에 대한 3차원 유로 구조의 영향
Effects of 3D Flow-Channel Configurations on the Performance of PEMFC using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원문보기

Korean chemical engineering research = 화학공학, v.54 no.6, 2016년, pp.847 - 853  

한경호 (광운대학교 화학공학과) ,  윤도영 (광운대학교 화학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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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3차원 전산유체역학 모델을 적용하여 서펜타인 유로를 갖는 고분자 전해질 분리막(PEM) 연료전지의 성능평가를 수행하였다. PEM 연료전지의 전산 모델은 등온조건하에서의 이동현상을 고려하여, 물질 및 운동량 전달, 전극에서의 반응속도론 그리고 전기적 흐름을 모두 포함하였다. 한편, 병류로 흐르도록 형성된 구조의 유로 형태는 본 연료전지모델에서 유로의 폭과 높이의 비인 종횡비와 유로와 립 폭의 비인 반응면적비를 변화시키며 다양한 형상으로 고려되었다. 유로의 형상이 변화될 경우 연료전지 내부의 수소와 산소의 질량분율 분포가 계산되었으며, 이에 따라, 활성화과전압의 계산 값이 변하게 되며 전류밀도 분포가 최종적으로 결정되었다. CFD 결과는 종횡비가 클수록 성능이 증가하고 반응면적비가 클수록 성능이 감소하는 것을 보였다. 본 연구의 모델에 의하면 서펜타인 유로의 형상에 의해, 성능특성이 경향성을 보이는 결과를 보여주었으며, 이와같은 결과는 다른 문헌에 보고 된 CFD 결과들과 전반적으로 잘 부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ere has been examined a 3-dimensional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CFD) modeling in order to investigate the performance analysis of proton exchange membrane (PEM) fuel cells with serpentine flow fields. The present CFD model considers the isothermal transport phenomena in a fuel cell involving m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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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고분자 전해질 막 연료전지(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 PEMFC)의 서펜타인(serpentine) 타입의 유료형상 변화에 따른 성능을 연구하였다. CFD 기법을 이용한 3차원 해석을 진행하였으며, 본 연구에서는 분리판 내 유로의 폭과 깊이 그리고 립 폭의 변화가 PEMFC의 성능에 끼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들을 본 연구에서는 여러 가지 유로 구조 중에서 Fig. 2(a)에 보인 서펜타인(serpentine)타입의 유로를 갖는 PEMFC의 성능을 CFD를이용하여 해석하고자 하였다. 연료전지의 구성은 음극(anode), 양극(cathode), 전해질(electrolyte), 가스확산층(gas diffusion layer), 그리고 연료와 공기가 흐르는 유로(channel)로 구성되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유체의 유동과 촉매층에서의 전기화학반응이 결합된 연료전지 모델을 구성하였다. 연료전지 모델을 전산유체역학(CFD) 기법으로 해석하기 위해서는 후)작용할 것이라는">작용할 것이라는 예측에 대한 근거로 삼을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전기화학적 변수의 조작 없이 오로지 유로의 형상만을 변화시켜 데이터를 얻었다. 그 결과는 동일한 유로의 단면적에서 AR이 증가할수록 전류밀도가 증가하고 RAR이 감소할수록 전류밀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후)전달 특성에">전달특성에 결정적인 면적의 구성요소들에 대한 영향이 보다 상세하게 검토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서펜타인(serpentine) 형상을 기본 유로에 선정하여, 유로의 깊이(depth)와폭(width)의 비인 종횡비(aspects ratio)와 유로의 폭과 립(lib)폭의 비인 반응면적 비(reaction area ratio)에 따른 전류밀도와 전압과의 관계를 CFD 해석기법을 적용하여 성능특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후)변화시키며 시뮬레이션을">변화시키며 시뮬레이션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70℃의 온도와 1기압조건에서 연료전지가 운전된다고 가정하여 시뮬레이션을 진행하였으며, 성능을 해석하기 위한 I-V곡선의 데이터는 전지에 인가되는 전압을 1 V~0.4 V 범위에서 0.1 V씩 감소시킴으로써 얻을 수 있었다.
  • 는 속도이며 S는 화학종 i의 생성 혹은 소멸을 각각 나타낸다. 본 연구의 시스템에서 수소와 산소는 소멸되는 항으로, 물은 생성되는 항으로 설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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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료전지는 무엇인가? 탄소에너지 자원의 고갈과 기후변화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높은 효율과 환경오염 유발물질이 적은 대체에너지 기술이 최근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연료전지는 수소를 연료로 이용하여 화학적 에너지를 전기적 에너지로 즉시 변환할 수 있는 전기화학장치 로서, 차량, 가정, 그리고 다양한 휴대용 전력공급원으로서 활용되고 있다[1].
고분자 전해질 막 연료전지의 유로설계 시 어떤 결과를 판단할 수 있는가? 또한 AR은 증가할수록 성능이 증가하였지만, 증가량이 점점 감소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PEMFC의 유로설계 시 RAR이 높을수록 기체의 확산에 영향을 받아서 전류밀도가감소하고 너무 낮을 경우 한계전류밀도가 나타날 수 있다. 그리고 AR은 증가할수록 전류밀도가 증가하고 압력강하는 감소하지만 효율적인 운전을 위해서는 적절한 비율을 찾는 것이 중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실제 연료전지 시스템에서 유로형상 설계 시, 본 연구결 과가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수소 연료전지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수소 연료전지는 전해질의 종류에 따라 크게, 고분자 전해질 막연료전지(PEMFC: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 고체 산화물 연료전지(SOFC: Solid Oxide Fuel Cell), 알칼리 연료전지(AFC: Alkaline Fuel Cell), 인산 연료전지(PAFC: Phosphoric Acid Fuel Cell), 그리고 용융탄산염 연료전지(MCFC: Molten Carbonate Fuel Cell)와 같이 5가지 종류로 구분되며, 그 효율이 약 60~80% 정도이다. 이 중에서 PEMFC는 낮은 작동온도와, 높은 전력밀도, 쉬운 규모 확장(scale-up)등 많은 장점을 갖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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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Wang, Y., Chen, K. S., Mishler, J., Cho, S. C. and Adroher, X. C., "A Review of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s: Technology, Applications, and Needs on Fundamental Research," Applied Energy, 88, 981-1007(2011). 

  2. Li, X. and Sabir, I., "Review of Bipolar Plates in PEM Fuel Cells: Flow-field Designs,"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30, 359-371(2005). 

  3. Shimpalee, S., Greenway, S. and Van Zee, J. W., "The Impact of Channel Path Length on PEMFC Flow-field Design," Journal of Power Sources, 160, 398-406(2006). 

  4. Li, X., Sabir, I. and Park, J., "A Flow Channel Design Procedure for PEM Fuel Cells with Effective Water Removal," Journal of Power Sources, 163, 933-942(2007). 

  5. Park, J. and Li, Xi., "An Experimental and Numerical Investigation on the Cross Flow Through Gas Diffusion Layer in a PEM Fuel Cell with a Serpentine Flow Channel," Journal of Power Sources, 163, 853-863(2007). 

  6. Hashemi, F., Rowshanzamir, S. and Rezakazemi, M., "CFD Simulation of PEM Fuel Cell Performance: Effect of Straight and Serpentine Flow Fields," Mathematical and Computer Modelling, 55, 1540-1557(2012). 

  7. Nguyen, T. V., "A Gas Distributor Design for Proton-Exchange-Membrane Fuel Cells," J. Electrochem. Soc., 143(5)(1996). 

  8. Ahmed, D. H. and Sung, H. J., "Effects of Channel Geometrical Configuration and Shoulder Width on PEMFC Performance at High Current Density," Journal of Power Sources, 162, 327-339(2006). 

  9. Peng, L., Lai, X., Liu, D., Hu, P. and Ni, J., "Flow Channel Shape Optimum Design for Hydroformed Metal Bipolar Plate in PEM Fuel Cell," Journal of Power Sources, 178, 223-230(2008). 

  10. Jeon, D. H., Greenway, S., Shimpalee, S. and Van Zee, J.W., "The Effect of Serpentine Flow-field Designs on PEM Fuel Cell Performance,"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33, 1052-1066(2008). 

  11. Yang, H. and Zhao, T. S., "Effect of aNode Flow Field Design on the Performance of Liquid Feed Direct Methanol Fuel Cells," Electrochimica Acta, 50, 3243-3252(2005). 

  12. Ferng, Y. M. and Su, A., "A Three-dimensional Full-cell CFD Model Use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Different Flow Channel Designs on PEMFC Performance,"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32, 4466-4476(2007). 

  13. Choi, H. J., Ahn, S. Y., Cho, S. A., Lee, J. K., Shim, J. P., Cha, S. Y., Ha, H. Y., Hong, S. A., Lim, T. W. and Oh, I. H., "A Study on Operational Characteristics of the 3 kW Class PEMFC Stack,"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Chemical Engineers, 38(4), 550-555(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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