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치위생과 학생의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태도와 재교육에 관한 인식
A study on the awareness of dental hygiene students' knowlege, attitude, and re-education about basic CPR re-education 원문보기

JKSDH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 한국치위생학회지, v.17 no.1, 2017년, pp.1 - 11  

황미영 (동남보건대학교) ,  장계원 (진주보건대학교 치위생과) ,  박성숙 (대구과학대학교 치위생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is study provided students of University with CPR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training and investigated their knowledge on the training, attitude, level difference, and re-training necessity related factors to find the results as follows; Methods: Frequency and t-test was performe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졸업 후 치과 병 · 의원에서 근무해야 하는 치위생과 학생에게 기본심폐소생술 교육은 필수이며 이미 심폐소생술 교육을 받은 학생들을 대상으로도 재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임상 현장에서 심정지 환자를 최초로 목격하였을 때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사료되며 본 연구를 통해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태도와 재교육에 관한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심장 질환과 고혈압 같은 심장기능을 저하하거나 소실되는 질병발생률이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생활 수준 향상으로 식생활 습관이 변화되면서 심장 질환과 고혈압 같은 심장기능을 저하하거나 소실되는 질병발생률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1]. 특히 심장 질환은 꾸준히 증가되어 심정지로 사망할 가능성이 높을 뿐 아니라 그 발생을 예측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심정지 환자의 소생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특히 심장 질환은 꾸준히 증가되어 심정지로 사망할 가능성이 높을 뿐 아니라 그 발생을 예측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심정지 환자의 소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심정지를 유발한 원인질환, 심정지로 부터 심폐소생술이 시작될 때까지의 시간, 심정지 시의 시간, 심정지 시의 심전도 소견, 전문적인 심폐소생술이 시행될 때까지의 시간 등이 포함된다[2]. 또한 최근에는 심정지 환자에 대한 중요한 응급처치 교육이 일반인에게도 확대되고 있다[3].
심폐소생술 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일반인 심폐소생술 교육의 목적은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이나 기술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상황에서 최초 목격자가 되었을 때 자발적으로 도움을 주어야겠다는 확신감과 자신을 갖게 하는것이 가장 큰 교육의 목적이다[4]. 어느 누구라도 심정지 환자를 발견하였을 때 심정지 환자가 가지고 있는 질환을 전혀 모르는 상태에서 심폐소생술을 시행한다는 것은 심적으로 많은 부담을 가지고 있을 수 있으므로 심폐소생술을 해야 할지에 대한 판단이 어렵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Shin HY, Hong HS. Development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nursing education program of web-based instruction. J Korean Biol Nurs Sci 2002;4(1):25-39. 

  2. Kim MH, Lee ES, Jeon SE. Knowledge, attitude and performance ability of automated external defibrillator and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among Korean university students. Korea Acad-Indust Coop Soc 2016;17(2):156-63. https://doi.org/10.5762/Kais.2016.17.2.156 

  3. Yoo SY, Yoo JA. A study on knowledge, competence, and actual performance of nursing officersin performing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J Military Res 2011;29(1):65-80. 

  4. Woo JU. The improvement of public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Master's thesis]. Seoul: Univ. of Soonchunhang, 2015. 

  5.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5 Korean guidelines for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and emergency cardiovascular care. Seoul: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5: 202-5. 

  6. Lee WW, Cho GC, Choi SH, Ryu JY, You JY, You KC. The effect of basic life support education on laypersons willingness and selfconfidence in performing bystander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J Korean Soc Emerg Med 2009;20(5):505-9. 

  7. Hwang SO, Lim KS. Cardiopulmonary resusciatation and advanced cardiac life support. 4nd ed. Seoul: Koonja publishing; 2011: 10-50. 

  8. Kim HS, Choi EY. Continuity of BLS training effects in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Soc Nurs Edu 2012;18(1):102-10. https://doi.org/10.5977/jkasne.2012.18.1.102 

  9. Oh SH, Sun JJ, Kim SH. The effect of CPR clinical training in nursing students’s knowledge and practical ability. J Korean Public Health Nurs 2009;23(2):153-61. 

  10. Oh SI, Han SS. A study on the sustainable effects of reeducation on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on nurses' knowledge and skills. Korean Society Nurs Sci 2008;38(3):383-92. https://doi.org/10.4040/jkan.2008.38.3.383 

  11. Kim SH, Kim SH, Shim JS. The effect and retention of CPR training in nursing Students. J Korean Soc Emerg Med 2007;18(6):496-502. 

  12. Park YR, Kim JA, Kim GS. The effects CPR training for nursing students on their knowledge attude and perceived conpetence. J Critical Care Nurs 2008;1(1):7-17. 

  13. Park SS, Jang GY, Hwang MY. Perception, attitude and knowledge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in dental hygiene students. J Korean Soc Dent Hyg 2013;13(6):1079-86. https://doi.org/10.13065/jksdh.2013.13.06.1079 

  14. Choi HJ, Jun SK, Yoo EM. Knowledge and attitude according to learning experiences of CPR for dental hygiene students in some areas. J Dent Hyg Sci 2011;11(2):223-32. 

  15. Park SH. The knowledge and attitude about basic life support of the spouses of heart disease patients [Master's thesis]. Seoul: Univ. of Ewaha, 2002. 

  16. Uhm DC, Jun MH, Hwang JY, Choi JY. Knowledge according to learning experiences of CPR for health occupation college students. J Korean Acad Soc Nurs Edu 2008;14(1):138-46. 

  17. Hong JY, Shin MK, Yi HY. Factors associated with attitude toward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J Korean Acad Fundam Nurs 2010;17(4):2460-9. 

  18. Oh JH, Lee IS, Kim OS. A study on the continuity of the nursing students’ knowledge, attitude, and self-efficacy about basic life support (BLS) training. J Korean Soc Wellness 2015;10(2):201-9. 

  19. Choi HJ, Jun SK, Yoo EM. Knowledge and attitude according to learning experiences of CPR for dental hygiene students in some areas. J Dent Hyg Sci 2011;11(2):223-32. 

  20. Chun SH, Oh YH, Kim SS.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learning experience, knowledge, and performance in newly graduated N. J Korean Acad Fundam Nurs 2011;18(2):201-9. 

  21. Park YS, Kim YM, Lee WJ, Kim HJ, Kim YB, Jeong WJ, Kim SH, et al. How knowledge-only reinforcement can impact time-related changes in basic life support (BLS) skills of medical students on clinical clerkship. J Korean Soc Emerg Med 2006;17(1):45-50. 

  22. Moha M, Bahr J, Scamid J. The decision to terminate resuscitative effort: result of questionnaire. Resuscitation 1997;1:51-5. 

  23. Choi EY. Continuity of BLS training effects in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Soc Nurs Edu 2012;18(1):101-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