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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5 no.12, 2016년, pp.2037 - 2045
이경학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Hanbat National University) , 김도완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Hanbat National University)
This paper presents a fuzzy-model-based design approach to the buoyancy and moment controls of a class of nonlinear underwater glider. Through the linearization and the sector nonlinearity methodologies, the underwater glider dynamics is represented by a Takagi-Sugeno (T-S) fuzzy model. Sufficient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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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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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중글라이더의 궤적은 고안목적은 무엇인가? | 수중글라이더(underwater glider)는 중층 플로트로부터 진화한 해양 무인 탐사체이며 부력변화와 내부 무게추의 이동과 날개를 통해 추진력을 얻는다. 수중글라이더의 궤적은 톱니모양을 나타내며 원하는 지점을 비행기처럼 활강하여 이동하도록 고안되었다. 수중글라이더의 개념은 미국 우즈홀 해양 연구소의 헨리 스톰멜 박사에 의해 언급되었으며 글라이더의 종류에는 스크립스/우주홀의 스프레이 글라이더(spray glider), 워싱턴 대학의 씨글라이더(sea-glider), WRC사의 슬로컴 글라이더(slocum glider)가 존재한다[10,11]. | |
수중글라이더란? | 수중글라이더(underwater glider)는 중층 플로트로부터 진화한 해양 무인 탐사체이며 부력변화와 내부 무게추의 이동과 날개를 통해 추진력을 얻는다. 수중글라이더의 궤적은 톱니모양을 나타내며 원하는 지점을 비행기처럼 활강하여 이동하도록 고안되었다. | |
피드백 선형화 기법의 단점은? |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5-7]은 피드백 선형화 기법을 이용한 토크 제어, 부력 및 모멘트 제어와 관측기 기반 부력 및 모멘트 제어를 통한 비선형 제어기를 설계함으로써 수중글라이더의 안정화를 제시하였다. 피드백 선형화 제어 기법은 피드백 선형화를 위한 상태변수들의 선형 변환과 비선형 변환과의 미분동형사상이여야 하는 한계를 가지며 계산상의 복잡성을 가진다[7]. 특히 [1-3], [6,7]에서 제안한 제어기의 특징은 수중글라이더의 부력변화와 승강타의 제어에 의한 힘-모멘트의 상호작용을 고려한 동역학을 바탕으로 제어기를 설계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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