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NCS 기반 정보능력 학습모듈 개발 및 개선방안 (컴퓨터활용능력 중심)
Development of NCS-based information capability learning module and improving method - (Centered on computer application capability)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P, v.65 no.4, 2016년, pp.309 - 315  

안인수 (Dept. of Video & Broadcasting, Kyung-In Women's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CS is the nation-wide standard designed to standardize and systematize the capability(knowledge, technology and attitude) required for personnel to undertake their task in industrial site according to industry field and level of the task. In order to cope with rapidly changing labor market, indivi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NCS 기반 정보능력 학습모듈을 개발하고, 정보능력의 하위능력인 컴퓨터활용능력에서 학습자가 체감하는 수준에 따라 학습에 대한 의지와 결과가 달라질 수 있음을 고려하여 학습에 대한 사전 조사와 체감하는 성취도 및 만족도를 분석하여 학습모듈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학습 성취도 사전, 사후 조사 결과 문서작성능력과 데이터관리능력은 모두 ‘중’ 수준 이상으로 향상되었다고 느끼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 본 연구는 직업기초능력 중의 하나인 정보능력에 대한 NCS 기반 학습모듈을 경인여자대학교 교수학습센터 주관으로 개발하였고, 본 학습모듈로 학습한 1학년 학생 80명(전공무관)을 대상으로 학습자 입장에서의 학습 성취도 분석을 통해 개선방안을 제시한다. 정보능력의 하위영역으로는 컴퓨터활용능력과 정보처리능력으로 구분되는데[10], 본 논문에서는 NCS 기반 정보능력 학습모듈 중 컴퓨터활용능력(문서작성능력, 데이터관리능력)을 중심으로 조사, 분석하였다.
  • 본 학습모듈은 중(中) 수준으로 NCS 직무수준인 3 수준에 해당되도록 구성하였으며, 정보능력의 학습내용은 컴퓨터의 활용, 정보수집, 정보분석, 정보관리, 정보활용이며, 도착점 행동은 정보를 활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에 직장생활에서 기본적인 컴퓨터를 활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수집, 분석, 활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학습목표로 내용을 구성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업기초능력이란 무엇인가? 직업기초능력은 ‘대부분의 직종에서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지식, 기술, 태도 등’을 의미한다[9].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영역 분류는 국가별로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의사소통능력, 수리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개발능력, 자원관리능력, 대인관계능력, 정보능력, 기술능력, 조직이해능력, 직업윤리 등으로 크게 분류한다[10].
직업기초능력 중 정보능력이란 무엇인가?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영역 분류는 국가별로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의사소통능력, 수리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개발능력, 자원관리능력, 대인관계능력, 정보능력, 기술능력, 조직이해능력, 직업윤리 등으로 크게 분류한다[10]. 이중에서도 본 연구에서 다루어질 정보능력은 업무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 및 분석하고, 의미 있는 정보를 찾아내어 업무수행에 적절하도록 조직 및 관리하며, 업무수행에 활용하는 등의 모든 과정에서 요구되는 컴퓨터 사용 능력을 말한다.
NCS란 무엇인가? 창의적이고 실무능력을 갖춘 직업교육의 인재양성을 위한 국가직무능력표준(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 이하 NCS) 정책의 대대적인 활성화로 최근 몇 년간, NCS 교육과정과 학습모듈이 활발히 개발되고 있다. NCS는 산업현장에서의 직무 수행에 필요한 능력(지식, 기술, 태도)을 국가적 차원에서 표준화 하여 산업부문별·수준별로 체계화한 것이다. 급격히 다변화되는 지식 기반의 산업구조에 따라 필요한 지식, 기술, 정보 등을 습득하여 급속한 변화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인적자원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Jeon Jong-ho, Kim Dae-young, Chu Yeon-woo, "Outcomes Mark method of NCS-based vocational learning,"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pp.4-5, pp.15-16, 2014. 

  2. Jeong Cheol-young, Na Seung-il, Kim Jong-woo, Jeong Sang-jik, Heo Young-jun, "Support measures for vocational core competency training development of the Woosong Technical College students," Daejeon: Woosong Technical College, 2002. 

  3. Kim, Sun-hee, Gweon Young-sim, Sin Ji-suk, "Operation of study for career promotion of vacational core competency of college students," Corporation Management Studies, vol. 19, no 2, pp.57-77, 2012. 

  4. Park Joo-ho, Lee Jeong-pyo, Park Yun-hee, "Education needs of industry for vocational core competency of Korea Polytechnics graduation students,"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vol 32, pp.83-105, 2013. 

  5. Lim eon, "The status and factor of Vocational core competency of Korea adult," Vocational Development Research. vol. 9, no 1, pp.1-24, 2006. 

  6. Lee Jang-hee, Bae Gi-su, Gang Dong-Hwa, "Commercial and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basic skills improvement and Conditions, Accounting Association Fall Conference on Competition," Journal of Fall Conference for Korean Academic Society of Accounting, pp.292-308, 2008. 

  7. Park Dong-yeol, Choi Dong-sun, Jeong Yun-geong, Lee Gwang-yong, "Vocational core competency for Suwon Women's college student diagnostic tool developed and standardized research," Korean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2008. 

  8. The Federation of Korean Industries, "University curriculum search result and its application what a corporation wants," The Federation of Korean Industries, 2003. 

  9. Mugeun Lee others, "Policy research for introduction of vocational skills certification system,"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Vocational Education, vol. 16, no 2, pp.109-130, 1997. 

  10. http://www.ncs.go.kr, Basic vocational skills. 

  11. Hyesook Park, Insoo Ahn, "Information literacy learning module(Literacy Books)," Kyung-in Women's University, 201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