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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2, 2016년, pp.678 - 689
김정근 (호서대학교 밴처대학원 벤처경영학과) , 하규수 (호서대학교 밴처대학원 벤처경영학과)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 of the internal marketing policies of financial institutions on the job satisfaction and customer orientation of employees. Many studies have examined internal marketing policies. On the other hand, these studies focused the employees in the service industries (e.g. tr...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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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부마케팅의 최초 개념정의는 무엇인가? | 내부마케팅에 대하여 최초로 개념정의를 내린 Berry 〔1〕는 외부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종업원에게 경영철학과 기법을 적용할 필요성이 있음을 강조하면서 내부마케팅은 종업원을 내부고객으로, 직무를 내부제품으로 생각하며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노력이라고 정의하였다. Kotler〔2〕은 내부마케팅이란 종업원을 내부고객으로 보고 그들에게 서비스 마인드나 고객 지향적 사고를 심어주어 고객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거래비중을 높여 좋은 경영성과를 낼 수 있게 하는 활동이라고 정의하였다. | |
금융환경에 많은 영향을 주는 사회 경제적 현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최근 금융시장은 세계적인 경기침체와 국내의 경기 불황 등으로 금융환경이 변하고 있다. 특히 정부의 저금리 정책, 저성장률, 청년들의 취업대란, 베이버부머 세대 들의 은퇴 후 노후준비 부족 등 사회 경제적 현상에 따라 많은 영향을 받는다. 특히 1997년 IMF 외환위기 이후 기업과 개인들의 도산과 파산으로 금융기관들은 많은 부실채권들을 떠안게 되었고, 이로 인해 금융위기를 맞아 일부 금융기관은 문을 닫게 되는 등 금융의 대변혁을 가져왔으며, 2008년 리먼금융사태로 또 한번 금융위기를 가져와 금융시스템과 금융정책의 중요성을 깊이 인식하게 되었다. | |
금융시장은 어떻게 나뉘는가? | 특히 1997년 IMF 외환위기 이후 기업과 개인들의 도산과 파산으로 금융기관들은 많은 부실채권들을 떠안게 되었고, 이로 인해 금융위기를 맞아 일부 금융기관은 문을 닫게 되는 등 금융의 대변혁을 가져왔으며, 2008년 리먼금융사태로 또 한번 금융위기를 가져와 금융시스템과 금융정책의 중요성을 깊이 인식하게 되었다. 금융시장은 자금의 이동 경로와 방식에 따라 간접금융시장과 직접금융시장으로 나뉜다. IMF 이후 금융시장 개방화에 따른 해외 금융기관의 국내 진출, 금융기관 상호 간 생존을 건 과당 경쟁 등으로 대부분의 국내 금융기관들은 우수고객 유치와 수익성 증대를 위한 각종 내부마케팅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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