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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기관의 내부마케팅정책이 종업원의 직무만족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n effect of the internal marketing policies of financial institutions on the job satisfaction and customer orientation of employee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2, 2016년, pp.678 - 689  

김정근 (호서대학교 밴처대학원 벤처경영학과) ,  하규수 (호서대학교 밴처대학원 벤처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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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금융기관에서 실시하고 있는 내부마케팅정책이 종업원의 직무만족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연구 분석하는 데 있다. 그동안 내부마케팅에 대한 연구는 여행사, 항공사, 호텔 등 서비스산업 종업원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대부분이었다. 특히 금융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따라 최근 금융기관들은 대고객 서비스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종업원에 대한 전결권 확대, 교육연수, 각종 보상제도 등 종업원관리 및 육성을 위한 노력을 확대하고 있어, 이에 대한 연구는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금융기관의 내부마케팅정책으로 추진하고 있는 권한위임, 교육연수, 경영층지원, 보상제도를 주요 내부마케팅정책으로 보고, 이들 정책이 금융기관 종업원의 직무만족을 높이고, 나아가서는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전제로 실증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 내부마케팅정책 요인 중, 권한위임, 경영층지원, 보상제도는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나, 교육연수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직무만족은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내부마케팅정책과 고객지향성에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므므로, 금융기관의 내부마케팅 정책은 종업원의 직무만족과 고객지향성을 향상시키는 경영전략으로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주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 of the internal marketing policies of financial institutions on the job satisfaction and customer orientation of employees. Many studies have examined internal marketing policies. On the other hand, these studies focused the employees in the service industries (e.g. t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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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같이 금융시장의 급격한 변화와 생존을 위한 금융기관 상호 간 경쟁 하에서는 효율적이고 적극적인 내부마케팅 정책이 필요하다고 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금융기관 내부마케팅정책으로 적절한 종업원에 대하여 전결권을 확대하는 권한위임, 종업원의 능력향상을 위한 각종 교육연수, 업무추진과 관련하여 경영층의 적극적인 지원, 직무성과에 대한 적절한 보상제도 등을 독립변수로 하여, 이들 독립변수가 종업원의 직무만족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관계, 내부마케팅정책의 요인들과 고객지향성 간에 관계에서 직무만족의 매개효과 등을 실증적으로 분석함으로써 금융기관 종업원에 대한 동기부여와 사기진작을 높여 종국적으로는 직무만족을 통한 고객지향성으로 금융기관을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있다고 할 것이다.

가설 설정

  • 가설 1 : 내부마케팅정책은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 내부마케팅정책은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 직무만족은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 직무만족은 내부마케팅정책과 고객지향성 간에 매개효과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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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내부마케팅의 최초 개념정의는 무엇인가? 내부마케팅에 대하여 최초로 개념정의를 내린 Berry 〔1〕는 외부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종업원에게 경영철학과 기법을 적용할 필요성이 있음을 강조하면서 내부마케팅은 종업원을 내부고객으로, 직무를 내부제품으로 생각하며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노력이라고 정의하였다. Kotler〔2〕은 내부마케팅이란 종업원을 내부고객으로 보고 그들에게 서비스 마인드나 고객 지향적 사고를 심어주어 고객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거래비중을 높여 좋은 경영성과를 낼 수 있게 하는 활동이라고 정의하였다.
금융환경에 많은 영향을 주는 사회 경제적 현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최근 금융시장은 세계적인 경기침체와 국내의 경기 불황 등으로 금융환경이 변하고 있다. 특히 정부의 저금리 정책, 저성장률, 청년들의 취업대란, 베이버부머 세대 들의 은퇴 후 노후준비 부족 등 사회 경제적 현상에 따라 많은 영향을 받는다. 특히 1997년 IMF 외환위기 이후 기업과 개인들의 도산과 파산으로 금융기관들은 많은 부실채권들을 떠안게 되었고, 이로 인해 금융위기를 맞아 일부 금융기관은 문을 닫게 되는 등 금융의 대변혁을 가져왔으며, 2008년 리먼금융사태로 또 한번 금융위기를 가져와 금융시스템과 금융정책의 중요성을 깊이 인식하게 되었다.
금융시장은 어떻게 나뉘는가? 특히 1997년 IMF 외환위기 이후 기업과 개인들의 도산과 파산으로 금융기관들은 많은 부실채권들을 떠안게 되었고, 이로 인해 금융위기를 맞아 일부 금융기관은 문을 닫게 되는 등 금융의 대변혁을 가져왔으며, 2008년 리먼금융사태로 또 한번 금융위기를 가져와 금융시스템과 금융정책의 중요성을 깊이 인식하게 되었다. 금융시장은 자금의 이동 경로와 방식에 따라 간접금융시장과 직접금융시장으로 나뉜다. IMF 이후 금융시장 개방화에 따른 해외 금융기관의 국내 진출, 금융기관 상호 간 생존을 건 과당 경쟁 등으로 대부분의 국내 금융기관들은 우수고객 유치와 수익성 증대를 위한 각종 내부마케팅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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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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