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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KSDH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 한국치위생학회지, v.16 no.1, 2016년, pp.53 - 59
Objectives: The purposes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labor and burnout among dental hygienists. Methods: A self-reported questionnaire was completed by 247 dental hygienists from September 4 to October 9, 2014. The questionnaire consisted of emotional labor, job bu...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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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정노동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 의료소비자가 건강에 대한 다양한 욕구를 가진 심신이 불편한 환자라는 특성상 의료기관 종사자는 그 어떤 직업군보다 환자의 입장과 감정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고, 일방적인 수용과 배려의 감정적인 노력을 기울이게 된다[1]. 이런 감정적 노력, 즉 감정노동은 대인 간 상호작용을 하는 동안 조직이 요구하는 바람직한 감정표현을 하기 위한 개인의 노력, 계획, 통제를 의미한다[2,3]. 의료기관 종사자는 규정되고 요구되어지는 감정표현의 규칙을 준수하기 위해 자신의 실제 감정은 억압하고, 감정표현을 전략적으로 조작하고 관리하게 된다. | |
의료기관 종사자가 감정 표현을 조작하고 관리하는 이유는? | 이런 감정적 노력, 즉 감정노동은 대인 간 상호작용을 하는 동안 조직이 요구하는 바람직한 감정표현을 하기 위한 개인의 노력, 계획, 통제를 의미한다[2,3]. 의료기관 종사자는 규정되고 요구되어지는 감정표현의 규칙을 준수하기 위해 자신의 실제 감정은 억압하고, 감정표현을 전략적으로 조작하고 관리하게 된다. 이런 감정의 관리를 또 하나의 노동으로 본 것이 감정노동이다. | |
고객만족도 향상을 위한 의료경영을 위해 의료기관이 감독하는 것은? | 이런 경쟁 속에서 병원의 시설, 의학기술, 첨단장비 이외에도 의료소비자인 환자의 고객만족도 향상을 위한 의료경영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3]. 이에 의료기관에서는 의료기관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교육과 조사 및 모니터링 등을 통해 적절한 감정표현과 행동의 규칙이 준수되고 있는지를 감독하고 있다[15]. 이처럼 의료기관 종사자들은 환자와 관련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동안 감정을 억제해야 하는 일이 많은 직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이러한 감정노동의 수행은 감정적 부조화를 동반하여 소진의 정도를 강화시켜 직무만족도를 감소시키고 조직유효성 향상에 장애를 초래하여 결국은 환자에 대한 의료서비스질 저하에 영향을 미치므로 직무만족도, 감정노동과 소진에 대한 보다 효율적이고 능률적인 경영기법을 도입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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