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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소비자의 심리적 특성이 건강기능식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of Elderly Consumer on Health Functional Food Purchase Inten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2, 2016년, pp.73 - 81  

김은주 (이화여자대학교 소비자학)

초록

현재의 노인소비자들은 빠른 경제 성장으로 경제능력이 향상되었으며 의학의 발달로 예전 보다 오래 살게 되었다. 따라서 노인소비자들은 실무적인 측면에서 기업들에게 주요한 고객이 되었다. 하지만 그들을 이해하고 소비를 유도하려면 먼저 학계에서 실증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노인소비자의 심리적 특성과 건강기능식품 구매의도와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과정에서 파악된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노인소비자의 심리적 특성 모두 건강기능식품 구매의도에 통계적으로 매우 유의했다. '편리트렌드형', '노인인지형'은 양(+)의 방향으로 건강기능식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많이 미쳤다. 둘째, '편리트렌드형'과 '노인인지형'은 '혁신성취형'보다 좀 더 건강기능식품 구매의도에 좀 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혁신성취형'은 건강기능식품 구매의도에 통계적으로 매우 유의하게 음(-)의 방향으로 유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lderly consumers of these days have economic power because of economic growth and live longer because of medical science development. Therefore, they have become very important customers to companies. However, if companies want to understand elderly consumers and induce them to spend money, empiri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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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째, 편리트렌드형이 노인들의 건강기능식품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본다. 둘째, 혁신성취형이 노인들의 건강기능식품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본다. 셋째, 노인인지형이 노인들의 건강기능식품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본다.
  • 특히 노인들이 가장 많이 즐겨 사는 건강기능식품 구매에 관한 연구가 미미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노인소비자의 심리적 특성이 건강기능식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고령화사회로 이미 진입된 우리사회의 노인을 소비주체로 인식하고 정부 및 기업들이 노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여러 활동을 활발히 할 수 있도록 향후 마케팅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시사점을 제시하고자한다.
  • 둘째, 혁신성취형이 노인들의 건강기능식품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본다. 셋째, 노인인지형이 노인들의 건강기능식품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본다.
  • 설문문항의 타당성 검증을 위해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의 목적은 동일한 개념을 측정하는 변수들이 동일한 요인으로 묶이는지에 대한 여부를 확인하려는데 있다. 또한 주성분 분석(Principle Component Analysis)과 요인들 간의 독립성을 유지하는 베리맥스(Varimax) 회전방법을 이용하였다.
  • 왜냐하면 이것은 단순한 인간의 생물학적 과정뿐만 아니라 경제, 사화, 정치 등 여러 요인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이다. 전통적 관점은 연령을 기준으로 직장으로부터 퇴직을 하는 시점이 55세를 전후로 해서 이루어지고, 우리나라에서는 사회적 인식과 손자를 보는 시기로 추정되어 회갑이 가까운 기준으로 본 논문에서는 고령자 고용촉진법에 따라 55세의 젊은 노인의 연령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또한 다음과 같이 3부분으로 구성된다. 첫째, 편리트렌드형이 노인들의 건강기능식품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본다. 둘째, 혁신성취형이 노인들의 건강기능식품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본다.

가설 설정

  • 가설1. 노인소비자의 심리적 특성은 건강기능식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줄 것이다.
  • 1-2. 노인인지형은 건강기능식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줄 것이다.
  • 노인인지형은 노인의식이 뚜렷한 것으로 노인과 관련된 상품에 대해 선호도가 높은 노인들을 말한다. 따라서 노인들의 3가지 심리적 특성은 건강기능식품 구매에 영향을 줄 것이다.
  • 1-3. 성취도전형은 건강기능식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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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거 노인들과 현재의 노인들은 어떤 차이를 보이는가? 노인들로 소비층이 확대 되면서 그들을 목표로 하는 기업들도 하나 둘 씩 생겨나고 있고 노인들을 위한 서비스와 그들을 위한 제품도 많이 생산되고 있다. 과거 노인들은 돈 없고 노년기를 본인들이 자식에게만 의존하는 노인들이었다면 요즘의 노인들은 부를 축척하여 여가 생활을 즐기고 본인들의 취향에 따른 실버타운에 입주해 남는 여생을 보낼 줄 안다. 또한 원하면 언제든지 해외여행도 자식들의 도움 없이 다닐 수 있으며 본인들이 원하는 물건을 구매할 줄 아는 노인들로 바뀌고 있다.
편리트렌드형이 혁신성취형보다 좀 더 건강기능식품 구매의도에 좀 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노인은 어떤 성향을 가지며 어떤 마케팅 관리가 필요한가? 둘째, ‘편리트렌드형’과 ‘노인인지형’은 ‘혁신성취형’보다 좀 더 건강기능식품 구매의도에 좀 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것 보다는 변화를 원하지 않고 안정감을 추구하는 노인들의 성향이 많이 반영된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앞으로 제품을 만들 때 ‘혁신’ 및 ‘새로움’을 슬로건으로 내세우기 보다는 노인 자체를 대상으로 노인소비자들의 마케팅적 관리에 차별화된 대응을 할 필요성이 있을 것이다.
인구 고령화 추세는 앞으로 어떻게 될 것으로 보이는가? 빠른 경제성장 및 의학의 발달 그리고 소득수준과 교육수준 및 환경과 생활수준의 개선 향상으로 인해 노인들의 경제 능력은 눈에 띄게 향상되었고 평균수명 연령도 발맞추어 늘어나고 있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인구 고령화 추세는 더욱 급격히 진행될 것으로 예측되며 2018년에는 전체 인구 중 노인인구비율이 14.3%로 노인 인구가 빠른 속도로 증가되어 고령사회로 진입하고 2026년에는 이 비율이 20.8%로 초 고령사회로 진입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UN은 총인구 중 만 65세 이상 노인 비율이 7% 이상을 ‘고령화사회’, 14% 이상을 ‘고령사회’, 20% 이상을 ‘초고령사회’ 혹은 ‘후기고령사회’로 규정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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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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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E. K. Geon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of college St, work values, and effect relationship between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9. pp. 2012 

  4. G. H. Jung "A study on implementation of medical for elderly inpatients - Through compared with non-elderly pati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0, No.3. pp.219-22,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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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J. H. Goak. "The effect of silver generaion's lifestyle on purchase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Intention of the health functional foods". Ph.D dissertation. Ho-Su University, 2008 

  11. J. M. Lee, J. H. Na "How consumers perceive online behavioral advertising : consumer typology and determining factor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0, No.11. pp23-33.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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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Marquardt, D. C. "Generalized inverse, ridge regression, biased : linear estimation and nonlinear estimation. Technometic", No.12, pp.591-612, 19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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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M. S. Lee, S. N. Yang "Effect of social work student's attitude, knowledge and experience with senior citizen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5, No.9, pp.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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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Statistics Korea, http://kostat.go.kr/ 

  21. Myoung-Jin Kwon, "Convergence Study on the Relation between Cognition, Depression and Aggression in the Elderl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6, pp. 171-176, 2015. 

  22. Jin-Kyoung Park, "Convergence factors among their physical state, function and activities influencing on the cognition of elderly residents in a communit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6, pp. 153-162,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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