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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떡 카페 메뉴의 푸드스타일링 시각적 요소가 소비자 구매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Food Styling Visual Elements in Tteok Café Menus on Consumer Buying Habits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31 no.1, 2016년, pp.64 - 72  

김수인 (전주대학교 한식조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correlation between consumer's buying habits and food styling visual elements. Differentiated and original techniques were used to determine whether or not visual elements in tteok menus reflect the aesthetic needs of consumers without altering the nutrition of tteok.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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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떡 카페 메뉴에 적용된 푸드스타일링의 시각적 요인이 소비자들의 고객만족과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시도되었다.

가설 설정

  • H1. 떡 카페 메뉴에 적용된 푸드스타일링의 시각적 요소는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떡 카페 메뉴에 적용된 푸드스타일링의 시각적 요소는 구매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고객만족은 구매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고객만족은 떡 카페 메뉴에 적용된 푸드스타일링의 시각적 요소가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매개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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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식품 소비 트렌드는 어떠한가? 즉, 음식은 시각적인 요소를 통해 감성적인 면까지 자극한다고 볼 수 있고, 결과적으로 푸드스타일링은 소비자에게 만족을 주고 소비 까지 연결시키는 상업적 역할의 중요성을 갖고 있다(Kim & Kim 2013). 현재 식품 소비 트렌드는 ‘건강’과 ‘전통’ 그리고 ‘우리 먹거리와 안전한 먹거리’가 중심이 되면서, 아침 식사대용, 간식 및 선물용으로 점차적으로 떡에 대한 수요가 늘어가고 있다. 떡은 인스턴트 식품, 서양 빵과 과자 등에 비해 보관 및 품질유지, 대량 생산의 한계가 있어, 소비시장 확대에 제약을 갖고 있었지만(Yun 2008), 한 끼 식사로 충분한 가치가 있고 건강과 영양을 고려하는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식품으로 재조명 되고 있다(Yoon & Oh 2014).
떡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현재 식품 소비 트렌드는 ‘건강’과 ‘전통’ 그리고 ‘우리 먹거리와 안전한 먹거리’가 중심이 되면서, 아침 식사대용, 간식 및 선물용으로 점차적으로 떡에 대한 수요가 늘어가고 있다. 떡은 인스턴트 식품, 서양 빵과 과자 등에 비해 보관 및 품질유지, 대량 생산의 한계가 있어, 소비시장 확대에 제약을 갖고 있었지만(Yun 2008), 한 끼 식사로 충분한 가치가 있고 건강과 영양을 고려하는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식품으로 재조명 되고 있다(Yoon & Oh 2014). 이런 추세로 커피전문점 못지않게 떡을 주 메뉴로 한 ‘떡 카페’도 큰 인기를 끌고 있어(Korea Foundation Development Institute 2010) 다양한 형태로 전국적으로 확대 되고 있다.
푸드스타일링이란? 이제는 음식을 하나의 예술로 인식하고, 음식을 그릇에 담는 방법이나 외관·형태·색깔·그릇의 선택에 이르기까지 음식에서 푸드스타일링에 관한 고려사항들이 중요 시 되고 있다(Lee 2013). 푸드스타일링은 ‘그릇담기’로, 단순히 멋을 추구하며 담는 것 뿐 아니라 요리를 그릇에 담을 때 전체적인 균형·색상·모양·질감·크기 등의 요소를 고려하며, 그릇의 중심에 적당한 공간과 여백을 만들어 분량의 요리를 그릇과의 조화를 고려하며 담는 작업으로 음식과 디자인의 결합이라고 할 수 있다(Kim &Jang 2015). 최근 푸드스타일링에 관련하여 식공간 연출 및 음식과 식기와의 조화 등이 외식업체 매출 증가 및 고객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으며(You & Kim 2009), 고객의 오감에 유쾌한 자극을 줄 수 있는 요소로, 소비자 만족은 먹는 행위 그 자체보다는 푸드스타일링등과 관련된 환경들에 영향을 받는다(Kim & Park 2012)는 연구들이 나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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