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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의 인터넷 게임중독 영향요인: 남여비교
Factors Affecting Higher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ternet Game Addiction: Focus on Gender Difference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8, 2014년, pp.5023 - 5030  

지영주 (경남대학교 간호학과) ,  김경남 (부산여자대학교 간호학과) ,  김영혜 (부산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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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2개의 도시에 있는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인터넷 게임 중독 정도를 파악하고 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파악하여 남여를 비교하기 위함이다. 연구대상자는 300명의 4, 5, 6학년 초등학생이었다.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해 2013년 4월 1일부터 6월 15일까지 자료를 수집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4.0을 이용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인터넷 게임 중독의 정도는 남학생 28.82점, 여학생 24.61점으로 나타났고, 학교생활 적응도는 남학생의 인터넷 게임 중독을 14% 설명하였고, 학교생활 만족과 학교생활 적응도는 여학생의 경우 인터넷 게임 중독을 15%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초등학교 고학년 남여 학생들의 인터넷 게임 중독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효과가 높은 중재 기법을 프로그램 개발에 적용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factors predicting internet game addiction in higher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according to gender in two cities. The participants were 300 elementary school students who were in the $4^{th}$, $5^{th}$ and $6^{th}$ grades. Data was col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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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상의 결과를 기초로 다음과 같이 제언을 하고자 한다. 본 연구 결과의 대표성 향상을 위해 전국 단위의 초등고학년 인터넷 게임중독 연구를 제안한다. 초등학생의 인터넷 중독을 유의하게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난 학교생활적응과 학교생활 만족도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개발과 효과 검증에 대한 추후 연구를 제안한다.
  • 본 연구는 남, 여 초등학교 고학년 어린이의 온라인 게임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복합적으로 분석에 포함하여 해당요인과 설명력의 차이를 규명하고자 실시되었다. 참여한 학생들의 전체 31.
  • 본 연구는 남, 여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인터넷 게임중독 정도와 영향 요인을 규명하기 위해 실시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남, 여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인터넷 게임중독 정도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해 실시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인터넷정보화연구원에서 20문항으로 개발한 온라인 게임중독 도구[22]를 이용하여, 남, 여 초등학교 고학년 어린이의 온라인 게임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복합적으로 분석에 포함하여 해당요인과 설명력의 차이를 규명하고자 실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고학년 남, 여 학생들의 인터넷 게임중독 정도를 파악하고, 관련 변수들과의 상관성을 알며, 인터넷 게임중독 영향요인을 파악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연구목표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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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터넷 게임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인터넷을 통해 이용하는 것 중 인터넷 게임은 스트레스해소, 사회성획득, 신체 및 인지 발달에 도움이 되지만, 지나친 사용은 우울증, 불안과같은 정신건강문제를 유발할 수 있으며[3], 인터넷 게임에 지나치게 빠지게 되면 점차 자기 통제가 어려워지고, 충동성이 증가하며, 학교생활 및 사회생활에 부적응을 겪게 된다[4]. 뿐만 아니라, 대인관계 문제, 가족 갈등을 일으키기 쉽고[5], 가상과 현실의 구분에 혼란을 경험하기도 한다[6]. 이러한 부정적 영향들은 신체, 심리적 성장과정에 영향을 미치며, 자기통제나 현실 판단 능력이 부족한 초등학생에게는 더 심각한 피해를 줄 수 있다[7].
인터넷 게임중독 관련 변인들을 살펴보면, 가정관련 특성으로 어떠한 경향을 나타내는가? 선행연구를 통해 밝혀진 인터넷 게임중독 관련 변인들을 살펴보면, 첫째, 개인관련 특성으로 스스로의 외모에 만족하는 정도가 낮을수록 인터넷 게임중독에 노출될 위험이 높았다[8]. 둘째, 가정관련 특성으로 부모를 중심으로 가족 간 관계가 부정적인 가정 분위기의 자녀일수록[9], 가정 경제 수준이 낮은 가정의 학생일수록 게임중독에 빠져들 위험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10]. 셋째, 학교관련 특성으로는 학교생활에 만족 정도가 높은 학생일수록 인터넷 게임중독이 낮고[11], 학교성적의 경우, 인터넷 게임중독 수준과 반비례한다는 연구[12]와는 달리, 유의미한 상관이 없다는 결과를 보인 연구도[13] 있어서 차후 더 많은 연구를 통한 관계의 검증이 필요하다고 본다.
초등학교 과정은 어떠한 시기인가? 학교는 아동들이 하루 중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면서 사회구성원으로서 필요한 지식과 삶의 가치 및 태도를 학습하는 곳으로 특히 초등학교 과정은 가정으로부터 나와 집단 속에서 사회화 훈련을 시작하는 최초의 시기이고, 대인관계가 확대되는 시기이므로 학교생활에 적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14]. 인터넷 게임도 다른 약물과 마찬가지로 중독성향을 보이기 시작하면, 강박적으로 매달리게 되어 학생은 주위가 산만하고 집중력이 부족하며, 교사의 훈육을 거부하는 등 학교생활에 부적응을 보이게 되며, 인터넷 게임에 더욱 몰입하게 되는 악순환에 빠져들게 된다[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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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1. J. S. Jeon, Y. S. Ko, N. L. Eom, "A research on internet addiction, 2012", National Information Agency, NIA IV-RER-12082, pp21-42, 2013. 

  2. National Internet Development Agency of Korea, "Individuals Internet Usage", Retrieved from http://isis,nida.or.kr/sub02/sub02_pl_view.jsp?ser_month200712&ser_itemPL005, April 23, 2008. 

  3. M. K. Eom, "Use of computer games by elementary schoolers and the relationship of game addict ion to mental health",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Vol.15, No.1 pp21-30, 2002. 

  4. J. B. Kim, J. C. Han, "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internet addicts sub-groups", Korean of Journal Counselling and Psychotherapy, Vol.13, No.2, pp207-219, 2001. 

  5. J. Y. Kim, H. S. Ryu, "Relationships among school children's internet addiction family environment and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Children Health Nursing, Vol.9, No.2, pp198-205, 2003. 

  6. Y. J. Yoo,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disposition of adolescents' game addiction and judgement of real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ens University, Seoul, 2004. 

  7. Y. H. Kim, H. M. Son, Y. O. Tang, Y. R. Cho, A. Y. Lee, "Relation between internet game addiction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student's perception of parent-child attachm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Children Health Nursing, Vol.13, No.4, pp383-389, 2007. 

  8. S. R. Ann, "A study of socio-psychological causes influencing the inter-net intoxication-centered on middle school students in seoul and incheon reg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Hee University, Seoul, 2003. 

  9. J. H. Kwon, "The influence of sensation seeking, stress, coping and social support",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pp270-271, 2005. 

  10. S. J. Jung, "An analysis on the internet addiction of adolesc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sun University, Gwangju, 2006. 

  11. D. H. Jang, S. I. Song, "A study on the primary factors which affects internet game addiction of the highschool students", Journal of Social Welfare Development, Vol.16, No.2, pp183-202, 2010. 

  12. W. S. Kim, Y. H. Lim,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middle school students' internet addiction and adaptability of school life and democratic citizenship", Seoul Education Research and Information Institute, Vol.7, No.3, pp.123-148, 2004. 

  13. J. Y. Kwon, H. J. Jung, "Research on the realities and problem behavior pattern of internet game addiction: Centering on male middle school students from city J", Korean Association of Addiction Crime, Vol.1, No.2, pp.50-68, 2011. 

  14. K. S. Lee, B. H. Cho, "Relationship of internet addiction and school adjustment of the 3rd and 4th grade elementary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Vol.20, No.2, pp.47-57, 2007. 

  15. N. S. Koun, J. H. Lee, "The influential factors related to internet fame addiction among male middle school students in ulsan: Focusing on learning motivation, school adjustment, self-control, self-esteem", Journal of Korea Society School health, Vol. 26, No.1, pp.13-25, 2013. 

  16. M. O. Yang, "The immersion in computer game of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self-esteem and interpersonal relations disposi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Incheon National University, Incheon, 2003. 

  17. N. Y. Choi, E. G. Han, "Predictors of children's and adolescent's game addiction: Impulsivity, communication with parents and expection about the Internet games",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ol.24, No.2, pp.209-219, 2006. 

  18. S. M. Park, C. D. Kim, M. J. Chun, "The trends and issues of adolescent's internet addiction research in Korea", The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Vol.13, No.2, pp.3-14, 2005. 

  19. Y. H. Kim, H. M. Son, Y. O. Yang, Y. R. Cho, N. Y. Lee, "Relation netween internet game addiction in elementary sschool students and student's perception of parent-child attachment", Journal of Korean Children Health Nursing, Vol.13, No.4, pp.383-389, 2007. 

  20. K. K. Kim, K. H. Kim, "Parent related factors In internet fame addiction amo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children Health Nursing, Vol.15, No.1, pp.24-33, 2009. 

  21. K. B. Kim, M. S. Lee, B. J. Na, J. Y. Hong, J. H. Hwang, "The relationship between internet addiction and school life adjustment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pp.1205-1208, 2010. 

  22. Korean Internet Addiction center, "Online Game addiction evaluation-children-", Retrieved from http://www.iapc.or.kr/dia/survey/addDiaSurveyNew.do?dia_type_cdGACS, 2006. 

  23. D. H. Kim, "The effect of internet use on the lives of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wandong University, Gangneung, 2005. 

  24. Y. J. Kim, J. E. Lee, S. Y. Lee, I. K. Jung, "A study on the perception of teachers on dietary behavior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nutrition education in practical art education", Research institute of the Korean Education, Chung-Ang University, Vol.21, pp.99-120, 2005. 

  25. J. H. Kim, M. G. Kim, Y. J. Shin, "Developing a problematic online game use scale: Identifying underlying factors and testing convergent and discriminant validity", Studies on Korean Youth, Vol.19, No.1, pp.385-415, 2008. 

  26. B. H. Park, "A study on internet addiction experiences in adolescents-Through a phenomenological approach-",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egu University, Daegu, 2012. 

  27. Y. H. Lim,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middle school students' internet addiction and adaptability of school life and democratic citizenship",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ens University, Seoul, 2004. 

  28. Y. R. Kweon, M. S. Park, "Effects of school adjustment on higher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ternet game addiction: Focused on gender differences", Journal of Korean Academy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Vol.21, No.2, pp.99-107, 2012. 

  29. B. K. Han, "A study on psychosocial dysfunction of adolescents with internet addic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 Nam National University, Daejeon,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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