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어러블 디바이스 소비자의 혁신특성, 소비자특성, 혁신저항, 그리고 수용의도와의 구조적 관계: 혁신저항모형과 인지된 위험이론을 기반으로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Innovation Characteristics, Consumer Characteristics, Innovation Resistance, and Intention to Acceptance of Wearable Device Customers: Based on Innovation Resistance Model and Theory of Perceived Risk
Purpose As the smartphone market arrived at its saturation, from world leading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ies (ICT) businesses to startups, companies are competing to develop innovative wearable device products and suitable contents. Utility, technology, design, price, and various kille...
Purpose As the smartphone market arrived at its saturation, from world leading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ies (ICT) businesses to startups, companies are competing to develop innovative wearable device products and suitable contents. Utility, technology, design, price, and various killer contents development targeting every customer's need should be considered for a success in the wearable device market. Design/methodology/approach Prior studies on innovation technology of ICT field have mainly focused on the innovation diffusion theory, expectation confirmation theory, an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his study suggested the innovation resistance factors of adopting the smart wearable devices based on the innovation resistance model and theory of perceived risk. The model comprises the following two characteristics factors: 1) innovation characteristics which include perceived relative advantages, perceived compatability, perceived complexity, and perceived risk, 2) consumer characteristics which include attitudes towards innovation and existing products (i.e., mobile devices and analog watches). This study developed an extended innovation resistance model to explain the intention to acceptance of wearable devices consumers and collected 284 online survey responses from the non-consumers of the wearable devices. Findings The findings of this study suggest that perceived relative advantage, perceived compatibility, perceived complexity, perceived risk, attitudes towards innovation and attitudes towards existing analog watches affected the innovation resistance which has negative influence on the intention to adoption of wearable devices.
Purpose As the smartphone market arrived at its saturation, from world leading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ies (ICT) businesses to startups, companies are competing to develop innovative wearable device products and suitable contents. Utility, technology, design, price, and various killer contents development targeting every customer's need should be considered for a success in the wearable device market. Design/methodology/approach Prior studies on innovation technology of ICT field have mainly focused on the innovation diffusion theory, expectation confirmation theory, an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his study suggested the innovation resistance factors of adopting the smart wearable devices based on the innovation resistance model and theory of perceived risk. The model comprises the following two characteristics factors: 1) innovation characteristics which include perceived relative advantages, perceived compatability, perceived complexity, and perceived risk, 2) consumer characteristics which include attitudes towards innovation and existing products (i.e., mobile devices and analog watches). This study developed an extended innovation resistance model to explain the intention to acceptance of wearable devices consumers and collected 284 online survey responses from the non-consumers of the wearable devices. Findings The findings of this study suggest that perceived relative advantage, perceived compatibility, perceived complexity, perceived risk, attitudes towards innovation and attitudes towards existing analog watches affected the innovation resistance which has negative influence on the intention to adoption of wearable devi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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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즉, 혁신기술이 모든 사람들에게 긍정적으로 수용되거나 채택된다는 가정 하에 기술수용 또는 채택요인에만 초점을 맞춘 편향적 연구가 수행되었다. 그러나 본 연구는 혁신기술 확산속도가 낮은 이유와 혁신저항이 발생하는 이유에 대해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본 연구는 혁신저항모형(Innovation Resistance Model)과 인지된 위험이론(Theory of Perceived Risk)을 기반으로 소비자들이 웨어러블 디바이스 수용과정에서 발생하는 혁신저항요인을 규명하고, 그 요인을 감소시켜 수용의도를 높이는 경영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러나 혁신적인 IT신기술도 확산 및 수용과정에서 재정적 부담과 기능의 복잡성 또는 급격한 변화를 받아들이지 못하는 개인성향과 위험인지, 그리고 심리적 부담감 때문에 혁신저항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혁신기술수용의 저항요인을 규명하고, 그 요인을 감소시켜 수용의도를 높이는 경영전략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제Ⅴ장에서는 표본의 기술적 특성을 분석하고,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을 통한 측정모형 검정 및 구조모형 결과를 기술하였다. 마지막 제Ⅵ장에서는 연구결과 요약과 시사점, 그리고 향후 연구방향에 대해 기술하였다.
마지막으로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혁신저항과 수용의도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Zaltman and Wallendorf(1983)는 혁신저항은 수용과정에서 겪게 되는 자연스런 태도로 수용과 확산으로 연결되는 과정변수라고 주장하였다.
본 연구는 소비자들이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수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혁신저항요인이 무엇인지 분석하고, 이들 요인이 수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혁신저항모형과 인지된 위험이론을 기반으로 혁신저항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혁신특성과 소비자 개인특성으로 구분하였다.
본 연구는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혁신특성 요인으로 인지된 상대적 이점, 인지된 적합성, 인지된 복잡성, 인지된 위험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기여도 및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혁신기술의 채택요인에 중점을 두지 않고, 혁신에 대한 사용자 저항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혁신의 수용 확산을 저해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혁신저항모형과 인지된 위험이론을 바탕으로 혁신저항요인을 검증하였다는 학술적 의의를 지니고 있다. 또한 국내 소비자들의 웨어러블 디바이스 수용 관련 혁신저항요인을 제시하여 웨어러블 디바이스 제조업체, 웨어러블 디바이스 앱스토어 운영자, 그리고 단말솔루션업체 등에게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제작, 응용프로그램 개발, 그리고 콘텐츠 개발 등과 관련하여 경영전략을 제시하였다는 점이다.
그러나 본 연구는 혁신기술 확산속도가 낮은 이유와 혁신저항이 발생하는 이유에 대해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본 연구는 혁신저항모형(Innovation Resistance Model)과 인지된 위험이론(Theory of Perceived Risk)을 기반으로 소비자들이 웨어러블 디바이스 수용과정에서 발생하는 혁신저항요인을 규명하고, 그 요인을 감소시켜 수용의도를 높이는 경영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처럼 지금까지 진행된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관한 행동학적 접근방법의 연구는 주로 기술수용모형과 통합기술수용이론을 적용하였고, 모든 사람들이 IT혁신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인다는 가정 하에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는 혁신저항모형과 인지된 위험이론을 기반으로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확산 저항요인에 대해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한다.
첫 번째는 기술적인 측면에서 웨어러블 디바이스 디자인 또는 콘텐츠 기술에 관한 연구로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GUI 디자인에 관한 연구, 콘텐츠 기술 및 디자인에 관한 연구, 그리고 웨어러블 디바이스 R&D 기술 디자인에 관한 연구들이 수행되었다(강지영, 2015; 김병주, 2015; 이재익, 2014). 이들 연구에서는 웨어러블 디바이스 콘텐츠 및 GUI 디자인 속성을 도출하고 사용자중심의 웨어러블 디자인 주요 요소 및 프로세스를 제시하였다. 두 번째는 본 연구와 성격이 같은 행동학적 접근방법의 연구로 기술수용모형과 이용 충족이론(Uses and Gratifications Theory)을 중심으로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이용동기와 사용의도에 관한 연구 또는 지속사용에 중점을 둔 연구가 수행되었다.
가설 설정
[가설 1] 혁신특성인 인지된 상대적 이점은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혁신저항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 혁신특성인 인지된 적합성은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혁신저항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3] 혁신특성인 인지된 복합성은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혁신저항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4] 혁신특성인 인지된 위험은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혁신저항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5] 소비자 특성인 혁신성향은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혁신저항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6] 소비자 특성인 모바일 디바이스에 대한 제품태도는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혁신저항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7] 소비자 특성인 기존 아날로그시계에 대한 제품태도는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혁신저항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8] 소비자의 혁신저항은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수용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처럼 지금까지 진행된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관한 행동학적 접근방법의 연구는 주로 기술수용모형과 통합기술수용이론을 적용하였고, 모든 사람들이 IT혁신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인다는 가정 하에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는 혁신저항모형과 인지된 위험이론을 기반으로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확산 저항요인에 대해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혁신저항모형과 인지된 위험이론을 기반으로 도출된 웨어러블 디바이스 수용과정에서 발생하는 혁신저항요인에 관한 조작적 정의를 내리고 선행연구의 측정항목을 반영하여 설문문항을 구성하였다. <표 2>는 연구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관련 연구를 정리한 것이다.
본 연구모형의 두 번째 예측변인인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소비자 특성 요인으로 혁신성향과 기존 제품에 태도를 제시하고자 한다.
스마트폰 이용자들은 웨어러블 디바이스 유형 중에서 소비자가 가장 선호하는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스마트폰의 액세서리 형태로 가장 쉽게 채택할 수 있는 대상이다.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설문이해력을 높이기 위해 설문지 앞장에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조작적 정의와 측정항목을 상세히 기술하였다. 2016년 5월 23일부터 6월 3일까지 12일간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이 기간에 총 336부의 설문이 회수되었다.
윤수경 등(2014)은 전자책 사용에 관한 연구에서 소비자 특성 중 기존 제품(종이책)에 대한 태도가 전자책 사용에 대한 소비자의 혁신저항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였다. 이들 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기존 제품태도를 모바일 디바이스와 아날로그시계로 구분하였다. 기존 모바일 디바이스의 제품태도와 아날로그시계 제품태도가 긍정적일수록 혁신저항은 높아질 것이라고 판단할 수 있다.
제Ⅳ장에서는 연구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을 설명하고, 표본설정 과정과 연구방법론에 대해 기술하였다. 제Ⅴ장에서는 표본의 기술적 특성을 분석하고,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을 통한 측정모형 검정 및 구조모형 결과를 기술하였다. 마지막 제Ⅵ장에서는 연구결과 요약과 시사점, 그리고 향후 연구방향에 대해 기술하였다.
본 연구는 소비자들이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수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혁신저항요인이 무엇인지 분석하고, 이들 요인이 수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혁신저항모형과 인지된 위험이론을 기반으로 혁신저항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혁신특성과 소비자 개인특성으로 구분하였다. 혁신특성인 인지된 상대적 이점, 인지된 적합성, 인지된 복잡성, 인지된 위험과 소비자 특성인 혁신성향, 기존 제품(모바일 기기와 아날로그시계)에 대한 태도를 독립변수로 설정하였고, 혁신저항과 수용의도를 각각 매개변수와 종속변수로 설정하였다.
혁신저항모형과 인지된 위험이론을 기반으로 혁신저항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혁신특성과 소비자 개인특성으로 구분하였다. 혁신특성인 인지된 상대적 이점, 인지된 적합성, 인지된 복잡성, 인지된 위험과 소비자 특성인 혁신성향, 기존 제품(모바일 기기와 아날로그시계)에 대한 태도를 독립변수로 설정하였고, 혁신저항과 수용의도를 각각 매개변수와 종속변수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모형은 <그림 1>과 같다.
대상 데이터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설문이해력을 높이기 위해 설문지 앞장에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조작적 정의와 측정항목을 상세히 기술하였다. 2016년 5월 23일부터 6월 3일까지 12일간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이 기간에 총 336부의 설문이 회수되었다. 회수된 설문지 중에서 무응답이나 결측치(missing value), 그리고 불성실한 답변이 포함된 52부를 제외한 284부의 설문지가 자료 분석에 사용되었다.
본 논문은 총 6장으로 구성된다. 제Ⅱ장에서는 혁신저항과 혁신저항모형을 설명하고, 웨어러블 디바이스 관련 선행연구를 살펴본다.
둘째,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 이외에 의류형 또는 신체부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수요도 급증하고 있으므로 향후 연구에서는 의류형, 신체부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수용의도에 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셋째, 본 연구는 웨어러블 디바이스 비이용자와 이용중단자를 대상으로 연구대상을 한정하였다. 향후 연구에서는 웨어러블 디바이스 이용자와 비이용자를 구분하여 혁신저항의 차이를 검증하는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표본선정으로는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현재 이용하지 않거나 이용을 중단한 스마트폰 이용자로 연구대상을 선정하였다. 스마트폰 이용자들은 웨어러블 디바이스 유형 중에서 소비자가 가장 선호하는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스마트폰의 액세서리 형태로 가장 쉽게 채택할 수 있는 대상이다.
2016년 5월 23일부터 6월 3일까지 12일간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이 기간에 총 336부의 설문이 회수되었다. 회수된 설문지 중에서 무응답이나 결측치(missing value), 그리고 불성실한 답변이 포함된 52부를 제외한 284부의 설문지가 자료 분석에 사용되었다.
데이터처리
구조모형 검정을 위해 PLS의 부트스트랩핑(Bootstrapping) 방법을 실시하여 연구모형의 경로계수와 유의성을 검정하였다. 웨어러블 디바이스 수용과정에서 발생하는 혁신저항 영향요인이 혁신저항과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가설검정 결과는 <표 6>과 같다.
신뢰성 검정을 위해 종합요인 신뢰성 지수(Composite Scale Reliability Index, CSRI)값을 산출하였으며, CSRI값이 0.7이상이면 내적 일관성이 있다고 판단할 수 있다(Chin, 1998; 배재권·권두순 2011).
이론/모형
신뢰성 및 타당성 검정을 위해 표본의 수와 설문문항의 자체개발을 고려하여 구조방정식 분석도구인 PLS를 채택하였다. 신뢰성 검정을 위해 종합요인 신뢰성 지수(Composite Scale Reliability Index, CSRI)값을 산출하였으며, CSRI값이 0.
성능/효과
이들 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기존 제품태도를 모바일 디바이스와 아날로그시계로 구분하였다. 기존 모바일 디바이스의 제품태도와 아날로그시계 제품태도가 긍정적일수록 혁신저항은 높아질 것이라고 판단할 수 있다. 이상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소비자 특성 요인인 혁신성향과 기존 제품태도는 혁신저항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제시한다.
즉, 혁신에 대한 태도가 호의적일수록 혁신저항은 줄어든다는 것이다. 기존 제품 태도와 관련해서는 아날로그시계 제품태도의 경우 혁신저항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기존 모바일 디바이스 제품태도는 혁신저항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존 모바일 디바이스보다는 아날로그시계 제품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혁신저항이 높아진 것이다.
둘째, 웨어러블 디바이스 혁신저항 영향요인으로 제시한 소비자 개인특성인 혁신성향과 기존 아날로그시계 제품태도는 혁신저항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웨어러블 디바이스와 같은 혁신기술을 경험하고 탐색하는 것을 좋아한다면 혁신저항은 낮아진다는 것이다.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혁신저항 영향요인으로 제시한 특성요인 중 인지된 상대적 이점, 인지된 적합성, 인지된 복잡성, 인지된 위험은 혁신저항과 모두 유의수준 1%에서 채택되었다(H1∼H4). 또한 소비자 특성인 혁신성향과 혁신저항과의 가설(H5), 기존 아날로그시계 제품에 대한 태도와 혁신저항과의 가설(H7)도 모두 유의수준 1%에서 채택되었다. 그러나 기존 모바일 디바이스 제품에 대한 태도와 혁신저항과의 가설(H6)은 기각되었다.
1% 늘어난 1억 1663만대가 출하되었고, 2020년에는 2015년에 비해 2배가 넘는 3억 3000만대 이상의 출하량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하였다. 또한 스마트워치와 스마트밴드는 웨어러블 디바이스 관련 핵심기기로 급성장할 것이며, 특히 스마트워치는 차세대 무선통신기술(5G)과 근거리무선통신(Near Field Communication)을 활용한 애플리케이션 출시로 활용분야가 증대될 것이라고 전망하였다.
967사이로 나타나 연구변수의 측정항목은 신뢰성이 있다고 판단된다. 또한 연구변수의 측정항목에 대한 수렴 타당성을 분석한 결과, 요인 값이 모두 0.7이상으로 나타나 수렴 타당성이 있다고 판단된다. 다음으로, 평균분산추출(Average Variance Extracted, AVE)값을 이용하여 연구변수의 판별 타당성을 측정하였다(Fornell & Larcker, 1981).
웨어러블 디바이스 관련 사업자들도 웨어러블 디바이스 수용 시 생기는 경제적 이득이나 비용절감 등의 상대적 가치 비교에서 오는 이익을 강조하여 홍보할 필요가 있겠다. 또한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복잡성과 인지된 위험은 혁신저항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웨어러블 디바이스 기능이 어렵거나 복잡하다고 인지할수록 또는 웨어러블 디바이스 이용으로 인한 위험을 높게 지각할수록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혁신저항은 높아진다는 것이다.
셋째, 소비자의 혁신저항은 웨어러블 디바이스 수용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혁신저항이 높아지면 해당 혁신기술은 확산되지 못하고 시장에 조기 소멸된다는 Ram(1987)의 연구가설을 재검증한 결과로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수용과 확산을 위해서는 혁신저항 요인들을 개선해나가야 한다.
손현정 등(2014)은 통합기술수용이론(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 UTAUT)을 기반으로 대학생들의 웨어러블 디바이스 사용의도 영향요인을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사회적 영향, 성과기대, 촉진조건 그리고 가격 효용성이 웨어러블 디바이스 사용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준다고 주장하였다.
이재광 등(2016)은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채택의도 영향요인으로 제품관련요인(이동성, 보안성)과 사용자관련요인(자기효능감, 유행혁신성, 개인혁신성향)을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이동성, 자기효능감, 개인혁신성향이 웨어러블 디바이스 채택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명섭과 이영주(2015)는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으로 제품속성(인지된 유용성, 사용용이성)과 소비자 개인적 특성(혁신성향, 유행선도력, 자기효능감, 건강관심도)을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제품속성의 인지된 유용성과 사용용이성, 개인적 특성의 유행선도력과 건강관심도가 웨어러블 디바이스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성준(2015)은 소비가치(consumption value) 관련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구매의도 영향요인을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편의적 가치, 미적 가치, 쾌락적 가치, 그리고 사회적 이미지 변인들이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였다.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혁신저항 영향요인으로 제시한 특성요인 중 인지된 상대적 이점, 인지된 적합성, 인지된 복잡성, 인지된 위험은 혁신저항과 모두 유의수준 1%에서 채택되었다(H1∼H4).
첫째,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혁신저항 영향요인으로 제시한 혁신특성 중 인지된 상대적 이점과 인지된 적합성은 웨어러블 디바이스 혁신저항에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웨어러블 디바이스 채택으로 상대적 이점이 많다고 인지하거나 또는 웨어러블 디바이스 혁신이 소비자의 가치관, 경험, 문화적 가치, 신념에 부합한다면 혁신저항은 낮아진다는 것이다.
후속연구
연구결과의 타당성 향상을 위해 전문가 인터뷰나 관찰법 등의 탐색적 조사를 실시할 필요가 있겠다. 둘째,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 이외에 의류형 또는 신체부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수요도 급증하고 있으므로 향후 연구에서는 의류형, 신체부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수용의도에 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셋째, 본 연구는 웨어러블 디바이스 비이용자와 이용중단자를 대상으로 연구대상을 한정하였다.
향후 연구에서는 웨어러블 디바이스 이용자와 비이용자를 구분하여 혁신저항의 차이를 검증하는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또한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혁신특성 및 소비자 개인특성이 시간 경과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가를 보는 종단적 연구도 수행될 필요성이 있겠다.
현재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 제조업체는 기존 아날로그시계 모양의 원형 디자인을 채택하고 있다.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모바일 디바이스 대체재가 아닌 아날로그시계 대체재로 생각하고 제품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첫째, 본 연구는 온라인 설문조사를 연구방법론으로 채택하였는데, 이 방법은 설문항목과 응답자의 반응태도에 따라 연구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는 한계점이 있다. 연구결과의 타당성 향상을 위해 전문가 인터뷰나 관찰법 등의 탐색적 조사를 실시할 필요가 있겠다. 둘째,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 이외에 의류형 또는 신체부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수요도 급증하고 있으므로 향후 연구에서는 의류형, 신체부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수용의도에 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한계점과 이를 보완하기 위한 향후 연구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온라인 설문조사를 연구방법론으로 채택하였는데, 이 방법은 설문항목과 응답자의 반응태도에 따라 연구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는 한계점이 있다. 연구결과의 타당성 향상을 위해 전문가 인터뷰나 관찰법 등의 탐색적 조사를 실시할 필요가 있겠다.
셋째, 본 연구는 웨어러블 디바이스 비이용자와 이용중단자를 대상으로 연구대상을 한정하였다. 향후 연구에서는 웨어러블 디바이스 이용자와 비이용자를 구분하여 혁신저항의 차이를 검증하는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또한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혁신특성 및 소비자 개인특성이 시간 경과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가를 보는 종단적 연구도 수행될 필요성이 있겠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웨어러블 디바이스란 무엇인가?
웨어러블 디바이스(Wearable Devices)는 신체에 착용하거나 부착하여 사용할 수 있는 정보기술 전자기기로 언제 어디서나 사용하기 편리하고 지속적으로 사용자와 소통이 가능하여 스마트 디바이스(Smart Devices)로 불린다. 정보통신기술(ICT)을 중심으로 사람과 사물, 그리고 공간이 연결되는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IoT) 패러다임의 대두로 항시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는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향후 성장 가능성이 가장 큰 ICT 혁신제품이다.
현재까지 진행된 웨어러블 디바이스 관련 연구 중 기술적인 측면에서 어떠한 연구들이 수행되었는가?
현재까지 진행된 웨어러블 디바이스 관련 연구는 크게 두 분류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는기술적인 측면에서 웨어러블 디바이스 디자인 또는 콘텐츠 기술에 관한 연구로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GUI 디자인에 관한 연구, 콘텐츠 기술 및 디자인에 관한 연구, 그리고 웨어러블 디바이스 R&D 기술 디자인에 관한 연구들이 수행되었다(강지영, 2015; 김병주, 2015; 이재익, 2014). 이들 연구에서는 웨어러블 디바이스 콘텐츠 및 GUI 디자인 속성을 도출하고 사용자중심의 웨어러블 디자인 주요 요소 및 프로세스를 제시하였다.
소비자가 가장 선호하고 수요량이 많은 웨어러블 디바이스 유형은 무엇인가?
현재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액세서리형과 의류형, 그리고 신체부착형 등으로 출시되고 있다. 소비자가 가장 선호하고 수요량이 많은 웨어러블 디바이스 유형은 액세서리형인 스마트워치(Smart watch)와 스마트밴드(Smart band)이다. 소비자들은 주로 인포테인먼트(infortainment)와 피트니스 영역에서 액세서리형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이용하고 있으며, 글로벌 IT기업들은 인포테인먼트와 헬스케어 기능을 통합한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다.
참고문헌 (36)
강지영,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위한 콘텐츠 디자인에 대한 연구: 사용자 중심 웨어러 블 인포테인먼트 디자인을 중심으로",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15권, 제3호, 2015, pp. 325-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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