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주행속도를 고려한 고속도로 나들목 연결로의 편경사 상향조정에 관한 연구
Increasing Superelevation on Freeway Interchange Ramp based on Running Speed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8 no.6 = no.80, 2016년, pp.161 - 171  

노정훈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홍배 (한국도로공사 기술심사처) ,  서무인 (한국도로공사 기술심사처) ,  이길재 (한국도로공사 기술심사처)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Many roadway departure crashes on the freeway interchange are due to the running speed being greater than the design speed. This study aims to ensure a safe and pleasant driving experience for the driver by increasing the superelevation based on the running speed on the highway interch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고속도로 나들목에서 과속으로 인해 발생하는 도로이탈사고를 감소시키는 방안으로 주행속도를 고려하여 편경사 개선방향에 대하여 기술하고자 한다.
  • 도로이탈사고 방지를 위해 연결로 주행차량을 설계속도 이하로 주행할 수 있도록 속도를 제한하는 방법이 타당하나 모든 운전자에게 주행속도를 제한하도록 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 나들목에서 설계속도 이상으로 주행하는 자동차가 주행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도로시설요소들 중 하나인 편경사를 조정하여 운전자에게 보다 안전하고 쾌적한 주행환경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편경사 범위를 조정하기 위해 현재 사용되고 있는 편경사와 횡방향마찰계수 배분방법을 동일하게 사용하는 것으로 하였다. 다만 기존 편경사 범위는 최대편경사를 8.

가설 설정

  • 2 편경사 계산방법’에 따라 주행속도와 설계속도가 동일하다는 가정 아래 결정된 것이다. 그러나 실제 주행속도는 설계속도와 동일하지 않으므로 본 절에서는 횡방향마찰계수 및 편경사 계산 시 앞서 가정한 연결로의 평균주행속도(V85)를 적용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Roadway Departure Crashes는 어떻게 발생하는가? 이러한 형식의 교통사고를 도로이탈사고(Roadway Departure Crashes)라 한다. 즉, 도로이탈사고는 곡선구간을 주행하는 자동차에 작용하는 원심력이 도로시설요소(편경사 및 횡방향마찰계수)에 의해 저항하는 힘보다 크게 되면 운전자는 조향능력을 상실하여 자동차가 도로 바깥으로 이탈하면서 발생한다.
2014년의 고속도로 연장은 얼마인가? 지난 1980년 국내 고속도로 연장은 1,225km에 불과하였으나, 30여년이 지난 2014년 고속도로 연장은 4,139km로서 약 3.4배라는 비약적인 성장을 이루어냈다.
고속도로 나들목에서 과속으로 인한 교통사고는 어떻게 발생하는가? 고속도로 나들목에서 과속으로 인한 교통사고는 연결로 곡선구간을 주행하는 자동차가 곡선주행에 순응하지 못하고 도로 바깥으로 이탈하여 발생한다. 이러한 형식의 교통사고를 도로이탈사고(Roadway Departure Crashes)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AASHTO(2001), A Policy on Geometric Design of Highways and Street Forth Edition, 146, 151-154. 

  2. Choi J. S., Kim S. Y., Lee J. H., Hwang K. S. (2008), Development of a Vehicle Operating Speed Model and its Application for Designing Consistent Horizontal Align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10(2), 57-67. 

  3. Choi S. K., Lee S. G., Lee J. K. (2006), Determination of Proper Design Speed at Inter-Change Ramp in the Highway,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urveying, Geodesy, Photogrammetry and Cartography 24(5), 425-431. 

  4. Jeong S. W., Choi J. S., Kim S. Y. (2011), A Study for New Distribution Methods Between Superelevation and Side friction facto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433-436. 

  5. Jeong S. W., Kim S. Y., Choi J. S., Kim H. G., Jang T. Y. (2013), A Study for Distribution Methods Between Superelevation and Side Friction Factor Reflecting Ergonomic Characteristics by Increasing Design Spee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15(3), 105-115. 

  6. Joseph Craus, Moshe Livneh (1978), Superelevation and Curvature of Horizontal Curve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7. Kim D. N., Jang M. K. (2004), The Operating Speed Analysis and Modeling at the Entrance Terminal of Ramp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24(1D), 51-58. 

  8. Kim Y. S., Cho W. B., Jeong S. Y. (2005), A Survey on the Drivers' Speed Behaviour on the Combined Alignments for the Road Design Consistenc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4713-4716. 

  9. Ok J. K., Kim K. S., Sohn J. H., Yoo W. S., Kim Y. S. (2006), Evaluation of Running Stability of Vehicle According to Superelevation and friction Coeffici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8, 275-28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