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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8 no.6 = no.80, 2016년, pp.161 - 171
노정훈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홍배 (한국도로공사 기술심사처) , 서무인 (한국도로공사 기술심사처) , 이길재 (한국도로공사 기술심사처)
OBJECTIVES : Many roadway departure crashes on the freeway interchange are due to the running speed being greater than the design speed. This study aims to ensure a safe and pleasant driving experience for the driver by increasing the superelevation based on the running speed on the highway interch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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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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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adway Departure Crashes는 어떻게 발생하는가? | 이러한 형식의 교통사고를 도로이탈사고(Roadway Departure Crashes)라 한다. 즉, 도로이탈사고는 곡선구간을 주행하는 자동차에 작용하는 원심력이 도로시설요소(편경사 및 횡방향마찰계수)에 의해 저항하는 힘보다 크게 되면 운전자는 조향능력을 상실하여 자동차가 도로 바깥으로 이탈하면서 발생한다. | |
2014년의 고속도로 연장은 얼마인가? | 지난 1980년 국내 고속도로 연장은 1,225km에 불과하였으나, 30여년이 지난 2014년 고속도로 연장은 4,139km로서 약 3.4배라는 비약적인 성장을 이루어냈다. | |
고속도로 나들목에서 과속으로 인한 교통사고는 어떻게 발생하는가? | 고속도로 나들목에서 과속으로 인한 교통사고는 연결로 곡선구간을 주행하는 자동차가 곡선주행에 순응하지 못하고 도로 바깥으로 이탈하여 발생한다. 이러한 형식의 교통사고를 도로이탈사고(Roadway Departure Crashes)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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