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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결로-일반도로 합류부와 인접한 신호교차로의 차로이용률 계수 산출
Estimation of Lane Utilization Adjustment Factors for Signalized Intersections Adjacent to an Off-ramp-Street Junction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1 no.5, 2013년, pp.71 - 78  

채찬들 (한국교통연구원 기획경영본부) ,  정동우 (한국교통연구원 미래교통창조경제본부) ,  김영호 (한국교통연구원 교통안전도로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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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연결로-일반도로 합류부의 영향권 이내에 신호교차로가 위치한 경우에 연결로 교통류가 신호교차로의 차로이용률에 미치는 영향을 현장에서 관측된 자료를 기반으로 분석하였다. 상관분석 결과 연결로 교통량이 증가할수록 신호교차로 직진차로군의 중앙쪽 차로 이용률은 감소하고, 바깥쪽 차로 이용률이 증가하는 특성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서울, 인천 및 경기지역에서 관측된 자료를 이용하여 도출된 차로이용률 계수는 직진 차로가 2차로인 경우 1.113, 3차로인 경우 1.124, 4차로인 경우 1.131로 산출되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도출된 차로이용률 계수는 차로수가 적을 경우 도로용량편람의 차로이용률 계수보다 큰 값을 보이고, 차로수가 많을수록 도로용량편람의 차로이용률 계수보다 작은 값을 나타낸다. 이와 같은 현상은 연결로 교통류로 인해 바깥쪽 차로의 이용률이 일반적인 신호교차로보다 더 높아지고 그 정도는 차로수가 적을수록 커지기 때문에 나타나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신호교차로가 연결로-일반도로 합류부의 영향권 내에 위치할 경우 신호교차로 접근로의 차로이용율 계수 산출 방법론을 개선하여 합리적인 용량이 산정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nvestigated the influences of ramp traffic flow on the lane utilization for signalized intersection approaches which are adjacent to an off-ramp-street junction. The statistical test showed a correlation between lane utilization and the ramp traffic flow. As the ramp traffic flow increa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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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HCM(TRB, 2010)에서 fLU를 적용하는 기본적인 취지는 신호교차로에서의 차로이용 불균형이 포화 교통류율을 감소시키고 차로수가 증가할수록 그 감소폭이 커지기 때문에 이를 보정하기 위해서이다. 따라서 fLU 는 포화 교통류율을 산출하는 단계에서 적용되고 있다.
  • 그러나 모형개발을 위해서는 충분한 자료가 필요한데 반하여 본 연구에서는 영상촬영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기 때문에 자료를 수집할 수 있는 조사지점의 한계로 인하여 충분한 자료 수집을 할 수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연결로-일반도로 합류부가 신호교차로에 미치는 영향으로 차로이용률의 변화와 그로인한 계수를 산출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수행되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현재 용량산출 기준에서 반영하지 못하고 있는 연결로-일반도로 합류부로 인한 신호교차로 차로이용률의 변화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여 이를 보정하기 위한 차로이용률 계수를 산출한다는 점에서 기존 연구와 차별화된다.
  • 본 연구는 연결로-일반도로 합류부에서 지정체가 상습적으로 발생하는 원인을 규명하고 해당 시설의 용량분석 방법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연구로써, 연결로-일반도로 합류부에 인접하여 신호교차로가 위치하는 경우 연결로 교통류에 의한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때 공간적 범위는 고속도로와 일반도로를 연결하는 연결로 시설 중 연결로-일반도로 합류부의 영향권 400m1)이내에 신호교차로가 위치한 경우를 연구의 대상으로 설정하였다.
  • 신호교차로 분석에서 접근로의 차로이용률은 차로 간 교통량 분포를 의미하며, 도로용량편람 연구조사(KICT, 1992)에 따르면 직진 차로군의 경우 교통량이 적을수록 차로별 차로이용률 차이가 커지고, 교통량이 용량상태에 가까울수록 차이가 줄어드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신호교차로 차로이용률에 대하여 도로용량편람(MLTM, 2013)과 HCM(TRB, 2010) 사례를 비교분석하여 해석 및 산출방법을 검토하였다.
  • 이러한 배경으로 본 연구에서는 연결로-일반도로 합류부를 통해 유입된 교통류가 인접한 신호교차로의 통행 특성 및 운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하고, 특히 차로이용률의 변화를 분석하여 그 영향을 계수 형태로 산출함으로써 연결로-일반도로 합류부와 인접한 신호교차로 용량분석 및 운영분석에 적용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1) 상관분석 방법 및 절차

    차로이용률 계수 산출을 위하여 연결로-일반도로 합류부에서 유입되는 연결로 교통류가 신호교차로 접근로의 차로이용률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정을 먼저 통계적으로 검증하였다. 이를 위하여 연결로 교통량의 증감에 따른 신호교차로의 접근로 차로별 이용률 사이의 상관분석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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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결로-일반도로 합류부란? 연결로-일반도로 합류부는 연속류 도로(고속도로)-연결로 자체-단속류도로(일반도로)로 구성된 연결로에서 연결로 자체와 일반도로가 접속하는 합류부 시설을 의미한다. 이 시설의 운영상태는 연속류 도로와 단속류도로의 용량 및 서비스 수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전체 교통 네트워크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용량 및 서비스 수준에 대한 엄밀한 분석이 요구된다.
연결로-일반도로 합류부에서 용량 및 서비스 수준에 대한 엄밀한 분석이 요구되는 이유는? 연결로-일반도로 합류부는 연속류 도로(고속도로)-연결로 자체-단속류도로(일반도로)로 구성된 연결로에서 연결로 자체와 일반도로가 접속하는 합류부 시설을 의미한다. 이 시설의 운영상태는 연속류 도로와 단속류도로의 용량 및 서비스 수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전체 교통 네트워크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용량 및 서비스 수준에 대한 엄밀한 분석이 요구된다.
연결로-일반도로 합류부는 어떠한 결우에 설치되는가? 연결로-일반도로 합류부는 개방식 요금징수체계 또는 무료 고속도로 및 고속화도로가 일반도로와 접속하는 경우에 설치되며, 합류부 특성에 따라 운영방식과 기하구조가 결정된다. 연결로-일반도로 합류부는 현재 서울시의 내부 순환도로, 강변북로, 올림픽대로 등의 도시 고속화 도로와 수도권의 외곽순환고속도로 등에 설치되어 있고, 대부분의 지점에서 상습적인 지정체가 발생하여 그 영향이 하류부인 일반도로와 상류부인 고속도로 본선 모두에 미치고 있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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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Elefteriadou L., Fang C., Roess R., Prassas E. (2005), Methodology for Evaluating the Operational Performance of Interchange Ramp Terminals, TRR, 1920, 13-24. 

  2.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Korea Transport Institute (1992), Final Report - Research to Improve Highway Capacity Manual, 676-690. 

  3. Messer C. J., Bonneson J. A. (1997), Capacity Analysis of Interchange Ramp Terminals - Final Report, Texas A&M Research Foundation. 

  4.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13), Highway Capacity Manual, 56-75. 

  5.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1985), Highway Capacity Manual, 9-10. 

  6.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2000), Highway Capacity Manual, 24-1-24-21. 

  7.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2010), Highway Capacity Manual, 13-1-1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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