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걸음마기 아동의 부정적 정서성과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간 관계: 남편 및 보육교사의 협력과 주위도움의 조절효과
The Relationship between Toddlers' Negative Emotionality and Mothers' Parenting Stress: The Moderating Roles of Husbands' Cooperation, Mother-Teacher Partnership, and Other Social Support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34 no.6 = no.144, 2016년, pp.55 - 67  

박현주 (Department of Child & Family Studies, Kyung Hee University) ,  김희정 (Department of Child & Family Studies, Kyung Hee University) ,  안선희 (Department of Child & Family Studies, Kyung Hee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Toddlers'negative emotionality and mothers' parenting stress and the moderating roles of a husbands'cooperation, mother-teacher partnership, and other social support.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248 mothers with toddlers ag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걸음마기는 영아기와 유아기 사이의 전이단계로 발달상 여러 가지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인 만큼 양육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동시에 어머니는 여러 가지 양육의 어려움을 경험하게 되므로 걸음마기 자녀를 둔 어머니를 대상으로 양육스트레스의 선행 변인에 대한 연구가 수행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남편의 양육협력과 주위도움 및 보육교사의 협력이 걸음마기 아동의 부정적 정서성과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간의 관계를 조절하여 양육스트레스의 수준을 완화시키는지 규명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까다로운 기질의 아동을 둔 어머니의 양육 어려움을 이해하고, 궁극적으로 이들의 양육스트레스를 감소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걸음마기 아동을 둔 어머니를 대상으로 어머니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양육스트레스의 차이를 알아보고, 아동의 부정적 정서성과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간 관계에서 남편 및 보육교사의 협력과 주위도움의 조절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주요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따라서 아동의 부정적 정서성에 따른 양육의 고충을 공유하고 상담할 수 있는 주변의 지원이 많다면,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는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부정적 정서성과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간의 관계를 완화시킬 수 있는 요인으로서 주위도움에 대해 조사해보고자 한다.
  • 이를 통해, 자녀가 까다로운 특성을 지녔다 하더라도 양육의 어려움을 남편과 함께 공유하고 해결하는 등 남편으로부터 정서적 지지를 충분히 받는 어머니일수록 자녀양육의 책임을 남편과 함께하고 있다는 연대감을 갖게 되어 양육스트레스는 줄어들 것이라 유추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부정적 정서성과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간의 관계를 조절할 수 있는 요인으로 남편의 양육협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 특히, 부정적 정서성이 높은 아동을 둔 어머니의 경우에 자녀의 기질 특성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양육의 어려움을 경험하게 되는데, 이 때 어머니가 교사와의 협력을 통해 아동의 어린이집 일과 생활에 대한 정보를 제공 받고, 양육 상담과 부모 교육을 통해 자녀의 특성을 이해하고, 올바른 양육 지식을 습득한다면, 양육스트레스는 완화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부정적 정서성과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간의 관계를 조절할 수 있는 요인으로 어머니-보육교사 간 협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 Thomas, 2002). 이처럼 아동의 부정적 정서성과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간의 관계는 특정 요인에 의해 강화되거나 약화될 수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이들 간의 관계를 조절할 수 있는 요인을 탐색하고 규명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금까지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를 예측하는 선행변인들에 대한 연구는 무엇에 관심을 가졌는가? 지금까지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를 예측하는 선행변인들에 대한 연구는 크게 어머니의 효능감, 우울, 애착 등 어머니의 개인적 요인과 자녀의 성별, 기질 등 자녀관련 요인, 배우자의지지, 결혼만족도, 사회적 지원 등 환경적 요인에 관심을 가졌다(R. Abidin, 1992; H.
부모가 스트레스를 경험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부모는 자녀의 출산과 자녀 양육을 통해 심리적·정서적 안정감을 갖고 기쁨을 느끼는 동시에 새롭게 부여된 역할에 대한 책임과 어려움으로 스트레스를 경험한다. 최근 가족구조의 변화로 인한 가족 지원 체계의 축소는 자녀 양육에 대한 간접 경험 및 친인척의 양육지원의 기회를 감소시킴으로써 부모의 양육스트레스를 더욱 가중시키고 있다.
자녀와의 상호작용에서 짜증을 많이 내며, 부적절한 양육행동을 보이는 부모의 자녀는 어떤 문제가 있는가? Sohn, 2010). 이는 궁극적으로 자녀의 사회적 능력을 감소시키며(I. Lee, S. Choi, & H. Song, 2013), 자녀의 공격성과 적대적 행동을 증가시키게 된다(A. Huth-Bocks & H.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8)

  1. Abidin, R. R. (1992). The determinants of parenting behavior.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21, 407-412. 

  2. Ahn, S. H. (2005). The impact of child care and social support on the psychological well-being of employed mothers with young childre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9(4), 311-327. 

  3. Baik, E. J., Kang, M. J., & Han, S. A. (2012). Difficulties in parenting influenced by the mother's mharacteristics and child's temperament.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50(1), 65-78. 

  4. Bek, Y. S. (2007). The effect stress and guilt of mothers in raising children have in their attitude of raising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5. Bigras, M., LaFreniere, P. J., & Dumas, J. E. (1996). Discriminant validity of the parent and child scales of the parenting stress index.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7(2), 167-178. 

  6. Brent A. McBride, Sarah J. S., & Thomas R. R. (2002). Child characteristics, parenting stress, and parental involvement: Fathers versus mothers.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64(4), 998-1011. 

  7. Chung, K. S., & Kyun, J. Y. (2015). The perception and expectation about the realities and formations of partnership between the home and early childhood educational setting of parents and teachers:foundation of warm educational communities. Journal of Korean Child Card and Education, 11(3), 103-127. 

  8. Cochran, M. M., & Brassard, J. A. (1979). Stress. social support, and the buffering hypothesis. Psychological Bulletin, 98, 310-357. 

  9. Coleman, P. K., Trent, A., Bryan, S., King, B., Rogers, N., & Nazir, M. (2002). Parenting behavior, mothers'self efficacy, belief, and toddler performance on the bayley scale of infant development.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72(2), 123-140. 

  10. Crnic, K. L., & Greenberg, M. T. (1990). Minor parenting stresses with young children. Child Development, 61, 1628-1637. 

  11. Decker, C. A., & Decker, J. R. (2001). Planning and administering early childhood programs.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 Hall. 

  12. Eom, S. J. (2014). The effect of infant temperament and social support on maternal parenting stress: The mediating effects of paternal parenting involvement.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87, 29-59. 

  13. Han, J. A., Kim, J. H., & Cho, Y. J. (2014). Effects of preschool children's gender, age, temperament, mother's employment status and maternal depression on maternal parenting stress. Journal of Korean Council for Children & Rights, 18(4), 525-544. 

  14. Ispa, J. M., Sable, M. R., Csizmadia, N. P., & Csizmadia, A. (2007). Pregnancy acceptance, parent-ing stress, and toddler attachment in low-income black families.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69(1), 1-13. 

  15. Jung, J. Y. (2013). The systematic analysis on the casual model between husband's parenting participation and working mother's self-esteem mediated by parenting stress and marital conflict. International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Policy, 7(1), 106-126. 

  16. Kang, K. H. (2013). The effect of parent-infant attachment, parent-teacher partnership, and teacher-infant relationship on infants' adaption in child care cent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Seoul, Korea. 

  17. Kim, J. K., & Kim, H. R. (2012). The effects of a mother's characteristics and self-awareness upon parenting Stres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3(2), 129-144. 

  18. Kim, J. M., Moon, S. M., Kim, Y. K., & Ahn, S. H. (2013). The effects of maternal parenting knowledge and mother-caregiver relationship on parenting stres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4(5), 79-98. 

  19. Kim, K. H., Yang, S. Y., & Sung, J. H. (2013). The effects of paternal participation in child care and social support on planning for a second childbirth,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maternal parenting stres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4(1), 87-103. 

  20. Kim, K. W., Doh, H. S., Kim, S. W., & Rhee, S. H. (2010). The relationship between maternal employment, maternal job characteristics, spousal support, and parenting stres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1(5), 101-113. 

  21. Kim, S. R., & Yun, D. H. (2014). Effects of social support on the mothers'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88, 41-62. 

  22. Kim, S. Y., & Choi, H. Y. (2007). Mothers' parenting stress, parenting behaviors, and their children's social competence by their children's emotionality and their husbands' support on parenting.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5(8), 1-11. 

  23. Kim, S. Y., & Seo. Y. S. (2010). The relationships between stress, perceived marital support, and marital satisfaction: testing actor and partner effects of stress and perceived marital support. The Korean Journal of Woman Psychology, 15(2), 189-213. 

  24. Kwon, J. Y., Chung, M. R., & Park, S. K. (2012). Variables related to the parenting stress of mothers with toddlers.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16(3), 143-160. 

  25. Kwon, M. K. (2011). Parenting stress and related factors of employed and non-employed mothers with infants. Journal of Korean Child Care and Education, 7(2), 19-41. 

  26. Lee, I. H., Choi, S. Y., & Song, H. W. (2013).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mother's parenting stress, parenting efficacy, parenting behavior and children's social competence.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22(1), 69-81. 

  27. Lee, K. Y. (2007). The relation between teacher's child-rearing and educational beliefs, efficacy of child care and teaching, job stress, infant temperament and teacher-infants interac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yunghee University, Seoul, Korea. 

  28. Lee, M. J., & Moon, H. J. (2008). Teacher-mother communication:Its effect on satisfaction with sarly childhood educational institutions and on parenting stres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9(1), 1-14. 

  29. Lee, Y. J. (2014). A study on the influence of the temperament of child, parenting stress and social support on the parenting efficacy in employed mothers.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85, 117-136. 

  30. Lim, H. J., Choi, H. J., & Choi, S. N. (2012). The effects of social support of friends and relatives, couple's characteristics, and mother's parenting characteristics upon infant development.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3(2), 91-109. 

  31. Melson, G. F., Ladd, G. W., & Hsu, H. (1993). Maternal support network, maternal cognitions and young children's social and cognitive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64(5), 1401-1417. 

  32. Min, D. O., & Park, H. W. (2012). Analysis of relationship between infants' emotionality temperament and parenting stress in terms of interaction effects of maternal factors.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50(3), 51-58. 

  33. Moon, Y. K. (2012). The effect of social support on infant mother's parenting behavior: The mediating effects of parenting stress and depression.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30(3), 165-177. 

  34. Owen, M. T., Ware, A. M., & Barfoot, B. (2000). Caregivermother partnership behavior and the quality of cariver-child and mother-child interaction.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5(3), 413-428. 

  35. Park, S. S. (2004). A study on the parenting stress of the dual-earner mothers and fath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gju University, Chongju, Korea 

  36. Park, S. Y., & Kenneth, H. R. (2008). Toddler's gender and temperament by maternal stress as predictors of mothers' parenting behavior.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9(2), 109-124. 

  37. Putnam, S. P., Gartstein, M. A., & Rothbart, M. K. (2006). Measurement of fine-grained aspects of toddler temperament: The early childhood behavior questionnaire. Infant Behavior & Development, 29, 386-401. 

  38. Rho, S. H. (2014). A study on the influence of the fathers' self-efficacy on the mothers' parenting stress: The mediation effect of parenting involvement.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14(3), 45-59. 

  39. Ryu, K. J., Kim, Y. J., & Song, Y. S. (2009). Parenting stress with her infant and social support and parenting efficacy of mother who commit their infants to child-care facilities. Journal of Korean Child Card and Education, 5(1), 1-23. 

  40. Seo, S. W., & Lee, D. K. (2013). The effects of mother's marital satisfaction, couple conflict and infants' emotional temperament on mother's parenting stress.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3(5), 279-298. 

  41. Shin, S. J. (1997). Effects of stress, social support and efficacy on mothers' parenting behavio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42. Sohn, S. M. (2010). The effect of parenting efficacy and family and social support on parenting stress of mothers with Infants.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Educare Welfare, 14(4), 267-288. 

  43. Sohn, S. M. (2012). Parenting stress and related factors of employed and non-employed mothers with infants.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19(1), 331-357. 

  44. Suchman, N. E., & Luster, S. S. (2001). The mediating role of parenting stress in methadone-maintained mother's parenting. Parenting: Science and Practice, 1, 285-315. 

  45. Sung, S. Y. (2007). Parent-teacher communicatio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The Journal of Social Sciences, 26(1), 383-400. 

  46. Teti, D. M., & Gelfand, D. M. (1991). Behavioral competence among mothers of infants in the first year:The mediational role of maternal self-efficacy. Child Development, 62, 918-929. 

  47. You, H. S. (2013).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mother's attachment, parenting behavior, children's temperament, and children's attachment.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16(3), 49-70. 

  48. Yu, W. Y., Choi, J. N., & Lee, S. (1998). Parenting stress and social support of infant's mothers.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16(1), 51-6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