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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젠슈테인의 영화연기론
Film Acting Studies of S. Eisenstein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45, 2016년, pp.177 - 195  

조성덕 (건국대학교 영화애니메이션학과) ,  김종국 (백석대학교 문화예술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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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러시아 몽타주로 유명한 에이젠슈테인(Sergei Eisenstein)의 영화연기론을 분석한다. 기존의 논의에 의하면, 그는 컷 액팅(cut acting)과 같은 개념을 통해 심리적 사실주의 연기를 지양한다. 에이젠슈테인은 컷 액팅의 의미를 숏으로 분절된다는 것으로 설명함으로써, 몽타주와 같은 방식으로 이해한다. 연결 몽타주의 푸도프킨이 스타니슬라프스키의 연기론과 연관된다면, 충돌 몽타주의 에이젠슈테인은 마이어홀드의 연기론과 관계된다. 이 글은 에이젠슈테인이 자신의 몽타주론을 설명하는 곳곳에서 제기한 연기 및 배우에 관한 관점을 추적한다. 에이젠슈테인이 저술한 글들을 모은 "영화감각Film Sense"(1942)과 "영화형식Film Form"(1949)을 중점적으로 고찰한다. 국문과 영문 중심의 국내외 문헌을 검토한 결과, 에이젠슈테인의 영화연기론을 분석한 논의가 매우 적다. 거의 대부분이 몽타주론에 집중되어 있고, 그 가운데 연기에 관한 언급이 극히 제한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에이젠슈테인이 제시한 컷 액팅과 전형화의 개념, 있는 그대로의 생생한 감정을 표현하고 유발하는 배우의 내적 기법과 과정, 내적 언어의 하나로서 다양성 속의 총합을 이루는 연기 등은 현대영화의 창작과 사례 분석에 유용한 개념들이다. 특히 에이젠슈테인의 몽타주 기법을 가장 직접적이고 인상적으로 만날 수 있는 만화, 웹툰, 애니메이션의 창작 과정에 그의 매체 연기론을 적용할 수 있으며, 분석을 위한 수많은 관련 사례들을 찾아볼 수 있다. 이것이 지난 에이젠슈테인의 영화연기론을 되짚어보는 이유이며, 논의의 결과물들은 관련 연구의 파생을 위한 충분한 토대가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article analyzes Sergei Eisenstein's acting theory, which is famous for his Russian montage. According to the existing discussions, he avoids the psychological realism through the concept of cut acting. It is a method like montage from the viewpoint that the practice of the cut action is segme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에이젠슈테인은 어떤 연기를 지양하는가? 이 글은 러시아 몽타주로 유명한 에이젠슈테인(SergeiEisenstein)의 영화연기론을 분석한다. 김용수가 『영화에서의 몽타주 이론』(1996)에서 설명한 논의에 따르면, 에이젠슈테인은 컷액팅(cut acting) 개념을 통해 당대의 심리적 사실주의 연기를 지양한다. 컷 액팅이 감정변화의 과정을 비약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의미한다는 점에서 그것은 몽타주와 같은 방식으로 분절된다.
영화로 진정한 유기적 통합(organic synthesis)의 예술을 이룰 수 있다는 에이젠슈타인의 주장은 무슨 의미인가? 에이젠슈테인은 영화의 성취로, 영화가 진정한 유기적 통합(organic synthesis)의 예술을 이룰 수 있다고 주장한다. 미장센과 몽타주의 관계, 배우가 이해해야 하는 연극과 화면의 기능, 영화의 촬영과 회화, 극작과 시나리오, 문학과 영화, 음악이론 등이 이전에는 각각의 단편으로 존재했지만, 영화에서는 그 모든것이 비로써 통합되는 종합예술이 된다는 것이다. 자부할 수 있고 앞으로도 계속 작업해야 할 영화예술은 예술의 전체 구조를 관통하며, 심지어는 그 경계를 넘어선다.
컷 액팅은 무엇인가? 김용수가 『영화에서의 몽타주 이론』(1996)에서 설명한 논의에 따르면, 에이젠슈테인은 컷액팅(cut acting) 개념을 통해 당대의 심리적 사실주의 연기를 지양한다. 컷 액팅이 감정변화의 과정을 비약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의미한다는 점에서 그것은 몽타주와 같은 방식으로 분절된다. 연결 몽타주를 주장한 푸도프킨이 스타니슬라프스키의 심리적 사실주의 연기를 지향한다면, 에이젠슈테인은 충돌 몽타주와 같은방식의 마이어홀드 연기를 선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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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김용수, 영화에서의 몽타주 이론, 열화당,1996. 

  2. 세르게이 에이젠슈테인, 정일몽 역, 영화의 형식과 몽타쥬, 영화진흥공사, 1990. 

  3. 피터 웰렌, 영화의 기호와 의미, 최영철 역, 영화진흥공사, 1990. 

  4. Alison Hodge, ed., Twentieth Century Actor Training, Routledge, 1999. 

  5. Cynthia Baron, "Acting Choices/Filmic Choices: Rethinking Montage and Performance," Journal of Film and Video, 59.2(2007), pp.32-40. 

  6. Cynthia Baron, Diane Carson, and Frank P. Tomasulo, eds, More Than a Method: Trends and Traditions in Contemporary Film Performance, Wayne State University Press, 2004. 

  7. James Naremore, Acting in the Cinema,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1988. 

  8. Jay Leyda, Kino: A History of the Russian and Soviet Film, 3rd ed., Princeton: Princeton UP, 1983. 

  9. Judith Weston, Directing Actors: Creating Memorable Performances for Film and Television, Michael Wiese Productions, 1996. 

  10. Lean Sabatine, Movement Training for the Stage and Screen, Watson-Guptill Pubns, 1995. 

  11. Mark Travis, Directing Feature Films: The Creative Collaboration between Directors, Writers, and Actors, Michael Wiese Productions, 2002. 

  12. Michael Kirby, "On Acting and Not-Acting." The Drama Review, 16:1(1972), pp.3-15. 

  13. Pamela Robertson Wojcik, ed., Movie Acting: The Film Reader, Routledge, 2004. 

  14. Patrick Tucker, Secrets of Screen Acting, Routledge, 1993. 

  15. Peter Wollen, Signs and Meaning in the Cinema, 3rd. ed., Bloomington: Indiana UP, 1972. 

  16. Robert Benedetti, Action! Acting for Film and Television, Allyn & Bacon, 2000. 

  17. Sergei Eisenstein, Film Sense, New York: Harcourt, 1942. 

  18. Sergei Eisenstein, Film Form, New York: Harcourt, 1949. 

  19. Vsevolod Pudovkin, Film Technique and Film Acting: The Cinema Writings of V. I. Pudovkin, Trans., Ivor Montagu, New York: Bonanza, 1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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