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45, 2016년, pp.177 - 195
조성덕 (건국대학교 영화애니메이션학과) , 김종국 (백석대학교 문화예술학부)
This article analyzes Sergei Eisenstein's acting theory, which is famous for his Russian montage. According to the existing discussions, he avoids the psychological realism through the concept of cut acting. It is a method like montage from the viewpoint that the practice of the cut action is segmen...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에이젠슈테인은 어떤 연기를 지양하는가? | 이 글은 러시아 몽타주로 유명한 에이젠슈테인(SergeiEisenstein)의 영화연기론을 분석한다. 김용수가 『영화에서의 몽타주 이론』(1996)에서 설명한 논의에 따르면, 에이젠슈테인은 컷액팅(cut acting) 개념을 통해 당대의 심리적 사실주의 연기를 지양한다. 컷 액팅이 감정변화의 과정을 비약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의미한다는 점에서 그것은 몽타주와 같은 방식으로 분절된다. | |
영화로 진정한 유기적 통합(organic synthesis)의 예술을 이룰 수 있다는 에이젠슈타인의 주장은 무슨 의미인가? | 에이젠슈테인은 영화의 성취로, 영화가 진정한 유기적 통합(organic synthesis)의 예술을 이룰 수 있다고 주장한다. 미장센과 몽타주의 관계, 배우가 이해해야 하는 연극과 화면의 기능, 영화의 촬영과 회화, 극작과 시나리오, 문학과 영화, 음악이론 등이 이전에는 각각의 단편으로 존재했지만, 영화에서는 그 모든것이 비로써 통합되는 종합예술이 된다는 것이다. 자부할 수 있고 앞으로도 계속 작업해야 할 영화예술은 예술의 전체 구조를 관통하며, 심지어는 그 경계를 넘어선다. | |
컷 액팅은 무엇인가? | 김용수가 『영화에서의 몽타주 이론』(1996)에서 설명한 논의에 따르면, 에이젠슈테인은 컷액팅(cut acting) 개념을 통해 당대의 심리적 사실주의 연기를 지양한다. 컷 액팅이 감정변화의 과정을 비약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의미한다는 점에서 그것은 몽타주와 같은 방식으로 분절된다. 연결 몽타주를 주장한 푸도프킨이 스타니슬라프스키의 심리적 사실주의 연기를 지향한다면, 에이젠슈테인은 충돌 몽타주와 같은방식의 마이어홀드 연기를 선호한다. |
김용수, 영화에서의 몽타주 이론, 열화당,1996.
세르게이 에이젠슈테인, 정일몽 역, 영화의 형식과 몽타쥬, 영화진흥공사, 1990.
피터 웰렌, 영화의 기호와 의미, 최영철 역, 영화진흥공사, 1990.
Alison Hodge, ed., Twentieth Century Actor Training, Routledge, 1999.
Cynthia Baron, "Acting Choices/Filmic Choices: Rethinking Montage and Performance," Journal of Film and Video, 59.2(2007), pp.32-40.
Cynthia Baron, Diane Carson, and Frank P. Tomasulo, eds, More Than a Method: Trends and Traditions in Contemporary Film Performance, Wayne State University Press, 2004.
James Naremore, Acting in the Cinema,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1988.
Jay Leyda, Kino: A History of the Russian and Soviet Film, 3rd ed., Princeton: Princeton UP, 1983.
Judith Weston, Directing Actors: Creating Memorable Performances for Film and Television, Michael Wiese Productions, 1996.
Lean Sabatine, Movement Training for the Stage and Screen, Watson-Guptill Pubns, 1995.
Mark Travis, Directing Feature Films: The Creative Collaboration between Directors, Writers, and Actors, Michael Wiese Productions, 2002.
Michael Kirby, "On Acting and Not-Acting." The Drama Review, 16:1(1972), pp.3-15.
Pamela Robertson Wojcik, ed., Movie Acting: The Film Reader, Routledge, 2004.
Patrick Tucker, Secrets of Screen Acting, Routledge, 1993.
Peter Wollen, Signs and Meaning in the Cinema, 3rd. ed., Bloomington: Indiana UP, 1972.
Robert Benedetti, Action! Acting for Film and Television, Allyn & Bacon, 2000.
Sergei Eisenstein, Film Sense, New York: Harcourt, 1942.
Sergei Eisenstein, Film Form, New York: Harcourt, 1949.
Vsevolod Pudovkin, Film Technique and Film Acting: The Cinema Writings of V. I. Pudovkin, Trans., Ivor Montagu, New York: Bonanza, 194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