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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진학 전환기 청소년의 학교환경지각과 학교적응
Perception of school environment and school adjustment in early adolescents during middle school transition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4 no.3, 2012년, pp.89 - 100  

엄선영 (서울대학교 대학원 가정교육협동과정) ,  이강이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겸 생활과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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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중학교 진학 전환기 청소년의 학교환경지각 및 학교적응의 양상과 이들 간의 관계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전환기 청소년의 학교환경지각 및 학교적응의 양상이 중학교 진학 이전과 이후에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시 소재 2개 중학교의 1학년 전체 학생 781명을 대상으로 중학교 진학 초기인 3월말에 학교환경지각과 학교 적응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한편, 중학교 진학 이전과 이후의 학교환경지각 및 학교적응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이들 2개 중학교에 배정받는 인근의 1개 초등학교 6학년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사전에 6학년 말에 동일한 내용의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후 조사대상 중학교에 배정받은 학생 126명이 표집되었으며, 부실 기재된 경우를 제외한 119명의 학교환경지각 및 학교적응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t검증,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이용하여 통계 처리하였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교 진학 전환기 청소년의 학교환경지각은 비교적 양호한 수준이나 하위영역 중 학교에서의 안전도는 상대적으로 낮게 인식하였다. 둘째, 중학교 진학 전환기 청소년의 학교적응은 비교적 양호한 수준으로, 특히 학교생활과 학교친구에 대한 적응이 높게 나타났다. 셋째, 중학교 진학 전환기 청소년의 학교환경지각과 학교적응은 모든 하위영역에서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보였다. 넷째, 중학교 진학 전환기 청소년의 학교환경지각 점수는 중학교 진학 이전에 비해 진학 이후에 낮아지는 양상을 보였으며, 특히 교사 지지도에 대한 점수가 유의미하게 낮아졌다. 다섯째, 중학교 진학 전환기 청소년의 학교적응 점수는 중학교 진학 이전과 이후에 크게 차이가 없었으나, 하위영역 중 학교수업적응과 학교생활적응에서는 중학교 진학 이전보다 이후에 오히려 점수가 유의미하게 높아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examine the overall tendency of perception of school environment and school adjustment in early adolescents during their transition from elementary to middle school. Also, examine the differences of adolescents' perception of school environment and school adjustm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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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중학교 진학 이전과 이후의 학교환경지각 및 학교적응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2차례에 걸쳐 자료를 수집하였다. 먼저, 서울시 소재 1개 초등학교의 6학년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2011년 2월초(학년말)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중학교 진학 전환기 청소년의 학교환경지각과 학교적응의 양상 및 이들 간의 관련성을 살펴보고, 중학교 진학 이전과 진학 이후의 학교환경지각 및 학교적응의 양상이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중학교에 막 진학한 1학년생을 대상으로 학기 초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에 앞서 조사대상 중학교에 배정되는 인근의 초등학교 6학년생을 대상으로 학년 말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국내의 경우, 지난 2010년에 서울시교육청을 중심으로 상급학교로의 진학을 앞둔 초등학교 6학년, 중학교 3학년, 고등학교 3학년에게 창의·인성교육을 중점적으로 실시하는 ‘전환기 특별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프로그램이 추구하는 바는, 전환기 청소년들이 상급 학교에 보다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학교 부적응 등으로 인해 야기되는 청소년의 일탈 행동을 사전에 예방하고 사교육비를 줄이는 등의 효과를 도모하는데 있다.
  • 이상의 문제 제기에 따라, 이 연구에서는 막 중학교에 진학한 초기 전환기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학교환경지각 및 학교적응의 양상과 이들 간의 관계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와 함께 전환기 청소년의 학교환경지각 및 학교적응의 양상이 중학교 진학 이전과 이후에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를 동일한 청소년을 대상으로 살펴봄으로써, 중학교라는 새로운 학교환경을 지각하고 이에 적응해야 하는 전환기 청소년을 대상으로 중학교 1학년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 가정과 교과 교육과정과의 연계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 그렇지만 전환기 청소년이 보이는 학교적응의 양상은 시간의 경과에 따라 변화한다는 점을 고려할 때, 선행연구에서 나타나는 이러한 양상이 중학교에 막 진학한 시기의 전환기 청소년의 경우에도 유사하게 나타날지, 아니면 뭔가 다른 양상을 보일지에 대해서는 확인된 바가 없다. 이에 따라, 이 연구에서는 중학교 진학 전환기 청소년이 보이는 학교적응의 양상이 학교환경적응, 학교교사적응, 학교수업적응, 학교친구적응, 학교생활적응의 하위영역별로 어떻게 나타나는지 구체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 이처럼 청소년의 학교환경지각은 이들의 발달과 적응을 설명하는데 중요한 요인이지만, 중학교 진학 전환기의 청소년이 구체적으로 어떠한 양상의 학교환경지각을 보이는지에 대해서는 살펴본 바가 없다. 이에 따라, 이 연구에서는 학교환경지각을 학교 분위기 지각, 학교에서의 안전도 지각, 선생님들의 지지도 지각, 공부에 대한 의욕 지각으로 나누어 중학교 진학 전환기 청소년이 보이는 학교환경지각의 구체적인 양상을 알아보고자 한다.
  • 이상의 문제 제기에 따라, 이 연구에서는 막 중학교에 진학한 초기 전환기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학교환경지각 및 학교적응의 양상과 이들 간의 관계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와 함께 전환기 청소년의 학교환경지각 및 학교적응의 양상이 중학교 진학 이전과 이후에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를 동일한 청소년을 대상으로 살펴봄으로써, 중학교라는 새로운 학교환경을 지각하고 이에 적응해야 하는 전환기 청소년을 대상으로 중학교 1학년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 가정과 교과 교육과정과의 연계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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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기 청소년기는 어떤 시기에 해당하는가?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 넘어가는 시기에 해당하는 초기 청소년기는 일반적으로 자율성 추구, 또래 지향, 정체성에 대한 고민, 이성에 대한 관심, 인지능력의 증가와 같은 발달 특성을 보인다. 이와 함께 중학교의 학교환경은 - 초등학교와 비교해볼 때 - 상대적으로 엄격한 학교의 규율, 교과전문 교사의 수업 진행에 따른 교사-학생 간 친밀감 저하, 학업 부담의 증가와 상대평가로 인한 경쟁 심화의 양상 등을 보이면서, 중학교 진학이라는 전환기적 사건은 청소년에게 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설명된다.
초기 청소년기은 어떠한 발달 특성을 보이는가?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 넘어가는 시기에 해당하는 초기 청소년기는 일반적으로 자율성 추구, 또래 지향, 정체성에 대한 고민, 이성에 대한 관심, 인지능력의 증가와 같은 발달 특성을 보인다. 이와 함께 중학교의 학교환경은 - 초등학교와 비교해볼 때 - 상대적으로 엄격한 학교의 규율, 교과전문 교사의 수업 진행에 따른 교사-학생 간 친밀감 저하, 학업 부담의 증가와 상대평가로 인한 경쟁 심화의 양상 등을 보이면서, 중학교 진학이라는 전환기적 사건은 청소년에게 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설명된다.
중학교 진학 이후 청소년이 보이는 적응 양상의 변화가 측정시기 등의 연구방법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한 예는 무엇인가? 그런데 중학교 진학 이후 청소년이 보이는 적응 양상의 변화는 측정시기 등의 연구방법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지적이 있다(예: Hirsch, DuBois, & Brownell, 1992; Lord, Eccles, & McCarthy, 1994). 예를 들어, 중학교 1학년의 1학기 말에 해당하는 6월에 조사를 실시하는 경우, 그 결과는 청소년이 어느 정도 중학교 생활을 경험한 이후의 양상을 반영한 것으로 해석될 수도 있으며, 구체적인 양상은 초등학교를 졸업하고 막 중학교에 진학한 초기 전환기의 모습과는 차이를 보일 가능성이 있다. 그렇지만 현재로서는 중학교에 막 진학한 청소년이 보이는 학교환경지각이라든가 학교적응의 양상이 어떠한지, 그리고 이러한 양상이 중학교 진학 이전과 비교해서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살펴본 자료가 없는 바, 이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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