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에서는 중학교 진학 전환기 청소년의 학교환경지각 및 학교적응의 양상과 이들 간의 관계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전환기 청소년의 학교환경지각 및 학교적응의 양상이 중학교 진학 이전과 이후에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시 소재 2개 중학교의 1학년 전체 학생 781명을 대상으로 중학교 진학 초기인 3월말에 학교환경지각과 학교 적응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한편, 중학교 진학 이전과 이후의 학교환경지각 및 학교적응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이들 2개 중학교에 배정받는 인근의 1개 초등학교 6학년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사전에 6학년 말에 동일한 내용의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후 조사대상 중학교에 배정받은 학생 126명이 표집되었으며, 부실 기재된 경우를 제외한 119명의 학교환경지각 및 학교적응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t검증,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이용하여 통계 처리하였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교 진학 전환기 청소년의 학교환경지각은 비교적 양호한 수준이나 하위영역 중 학교에서의 안전도는 상대적으로 낮게 인식하였다. 둘째, 중학교 진학 전환기 청소년의 학교적응은 비교적 양호한 수준으로, 특히 학교생활과 학교친구에 대한 적응이 높게 나타났다. 셋째, 중학교 진학 전환기 청소년의 학교환경지각과 학교적응은 모든 하위영역에서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보였다. 넷째, 중학교 진학 전환기 청소년의 학교환경지각 점수는 중학교 진학 이전에 비해 진학 이후에 낮아지는 양상을 보였으며, 특히 교사 지지도에 대한 점수가 유의미하게 낮아졌다. 다섯째, 중학교 진학 전환기 청소년의 학교적응 점수는 중학교 진학 이전과 이후에 크게 차이가 없었으나, 하위영역 중 학교수업적응과 학교생활적응에서는 중학교 진학 이전보다 이후에 오히려 점수가 유의미하게 높아졌다.
이 연구에서는 중학교 진학 전환기 청소년의 학교환경지각 및 학교적응의 양상과 이들 간의 관계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전환기 청소년의 학교환경지각 및 학교적응의 양상이 중학교 진학 이전과 이후에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시 소재 2개 중학교의 1학년 전체 학생 781명을 대상으로 중학교 진학 초기인 3월말에 학교환경지각과 학교 적응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한편, 중학교 진학 이전과 이후의 학교환경지각 및 학교적응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이들 2개 중학교에 배정받는 인근의 1개 초등학교 6학년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사전에 6학년 말에 동일한 내용의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후 조사대상 중학교에 배정받은 학생 126명이 표집되었으며, 부실 기재된 경우를 제외한 119명의 학교환경지각 및 학교적응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t검증,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이용하여 통계 처리하였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교 진학 전환기 청소년의 학교환경지각은 비교적 양호한 수준이나 하위영역 중 학교에서의 안전도는 상대적으로 낮게 인식하였다. 둘째, 중학교 진학 전환기 청소년의 학교적응은 비교적 양호한 수준으로, 특히 학교생활과 학교친구에 대한 적응이 높게 나타났다. 셋째, 중학교 진학 전환기 청소년의 학교환경지각과 학교적응은 모든 하위영역에서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보였다. 넷째, 중학교 진학 전환기 청소년의 학교환경지각 점수는 중학교 진학 이전에 비해 진학 이후에 낮아지는 양상을 보였으며, 특히 교사 지지도에 대한 점수가 유의미하게 낮아졌다. 다섯째, 중학교 진학 전환기 청소년의 학교적응 점수는 중학교 진학 이전과 이후에 크게 차이가 없었으나, 하위영역 중 학교수업적응과 학교생활적응에서는 중학교 진학 이전보다 이후에 오히려 점수가 유의미하게 높아졌다.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examine the overall tendency of perception of school environment and school adjustment in early adolescents during their transition from elementary to middle school. Also, examine the differences of adolescents' perception of school environment and school adjustmen...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examine the overall tendency of perception of school environment and school adjustment in early adolescents during their transition from elementary to middle school. Also, examine the differences of adolescents' perception of school environment and school adjustment before and after entering secondary education. For this study, a total of 781 adolescents from middle school were asked to answer the questionnaire. And some objects of study, a total of 119 adolescents had answered in the same questionnaire content at the end of sixth grade of elementary school. The main findings were as followings. First, adolescents' perception of school environment during the transition to middle school was relatively good level, but perception of school safety appeared to be lower than average. Second, adolescents' school adjustment during the transition was comparatively good, particularly school life adjustment and school peer adjustment appeared to be above average. Third, there were significant positive relationships between perception of school environment and school adjustment. Fourth, adolescents' perception of school environment significantly decreased after they entered middle school, and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found in teacher support. Fifth, there were no differences in school adjustment before and after entering middle school, however school class adjustment and school life adjustment were significantly increased after the entrance into middle school.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examine the overall tendency of perception of school environment and school adjustment in early adolescents during their transition from elementary to middle school. Also, examine the differences of adolescents' perception of school environment and school adjustment before and after entering secondary education. For this study, a total of 781 adolescents from middle school were asked to answer the questionnaire. And some objects of study, a total of 119 adolescents had answered in the same questionnaire content at the end of sixth grade of elementary school. The main findings were as followings. First, adolescents' perception of school environment during the transition to middle school was relatively good level, but perception of school safety appeared to be lower than average. Second, adolescents' school adjustment during the transition was comparatively good, particularly school life adjustment and school peer adjustment appeared to be above average. Third, there were significant positive relationships between perception of school environment and school adjustment. Fourth, adolescents' perception of school environment significantly decreased after they entered middle school, and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found in teacher support. Fifth, there were no differences in school adjustment before and after entering middle school, however school class adjustment and school life adjustment were significantly increased after the entrance into middle sch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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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 연구에서는 중학교 진학 이전과 이후의 학교환경지각 및 학교적응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2차례에 걸쳐 자료를 수집하였다. 먼저, 서울시 소재 1개 초등학교의 6학년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2011년 2월초(학년말)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중학교 진학 전환기 청소년의 학교환경지각과 학교적응의 양상 및 이들 간의 관련성을 살펴보고, 중학교 진학 이전과 진학 이후의 학교환경지각 및 학교적응의 양상이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중학교에 막 진학한 1학년생을 대상으로 학기 초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에 앞서 조사대상 중학교에 배정되는 인근의 초등학교 6학년생을 대상으로 학년 말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국내의 경우, 지난 2010년에 서울시교육청을 중심으로 상급학교로의 진학을 앞둔 초등학교 6학년, 중학교 3학년, 고등학교 3학년에게 창의·인성교육을 중점적으로 실시하는 ‘전환기 특별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프로그램이 추구하는 바는, 전환기 청소년들이 상급 학교에 보다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학교 부적응 등으로 인해 야기되는 청소년의 일탈 행동을 사전에 예방하고 사교육비를 줄이는 등의 효과를 도모하는데 있다.
이상의 문제 제기에 따라, 이 연구에서는 막 중학교에 진학한 초기 전환기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학교환경지각 및 학교적응의 양상과 이들 간의 관계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와 함께 전환기 청소년의 학교환경지각 및 학교적응의 양상이 중학교 진학 이전과 이후에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를 동일한 청소년을 대상으로 살펴봄으로써, 중학교라는 새로운 학교환경을 지각하고 이에 적응해야 하는 전환기 청소년을 대상으로 중학교 1학년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 가정과 교과 교육과정과의 연계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그렇지만 전환기 청소년이 보이는 학교적응의 양상은 시간의 경과에 따라 변화한다는 점을 고려할 때, 선행연구에서 나타나는 이러한 양상이 중학교에 막 진학한 시기의 전환기 청소년의 경우에도 유사하게 나타날지, 아니면 뭔가 다른 양상을 보일지에 대해서는 확인된 바가 없다. 이에 따라, 이 연구에서는 중학교 진학 전환기 청소년이 보이는 학교적응의 양상이 학교환경적응, 학교교사적응, 학교수업적응, 학교친구적응, 학교생활적응의 하위영역별로 어떻게 나타나는지 구체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이처럼 청소년의 학교환경지각은 이들의 발달과 적응을 설명하는데 중요한 요인이지만, 중학교 진학 전환기의 청소년이 구체적으로 어떠한 양상의 학교환경지각을 보이는지에 대해서는 살펴본 바가 없다. 이에 따라, 이 연구에서는 학교환경지각을 학교 분위기 지각, 학교에서의 안전도 지각, 선생님들의 지지도 지각, 공부에 대한 의욕 지각으로 나누어 중학교 진학 전환기 청소년이 보이는 학교환경지각의 구체적인 양상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상의 문제 제기에 따라, 이 연구에서는 막 중학교에 진학한 초기 전환기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학교환경지각 및 학교적응의 양상과 이들 간의 관계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와 함께 전환기 청소년의 학교환경지각 및 학교적응의 양상이 중학교 진학 이전과 이후에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를 동일한 청소년을 대상으로 살펴봄으로써, 중학교라는 새로운 학교환경을 지각하고 이에 적응해야 하는 전환기 청소년을 대상으로 중학교 1학년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 가정과 교과 교육과정과의 연계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이와 관련해서 이 연구에서 전환기 청소년의 학교환경지각 및 학교적응의 양상을 조사한 시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대부분의 선행연구가 1학기가 끝나가는 시점에 조사를 실시한 반면, 이 연구에서는 중학교에 진학한 이후 한 달이 경과하지 않은 시점에 이들 청소년의 학교환경지각 및 학교적응을 조사하였다. 중학교 진학 이후 아직 첫 중간고사도 경험하지 않은 시기로, 초등학교와는 달라진 학업 부담이라든가 평가 체계 등의 문제에 대해 본격적으로 실감하지는 않았다고 볼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예일대 아동연구센터에서 개발하고 Lee 등이 번안한 ‘학교에 대한 지각’ 질문지(2002)와 Roser 등이 개발하고 Moon이 번안한 ‘숙달목표 강조와 수행목표 강조’ 질문지(2002)를 참고하여 연구자가 이 연구의 목적에 맞게 학교환경지각 척도를 구성하여 사용하였다.
1차와 2차에서 수거된 질문지 중 동일한 학생이 6학년말과 중학교 1학년초의 질문지에 모두 응답한 경우가 119명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연구문제 1과 연구문제 2에서는 중학교 1학년 781명의 자료를 분석하여 전환기의 학교환경지각 및 학교적응의 양상을 살펴보았으며, 연구문제 3에서는 1차 및 2차 조사에서 모두 설문조사에 참여한 119명의 자료를 분석하여 중학교 진학 이전과 이후의 학교환경지각 및 학교적응 차이를 살펴보았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교를 졸업하고 막 중학교에 진학한 청소년의 학교환경지각과 학교적응을 알아보기 위해, 서울시 소재 2개 중학교의 1학년 전체 학생 80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 중 부실 기재된 22명을 제외하고 총 781명의 중학교 1학년 남녀 학생(남학생: 386명, 49%, 여학생: 395명, 51%)을 연구문제1과 연구문제2의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한편, 중학교 진학 이전과 이후의 학교환경지각 및 학교적응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이들 2개 중학교로 배정받는 인근의 1개 초등학교 6학년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6학년 말에 동일한 내용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조사대상 2개 중학교에 배정받은 학생 126명이 표집되었으며, 이 중 부실 기재된 7명을 제외한 총 119명(남학생: 56명, 47%, 여학생: 63명, 53%)을 연구문제3의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대상 데이터
다음으로, 이들 6학년생이 주로 배정되는 인근의 2개 중학교의 1학년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2011년 3월말(학년초)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1차 조사 결과 부실 기재된 경우를 제외한 228부의 설문지(6학년 대상)가 수거되었으며, 2차 조사 결과 부실 기재된 경우를 제외한 781부의 설문지(중학교 1학년 대상)가 수거되었다. 1차와 2차에서 수거된 질문지 중 동일한 학생이 6학년말과 중학교 1학년초의 질문지에 모두 응답한 경우가 119명으로 나타났다.
한편, 중학교 진학 이전과 이후의 학교환경지각 및 학교적응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이들 2개 중학교로 배정받는 인근의 1개 초등학교 6학년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6학년 말에 동일한 내용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조사대상 2개 중학교에 배정받은 학생 126명이 표집되었으며, 이 중 부실 기재된 7명을 제외한 총 119명(남학생: 56명, 47%, 여학생: 63명, 53%)을 연구문제3의 연구대상으로 하였다.4)
먼저, 서울시 소재 1개 초등학교의 6학년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2011년 2월초(학년말)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이들 6학년생이 주로 배정되는 인근의 2개 중학교의 1학년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2011년 3월말(학년초)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1차 조사 결과 부실 기재된 경우를 제외한 228부의 설문지(6학년 대상)가 수거되었으며, 2차 조사 결과 부실 기재된 경우를 제외한 781부의 설문지(중학교 1학년 대상)가 수거되었다.
이 연구에서는 중학교 진학 이전과 이후의 학교환경지각 및 학교적응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2차례에 걸쳐 자료를 수집하였다. 먼저, 서울시 소재 1개 초등학교의 6학년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2011년 2월초(학년말)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이들 6학년생이 주로 배정되는 인근의 2개 중학교의 1학년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2011년 3월말(학년초)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교를 졸업하고 막 중학교에 진학한 청소년의 학교환경지각과 학교적응을 알아보기 위해, 서울시 소재 2개 중학교의 1학년 전체 학생 80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 중 부실 기재된 22명을 제외하고 총 781명의 중학교 1학년 남녀 학생(남학생: 386명, 49%, 여학생: 395명, 51%)을 연구문제1과 연구문제2의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한편, 중학교 진학 이전과 이후의 학교환경지각 및 학교적응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이들 2개 중학교로 배정받는 인근의 1개 초등학교 6학년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6학년 말에 동일한 내용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중학교 진학 전환기 청소년의 학교환경지각과 학교적응의 양상 및 이들 간의 관련성을 살펴보고, 중학교 진학 이전과 진학 이후의 학교환경지각 및 학교적응의 양상이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중학교에 막 진학한 1학년생을 대상으로 학기 초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에 앞서 조사대상 중학교에 배정되는 인근의 초등학교 6학년생을 대상으로 학년 말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를 통해 도출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데이터처리
이에 따라 연구문제 1과 연구문제 2에서는 중학교 1학년 781명의 자료를 분석하여 전환기의 학교환경지각 및 학교적응의 양상을 살펴보았으며, 연구문제 3에서는 1차 및 2차 조사에서 모두 설문조사에 참여한 119명의 자료를 분석하여 중학교 진학 이전과 이후의 학교환경지각 및 학교적응 차이를 살펴보았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평균, 표준편차, t검증, Pearson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이 연구에서는 Kim(2000)가 제작한 학교적응 척도를 사용하였는데, 이 척도는 학교환경 적응 9문항, 학교교사 적응 9문항, 학교수업 적응 8문항, 학교친구 적응 8문항, 학교생활적응 7문항의 총 41문항으로 구성되었다. 학교환경 적응은 학생이 학교환경에서 수반하는 스트레스에 대처해가는 정도를 의미하며(예: 나는 좋은 환경에서 공부하고 있는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학교교사 적응은 학생이 교사와의 관계에서 수반하는 스트레스에 적절하게 대처해가는 정도를 의미한다(예: 우리 학교에는 나를 인정하고 이해해주는 선생님이 있다).
성능/효과
초등학교를 졸업하고 막 중학교에 진학한 전환기 청소년의 경우, 초등학교의 담임교사제와는 다른 과목별 담당교사제라는 변화 속에서 교사와의 관계 또는 선생님의 지지도지각 측면에서 어려움을 경험하는 것으로 보인다. 넷째, 중학교 진학 이전에 비해 진학 이후 일부 학교적응의 점수가 오히려 높아지는 양상을 보인 것은, 앞서 비교적 양호한 수준으로 나타난 전환기 청소년의 학교환경지각 및 학교적응의 양상과 유사한 맥락에서 접근할 수 있는 바, 중학교라는 새로운 출발에 대한 기대감 속에 초등학교와는 달라진 학교수업의 제반 상황에 열심히 참여하고 새로운 학교생활에 요구되는 규칙이라든가 전달 내용을 잘 수용하는 전환기 청소년의 양상을 반영하는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상의 결론을 일반화 하는 데에는 다음의 제한점을 고려해야 한다.
다음으로 전환기 청소년이 중학교 진학 이전과 이후에 보이는 학교적응의 차이를 살펴보면([Table 5]), 전체 학교적응은 중학교 진학 이전(M=2.50, SD=.37)과 이후(M=2.57, SD=.41)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하위영역 중 학교수업 적응 및 학교생활 적응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학교수업 적응의 경우, 중학교 진학 이전(M=2.
31)으로, 중학교에 막 진학한 전환기 청소년이 지각하는 학교환경의 점수는 보통 이상이었다. 이를 하위영역별로 살펴보면, 공부에 대한 의욕 지각은 평균 2.79점(SD=0.37)으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학교분위기 지각은 평균 2.78점(SD=0.44), 선생님의 지지도 지각은 평균 2.77점(SD=0.41), 학교에서의 안전도 지각은 평균 2.50점(SD=0.54)으로 나타났다. 즉, 중학교 진학 전환기 청소년은 자신이 막 진학한 중학교 환경에 대해 비교적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하위영역별 비교에서는 상대적으로 학교에서의 안전도를 낮게 지각함을 알 수 있다.
40)으로, 학교환경지각과 마찬가지로, 전환기 청소년의 학교적응 점수는 보통 이상이었다. 이를 하위영역별로 살펴보면, 학교생활 적응이 평균 2.90점(SD=0.44)으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학교친구 적응이 평균 2.79점(SD=0.43), 학교수업 적응이 평균 2.60점(SD=0.52), 학교교사 적응이 평균 2.50점(SD=0.54), 학교환경 적응이 평균 2.45점(SD=0.54)으로 나타났다. 즉, 중학교 진학 전환기 청소년은 중학교의 생활에 비교적 적응하고 있는 편이었으며, 그 중에서도 학교생활에 필요한 규칙과 질서를 지키는 등의 학교생활 영역에 상대적으로 가장 잘 적응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볼 때, 중학교 진학 전환기 청소년이 보이는 학교환경지각과 학교적응은 상호 관련이 있으며 학교환경을 긍정적으로 지각할수록 학교적응 또한 높아짐을 알 수 있다. 학교환경지각 중에서도 특히 선생님의 지지도에 대한 중학생의 지각이 학교적응의 모든 하위영역과 가장 높은 상관을 보인 결과는 교사의 지지가 초기 청소년의 학교적응, 학업동기 등과 높은 상관을 보이며(Lim, 2001; Kim, Kim, 2004; Barber & Olsen, 2004; Burchinal, Roberts, Zeisel & Rowley, 2008; Hattie, 2009; Eccles & Roeser, 2011), 학교분위기가 예측 가능하고 제도 자체가 반응적일 때 청소년의 학교적응이 높아진다(Kwon, 2010; Garmezy, 1991; McNeal & Bishop, 1993)는 선행연구들의 결과와 맥락을 같이 한다.
전환기 청소년이 중학교 진학 이전과 이후에 보이는 학교환경지각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Table 4]), 전체 학교환경지각은 중학교 진학 이전(M=2.73, SD=.32)에 비해 중학교 진학 이후(M=2.67, SD=.33)에 유의미하게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t=2.42, p<.05).
중학교 진학 전환기 청소년의 학교환경지각과 학교적응이 하위 영역 간에 어떠한 상관관계를 보이는지 살펴본 결과([Table 3]), 모든 하위영역에서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학교환경지각 중 선생님의 지지도지각이 - 학교환경지각의 다른 하위 영역에 비해 - 전환기 청소년의 학교적응과 상대적으로 높은 정적 상관을 보여서, 학교교사 적응(r=.
즉, 전환기 청소년이 지각하는 선생님 지지도는 중학교 진학 이전(M=2.92, SD=.45)에 비해 중학교 진학 이후(M=2.77, SD=.44)에 유의미하게 낮아져서(t=3.75, p<.01), 중학교 진학 이전에 비해 중학교 진학 이후 선생님의 지지도를 낮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 진학한 지 채 한 달이 경과되지 않은 전환기 초기의 청소년이 보이는 학교환경지각 및 학교적응의 양상은 비교적 양호한 수준을 보이며, 이는 새로운 학교생활의 출발에 대한 기대감과 각오를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둘째, 중학교 진학 전환기 청소년이 보이는 학교환경지각과 학교적응 간의 상호관련성을 통해 볼 때, 전환기 청소년이 중학교라는 새로운 학교환경을 긍정적으로 지각할 수 있도록 배려하는 노력이 이들의 학교적응을 위해 필요하다는 점을 인식해야 할 것이다.
특히 학교환경지각 중 선생님의 지지도지각이 - 학교환경지각의 다른 하위 영역에 비해 - 전환기 청소년의 학교적응과 상대적으로 높은 정적 상관을 보여서, 학교교사 적응(r=.563, p<.01), 학교환경 적응(r=.489, p<.01), 학교생활 적응(r=.401, p<.01), 학교수업 적응(r=.377, p<.01), 학교친구 적응(r=.317, p<.01)의 순서로 나타났다.
학교생활 적응의 경우, 중학교 진학 이전(M=2.73, SD=42)에 비해 진학 이후(M=2.83, SD=.47)에 유의미하게 높은 점수를 보여서(t=-2.26, p<.01) 전환기 청소년의 경우 중학교 진학 이전에 비해 진학 이후에 학교생활에 요구되는 규칙, 질서, 전달 내용 등을 더 잘 파악하며 대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수업 적응의 경우, 중학교 진학 이전(M=2.33, SD=.42)에 비해 진학 이후(M=2.50, SD=.59)에 유의미하게 높은 점수를 보여서(t=-3.31, p<.01) 전환기 청소년의 경우 중학교 진학 이전에 비해 진학 이후에 학교의 수업상황에서 일어나는 제반 상황을 더 수용하고 잘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환경지각 중 학교분위기 지각의 경우에는 학교환경 적응(r=.326, p<.01) 및 학교생활 적응(r=.302, p<.01)과의 정적 상관이 비교적 높았으며, 학교안전도 지각의 경우에는 학교환경 적응(r=.484, p<.01)과 비교적 높은 정적 상관을 보였다.
후속연구
첫째,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 진학한 지 채 한 달이 경과되지 않은 전환기 초기의 청소년이 보이는 학교환경지각 및 학교적응의 양상은 비교적 양호한 수준을 보이며, 이는 새로운 학교생활의 출발에 대한 기대감과 각오를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둘째, 중학교 진학 전환기 청소년이 보이는 학교환경지각과 학교적응 간의 상호관련성을 통해 볼 때, 전환기 청소년이 중학교라는 새로운 학교환경을 긍정적으로 지각할 수 있도록 배려하는 노력이 이들의 학교적응을 위해 필요하다는 점을 인식해야 할 것이다. 특히 선생님의 지지도에 대한 중학생의 지각이 학교적응과 관련해서 가장 높은 상관을 보임을 고려할 때, 전환기 청소년의 학교생활에서 교사와의 관계에 많은 관심을 가질 필요성이 제시된다.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 넘어가는 전환기 청소년의 경우, 특히 이들이 경험하는 학교환경지각과 학교적응의 양상을 명확히 파악하고 접근할 때 가정과 교사가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교수하는 ‘스트레스 관리’ 단원의 학습 효과가 제대로 나타날 수 있을 것이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중학교 진학 전환기 청소년의 학교적응과 관련하여 가정과 교과와의 연계를 통해 이들의 대인관계 능력, 특히 교사와의 관계 맺기와 관련된 기술 또는 능력을 향상시켜줄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교사와의 관계 개선을 위한 대화법이라든가 교사와의 관계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방안, 기술 등의 실천적 내용을 교과 내용에 포함시킨다거나, 청소년의 효과적인 스트레스 관리를 위해 긍정적인 사고를 돕는 구체적인 지식을 중심으로 다양하고 효과적인 수업 전략을 도입하여 스트레스 관리 단원에 대한 만족도를 향상시켜야 할 것이다.
중학교 신입생의 학교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본 Yoo(2008)에 따르면, 중학교 신입생의 학교적응에 가장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성장과 자율에 대한 인정’인 반면, 가장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존중받지 못함’으로 나타나는데, 이는 자율성에 대한 욕구가 강해지는 초기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징이 이들 전환기 청소년이 지각하는 학교환경과 조화를 이룰 때 결과적으로 학교적응에 도움이 될 것임을 시사한다. 이상의 내용과 이 연구에서 확인된 교사와의 관계 또는 교사 역할의 중요성에 대한 시사점을 함께 고려할 때, 학교 현장에서는 막 중학교에 진학한 전환기 청소년이 교사와의 관계에서 경험하는 스트레스 또는 문제를 인지하고 교사와의 관계를 개선하는데 각별히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한편, 이상의 결론을 일반화 하는 데에는 다음의 제한점을 고려해야 한다. 첫째, 이 연구에서는 서울시 소재 1개 중학교 및 인근의 2개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기 때문에 일반화의 한계를 가진다. 보다 많은 전환기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자료의 축적이 요구된다.
둘째, 청소년의 학교환경지각과 학교적응의 차이를 유발하는 요인으로 성별이라든가 학업성적 등의 요인이 지적되고 있지만, 이 연구에서는 중학교 진학의 초기 시기에만 초점을 맞추었다. 추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요인들도 함께 고려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기 청소년기는 어떤 시기에 해당하는가?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 넘어가는 시기에 해당하는 초기 청소년기는 일반적으로 자율성 추구, 또래 지향, 정체성에 대한 고민, 이성에 대한 관심, 인지능력의 증가와 같은 발달 특성을 보인다. 이와 함께 중학교의 학교환경은 - 초등학교와 비교해볼 때 - 상대적으로 엄격한 학교의 규율, 교과전문 교사의 수업 진행에 따른 교사-학생 간 친밀감 저하, 학업 부담의 증가와 상대평가로 인한 경쟁 심화의 양상 등을 보이면서, 중학교 진학이라는 전환기적 사건은 청소년에게 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설명된다.
초기 청소년기은 어떠한 발달 특성을 보이는가?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 넘어가는 시기에 해당하는 초기 청소년기는 일반적으로 자율성 추구, 또래 지향, 정체성에 대한 고민, 이성에 대한 관심, 인지능력의 증가와 같은 발달 특성을 보인다. 이와 함께 중학교의 학교환경은 - 초등학교와 비교해볼 때 - 상대적으로 엄격한 학교의 규율, 교과전문 교사의 수업 진행에 따른 교사-학생 간 친밀감 저하, 학업 부담의 증가와 상대평가로 인한 경쟁 심화의 양상 등을 보이면서, 중학교 진학이라는 전환기적 사건은 청소년에게 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설명된다.
중학교 진학 이후 청소년이 보이는 적응 양상의 변화가 측정시기 등의 연구방법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한 예는 무엇인가?
그런데 중학교 진학 이후 청소년이 보이는 적응 양상의 변화는 측정시기 등의 연구방법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지적이 있다(예: Hirsch, DuBois, & Brownell, 1992; Lord, Eccles, & McCarthy, 1994). 예를 들어, 중학교 1학년의 1학기 말에 해당하는 6월에 조사를 실시하는 경우, 그 결과는 청소년이 어느 정도 중학교 생활을 경험한 이후의 양상을 반영한 것으로 해석될 수도 있으며, 구체적인 양상은 초등학교를 졸업하고 막 중학교에 진학한 초기 전환기의 모습과는 차이를 보일 가능성이 있다. 그렇지만 현재로서는 중학교에 막 진학한 청소년이 보이는 학교환경지각이라든가 학교적응의 양상이 어떠한지, 그리고 이러한 양상이 중학교 진학 이전과 비교해서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살펴본 자료가 없는 바, 이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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