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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S GUI 디자인의 변화에 대한 어포던스 관점의 고찰
A Study on Transformation of iOS GUI Design in the view of Affordance 원문보기

스마트미디어저널 = Smart media journal, v.5 no.4, 2016년, pp.96 - 102  

양운 (동서대학교 디자인 대학원) ,  김형우 (동서대학교 디자인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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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iOS GUI 디자인의 변화에 함의된 어포던스의 변화와 이를 통한 어포던스 간의 관계를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선행연구를 통해 다양한 어포던스 개념을 도출하고 연구에 사용될 6가지 어포던스(본능적, 행동적, 반성적, 명시적, 메타포적, 패턴 어포던스)를 선정하고 iOS의 GUI 디자인 변화를 어포던스 관점에서 고찰하여 다음과 같이 그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iOS GUI 디자인의 본능적 어포던스는 이미 충분한 반성적 어포던스를 형성하고 있어 이를 과감히 생략하거나 제거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보다 명확한 명시적 어포던스의 제공이 가능하다. 둘째, iOS의 행동적 어포던스와 패턴 어포던스는 사용 경험의 누적으로 인해 반성적 어포던스를 형성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새로운 패턴 어포던스를 형성하고 있으며 이는 또한 메타포적 어포던스의 기반 영역으로도 활용된다. 셋째, iOS의 플랫 디자인을 어포던스 관점에서 고찰해 본 결과, 본능적 어포던스의 감소로 인하여 시각적 표현 상의 제약이 줄어들게 되어 화면 공간의 여유, 컬러 변화의 자유, 명시적 어포던스의 제공 등이 가능하게 된 것도 그 원인 중 하나임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본능적 어포던스가 사용경험 누적에 따라 반성적 어포던스를 형성하고 이는 메타포적 어포던스의 기반 영역으로 활용되며, 본능적 어포던스의 제거나 감소는 보다 명확한 명시적 어포던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새로운 패턴 어포던스가 생성되는 어포던스 간의 상호작용에 의한 관계 변화 또한 고찰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transformation of affordance in iOS GUI design and the relationship of affordances. We figured out variety kinds of Affordance concepts and choosed six Affordances(Visceral, Behavioral, Reflective, Explicit, Metaphorical, Pattern Affordance) Based on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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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07년 발표된 이후 매년 새로운 혁신의 아이콘으로서 스마트폰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iOS의 GUI 디자인의 변화를 어포던스의 관점에서 분석하여 이를 통해 iOS가 가지고 있는 어포던스와 어포던스 간의 상관관계에 관해서 고찰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가설 설정

  • 둘째, 본 연구의 대상은 iOS의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대상으로 하므로 햅틱 반응과 같은 물리적 반응이나 인터페이스의 물리적 크기 등을 제외한다.
  • 셋째, 본 연구는 iOS의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연구가 아닌 기저가 되는 어포던스 변화를 살펴보기 위한 연구이므로 Negative, False Affordance 등을 제외한다.
  • 첫째, 본 연구는 사용 동기, 목적, 사용 후의 느낌 등을 제외하고 사용직전과 사용 장면, 사용 직후의 피드백만을 대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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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OS 789에서 혼돈의 여지를 줄여주기 위해 무엇을 하는가? iOS 56의 토글 버튼에 제시된 “ON" 과 ”OFF" 문자는 현재 상태를 의미하는 것인지 누르면 바뀌게 될 상태를 의미하는지가 혼돈될 수 있는 여지가 있었다. iOS 789에서는 문자를 제거하고 컬러만을 이용해 현재 상태를 표시함으로써 이러한 혼돈의 여지를 줄여주고 있다. 이는 이미 RA 가 충분히 형성된 경우에는 문자 기반의 EA를 제거함으로써 오히려 명확한 EA를 제공하고 있는 현상으로 볼 수 있다.
깁슨의 어포던스가 사용상의 유용성을 의미하는 것으로 볼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깁슨의 어포던스는 [그림 1]의 직접 지각 이론에서 보듯이 인간을 둘러싼 환경이나 사물에 대한 지식이나 정보가 기억, 재현, 추론 등의 별도의 노력 없이 지각자가 탐색하면 바로 지각되는 개념이다[4]
어포던스의 의미는 무엇인가? 어떤 행위나 행동을 유도한다는 의미의 어포던스 (Affordance)는 ‘행동유도성’ 또는 ‘행위가능성’ 으로 번역되기도 하는데, ‘~할 여유가 있다, ~하여도 된다, ~을 공급하다’ 라는 뜻을 가진 "Afford"에서 유래하여, 인간 컴퓨터 상호작용, 인지 심리학, 인터렉션 디자인 등의 분야에서 '특정한 개념을 서로 연결하는 것'이란 뜻으로도 쓰인다. 즉 사물(object)과 사람 간의 사이의 특정한 관계에 의해서 제시되는 사용(uses)이 나 동작(actions), 또는 기능(functions)의 연계 가능성을 의미 한다[2]. 제임스 깁슨(James J. Gibson)이 저술한 “The Ecological Approach to Visual Perception”를 통해 알려진 어포던스라는 용어는 세상과 행위자(사용자) 사이에서 실행 가능성을 내포 하고 있는 속성을 가리킨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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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박준우, 김병택 "모바일 운영체제 UI 디자인에 적용된 미니멀리즘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지식학회, 제28권, 265-273쪽, 2013년 12월 

  2. Wikipedia. http://ko.wikipedia.org/wiki/affordance (accessed November, 22, 2016) 

  3. J. Gibson, "The ecological approach to visual perception," Houghton Mifflin Company, MA, USA, 1979. 

  4. 강윤화, "메타분석을 이용한 모바일미디어 어포던스 고찰,"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5. Joanna McGrenere, W Ho, "Affordances: Clarifying and Evolving a Concept," Graphics Interface 2000, 2000 

  6. 정혜경, "모바일 인터페이스의 아이콘과 어포던스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ol.18 No.1, 421-431쪽, 2012 

  7. 김성훈, 김인수, "인지적 어포던스 기반의 인터랙티브 e-퍼블리싱 컨텐츠 디자인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지식학회, Vol.25, 355-366쪽, 2012 

  8. 구지향, 김태양, 김동희, "어포던스에 근거한 박물관 및 미술관 모바일 도슨트 어플리케이션 디자인연구," 디지털 디자인학 연구, 제14권, 제3호, 769-799쪽, 2014 

  9. 조민제, "터치스크린 모바일 폰에서 입력 제스처를 유도하는 GUI의 어포던스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2 

  10. D. A. Norman, "Emotional Design," BasicBooks, New York, 2004 

  11. 김형우, "스마트폰 인터페이스의 어포던스 맥락에 관한 연구,"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제18권 제 5호, 663-670쪽, 2015 

  12. https://developer.apple.com/ios/human-interfaceguidelin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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