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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비보호좌회전 확대에 따른 주기감소가 도심연동체계에 미치는 영향 연구
A Study of Traffic Signal Progression on a CBD for Reducing Traffic Signal Cycle as Expansion of Permissive Left-Turn 원문보기

한국정보전자통신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electronics,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v.9 no.6, 2016년, pp.559 - 565  

정진형 (Department of Construction Engineering, JeonJu National University) ,  권용석 (Department of Construction Engineering, JeonJu National University) ,  최기준 (Department of Construction Engineering, JeonJu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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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교차로에 각 방향별 이동류의 상충해소를 위한 목적으로 도입된 교통신호제어는 차량증가에 따라 여러 교차로를 연계하여 정지와 지체시간을 최소화하는 간선도로 제어 목적으로 바뀌었고 이를 위해 교통신호운영 효율화를 위한 다양한 방법이 제시되고 있다. 본 연구는 도심 가로축 연동체계를 교통운영체계 선진화 방안에서 제시하고 있는 비보호좌회전확대로 운영되는 선직진 후좌회전 체계와 기존 실시간 대응제어 신호운영체계를 비교 분석하였으며, 비교 분석을 위해 4개시 5개 지역을 선정 평균 교차로 간격, 연동 가로축 거리 등을 구분하였다. 그 결과 교통운영체계 선진화 방안 신호운영체계의 교통처리용량은 실시간 대응제어 신호운영체계의 교통처리용량 보다 주기 160초 때 차로 당 286대, 140초 경우 308대, 120초 경우 264대가 증가하여 1차로 도로확장을 한 만큼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로축 연동에 대해서도 가로축 길이 2.0~3.0km, 2.0km미만에서 분석 주기(160초, 140초, 120초) 모두에서 연동밴드 폭이나 정지횟수에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the purpose of the research, it is analyze the influence traffic Signal Progression on a CBD by expansion of Permissive Left-Turn on the advanced traffic management system program compared with traffic response control For this, divided a average distance between intersections, a traffic network...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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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심의 신호운영체계를 기존 선좌회전 후 직진체계와 교통체계선진화 방안에서 제시하고 있는 비보호좌회전 신호체계를 가로축 거리유형별로 나누어 실시간 대응제어시스템 내에서 각 교통상황의 지체를 최소화 시킬 수 있는 신호운영체계 적용에 관한 기준을 정립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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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신호제어의 도입 목적은? 교차로에 각 방향별 이동류의 상충해소를 위한 목적으로 도입된 교통신호제어는 차량증가에 따라 여러 교차로를 연계하여 정지와 지체시간을 최소화하는 간선도로 제어 목적으로 바뀌었고 이를 위해 교통신호운영 효율화를 위한 다양한 방법이 제시되고 있다. 본 연구는 도심 가로축 연동체계를 교통운영체계 선진화 방안에서 제시하고 있는 비보호좌회전확대로 운영되는 선직진 후좌회전 체계와 기존 실시간 대응제어 신호운영체계를 비교 분석하였으며, 비교 분석을 위해 4개시 5개 지역을 선정 평균 교차로 간격, 연동 가로축 거리 등을 구분하였다.
실시간 대응제어의 특징은? 실시간 대응제어란 교차로의 모든 방향에 대해 검지기를 설치하고 이전주기의 검지기에서 검지되는 각 이동류의 교통량에 따라 실시간으로 녹색현시길이가 계산되어 다음 주기에 적용됨으로써, 실시간 교통상황에 맞는 최적 주기와 현시가 결정되어 주어진 시간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교통 제어 시스템을 말한다. 이 시스템에서는 주기, 녹색시간과 같은 신호제어변수가 교통상황에 맞게 계산되어 적용된다. 기본적인 현시순서는 NEMA방식에 의해 선행 좌회전 체계로 이루어져 있다.
실시간 대응제어란? 실시간 대응제어란 교차로의 모든 방향에 대해 검지기를 설치하고 이전주기의 검지기에서 검지되는 각 이동류의 교통량에 따라 실시간으로 녹색현시길이가 계산되어 다음 주기에 적용됨으로써, 실시간 교통상황에 맞는 최적 주기와 현시가 결정되어 주어진 시간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교통 제어 시스템을 말한다. 이 시스템에서는 주기, 녹색시간과 같은 신호제어변수가 교통상황에 맞게 계산되어 적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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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JEONJU, "The Report Of ITS Effect Analysis, pp. 94-101, 2007. 

  2. GUNSAN, "The Report Of ITS Effect Analysis, pp. 83-88, 2006. 

  3. SUNCHEON "The Report Of ATMS Effect Analysis, pp. 111-125, 2012. 

  4. CHUNGJU, "The Report Of Traffic Light System Result Analysis, pp. 53-58, 2008. 

  5. CHUNGJU, "The Report Of Enterprise City Traffic System Result Analysis, pp. 73-84, 2012. 

  6. JEONJU, "The Report Of JeonJu Traffic Signal System Effect Analysis, pp. 67-83, 2012. 

  7. RTA, "The Report Of Region Traffic Signal System Effect Analysis, pp. 51-62,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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