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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연계 분석 - 2009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3~4학년군을 중심으로
Analysis on Connection of Curriculum and Textbooks in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 Focused on 3~4 Grades 원문보기

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4 no.2, 2014년, pp.181 - 204  

장혜원 (서울교육대학교) ,  강태석 (서울은정초등학교) ,  박원규 (서울수명초등학교) ,  김동원 (한국과학창의재단) ,  이환철 (한국과학창의재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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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교과서의 현장 적용 시점에서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연계성을 분석하여 향후 교육과정 개정 및 교과서 집필 수정을 위한 시사점을 얻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2학년군을 대상으로 한 선행 연구에 이어 본 연구는 3, 4학년 교과서를 대상으로 하며,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재구성한 재구성 성취기준에 따른 교과서 분석, 교과서 차시별 학습목표에 따른 재구성 성취기준과의 연계 분석, 용어와 기호와 관련한 교과서 분석, 수학적 과정과 관련한 교과서 분석의 네 가지 측면에서 이루어졌다. 각각에 대한 분석 결과를 제시하고, 그에 기초한 교수학적 논의로부터 교육과정 개정 및 교과서 개발을 위한 시사점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aims to have some implications for revision of curriculum and textbooks by analysing connections between the 2009 revised national curriculum and its textbooks in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The results of analyses for 3~4 grades can be summarized in four aspects: Firstly, we notic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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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교과서 분석한 결과는 <부록>, <표 III-1>, <표 III-2>, <표 III-3>으로 정리되며, 각각은 재구성 성취기준에 따른 교과서의 구현 여부, 교과서 차시별 학습목표에 따른 재구성 성취기준의 연계성, 용어와 기호의 교과서 반영 여부, 수학적 과정에 해당하는 문제해결, 추론 및 의사소통에 대한 교과서의 반영 결과를 나타낸다. 각각의 결과에 대한 논의를 통해 차후 교육과정 개발 및 현재 개발 중인 교과서 집필에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한다.
  • 개정 교육과정은 ‘창의 인성’을 키워드로 삼은 총론에 부합하여 수학교육을 통해서 학생들의 수학적 창의성과 수학적 인성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 2013년부터 이미 적용되고 있는 1~2학년군 교과서에 대한 분석(장혜원, 김동원, 이환철, 2013: 이하 ‘선행 연구’라 칭함)을 마쳐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구현이 미흡한 요소를 발견하였고, 반면 역으로 교육과정에는 명시되지 않았지만 교과서에 구현된 학습 내용에 대해 논의함으로써 차후 교육과정 및 교과서 구성을 위한 시사점을 얻은 바 있다. 본 연구는 같은 맥락에서 3~4학년군 교과서에 대해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연계성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인 연구 내용으로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재구성한 재구성 성취기준에 따른 교과서 분석, 교과서 차시별 학습목표에 따른 재구성 성취기준과의 연계 분석, 용어와 기호와 관련한 교과서 분석, 수학적 과정과 관련한 교과서 분석의 네 가지 측면을 다룰 것이다.
  • 본 연구는 교과서 분석 방법을 택하며, 분석틀을 마련하여 그에 따른 교과서 분석을 통해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연계성을 파악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연구 절차는 크게 분석 대상 및 분석틀의 설정, 분석 시행, 분석 결과 도출, 그리고 결과에 기초한 논의 및 제언의 네 단계를 따른다.
  • 본 연구는 재구성 성취기준이 교과서에 반영되었는가를 조사하는 것과 더불어 역방향에서 교과서의 차시별 학습목표를 기준으로 그것이 어떠한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반영하여 집필된것인지 분석하는 것을 포함한다. 이 분석 결과는 교과서 내용 중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범위를 벗어난 것이 있는지 또는 교육과정 성취기준에는 명시되어 있지 않지만 교과서 집필진이 의미 있는 수업 전개 및 학생들의 내용 이해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한 내용 요소를 드러내 줄 수 있다.
  • 결과적으로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교과서에 반영하는 데 있어 좀 더 세심한 주의를 필요로 하는 것이 사실이다. 이에 본 연구는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재구성한 재구성 성취기준에 근거하여 교과서를 개발할 때 간과되거나 다소 소홀하게 다루어진 성취기준이 있는지 또는 교육과정 개발자의 의도가 잘 구현되었는지 분석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가설 설정

  • 그만큼 자연스럽게 사용되는 용어이지만 앞서 개념에 대한 명시적 지도가 없이 사용되는 것은 오히려 어려움을 야기할 수 있는 위험이 있다. 둘째, 학습 계열상의 유효성이다. 단위분수는 이후 학습에서도 줄곧 등장하며 그와 같은 학습 계열 및 용어의 사용 빈도로 보아 용어의 명시적인 도입을 주장할 수 있다.
  • 단위분수는 이후 학습에서도 줄곧 등장하며 그와 같은 학습 계열 및 용어의 사용 빈도로 보아 용어의 명시적인 도입을 주장할 수 있다. 셋째, 분수의 역사발생적인 의미와 관련한 근거이다. 분수는 역사상 1보다 작은 양을 나타내기 위한 더 작은 단위로 등장하게 되며, 이것이 측정으로서의 분수의 의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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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적 과정의 세 가지 실천적 행동 요소는? 개정 교육과정은 ‘창의 인성’을 키워드로 삼은 총론에 부합하여 수학교육을 통해서 학생들의 수학적 창의성과 수학적 인성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특히 수학적 창의성은 수학적 과정의 세 가지 실천적 행동 요소를 기반으로 추구되는 바, 수학적 문제해결, 수학적 추론, 수학적 의사소통의 세 가지이다. 이와 같이 수학적 과정은 개정 교육과정의 취지를 살리는 중요한 요소이므로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연계 분석을 목표로 하는 본 연구에는 수학적 과정에 대한 교과서에서의 반영 여부도 포함된다.
교과서에 대한 반성적 분석은 어떠한 면에서 의미가 있는 과제라 할 수 있는가? 질 높은 교과서가 교육과정의 성공적인 시행에 필수적이라는 사실에 비추어 교과서에 대한 반성적 분석은 의미 있는 과제라 할 만하다. Chevallard(1991)의 교수학적 변환론에서 주목하듯이, 교과서는 국가적 차원 또는 교육청 단위의 교육과정이 교수학적 실제로 향하는 수학적 지식의 변환 과정에서 중간 매체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간주된다.
교수학적 변화의 단계 1에서 교과서가 교육과정 개정의 취지에 어느 정도 부합되고 교육과정의 변화 내용을 충실히 반영하였는지는 매우 중요한 교육적 이슈인 이유는? 이 단계에서 교과서가 교육과정 개정의 취지에 어느 정도 부합되고 교육과정의 변화 내용을 충실히 반영하였는지는 매우 중요한 교육적 이슈라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우리나라는 수업 준비 및 시행을 위해 교사의 교과서 의존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교과서는 교육과정의 내용을 교사에게 의미 있게 전달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더욱이 교수학적 변환의 단계 ②와 관련하여 교사 들은 수학 교과서를 교과서에 제시된 그대로 사용하기 보다는 여러 가지 이유로 다양하게 변형시켜 사용(황현미, 2013)하기 때문에 교사의 부적절한 교수학적 일탈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도 교과서의 매개적 역할은 주목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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