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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시험모드 및 대기온도에 따른 경유자동차의 배출가스 특성에 관한 연구
Studies on the Exhaust Gas Characteristics of the Vehicle Diesel according to the Test Mode and Ambient Temperature 원문보기

한국동력기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v.20 no.6, 2016년, pp.93 - 98  

이정천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전철환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김기호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오상기 (경기과학기술대학교 자동차과) ,  박언영 (충청대학교 항공자동차기계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nvironmental problems are issued throughout all over the world and which are needed the strength management. In case of the diesel cars are also being developing and studying continuously about various after-treatments device such as EGR, LNT, SCR, DPF and DOC etc. which are used for decreasing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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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3) 이와 같이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유해 배기가스양은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시험모드 및 대기 온도조건이 경유자동차의 배기가스 배출특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 배출가스 분석기의 분석원리는 CO 및 CO2의 경우 비분산적외선분석법(Nondispersive Infrared)을 사용하였으며, THC분석의 경우에는 수소염 이온화법(Heated Flame Ionization Detector), NOx는 화학발광법(Chemiluminescence Detector), CH4는 GC-FID(Gas chromatography-FID)를 사용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시험온도변화에 따른 배출가스 영향 분석을 위해서 다양한 환경조건을 구현해야 함에 따라 다양한 온도조건이 구현 가능한 환경챔버 내에서 실험을 실시하였다. FTP-75 모드와 NEDC 모드는 항온·항습이 유지된 실험실 내에서 시험이 가능하나(항온 25±1℃, 항습 50±5%), Cold FTP-75 모드는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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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NEDC는 무엇인가? 국내 경유 자동차의 배출가스 규제는 유럽의 배출가스 인증시험 모드인 NEDC(New European Driving Cycle)모드가 사용되고 있는데, 저속영역과 고속영역의 운전 특성을 반영하여 만들어진 모드이나 실제도로의 다양한 환경조건과는 다소 차이가 있어 지속적으로 문제가 제기되어 왔다. 따라서 유럽에서는 보다 실제도로 운전 환경에 근접한 WLTC(Worldwide harmonized Light duty Driving Emission)를 개발하여 적용 예정에 있으며, 국내에서도 2016년 현재 입법예고중으로 2017년 9월 시행예정에 있다.
환경오염에 따른 휘발유 자동차의 변화양상은? 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환경오염에 대한 문제가 대두되고 그에 따른 관리가 강화 되고 있다. 차량의 경우 휘발유 자동차는 배출가스 저감을 위해 후처리 장치 개발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삼원촉매를 활용하여 배출가 스를 저감하고 있다. 경유 자동차의 경우에도 후처리 장치에 대한 연구 및 개발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데, 특히 경유 자동차에서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질소산화물과 입자상물질 저감을 위해 EGR, LNT, SCR, DPF 및 DOC 등 다양한 후처리 장치가 사용하고 있다.
WLTC의 개발이 국내에 미치는 영향은? 따라서 유럽에서는 보다 실제도로 운전 환경에 근접한 WLTC(Worldwide harmonized Light duty Driving Emission)를 개발하여 적용 예정에 있으며, 국내에서도 2016년 현재 입법예고중으로 2017년 9월 시행예정에 있다.1) 또한 국내는 지리적 위치상 여름철에는 39℃까지 온도가 상승하고 겨울철은 -20℃까지 온도가 감소하는 등 대기온도변 화가 큼에 따라 대기온도에 많은 영향을 받는 자동차 엔진 및 배출가스 저감 장치의 온도 활성화 측면에 큰 영향을 끼쳐 실질적으로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유해 배기가스의 증감이 달라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대부분의 배출가스 시험법은 온도조건이 20∼30℃로 다양한 온도 조건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고 배출가스 허용기준 강화 효과가 실제 도로 주행시에도 배출가스 감소로 적용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 많은 연구가 국내·외에서 진행되고 있는 실정2) 이며, 차량이 제작 당시의 대기오염물질 저감 성능을 잘 유지하는 경우라고 할지라도 교통량의 증가 혹은 실도로 주행패턴이 표준 주행패턴과 다른 경우에는 배출 허용기준치 이상의 배출가스가 배출되는 연구결과가 발표되기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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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www.law.go.kr 

  2. M. H. Lee, S. W Kim, K. H. Kim, C. S. Jung and H. J. Oh, 2012, "A study about fuel economy and exhaust emission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the vehicle test mode conditions", KSAE, Annual Conference and Exhibition, pp. 647-652. 

  3. T. Lee, J. Lee and J. Kim, 2012, "Evaluation of On-Road NOx Emission from a Light Duty Diesel Vehicle using a Portable Emissions Measurement System", KSAE, Vol. 28, No. 1, pp. 94-104. 

  4. Y. Han, Y. Oh and S. Oh, 2001, "An Experimental Study on Performance and Exhaust Gas in a Heavy-duty Diesel Engine with Cooled- EGR", Transactions of KSAE, Vol. 9, No. 5, pp. 1-8. 

  5. H. Choi and K. Min, 2008, "The Down-sizing for the Better Fuel Efficiency of HSDI Diesel Engines", Auto Journal, KSAE, Vol. 30, No. 6, pp. 28-33. 

  6. C. Bae, 1998, "The Effect of EGR on the Combustion in a High Speed Direct-injection Diesel Engine", Proceedings of UK-Korea Joint Seminar on Internal Combustion Engines, KSAE, pp. 173-194. 

  7. H. J. Gong, I. Goo, H. A. Ko, C. L. Myung, S. S. Park and C. S. Lim, 2012, "Effect of EGR Rate and Injection Timing on the Characteristics of Exhaust Emissions in Light-duty Diesel Engine", KSAE, Vol. 20, No. 3, pp. 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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