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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기업가 정신과 조직성과간의 네트워크 조절효과: 제주지역 사회적기업 근로자를 대상으로
Network Moderating Effects between Social Entrepreneurship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Focus on Jeju areas Social Enterprise Workers 원문보기

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6 no.4, 2016년, pp.15 - 34  

강문실 (제주국제대학교 교양학부) ,  김윤숙 (제주국제대학교 경영회계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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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회적기업가 정신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사회적기업가 정신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네트워크의 조절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사회적기업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189명으로부터 수집된 자료를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사회적기업가 정신 하위요인 혁신성, 진취성, 사회적가치지향성은 사회적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적기업가 정신 하위요인인 진취성, 위험감수성, 사회적가치지향성과 경제적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네트워크는 사회적기업가 정신 하위요인 중 혁신성, 진취성, 사회적가치지향성과 사회적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을 유의하게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네트워크는 사회적기업가 정신의 하위요인 중 진취성과 경제적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을 유의하게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사회적기업에서 사회적기업가 정신이 네트워크를 활성화시킴으로써 조직성과가 높이는데 효과적일 수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조사방법과 관련하여 후속연구에 유용한 접근방법을 제안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social entrepreneurship on organizational performance and to identify network moderating effects on social entrepreneurship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Data collected from 189 employees working in social enterprises were analyzed by using S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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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사회적기업가 정신과 기업성과간의 관계를 세부적으로 탐색하고, 네트워크의 조절 효과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한 연구문제는 첫째, 사회적기업가 정신 하위요인인 혁신성, 진취성, 위험감수성, 사회적가치지향성과 사회적 성과 및 경제적 성과와는 어떤 관계에 있는가? 둘째, 사회적기업가 정신 하위요인인 혁신성, 진취성, 위험감수성, 사회적가치지향성과 사회적 성과 및 경제적 성과간에 네트워크의 조절효과는 어떠한가?로 설정하였다.
  • 본 연구결과는 사회적기업가 정신, 사회적성과, 경제적성과, 네트워크와의 관계들을 규명하여 사회적기업의 성과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정책적·실무적 함의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사회적 기업가정신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사회적 기업가정신과 조직성과와의 관계에서 네트워크의 조절효과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기업가정신의 주요 요소인 혁신성, 진취성, 위험감수성과 사회적기업의 특성을 가지고 있는 사회적가치지향성 등 사회적기업가 정신의 구성요인 4가지를 수용하고자 한다.
  • 선행변인으로 혁신성, 진취성, 위험감수성, 사회적가치지향성과 조직성과의 관계를 고찰하고자 한다. 혁신성, 진취성, 위험감수성, 사회적가치지향성과 사회적성과, 경제적성과간 네트워크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 선행변인으로 혁신성, 진취성, 위험감수성, 사회적가치지향성과 조직성과의 관계를 고찰하고자 한다. 혁신성, 진취성, 위험감수성, 사회적가치지향성과 사회적성과, 경제적성과간 네트워크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1 혁신성은 조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4 사회적가치지향성은 조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 사회적기업가 정신은 조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네트워크는 사회적기업가 정신과 조적성과의 관계를 조절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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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적기업이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사회적기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사회적기업가 정신을 발휘하여 혁신적인 사업기획과 조직운영을 통해 시장실패요인을 극복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Rha, 2013).
비영리조직과 사회적기업을 구분하는 기준은 무엇인가? 사회적기업가 정신은 일반적인 비영리조직과 사회적기업을 구분 짓는 기준이며, 사회적기업을 성공으로 이끄는 핵심동력이다. 흔히 사회적기업가가 지니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사회적기업과 같은 조직도 집단적 차원의 사회적기업가 정신을 보유할 수 있다(Defourny & Nyssen, 2006).
기업의 사회적 네트워크에 대한 기존 연구의 한계는 무엇인가? 또한 외부 네트워크가 NGO 등과 같은 비영리기구와 형성될 때 기업성과를 설명하는데 유용한지 여부를 살펴보기 위한 연구(Sharir & Lerner, 2006) 등이 있다. 사회적 기업가정신과 성과와의 관계에서 네트워크의 조절효과 연구는 미비하다. 네트워크에 대한 연구들은 네트워크의 결정요인(Kwun & Jeong, 2012; Choi, 2010; Chung & Roh, 2010; Chung & Yang, 2009; Lee & Lee, 2004)이나 결과(Kim & Jeong,2015; Kim, 2014; Choi 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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