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카노모델에서 품질요소 분류를 위한 퍼지기법 연구
On Fuzzy Methods to Classify Quality Attributes in Kano Model 원문보기

한국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26 no.6, 2016년, pp.439 - 444  

김성준 (강릉원주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품질에 대한 정의는 계속 진화하고 있다. 최근 들어서는 고객관점의 품질을 중시하며 고객의 잠재적 요구를 얼마나 잘 충족시키고 있는가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카노가 제안한 2차원적 품질의 개념은 고객만족에 중요한 품질속성을 발견하는 데 유용한 프레임워크를 제공하며 제품 및 서비스 개발을 위해 널리 적용되고 있다. 카노모델은 제품 및 서비스 품질요소를 매력적, 일원적, 필수적, 무관심, 그리고 역 품질요소로 구분한다. 그 중 매력적 요소를 발견하는 것은 고객만족의 효과적인 달성에 중요하다. 하지만 카노가 제시한 분류방법은 고객의 애매하고 복잡한 생각을 다루는 데 한계가 있다. 고객응답에는 그 자체로 불확실성과 불완전성이 포함되기 때문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본 논문은 퍼지기법을 이용한 품질요소 분류절차를 제시한다. 수치실험 결과, 제안된 방법은 고객의 다양한 반응을 수용하는 데 효과적이며 잠재적 요구를 식별하는 데에도 유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finition of quality continues to evolve. In recent years, there has been growing interest in how to satisfy customers' potential needs with an emphasis on customer-oriented quality. Two-dimensional quality proposed by Kano provides a useful framework for discovering quality attributes critica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퍼지기법은 카노 설문지 분석절차에 유연하게 결합될 수 있으며 특히 잠재적인 품질요소를 발견하는 데 유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 과정과 결과는 예제를 통해 비교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개선과 마케팅에 시급한 핵심요소를 찾아내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 다시 말해, 품질요소에 대한 고객의 느낌을 기능적 충족이 잘 되었을 때(functional)와 그렇지 않았을 때(dysfunctional)로 나누어 측정하고자 하는 것이다. 각 질문에 대해서 좋다(like), 당연하다(must-be), 관계없다(neutral), 어쩔 수 없다(live-with), 싫다(dislike) 중 하나를 택해 응답을 하게 되며, 이러한 응답 결과를 취합하면 다음 표 2와 같은 형태로 정리할 수 있다.
  • 두 가지 질문에 대해 각각 복수의 범주를 선택하고 적절한 가중치를 부여해야 하므로 실무 조사단계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따라서 OKQ를 그대로 이용하더라도 응답자의 불확실하고 애매한 생각을 수용할 수 있도록 본 논문은 퍼지소속함수를 이용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즉 OKQ 설문응답이 주어지면 해당 범주를 중심으로 퍼지소속함수를 통해 응답결과를 퍼지화한 후 카노매트릭스를 구한다.
  • 하지만 카노의 분류방법은 고객의 불확실하고 애매한 반응을 효과적으로 반영하지 못한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본 논문은 카노모델에서 퍼지기법을 이용하여 품질요소를 분류하는 방안에 대해 다루었다.
  • 뿐만 아니라, 패턴분류기의 특징선택에도 Fuzzy Mapping이 적용되고 있다[8]. 본 논문은 카노의 품질요소 분류에 퍼지기법을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서 다룬다. 퍼지기법은 카노 설문지 분석절차에 유연하게 결합될 수 있으며 특히 잠재적인 품질요소를 발견하는 데 유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 이상과 같이 표 3의 예제는 OKQ 와 FKQ 모두 동일한 결과를 낳았지만, 카노설문은 일반적으로 다수의 응답자를 대상으로 하므로 FKQ 응답은 보다 많은 변수의 영향 하에 놓이게 되고 따라서 분류 결과 역시 상이하게 나타날 수 있다. 이를 간단한 예제를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표 4의 예제는 10명의 응답자들로부터 얻어진 FKQ 설문응답 결과이다.

가설 설정

  • 일본의 노리아키 카노 (Noriaki Kano)가 제안한 2차원적 품질의 개념은 품질과 고객만족을 동시에 다룰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제공하며 제품 및 서비스 품질개선과 마케팅을 위해 널리 활용되고 있다. 카노모델은 제품의 품질을 매력적(Attractive), 일원적(One-dimensional), 필수적(Must-be), 무관심 (Indifferent), 그리고 역(Reverse) 품질요소로 구성된다고 가정한다. 이와 같은 품질요소 분류는 Kano Questionnaire라 불리우는 설문지 조사와 빈도분석을 통해 이루어진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카노모델에서 제품의 품질은 무엇으로 구성된다고 가정하는가? 일본의 노리아키 카노 (Noriaki Kano)가 제안한 2차원적 품질의 개념은 품질과 고객만족을 동시에 다룰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제공하며 제품 및 서비스 품질개선과 마케팅을 위해 널리 활용되고 있다. 카노모델은 제품의 품질을 매력적(Attractive), 일원적(One-dimensional), 필수적(Must-be), 무관심 (Indifferent), 그리고 역(Reverse) 품질요소로 구성된다고 가정한다. 이와 같은 품질요소 분류는 Kano Questionnaire라 불리우는 설문지 조사와 빈도분석을 통해 이루어진다.
카노모델의 품질요소 5가지는 각각 무엇을 의미하는가? 카노는 고객만족과 기능적 충족도(또는 품질수준)를 동시에 고려하여 품질요소를 5가지로 구분하였다. 매력적 요소란 기능적 충족도가 다소 미흡하더라도 고객만족이 높은 품질요소를 말한다. 일원적 요소는 기능적 충족도와 고객만족이 비례하는 경우에 해당된다. 필수적 요소는 기능적 충족도가 매우 높아도 고객만족이 향상되지 않는 품질요소이다. 한편, 품질수준이 높거나 낮아도 고객만족도가 변하지 않는다면 무관심 품질요소라고 부른다. 간혹 문제가 있거나 예외적으로 고객만족도가 기능적 충족도와는 반대로 움직일 경우는 역 품질요소로 분류한다. 이들 5가지 품질요소를 그림으로 나타내면 그림 1과 같다.
노리아키 카노가 제안한 2차원적 품질의 개념은 어떻게 활용되는가? 일본의 노리아키 카노 (Noriaki Kano)가 제안한 2차원적 품질의 개념은 품질과 고객만족을 동시에 다룰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제공하며 제품 및 서비스 품질개선과 마케팅을 위해 널리 활용되고 있다. 카노모델은 제품의 품질을 매력적(Attractive), 일원적(One-dimensional), 필수적(Must-be), 무관심 (Indifferent), 그리고 역(Reverse) 품질요소로 구성된다고 가정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M. Lofgren and L. Witell, "Kano's theory of attractive quality and packaging," Quality Management Journal, vol. 12, pp. 7-20, 2005. 

  2. Y. Lee and S. Huang, "A new fuzzy concept approach for Kano's model,"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vol. 36, pp. 4479-4484, 2009. 

  3. C. H. Wang and J. Wang, "Combining fuzzy AHP and fuzzy Kano to optimize product varieties for smart cameras: A zero-one integer programming perspective," Applied Soft Computing, vol. 22, pp. 410-416, 2014. 

  4. K. Bu and S. Y. Park, "Are consumers in collectivist culture mostly indifferent to sports lesson programs?: A directly asked question simulation on the Kano fuzzy model,"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 69, pp. 1656-1660, 2016. 

  5. R. Florez-Lopez and J. M. Ramon-Jeronimo, "Managing logistics customer service under uncertainty: An integrative fuzzy Kano framework," Information Sciences, vol. 202, pp. 41-57, 2012. 

  6. S. Y. Lee, "On the fuzzy membership function of fuzzy support vector machines for pattern classification of time series data,"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ol. 17, no. 6, pp. 799-803, 2007. 

  7. T. Ahn, S. Roh, K. Hwang, J. Wang, and Y. S. Kim, "Design of fuzzy pattern classifier based on extreme learning machine,"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ol. 25, no. 5, pp. 509-514, 2015. 

  8. S. Roh, Y. S. Kim, and T. Ahn, "Feature selection of fuzzy pattern classifier by using fuzzy mapping,"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ol. 24, no. 6, pp. 646-650, 2014.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