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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7 no.4, 2016년, pp.69 - 91
김왕종 (부산대학교 도서관) , 이제환 (부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The purposes of this article are to raise the quality issues of Collaborative Digital Reference Services(CDRS) in Korean libraries and to suggest the feasible solutions to resolve the quality problems of CDRS. To the end, a thorough examination on the development process and present condition of mai...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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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DRS와 CDRS의 이용실태는 어떤 상황인가? | 그런데 CDRS에 가입한 도서관들이 늘어나고 거의 모든 도서관들의 홈페이지에서 DRS 배너를 볼 수 있게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 도서관계의 참고서비스 기능이 실질적으로 활성화되었음을 보여주는 증거는 좀처럼 찾아보기가 어렵다. DRS와 CDRS의 이용실태를 조사한 연구들에 의하면, 거의 대부분의 도서관에서 DRS는 본연의 기능을 상실한 채 장식품으로 전락해 있으며 CDRS또한 중단되거나 유명무실한 상태에 놓여 있다(장혜란 2004; 김달식 2005; 남태우 등 2008; 배순자 2011; 박희진·박성재 2013; 장혜란·이경숙 2014; 황면·정동렬 2016). | |
국내 CDRS의 비활성화 원인으로 어떤 것들이 있는가? | 이 연구에서 우리가 밝혀낸 국내 CDRS의 비활성화 원인은 다음과 같다. 첫째, CDRS의 개발과정에서 이용자집단의 정보행태에 관한 사전 조사가 부족하였으며, 협력대상기관들의 참고서비스 역량과 CDRS 참여의지에 대한 사전 점검조차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둘째, CDRS 시스템의 기능적 한계가 심각하였다. 참여도서관의 입장에서 볼 때 로컬 시스템과 통합 시스템 사이의 주요 기능의 연계와 데이터의 통합 및 공유가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다보니 로컬 시스템과 통합 시스템을 모두 운영해야 하는 불편함과 부담을 안고 있었다. 이용자의 입장에서도 ‘사서에게 물어보세요’를 이용하기 위한 절차와 방법이 복잡하다보니 사용의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었다. 셋째, CDRS 운영주체와 참여도서관의 책무와 기능이 명확히 구분되어 있지 않는 등 운영체계의 부실이 심각하였다. | |
디지털 참고서비스는 무엇인가? | 디지털 참고서비스(Digital Reference Services, 이하 DRS)는 도서관이용자, 특히 원거리이용자의 참고질의에 신속하게 대처하고자 1980년대 중반에 미국 도서관계에서 개발된 인터넷 기반 참고서비스이다. 국내에는 1990년대 후반에 대학도서관계에 의해 도입되어 급속히 확산되었으며, 2016년 현재 대부분의 도서관들이 DRS를 제공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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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혜란, 이경숙. 2014. 협동 디지털참고서비스의 질문 분석 -국립중앙도서관의 '사서에게 물어보세요'를 중심으로. 정보관리학회지, 31(4): 7-28.(Chang, Hye-Rhan and Yi, Kyung Suk. 2013. Question Analysis of the Collaborative Digital Reference Service at the National Library of Korea. Journal of Korea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31(4): 7-18.)
최은주, 이선희. 2004. 협력형 디지털참고정보서비스 활용에 관한 연구. -KISTI의 Question포인트 운영 사례를 중심으로-. 정보관리학회지, 21(2): 69-87.(Choi, Eun-Ju and Lee, Seon-Hee. 2004. "A Study on the Collabroative Digital Reference Service - Focused on the implement of Question포인트 at KISTI." Journal of Korea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1(2): 69-87.)
황면, 정동렬. 2016. 협력형 디지털 레퍼런스 서비스의 이용자 만족도 요인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50(3): 133-153.(Hwang, Myun and Jeong, Dong-Youl. 2016.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the Satisfaction of Collaborative Digital Reference Service Us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50(3): 133-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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