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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화학II교과서에 포함된 탐구 활동 분석: 8가지 과학 실천을 중심으로
Analysis of Inquiry Activities in High School Chemistry II Textbooks based on the 2009 Revised Science Curriculum: Focus on 8 Science Practices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60 no.1, 2016년, pp.59 - 68  

전영 (이화여자대학교 과학교육과) ,  최애란 (이화여자대학교 과학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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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과학교육에서 강조되고 있는 과학적 소양의 함양은 과학 지식이 형성되는 일련의 탐구 과정을 경험하고 이해함으로써 향상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미국연구회(NRC)의 차세대과학기준(NGSS)은 학생들의 과학 탐구 과정 경험과 이해를 돕기 위하여 8가지 과학 실천(8 Practices of Science)을 제안하였고, 8가지 과학 실천 각각에 대하여 학년 군별 세부성취 목표를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화학II교과서 4종에 포함된 탐구 활동을 8가지 과학 실천과 9-12학년군 세부 성취 목표를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4종의 화학II교과서에 포함된 탐구 활동은 총 173개 이고 분석된 과학 실천은 총 678개 이었다. 4종 화학II교과서의 탐구 활동에 포함된 과학 실천은 ‘자료 분석하고 해석하기’가 가장 많았고, ‘증거에 입각하여 논의하기’, ‘정보를 얻고 평가하고 의사소통하기’등은 상대적으로 그 기회가 부족하였으며, ‘질문하고 문제 규정하기’와 ‘모형 개발하고 사용하기’는 거의 포함되어 있지 않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ultivation of scientific literacy in recent science education can be improved by experiencing and understanding scientific inquiry by which scientific knowledge is formed. The National Research Council(NRC) released the Next Generation Science Standards (NGSS) including 8 practices of science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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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미국연구회 (NRC)의 차세대과학기준(NGSS) 에서 제시한 8가지 과학 실천의 9-12 학년군의 세부 성취 목표를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질문하고 문제 규정하기’, 모형 개발하고 사용하기’, ‘탐구 계획하고 수행하기’, ‘자료 분석하고 해석하기’, ‘수학 및 전산적 사고 이용하기’, ‘설명 구상하고 문제해결 고안하기’, ‘증거에 입각하여 논의하기’, ‘정보를 얻고 평가하고 소통하기’의 8가지 과학 실천과 각 과학 실천의 9-12학년군의 세부 성취 목표는 Table 1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 의해 개발된 고등학교 화학II교과서의 탐구 활동을 미국연구회에서 제시한 8가지 과학 실천과 각 실천의 세부 성취 목표를 기준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화학 교수-학습의 핵심적인 매개체 역할을 하는 화학II교과서에 포함된 탐구 활동이 학생들의 탐구 경험과 이해를 위해 어느 정도 의 학습 기회를 제공하는지 정보를 제공하고, 나아가 교사가 탐구 중심 과학 수업을 하기 위해서는 교사 연수 또는 교육에 어떠한 내용이 필요한지 등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 의해 개발된 고등학교 화학II교과서의 탐구 활동을 미국연구회에서 제시한 8가지 과학 실천과 각 실천의 세부 성취 목표를 기준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화학 교수-학습의 핵심적인 매개체 역할을 하는 화학II교과서에 포함된 탐구 활동이 학생들의 탐구 경험과 이해를 위해 어느 정도 의 학습 기회를 제공하는지 정보를 제공하고, 나아가 교사가 탐구 중심 과학 수업을 하기 위해서는 교사 연수 또는 교육에 어떠한 내용이 필요한지 등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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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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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Norris, S. P.; Phillips, L. M. Science Education 2003, 87, 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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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Duschl. R. A.; Osborne, J. Studies in Science Education 2000, 38, 39. 

  7. Han, Y. H.; Jeun, E. S.; Paik, S. H.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14, 34, 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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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Han, S. J.; Choi, S. Y.; Noh, T. H.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12, 32, 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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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Kozma, R.; Russell, J.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7, 43, 949. 

  21. Gilbert, J. Visualization in Science Education; Springer: Dordrecht,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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