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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40 no.2 = no.365, 2016년, pp.85 - 91
박지수 (충남대학교 기계공학과) , 한재영 (충남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성수 (충남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과) , 유상석 (충남대학교 기계공학과)
The Positive Temperature Coefficient (PTC) is used for cabin air heating of a battery electric vehicle, which is different from conventional vehicles. Since the PTC heater consumes a large quantity of power in a parasitic manner, many valuable studies have been reported in the field of alternative h...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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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트펌프 시스템이란 무엇인가? | (1)이러한 연비 문제와 난방 요구를 동시에 만족하기 위해 최근에 히트펌프 시스템의 적용 기술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다. 히트펌프 시스템은 에어컨으로 사용하는 증기 압축식 냉동 사이클에서 냉매를 역순환하여 난방을 하는 장치를 말한다. 히트펌프시스템은 PTC 히터보다 낮은 전력으로 난방이 가능하고, 단순 냉매 역순환을 통해 냉방과 난방 기능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
전기자동차에서 Positive Temperature Coefficient 히터를 채택하여 사용한 이유는 무엇인가? | 더욱이 쾌적한 실내환경을 위해 에어컨이나 난방장치를 가동할 경우 전기자동차의 주행거리는 현저히 떨어진다. 특히 겨울철 난방 사용의 경우, 내연기관 자동차에서는 폐열을 회수하여 난방에 사용하였지만 전기자동차의 폐열은 난방을 하기에 충분하지 않아서 별도 장치로 Positive Temperature Coefficient (이하 PTC) 히터를 채택하여 사용한다. 하지만 PTC 히터를 사용할 경우 주행거리가 약 30~50%까지 감소할 수 있다고 보고 되고 있다. | |
전기자동차의 단점은 무엇인가? | 전기자동차는 배터리를 탑재하여 전기에너지로 차량을 운행한다. 하지만 1 회 충전 주행거리가 내연기관 자동차에 비해 짧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더욱이 쾌적한 실내환경을 위해 에어컨이나 난방장치를 가동할 경우 전기자동차의 주행거리는 현저히 떨어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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