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0 no.1, 2016년, pp.13 - 20
Data are numbers and texts, images, sound etc in real world. But, data is represented as a sequence of 1s and 0s in computer. It is very difficult that elementary students understand the concept of data representation through traditional lecture method. In this paper, we analyzed the software educa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컴퓨터 과학에서 언플러그드 교육이란? | 언플러그드는 전기를 연결하지 않은 상태라는 뜻이다. 컴퓨터 과학에서 언플러그드 교육은 뉴질랜드의 팀 벨(Tim Bell)교수와 동료 교수들이 컴퓨터 없이 컴퓨터 과학적 지식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여 제시한 방법이다[3]. 팀 벨 교수 연구팀은 복잡한 컴퓨터 지식을 단순화하고, 놀이 중심 활동을 통해 학습 할 수 있도록 수업 교재 및 학습지 등을 온라인을 통해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형태의 언플러그드 교육 방법 등을 제시하고 있다. | |
초등학교에서 소프트웨어 교육 내용은 어떤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가? | 2015년 개정 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 2015-74호)에서는 21세기 문제해결력을 지닌 인재 양성을 위해 초등학교에서부터 소프트웨어 교육을 실시하기로 하였다[1]. 초등학교에서 소프트웨어 교육 내용은 실과 5, 6학년에서 17차시 이내 활용하여 ‘소프트웨어의 이해’, ‘절차적 문제해결’, ‘프로그래밍 요소와 구조’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소프트웨어의 이해에서는 컴퓨터 외에 여러 상황에서 사용된 소프트웨어를 탐색해 보고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도록 하고, 절차적 문제해결에서는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문제를 작은 단위로 나누어 단계별로 처리하는 사고 과정을 다루고 있다. | |
미국에서는 소프트웨어 교육은 학생들에게 어떻게 제공되고 있는가? | 영국은 2014년 9월부터 만 5세부터 16세까지 소프트웨어 교육을 실시하기로 하였다고 한다[15]. 미국의 뜻있는 기업들은 코딩 교육의 중요성을 알고, code.org와 같은 코딩 교육용 사이트를 개설하여 수많은 학생들이 어려서부터 코딩 교육을 접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4]. 시대적 상황에 발맞추어 우리나라도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소프트웨어 교육을 실시하기로 하였다[1][13]. |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http://ncic.re.kr/nation.kri.org4.inventoryList.do, National Curriculum Information Center.
Ahn H. J., Ma D. S. (2013). Development of Primary School Scratch Curriculum for Improving the Ability to Solve Problems, Vol. 17 No. 3,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KAIE.
Bell T., Witten L. H., Fellows M., Computer Science Unplugged, Human Science, 2010.
code.org, http://code.org
Curriculum of Information, Curriculum of Information in elementary school, KAIE, 2015
Design a penguin, http://play-entry.com/thdtkdtn/ 5680e0af420ad2ba07314c73#/
Han B. R. (2013). The Research of Unplugged Computing Method for Computational Thinking in Elementary Informatics Education, Vol. 17 No. 2,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Han S. K., Shin S. B. (2011). Development of Edutainment Program using Computer Science Unplugged, Vol. 15 No. 2, Journal of The KAIE, KAIE.
https://en.wikipedia.org/wiki/Numeral_system
Jung Y. S., Kim K. S., Jung I. K., Kim H. B., Kim C., YuJ. S., Kim C. W., Hong M. H. (2015). A development of the Software Education Curriculum Model for Elementary Students, Vol. 16 No. 4, Journal of The KAIE, KAIE.
Jung Y. S., YOO J. S., Lim J, S., Son Y. K., software education, cmass press, 2015.
Kim J. I., Lee Y. J. (2012). The Development of Unplugged Learning Method for Intellectual Disability Students' Computer Education, Vol.16 No.1,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MOE(2015), Guideline for software education.
Nam D. S., Park J. H., Seo S. S., Lee T. W., Study of Effect of Information Representation Learning in Middle-School with Play Activities Materials on the Learning Achievement
National Curriculum in England. https://www.go v.uk/government/publications/national-curriculu m-in-england-framework-for-key-stages-1-to-4/the-national-curriculum-in-england-framew ork-for-key-stages-1-to-4
Park Y. S., Han B. R. (2009). A Study on Teaching-Learning about The Information Representation Area using Unplugged Learning Method in Elementary School Computer Education, Vol. 13 No. 4, Journal of The KAIE, KAIE.
Shin S. K., Bae Y. K. (2015). Review of Software Education based on the Coding in Finland, Vol. 19 No. 1,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KAIE.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