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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을 위한 그래프 학습 언플러그드활동 개발
Computer Science Unplugged Activities of Graph Theory for Prim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0 no.1, 2016년, pp.93 - 100  

양창모 (청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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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플러그드 컴퓨터과학 활동은 카드, 실, 크래용 등 주변의 물건들을 사용하는 놀이와 퍼즐을 통하여 컴퓨터과학에 대하여 학습하는 활동의 모음이다. 기존의 언플러그드 활동알고리즘을 소개하고 실생활에 적용하는 것에 편중되어 문제 해결을 위하여 알고리즘을 적용하기 전에 이루어져야 할 자료의 표현 방법에 대한 활동은 상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들에게 그래프 이론의 기본 개념과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그래프 알고리즘을 소개하는 언플러그드 수업을 설계하고 수업을 실시한 후에 설문조사를 통하여 수준의 적절성과 수업 효과에 대하여 평가하였다. 설문 응답을 분석한 결과 모든 응답자가 본 연구에서 제시한 수업 내용이 초등학생에게 적합하다고 응답하였고 수업의 효과와 적절성에 대하여 긍정적인 응답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mputer Science Unplugged is a collection of free learning activities that teach Computer Science through engaging games and puzzles that use cards, string, crayons and lots of running around. In spite of the success of unplugged activities, the unplugged resources for experiencing the concepts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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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실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복잡한 연결과 관계를 단순하고 명확한 방법으로 표현하는 도구인 그래프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과 그래프를 실생활에 적용하여 지름길을 찾는 방법을 언플러그드 컴퓨터과학 활동을 통하여 초등학생들에게 소개하는 수업을 설계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언플러그드 컴퓨터 과학 활동을 통하여 초등학생들에게 그래프 이론의 기본 개념과 알고리즘을 소개하는 수업을 설계한다.
  • 그래프 이론은 실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복잡한 연결과 관계를 단순하고 명확한 방법으로 표현하는 도구로서 실생활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수적인 내용이다[17]. 본 연구에서는 언플러그드 컴퓨터과학 활동을 통하여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그래프 이론의 핵심개념과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그래프 알고리즘을 소개하는 수업을 설계하고 그 내용을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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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언플러그드 컴퓨터과학 활동이란? 언플러그드 컴퓨터과학(이하 언플러그드) 활동은 컴퓨터 없이(unplugged) 컴퓨터 과학의 원리를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활동이다[2][8]. 많은 언플러그드 활동이 개발되어 전 세계적으로 보급되어 있지만 알고리즘을 소개하고 실생활에 적용하는 활동이 주를 이루고 있다.
언플러그드 컴퓨터과학 활동은 어떤 경우에도 적용할 수 있는가? 언플러그드 컴퓨터과학 활동은 카드, 실, 크래용 등 주변의 물건들을 사용하는 게임과 퍼즐을 통하여 컴퓨터과학에 대하여 학습하는 활동의 모음이다[3]. 이 활동은 학생 개별 활동, 모듬 활동, 신체 활동 등 다양한 유형의 활동을 포함하고 있어 초등학생부터 어른들까지 모든 연령대에 적합하며 많은 나라와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갖는 경우에도 적용할 수 있다[2]. 초등학생들은 전통적인 방법으로 컴퓨터과학에 대하여 배우기에 너무 어리기 때문에 문제를 시각화하고 해결책을 유도하기 위하여 상상력을 활용하도록 할 필요가 있다[6, 20].
언플러그드 컴퓨터과학의 주요 목적은 무엇인가? 언플러그드 컴퓨터과학의 주요 목적은 컴퓨터과학에 대한 학생들의 태도와 생각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컴퓨터과학의 중요한 개념은 컴퓨터 그 자체가 아니며, 컴퓨터과학에는 프로그래밍만이 있는 것이 아니고 수학적인 사고가 필요하다는 것을 개략적으로라도 이해하도록 컴퓨터과학의 본질에 대한 관점을 바꾸려는 방법의 일환이다[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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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Baek, S., Song, J., Park, J., and Lee, T. (2008).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lgorithm Teaching Materials Centered in Plays for Problem-solving Abilities of Elementary Students. Journal of KACE, 11(1), 85-95. 

  2. Bell, T., Witten, I., and Fellows, M. (2015). CS Unplugged : An enrichment and extensionprogramme for primary-aged students. Aviable at: http://csunplugged.org/ (2016.1.6.). 

  3. Capay, M. (2015). Engaging Games with the Computer Science Underlying Concepts. Proc. of 2015 Int'l Conf. on Interactive Collaborative Learning, 975-979. 

  4. Carruthers, S. (2004). Grasping Graphs, Master of Science Thesis. Interdisciplinary Studies (Computer Science, Curriculum & Instruction), University of Victoria. 

  5. CRAN (2016). The Comprehensive R Archive Network. https://cran.r-project.org/ (2016.1.6.). 

  6. Edwards. S. (2004). Using software testing to move students from trial-and- error to reflection- in-action. ACM SIGCSE Bulletin, 36(1), 26-30. 

  7. Han, S. (2010). A Educational Program for Elementary Information Gifted Student using Unplugged Computing and EPL. Journal of KAIE, 15(1), 31-38. 

  8. Han, S. and Kim, K. (2007). The Study on Unplugged Learning Method of Computer Science Education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AIE, 11(4), 497-504. 

  9. Koo, E (2015). An Effect of Unplugged Education based on Play Learning for Lower Grade in Elementary School. Master Thesis, Gyeongin Nat'l Univ. of Education. 

  10. Kim, Y., and et. al (2015). Research on Development of Guidelines for Software Education(CR 2015-3). KERIS. 

  11. Ministry of Education (2015). Guidelines for Software Education. 

  12.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2015). Human Resource Development Plan for Software-oriented Society. 

  13. Park, Y. and Han, B. (2009). A Study on Teaching-Learning about The Information Representation Area using Unplugged Learning Method in Elementary School Computer Education. Journal of KAIE, 13(4), 479-487. 

  14. Seo, I. (2011). The Effects of Unplugged Cooperative Learning on Elementary School Motivation and Achievement in Computer Devices Education. Master Thesis, Korea Nat'l Univ. of Education. 

  15. Seong, S. (2014). The impact of the discovery learning theory-based unplugged programming education on learning motive and understanding for elementary students. Master Thesis, Yonsei University. 

  16. Taub, R., Armoni, M. and Ben-Ari, M. (2012). CS Unplugged and Middle-School Students' Views, Attitudes, and Intentions Regarding CS. ACM Tran. on Computing Education, 12(2), 1-29. 

  17. Yang, C. (2015). A Study of Learning of Concepts of Graph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Proc. of KAIE, 6(3), 97-102. 

  18. Yoon, E. (2008).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Play-Based Problem- Solving Learning Model to Teach the Information Representation Area, Master Thesis, Gwangju Nat'l Univ. of Education. 

  19. Wikipedia(2015). Graph Theory. https://en.wikipedia.org/wiki/Graph_theory. (2016.1.6.). 

  20. Zaharija, G., Mladenovic, S. and Boljat I. (2013). Introducing basic Programming Concepts to Elementary School Children. Procedia - 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106, 1576-15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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