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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 교육과정의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초등 교사들의 인식 분석
A Recognition Analysis of Elementary Teachers for Software Education of 2015 Revised Korea Curriculum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0 no.1, 2016년, pp.47 - 56  

김갑수 (서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21세기 지식 정보 사회의 창의적인 인재 양성을 위해 2018년도부터 초등학교에서 소프트웨어 교육을 실시한다. 2015년에는 초등학교에서 실시되는 소프트웨어 교육의 교육 내용과 성취기준을 만들었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 199명을 대상으로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인식을 조사했고, 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프트웨어 교육이 초등학교에 필요하고, 17시간으로는 부족하다. 둘째, 현재 교사들은 일반적인 소프트웨어 교육의 교육 내용, 교수 학습 방법, 평가 방법, 자료 개발 방법 등의 내용을 잘 모른다. 셋째, 성취기준에 대한 이해, 성취기준 적합한 교육 자료 개발과 지도 방법에 대해서도 인지가 낮다. 따라서 초등학교 모든 교사가 교사 연수를 통하여 성취기준에 적합한 교수학습 자료 개발, 평가 방법, 지도 방법을 알 수 있게 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nurture creative talent in the 21st century knowledge-based society in elementary education software is carried from the year 2018. The educational content and achievement standards to conduct a software education had been made in the 2015. In this study, the recognition of educational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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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15년 9월에 발표한 소프트웨어 교육의 내용체계 및 성취기준에 대해서 초등학교 선생님들이 어느 정도 알고 있고, 가르칠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현장 교사 19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2015년 개정 초등학교에서 실시할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인식조사를 하고, 교육부가 제시한 성취기준에 대한 수업 시수 등이 얼마나 타당한지를 살펴본다
  • 이런 현장 연구를 통해서 소프트웨어 교육이 초등학교에서 올바르게 정착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지 본 연구에서 찾아보고자 한다.
  • [6실04-07] 소프트웨어가 적용된 사례를 찾아보고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한다. 컴퓨터에 사용된 소프트웨어 이외에도 휴대폰, 가전제품, 사물인터넷 제품까지 여러 상황에서 사용된 소프트웨어를 탐색해 보고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한다.

가설 설정

  • 2) 나는 미래의 학생들을 위해서 소프트웨어 교육이 초등학교에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 3) 나는 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해서 교육 자료를 만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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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5개의 성취기준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다음은 교사들이 2018년부터 실시할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5개의 성취기준에 대한 설문 조사로서 5개의 성취기준을 이해하는 정도, 교수 학습 자료 개발 정보, 학생들에게 지도할 수 있지에 대한 질문으로 구성되었다.
실과 교과의 소프트웨어 교육 지식과 내용은 어떻게 나누어졌는가? 2015년 개정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에서 초등학교 실과 교과의 내용체계 중에서 컴퓨터 교육을 실시해야 하는 부분에서 소프트웨어 교육에 해당되는 부분을 추출하여 정리하면 다음 [Table 1]과 같이 구성할 수 있다. 실과 교과의 소프트웨어 교육 지식과 내용은 영역 부분, 핵심 개념, 일반화된 지식, 내용 요소 및 기능으로 나누었다. 소프트웨어 교육은 기술 시스템 영역의 한부분으로 되어 있고, 기술 시스템 영역은 소통의 한 분야 되어 있다.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 199명을 대상으로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인식을 조사했고, 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프트웨어 교육이 초등학교에 필요하고, 17시간으로는 부족하다. 둘째, 현재 교사들은 일반적인 소프트웨어 교육의 교육 내용, 교수 학습 방법, 평가 방법, 자료 개발 방법 등의 내용을 잘 모른다. 셋째, 성취기준에 대한 이해, 성취기준 적합한 교육 자료 개발과 지도 방법에 대해서도 인지가 낮다. 따라서 초등학교 모든 교사가 교사 연수를 통하여 성취기준에 적합한 교수학습 자료 개발, 평가 방법, 지도 방법을 알 수 있게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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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Blake Masters & Peter Thiel (2014). Zero to One: Notes on Startups, or How to Build the Future, Crown Business. 

  2. CAS (2013). Computing in the national curriculum: A guide for primary teachers. Computing At School. 

  3. CAS (2013). Computing in the national curriculum: A guide for secondary teachers. Computing At School. 

  4. Deborah Seehorn, Stephen Carey, Daniel Moix, Brian Fuschetto, Irene Lee, Dianne O''Grady-Cuniff, Chris Stephenson, Anita Verno (2011). CSTA K-12 Computer Science Standards Revised 2011. 

  5. Hong M.H. (2013). A Study on ICT Competences of Turkey and KoreaFocus on PISA 2009 and PISA 2012.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8(1), 151-160. 

  6. http://www.informatikstandards.de/ 

  7. Jeong Youngsik, etc (2015). Development of the Software Education Curriculum Model for Elementary School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9(4), 261-270. 

  8. KAIE (2014). Information Contents Framework in Elementary Schools. 

  9. KERIS (2015). Guidelines of Software Education Management. 

  10. Kim Kapsu, etc (2014). A Study on Contents of Information Science Curriculu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8(1), 161-171. 

  11. Kim, Kapsu (2015). A Study on ICT Competences of Korean Students Focus on PISA 2009 and 2012.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9(2), 233-242. 

  12. Ministry of Education (2015). The revised national curriculum 2015 for Primary and Secondary Schools, Vol.2015-75, No. 10. 

  13. OECD (2013). PISA2012 Results. www.oecd.org/pisa. 

  14. Tucker, A., Deek, F., Jones, J., McCowan, D., Stephenson, C. and Verno, A. (2002). A Model Curriculum for K-12 Computer Science. Report of the ACM K-12 Education Task Force Computer Science Curriculum Committ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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